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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선케어 제품 시장동향(한국 선케어 수출기업 모집!)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김소은
  • 2023-07-12
  • 출처 : KOTRA

자외선 차단제 판매량 코로나19 이후 다시 증가

영유아 선케어 판매율 최고 기록

품명 및 HS Code


선크림을 포함한 선케어 제품은 HS 코드 3304.99에 속하며, 이 품목은 공식적으로 '피부 관리를 위한 미용 또는 화장 준비물 및 준비물(의약품 제외) 등 (선스크린 및 선탠 제품들 포함)'이라고 불린다.


시장 동향


로나19 관련 규제가 완화된 2022년부터 소비자들이 다시 여행을 떠나기 시작하면서 선케어 제품의 매출도 증가했다. 코로나19 이후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선케어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2022년에 판매량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선케어 제품 전체 시장 규모는 2022년에 전년 대비 15.8% 성장했고, 같은 기간 영유아 전용 선케어 시장은 18.6% 성장했다. 2022년 선케어 제품 시장의 주요 품목 중 하나인 중저가 선크림은 전년 대비 18.9%, 프리미엄 자외선 차단제 13.1%, 셀프 태닝은 13.7%, 애프터선 제품은 11.8% 성장다.

 

<선케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자료: Euromonitor]

 

2022년 선케어 제품의 소매 판매는 전년 대비 16% 증가한 1억26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선케어 품목 중 영유아용이 690만 유로로 가장 높은 18.6% 증가율을 기록했다. 한편, 제품의 편의성 측면에서 선케어 제품은 크림(creams), 무스(mousse), 스프레이 또는 롤온(roll-on)과 같은 다양한 포장 형태로 제품이 생산된다.

 

<선케어 제품의 편리하고 다양한 포장(무스, 롤온, 스프레이)>

[자료: lyko.com, lookfantastic.nl]

 

1) 소비자협회서 호평받은 자외선 차단제 제품 


네덜란드 소비자협회(The Consumentenbond)는 매년 최고의 자외선 차단제를 선정한다. 네덜란드 소비자협회는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적절한 보호를 제공하는지, 사용하기 쉬운지, 성분을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제품 포장에 표기돼 있는지 확인한다. 다음 네 개 브랜드는 2023년 에디션에서 SPF 30 카테고리에서 최고라고 평가된 브랜드이다


 <네덜란드에서 2023년 6월 기준 최고의 평가를 받은 SPF 30 자외선 차단제>

[자료: consumentenbond.nl]


SPF 50/50+ 카테고리에서도 자외선 차단 보호 정도, UV 필터, 사용 편의성 및 성분 등에 대한 테스트를 시행했으며, 이 품목에서 최고의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는 바이오더마(Biodermal)이었다.


<2023년 6월 기준 최고의 평가를 받은 SPF 50/50+ 자외선 차단제>

[자료: consumentenbond.nl]


2) 무료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2023년 6월 중순부터 네덜란드는 100여 곳에 자외선 차단기를 설치하면서 무료 자외선 차단제 보급을 시작했다. Venlo-Venray 지역의 병원 비에쿠리(VieCuri)의 이니셔티브로 시작해 현재 KWF(네덜란드 암협회), 보험사 VGZ 및 다양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현재 북림부르크(North Limburg)의 120개 초등학교에 자외선 차단제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무료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Gemeenten verstrekken gratis zonnebrandcrème

[자료: binnenlandsbestuur.nl]


비에쿠리병원 대변인 Liset Spreuwenberg는 "우리 피부과 의사 Karen van Popelen이 코로나19 이후 남겨진 소독용 디스펜서를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로 전환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 아이디어는 많은 호응을 얻었고, 한때 Venlo-Venray 지역에서의 자외선 차단제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기도 다. 또, Spreuwenberg에 따르면 자외선 차단제의 적절한 사용은 피부암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의 하나인데, 병원 측은 자외선 차단제 회사는 아니지만 병원으로서 자외선으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관련 인식을 심어주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초등학교에서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사용 예>

Op honderden plekken in Nederland gratis zonnebrandcrème smeren

[자료: nos.nl]


3)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설치 회사


순도(Sundo)는 네덜란드와 벨기에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하는 회사이다. 설립자 Ybe Heemskerk와 그의 친구는 2021년 햇볕 아래 앉아 피부암 환자 가족 이야기를 하면서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논의하던 중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순도의 Heemskerk 대변인은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에 대한 수요가 최근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순도의 디스펜서가 올여름 네덜란드 내 100개 이상의 장소에서 설치될 것이라고 말한다. 의 고객으로는 20개 지단체뿐만 아니라 회사 등 민간 기관이 있다. 


해변 휴양지 Katwijk의 관리인 Jacco Knape는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의 설치는 몇천 유로가 소요되지만 결과적으로 주민과 방문객의 건강이 중요하고 간혹 과도하게 자외선에 노출되는 방문자들도 있기 때문에 무료 차단제를 홍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미으르케이스(Smeerkees) 또한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 설치에 관여하고 있다. 스미으르케이스는 네덜란드에서 증가하는 피부암 발병률을 낮추기를 희망하고, 건강한 사회를 지향하며 개인에게 맞춤형 선케어 플랜을 제공해주고, 공공장소 선케어 디스펜서 설치 캠페인을 하는 회사이다. 스미으르케이스의 자외선 디스펜서는 전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공동 설립자인 Wouter Spackler는 "매 주말 우리는 매우 분주합니다. 우리의 자외선 차단제 디스펜서는 암스테르담의 웨스터파크에 있지만, 즈워트크로스(Zwarte Cross) 축제에도 있습니다. 이벤트 외에도, 스미으르케이스스포츠클럽과 지방자치단체와 같은 장소에도 30개의 디스펜서를 설치했습니다. 스미으르케이스는 사람들이 자외선 차단제를 가지고 갈 생각을 하지 않는 곳에 자외선 디스펜서를 설치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해변에 가면 사람들은 대개 자외선 차단제 준비를 잘하지만, 많은 사람이 그냥 외출할 때는 선크림을 잊습니다”라고 전하며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네덜란드의 한 재단 'Stichting Veilig in de Zon(Safe in the Sun Outdoors 재단)'은 모금, 기부, 수거 캠페인을 통해 네덜란드의 놀이터, 학교, 스포츠 클럽, 어린이집, 건설 현장 등 최소 1만 곳의 야외에 자동 디스펜서에 자외선 차단제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재단은 장기적으로 피부암 환자 수를 크게 줄이고자 한다. 재단은 1리터의 자외선 차단제를 포함한 전자식 디스펜서 한 대에 약 375유로의 기부금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이와 관련, 플랫폼 veiligbuitenindezon.nl을 통해 위치를 등록하고 기부금을 모을 수 있다. 한편, 기업은 고정 요금을 내고 일일 또는 주간 단위로 디스펜서를 대여할 수도 있다.


네덜란드에서 흔한 피부암


무료 선스크린 디스펜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최근 배경으로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흔한 형태의 암이 피부암으로 52% 것이다. 어린 나이에 태양 자외선, 태닝 침대에서 나오는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이 피부암 발병에서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이다. 네덜란드의 '피부암 보고서'에 따르면 피부암 환자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통계에 따르면, 2003년 이후로 피부 관리 질병이 크게 증가했고 2014~2015년 이후에는 더욱 빠르게 증가했다.


<1989~2018년 네덜란드 암 유형별 진단 횟수>

[자료: iknl.nl]


수입 동향


선케어 품목(HS Code 3304.99)의 수입 통계를 보면 2021~2022년 네덜란드의 총수입은 35% 증가했다. 이는 자외선 차단제뿐만 아니라 화장품에 자외선 차단 기능이 포함된 2-in-1 제품을 포괄하는 모든 품목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주요 수입국은 독일, 프랑스, 미국으로 3개국의 2022년 시장 점유율은 55%를 넘었다. 특히, 2021~2022년 프랑스산 수입이   163% 증가다. 한국으로부터의 2022년 수입은 전년 대비 15.2% 증가한 약 3851만 달러를 기록다.


<HS Code 3304.99 네덜란드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2/'21)

2020

2021

2022

2020

2021

2022

 

전 세계

836,637

1,109,048

1,497,223

100.0

100.0

100.0

35.0

1

독일

187,939

229,144

401,788

22.5

20.7

26.8

75.3

2

프랑스

63,669

83,905

220,715

7.6

7.6

14.7

163.1

3

미국

160,700

217,098

205,193

19.2

19.6

13.7

-5.5

4

벨기에

110,629

123,833

132,275

13.2

11.2

8.8

6.8

5

영국

36,525

96,527

99,928

4.4

8.7

6.7

3.5

6

이탈리아

44,289

55,280

81,542

5.3

5.0

5.5

47.5

7

중국

26,336

51,574

59,365

3.2

4.7

4.0

15.1

8

폴란드

31,213

36,178

43,067

3.7

3.3

2.9

19.0

9

한국

19,788

33,427

38,509

2.4

3.0

2.6

15.2

10

스페인

24,171

24,238

32,169

2.9

2.2

2.2

32.7

[자료: ihsmarkit.com]


경쟁동향


피부 관리 분야의 트렌드가 여러 복합적인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선케어 분야의 주요 업체들 또한 부가적인 제품의 기능과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개발에 투자해 왔으며, 이 중 상당수는 특정 피부 관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2022년에 Beiersdorf는 새로운 선케어 제품인 Nivea Sun Face Luminous AntiSpot SPF 50을 출시했는데, 이 회사는 Luminous630이라는 특허받은 성분 덕분에 자외선으로부터 섬세한 얼굴 피부를 보호하고 눈에 보이는 태양으로 인한 반점을 예방 및 감소시키고, 안색이 균일하고 윤기가 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제품은 산뜻한 효과를 주는 가볍고 기름기가 없는 자외선 차단제로 개발됐다. 또한 회사가 Ocean Respect 슬로건으로 묘사하는 제품들로 개발됐는데, 이는 즉 해양생물에 해로운 화학물질인 옥티노세이트, 옥시벤존 및 옥토크릴렌 UV 필터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주요 선케어 업체들은 계절에 영향을 덜 받는 선케어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선케어 제품의 선두 주자인 Beiersdorf는 자외선과 화학성분이 없는 UV 필터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기 위해 미네랄을 사용하는 Nivea Sun UV Gezicht Mineral UV Protection을 제공한다. 이러한 화장품 제조업체는 피부 손상과 피부의 조기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매일 사용하는 선케어 제품의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교육하기를 희망한다.


선케어 시장에서 LBN(local brand name, 현지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NBO 소유의 브랜드명)으로 니베아선(Nivea Sun), 가르니에 암브레솔레아르(Ambre solaire), 바이오더마가 41.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NBO(National Brand owner, 브랜드 오너 사) 차원에서 상위 3개는 Beiersdorf NV, L'Oreal Nederland BV, Prestige & Collections Nederland BV이다. 이 세 회사는 네덜란드에서 2022년 기준, 선케어 시장 매출 약 56.2%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선케어 부문에서는 바이오더마, 라로슈포세이(LaRoche-Posay), 로레알(Lancôme Sôleil(L’oreal)), 비오템(Biotherm), 비시(Vichy) 브랜드가 있고, 이 상위 5위급의 브랜드들은 2022년 시장 점유율 69.2%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선케어 제품의 예시>

[자료: lookfantastic.nl]


유아 및 아동 전용 선케어 시장에서는 거의 모든 대중 브랜드가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제품을 제공한다. 베이비 스킨케어 제품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브랜드인 즈윗살(Zwitsal)과 웰레다 (Weleda) 브랜드의 시장에도 선케어 제품들이 나와 있다. 유아 및 아동 전용 선케어 시장에서 나이프케어(Naïf Care) 브랜드는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틈새 브랜드 중 하나이다. 나이 케어의 천연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제품은 천연 UV 필터로 만들어져 바다에 해롭지 않은 성분만을 함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6년에 설립됐으며, 유아/아동 전용 선케어 이외에도 성인용 선케어와 성인용 바디케어 제품도 취급하고 있다.


유통구조


자외선 차단제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장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 채널에서는 여름을 맞아 슈퍼마켓 카운터 근처에서 PL 브랜드와 대량 중저가 제품을 접할 수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에게 자외선 차단제를 구매하라고 장려하는 시즌 프로모션 코너이다. 선케어를 위한 대량 제품은 Albert Heijn, Jumbo, Plus, Dirk and Coop 등과 같은 슈퍼마켓 체인점에서 찾을 수 있다.


건강과 피부 관리에 더욱 초점을 맞추려는 선 스크린과 선케어 성분이 포함된 스킨케어 제품은 에토스(Etos) 및 크루이드바트(Kruidvat)와 같은 드러그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다. 할인점 액션(Action)과 빅 바자(Big Bazaar)는 또한 유명한 대중 브랜드뿐만 아니라 PL 브랜드를 더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유통채널이다.


<드러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중저가 선케어 제품 예시>

[자료: reisroutes.nl]


프리미엄 선케어 제품은 더글러스(Douglas), 이시파리(Ici Paris) 등 뷰티 전문 유통 업체와 비젠코프(Bijenkorf)와 같은 백화점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은 네덜란드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자외선 차단제 제품을 구매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유통채널은 온라인 소매 채널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편의성 또는 프로모션 이벤트를 위해 bol.com 및 Amazon.nl과 같은 주요 전자 상거래 채널을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많은 온라인 드러그스토어 중 홀란드앤배럿(Holland & Barrett), 에리카(Erica) 등의 유기농 또는 천연 스킨케어 제품을 위한 틈새 채널도 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유칼립투스 또는 칼렌둘라 꽃, 미네랄, 알로에 베라 등을 함유한 제품 등 유기농 재료, 에센셜 오일 또는 천연 건강 제품을 가진 브랜드의 제품을 제공한다.


관세율·인증


EU 집행위원회(Export Helpdesk of the European Commission)와 네덜란드 관세청 수출헬프데스크(Netherlands Customs Service)에 따르면, 2011년 한-네덜란드 FTA 결과 HS Code 3304.99에 해당하는 제품에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EU에서 자외선 차단제 제품은 화장품으로 분류되며 EU 화장품 규정(EC) No 1223/2009에 따라 규제된다. 이 규정은 자외선 차단제 제품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제제로 정의하고 있다. EU는 화장품에 사용하기 위해 승인된 UV 필터 목록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32개의 허용된 UV 필터를 포함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eur-lex.europa.eu/legal-content/EN/TXT/HTML/?uri=CELEX:32009R1223을 참조할 수 있다.


화장품에 대한 EU 규정(Regulation EC 1223/2009 Annex VI)에는 어떤 UV 필터가 허용되는지 명시돼 있다. 이 필터에는 나노 변형을 포함한 32개의 필터가 포함돼 있다. 이 목록에서는 15개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자외선 차단제는 이러한 필터 목록의 3~10%로 구성되고, 25%는 아연과 산화티타늄에 적용된다.


CPNP(Cosmetic Product Notification Portal)는 유럽연합(EU)에서 화장품을 통지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화장품이 EU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CPNP를 통해 유럽위원회에 통보돼야 한다. 본 통지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유해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제품의 시장 진입을 방지하기 위해 화장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https://skinconsult.com/en/blog/cpnp-notification-cosmetics-eu/ 및 CPNP 포털 https://webgate.ec.europa.eu/cpnp/을 참조할 수 있다.


시사점


향후 5년간 네덜란드 관광객의 여행 회복은 선케어 제품 성장을 긍정적으로 견인할 것이다. 네덜란드 정부 통계에 따르면, 관광의 부가가치는 2020년 51.3% 감소한 후, 2021년에 13.1% 증가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다시 선택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이 해로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제품과 로션과 같은 고품질 프리미엄 선케어 제품을 사는 데 관심을 가질 것이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도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일 중요성을 많이 인식함에 따라, 일상적인 용도를 위한 선케어 제품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져 관련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있다. 전반적으로, 네덜란드 관광객들의 여행 회복은 향후 동안 선케어 제품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케어와 스킨케어의 복합적인 기능, 예를 들어 데이 크림에 UV필터 포함 등 2-in-1 화장품의 개발은 앞으로 5년 동안 지속될 예정이다. 선케어 분야의 선두 주자들 중 다수는 피부 관리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피부 관리 기능이 포함된 선케어 제품의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선케어 제품이 특정 피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uromonitor 통계에 따르면, 프리미엄 및 중저가 선케어 제품은 향후 몇년 동안 상당히 유사한 수준의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저가 브랜드 제품은 프리미엄 제품로 품질을 높이고, 프리미엄 제품과의 경쟁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니베아와 같은 중저가 선케어 제품의 주요 업체들이 프리미엄 제품과 관련된 요소를 제품에 추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 '자연스러운' 미용 및 개인의 피부 관리 제품으로 향하는 트렌드를 반영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화학성분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주요 업체들과 나이프 케어와 같은 성공적인 틈새 업체들은 피부 친화적이고, 천연 성분이 더 많고, 환경에 해롭지 않은 새로운 선케어 제품 개발에 계속 집중할 것이다. 또한, 선케어 제품의 종류 및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신체용, 얼굴용 선크림, 선스틱, UV 립밤 등 다양한 제품의 확장 등의 기회를 한국의 수출 중소기업들이 공략해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증가하는 선케어 수요에 맞춰서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은 한국 기업에 온라인 마케팅 기회를 제공, 바이어를 매칭하고자 한다. 2023년 7월 26일, 선케어 쇼케이스를 시작으로 한국 기업들이 현지에 진출함과 동시에 유럽의 관문 역할을 활용 유럽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수 있겠다.


선케어 제품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은 아래와 같이 '네덜란드 K-Suncare 쇼케이스'를 개최한다. 


<네덜란드 K-Suncare 쇼케이스>


1. 행사 개요

 ㅇ 일시: 2023.7.26. 15:00~17:00(한국시간 기준)

 ㅇ 목적: 국내 기업 제품의 네덜란드와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회 제공

 ㅇ 내용 및 순서: 네덜란드 시장 설명회(10분) → 쇼케이스(기업당 15분, 7개사)* → 질의응답(5분)

   * 모든 쇼케이스는 영어로 진행되며, 별도의 통역 지원은 없음

 ㅇ 참석자: 네덜란드 K-Beauty 및 Retailer 10개사 이상, 국내기업 7개사,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ㅇ 참가대상

  - 바이어 관심 품목: 선케어 성분을 가진 스킨케어 제품(선크림, 애프터선 외 각종 선케어 성분 함유 제품)

 

2. 신청방법

 ㅇ 국내 기업 신청방법: 이메일로 참가 신청, 제품 브로슈어(영문) 첨부

 ㅇ 신청기한: 7월 19일(수)


3. 문의처: Renske Swildens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 Tel: +31-20-754-6908 

  - Email: renske@koreatradecenter.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는 관련 분야 바이어의 피드백을 반영해 참가기업은 선정할 계획이며, 이번 상담회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8월 17일까지 후속 화상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작성자: KOTRA 암스테르담 김소은, Betul Bulut

자료: euromonitor.com, nos.nl, ihsmarkit.com, trade.ec.europa.eu, consumentenbond.nl, skinconsult.com, lyko.com, lookfantastic.nl, reisroutes.nl, eur-lex.europa.eu, iknl.nl, naifcare.com, rtl nieuws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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