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2022 캠핑카 전시회(Camper Caravan Show)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윤서준
  • 2022-10-14
  • 출처 : KOTRA

캠핑카 시장 2021년 전년 대비 2배 성장세 보여

한국 부품 및 제품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 있어

Camper Caravan Show(이하 캠퍼 카라반 쇼)는 폴란드와 중동부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캠핑카 전시회로 올해 7회째 전시회를 맞이했다. 캠핑카, 카라반 뿐만 아니라 캠핑용품 및 이동식 주택 등이 2022930일에서 102일까지 3일간 전시. 캠핑카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엄격히 하던 2020년에 특히 인기를 끌었다. PTAK Expo의 전시회장을 찾은 수많은 방문객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캠핑카와 카라반은 여전히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행사 개요>

행사명

Camper Caravan Show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a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8pixel, 세로 151pixel

기간

2022.9.30.~10.2.(3일간)

장소

폴란드 바르샤바

참가규모

101개사 참가, 방문자 28,314(2021년 기준)

홈페이지

https://campercaravanshow.com/

전시품목

캠핑카, 카라반, 이동식 주택, 캠핑용품 등

 

캠퍼 카라반 쇼의 관계자에 따르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9월과 10월은 캠핑 관련 전시회를 개최하기에 유리한 시기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캠퍼 카라반 쇼를 이 시기에 개최할 수 있었던 것은 캠핑카와 카라반 산업에서는 계절성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여름에는 바닷가에서, 겨울에는 스키장 근처 등에서 캠핑카를 이용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캠핑카의 특성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2021년 캠핑카 시장은 큰 성장과 호황을 누렸다.

 

<폴란드 캠핑카 신규 등록대수>

(단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a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6pixel, 세로 388pixel

[자료: CEPiK(폴란드 차량등록소)]


폴란드 차량등록소(CEPiK)에 따르면 2017년에 총 338대의 신규 캠핑카가 등록으나 코로나19 시기인 2020년도에 1040, 2021년에 2191대가 신규로 등록. , 팬데믹을 거치면서 5년 사이 신규차량 등록이 약 6.5배 성장했다. 특히 2021년도에는 전년대비 2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캠핑카 시장의 호황에 따라 작년도 캠퍼 카라반 쇼에는 약 28000명의 방문객이 몰리기도 했다.

 

현장스케치

 

<주요 전시 품목>

구분

세부품목

차량

캠핑카, 카라반, 트레일러

캠핑 장비

텐트 및 액세서리, 접시, 밥솥, 매트, 매트리스, 침낭, 이동식 화장실

모듈러 주택

컨테이너 주택, 조립식 주택

대여

캠핑카 및 캠핑 트레일러

캠핑장

폴란드의 매력적인 지역과 관광지, 궁전, 휴양지, 농촌 관광, 유적지

지능형 시스템

GPS 네비게이션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TV 세트, 위성, 사운드 시스템

레크리에이션 용품

야외가구, 바비큐, 자전거, 스쿠터, 쿼드, 전기자전거, 의자, 테이블

차량 부품

도난 방지, 바퀴, 브레이크, 스트랩, 완충기

서비스

전기, 난방, 배관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현장에서 살펴본 폴란드 캠핑카는 주로 모터홈 및 카라반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모터홈은 차량 안에 요리 및 취침, 화장실 및 샤워시설까지 모든 것이 갖추어진 일체형 모델로 크기가 큰 것이 특징이다. 모터홈 중 3.5톤 이내 모델이 베스트셀러인데 이 시장은 럭셔리 브랜드가 지배하고 있다.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경차를 개조한 소형규모의 경()캠핑카는 보이지 않았다. 1톤 트럭의 후방 적재공간을 활용해 주거공간을 만든 트럭캠퍼 모델도 간간히 보였으나 마켓 트렌드는 아니었다.

 

모터홈의 경우 몇 년 전까지만해도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6~7인용 차량이 인기가 많았으나 현재는 4~5인승이 가장 인기가 많으며 전체 판매의 80% 가량 차지한다.


<캠핑카 종류>


1. 모터홈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2. 카라반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3. 트럭캠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da4000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80pixel, 세로 960pixel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현장 인터뷰

 

올해 캠퍼 카라반 쇼에 참가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KOTRA 바르샤바 무역관에서는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를 통해 참가기업들로부터 한국의 캠핑카 및 부품기업에 대한 생각과 협업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기업명

분야

인터뷰

DMK

모듈러 주택

우리는 여름휴가 및 연중 캠핑용 이동식 주택의 설계 및 생산을 하고 있다. 폴란드에 국한하지 않고 유럽 전역에 제품을 판매한다. 네덜란드에서는 거의 100% 휴가용으로 판매되고 독일에서는 거의 100% 주거용으로 판매되는데 비해 폴란드는 반반으로 나타난다.

집이 크면 잘 팔릴 것으로 생각하는데 폴란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35이다. 이것은 35까지는 따로 허가를 취득할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객의 수요 때문에 집을 작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편리함과 품질을 유지하면서 제한된 공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 기업과 일할 기회가 없었다. 현재 우리는 주로 유럽국가의 기업들과 일을 하고 있다. 이는 일부 부품이나 원자재의 경우 신속한 운송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난방시스템, 태양광 전지, 패널, 위성 접시, 에어컨 및 기타 전기 장비와 같은 기술 부품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중국과 협업하기도 한다.

우리는 항상 새로운 제안과 협력에 열려 있다. 한국 기업이 중국 기업보다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할 수 있다면 협력을 시작하는 데 문제가 없다.

한국 기업이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운송 문제에 신경을 써야 한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운송업체를 택하는 것을 권유한다. 우리 업계에서는 주문한 품목을 오래 딜레이 시키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이동식 주택의 생산 공정을 전체적으로 연장시키기 때문이다. 때로는 한 가지 부품을 기다리느라 작업이 모두 멈추기도 한다.

ACK

캠핑용품

유통

우리는 캠핑카, 캠핑용품,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텔레비전, 의자, 커튼, 주방용품까지 캠핑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한다.

현재 캠핑용품 트렌드로는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로 캠핑장비 및 액세서리에 대해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고객들은 심지어 포장 및 일회용 봉투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한국 기업과 협력한 경험은 없지만 중국 기업과는 다수 협력경험이 있다. 우리는 좋은 제안에 매우 열려 있으며 제품과 가격만 매력적이라면 한국 기업과도 얼마든지 거래할 수 있다. 폴란드 시장은 상당히 오픈돼 있는 편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진출을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Adria Mobil

캠핑카

우리는 슬로베니아 브랜드로 고급 캠핑카 판매에 종사하는 회사이다코로나19 시기 그리고 불과 5개월 전까지는 호황이었다. 팬데믹 시기에 RV는 집을 떠나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몇 안되는 옵션이었기 때문이다. 차가 출시되면 즉시 판매가 으나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인플레이션과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다소 매출에 하락이 있다.

과거에는 한국의 현대, 쌍용과 협력을 한 적이 있지만 요즘은 주로 중국 기업으로부터 전자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우리는 한국 기업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다. 우리는 한국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기술력 있는 제품에 관심이 있고 차량용 히트펌프에 관심이 있다따라서 한국 기업에 폴란드 시장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폴란드는 다른 유럽시장으로 진출하는 관문이다.

Hype

캠핑카

우리는 설립한 지 4년된 신생 RV 제조사이다. 팬데믹 기간에 고조된 캠핑카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활용해 이름을 알리고자 한다. 우리는 품질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제품을 맞춤제작 할 수 있다.

시장의 트렌드를 볼 때 고객은 스마트 솔루션이 장착된 차량을 선호하며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 제작을 원합니다.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대로 맞춤제작을 위해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우리는 성공적으로 캠핑카 시장에 데뷔했고 올해 판매 실적에 만족한다. 우리는 Marcedes Benz와 협력 관계를 맺을 기회가 있었고 높은 품질과 고급자재로 만든 럭셔리 라인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 신생기업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과 일을 할 기회가 없었다. 우리는 더 발전하기를 원하고 한국 기업과 협력에 열려 있다. 한국이 전자부품강국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일본과 중국보다 품질이 좋다는 것도 알고 있다. 샷시와 전자부품 쪽으로 협력수요가 있다.

한국 기업은 우리와 거래 시 운송에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2개월 이내에 부품을 구해야 한다. 운송 외에도 가격, 및 무게가 중요하다. 차량의 무게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제품은 품질이 좋으며 이는 우리에게 중요한 사항이다.

  

시사점

 

캠퍼 카라반 쇼를 둘러보고 참가기업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다수의 업체가 비용적인 측면에서 중국과 협업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한국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이 상당히 알려져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었다. 캠핑카에 사용되는 히트펌프, 섀, 전자부품, 난방시스템 등의 품목에서 한국 기업과의 협업수요를 찾았으며 관건은 물류와 가격이었다. 폴란드 바이어에게 리드타임에 대해서 확신을 줄 수 있도록 물류를 구축해두고 품질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유럽에서는 2021년 한 해 동안 총 18만1299대의 모터홈이 신규등록됐다. 폴란드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와 덴마크 역시 전년대비 큰 증가율을 보이고 독일은 유럽 내 가장 큰 시장이다. 인터뷰에서와 같이 폴란드는 다른 유럽국가로 진출하는 하나의 관문이 될 수 있다. 폴란드 캠핑카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진출을 시도해보면 향후 유럽시장으로 뻗어나가는 계기를 제공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 Camper Caravan Show,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2022 캠핑카 전시회(Camper Caravan Show)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