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2022-08-30
  • 출처 : KOTRA

물가 상승에도 불구,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진공청소기 시장

상품명 HS 코드

 

상품명 : 진공청소기(8508.11)

관세 부가세 : 수입관세 5% / 부가가치세 15%

 

수입절차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하며, 제품 특성에 따라, 혹은 거래조건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 받을 있으며, 수출자들은 원산지증명서, 상업송장 기타 서류의 진위 여부에 대해 책임을 가진다.

-       상업송장(Commercial Invoice)

-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       선화증권(Bill of Landing, Airway Bill)

-       운송회사 증명서(Steamship or Airline Company Certificate)

-       보험증권(Insurance Certificate, if goods are insured by the exporter)

-       포장명세서(Packing List)

 

수입자들은 또한 선적의 도착항 입항 최소 48시간 전에 세관신고서를 작성하고 필수서류를 작성하여 Fasah 시스템 등록을 통해 완료하여야 한다. 작업이 완료되어야 배송추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세관신고가 완료되었다는 안내를 받을 있다.

 

인증

 

사우디아라비아로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사우디 표준청(SASO)에서 도입한 SALEEM 프로그램에 의거하여 SABER 플랫폼에 등록 온라인 인증서를 받아야 한다. SASO 또한 기술규정(Technical Regulation) 적용이 필요한 목록을 발표했는데, 윤활유, 배터리, 세제, 건축 자재 건설제품, 페인트, 리프트, 섬유, 자동차 예비부품 등이 이에 속한다. 기술규정이 적용되는 제품은 규제 제품(Regulated Products)이라고 명명되며, 모든 대상 제품에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 필요하다.

 

진공청소기는 저전압 전기기기 전기용품에 대한 GCC 기술규정에 적용을 받아 규제 제품으로 분류되며, IECEE(국제전기기기인증시스템) 인증서 혹은 QM(품질관리) 인증서가 필요하다.

 

시장규모 동향

 

사우디아라비아의 진공청소기 시장은 판매금액이나 판매규모 면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판매금액의 경우, 2020 코로나19 인해 실내활동시간이 증가하면서 판매대수가 증가하였고, VAT 인상 물가 상승으로 전반적인 시장물가 역시 인상되면서 판매금액 역시도 증가하였다.

 

사우디에도 로봇청소기가 도입은 되었지만 아직 비중이 미미하여 0.1%에도 미치지 하고, 대부분이 일반형 진공청소기를 이용하고 있다. 중에서도 실린더형의 비율이 2021 기준 판매대수가 90% 넘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6 종류의 진공청소기가 나머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2016 이후 다른 종류의 진공청소기는 비슷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고, 진공청소기만 감소 없이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진공청소기 판매규모는 2021 기준, 4861 달러에 이르렀는데 역시 일반형 진공청소기가 4845 달러에 이르는 판매고를 올리며 99.7%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실린더형의 비율이 85% 판매수량 대비해서는 비율이 낮아졌는데 이는 스틱형, 스탠드형 기타 유형이 실린더형 대비 고가의 제품라인을 구축하기 떄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0 VAT 3 인상 물가 상승 여파로 시장물가가 급상승하면서 전년대비 11% 이상 증가하는 높은 인상률을 보였는데, 이러한 여파에도 불구하고 2021년에도 5% 증가세를 보이는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2016-2021 진공청소기 종류별 연간 판매 대수>

(단위: 대)

 

[자료: 유로모니터]

 

<2016-2021 진공청소기 종류별 연간 판매 규모>

(단위: 백만 리얄)

 

[자료: 유로모니터]

 

유통구조

 

유통채널은 2020 이후 이커머스 비율이 2 넘게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마트에서의 오프라인 판매가 2021 기준 92.8%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커머스의 경우, 2019년까지는 3%대를 유지했으나 2020 코로나19 락다운 이동제한과 같은 조치로 움직임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쇼핑, 배달 비대면서비스가 활성화되었고, 이것이 판매량을 2 이상 끌어올릴 있는 계기가 되었다.

 

오프라인 판매의 경우, 식료품점 전기기기 판매코너에서의 판매가 30%, 전기기기 전문판매점에서의 판매가 47%, 기타 소매판매점에서의 판매가 16% 차지하였다. 전문판매점만큼 식료품 판매실적이 높은 이유는 사우디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다. 지금은 여성도 자유롭게 운전할 있지만 과거에는 남성만이 가능했기에 다같이 방문할 있는 대형 몰에서 대부분의 소비가 발생했던 이력이 이어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2016-2021 진공청소기의 유통채널별 판매현황>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트렌드

 

HS 8508.11 1,500W 초과하지 않는 전력의 진공청소기를 의미하며, 2019 기준 수입액은 2679 달러로 수입액 기준으로도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특이한 점은 2017년과 2018 대비 2019년에 2 이상 수입액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기존에 수출이 이뤄지지 않았던 미국, 태국, 이탈리아 등도 2019년에 대거 수출을 시작했으며, 중국은 기존 수출규모를 2 이상 뛰어넘기며 전체 72.8% 차지하였다.

 

<HS Code 8508.1100 2017-2019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수입국

2017

2018

2019

2018-2019

증감률

점유율

(2019)

중국

7,190.4

9,184.0

19,507.6

112.4

72.8

미국

-

-

3,719.6

-

13.9

말레이시아

5,148.9

4,238.1

1,456.7

-65.6

5.4

태국

-

-

788.6

-

2.9

이탈리아

-

-

420.2

-

1.6

튀르키예

-

275.6

300.1

8.9

1.1

일본

597.3

-

-

-

-

프랑스

281.2

-

-

-

-

기타

1,057.5

997.9

595.7

-40.3

2.2

총계

14,275.4

14,695.6

26,788.6

82.3

100.0

[자료: 사우디 경제기획부 통계]


특이점은 아래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삼성, LG 등 국내 브랜드가 3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는 대부분이 제3국 생산 후 수출되는 경우로, 한국에서의 해당 상품의 사우디로의 직접 수출은 매우 약소하다. 2017년까지는 연 10만9천달러 수출 이후 2018년과 2019년에는 수출이 전무하였으며, 2020년~2021년에도 연 1천 달러 수준으로 현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이처럼 생산기지가 동남아 등 제3국으로 이전한 경우에 대해서 품목 자체의 직수출은 어렵지만, 사용되는 필터나 부품과 같은 A/S 수요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동일 브랜드로 납품되는 업체들이 충분히 타겟으로 할 만한 시장으로 사료된다.

 

시장 경쟁동향 주요 브랜드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대부분의 수입 브랜드들은 현지 유통업자를 통해 대리판매를 하고 있다. United Matbouli Group 경우, 필립스와 삼성의 현지 딜러를 맡고 있어 점유율은 32.3% 달하지만 실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로 확인할 경우 파나소닉이 19.1%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필립스, 히타치, LG, 삼성 등이 뒤를 잇고 있으며, 1~5위까지는 15~19% 유사한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전체의 83.3% 차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프리미엄 가전, 청소기로 유명한 다이슨의 경우 아직 사우디 시장점유율은 4.7% 상대적으로 낮음을 있다.

 

시사점

  

진공청소기 시장은 기존에는 그저 단순 청소목적으로 판매가 되었으나, 코로나19 이후 실내, 특히 안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보다 기능적으로 뛰어나고 심미적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넓어지고 있다. 물론 그러한 경향보다 현재는 시장물가의 인상폭이 더욱 높아 다시 기본형으로의 관심이 회귀하는 경향을 보이고는 있다.

 

또한 과거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쇼핑을 했다면, 이제는 온라인으로 미리 제품과 가격, 스펙을 확인한 매장에서는 실제 테스트만 하고 제품을 사거나 바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이 여성도 운전과 취직이 가능하게 되면서 보다 간소화하는 경향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러한 이커머스의 비율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LG 삼성이 전체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는 상당히 좋은 편이며 다만 한국에서 인기있는 제품군과 현지 주요 판매 제품군이 상이하다는 점은 주목해야 부분이다. 가격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업체라면 충분히 진입해 만한 시장이라고 전망한다.

 


자료원: 유로모니터, 사우디 정부기관(경제기획부 ) 통계, Saudi Gazette, Arab News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 진공청소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