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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동 차축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2-08-29
  • 출처 : KOTRA

자동차 산업 발전에 따른 구동 차축 시장의 급부상

기술 개발 및 가격 경쟁력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구동 차축(Driving Axle, 驱动桥)은 엔진의 동력을 추진축을 통하여 전달 받아 차량을 움직이는 차축으로 최종 감속기, 차동기, 구동축 등으로 구성된다.

< HS 코드>

품목

HS 코드

구동 차축(Driving Axle, 驱动桥)

870850

[자료: 2022년 중국 수출입세칙]


 

시장 동향


중국 자동차 시장은 10여년의 빠른 발전을 거쳐 2017년에 정점에 달하였으며 그 후는 조정기로 완성차 생산 규모가 소폭 하락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은 전략적 개혁 추진에 따라 질적 성장의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였으며 자동차 판매 시장에서 재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과 관련 부대 산업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구동 차축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어셈블리 중 하나로 급부상하게 되였다.


<2011-2022년 중국 완성차 생산량 추이>

(단위: 만 대,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9pixel, 세로 422pixel

[자료: Wind,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산업 사슬 및 대표 기업


구동 차축의 산업사슬은 구동 차축 원자재, 세트 제품, 파생 제품, 동종 제품, 서비스, 생산 설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중국 로컬 구동 차축 생산 업체들은 아래와 같다


<중국 로컬 구동 차축 주요 생산 업체>

업체 명칭

내용

홈폐이지

한더

陕西汉德车桥有限公司

생산능력 150만 개 ,연간 생산액 135억 위안.

www.hdcq.com

이허

诸城市义和车桥有限公司

경트럭 교량 라인 3, ·중트럭 교량 라인 각 2, 하이엔드 중트럭 전교 라인 2.

www.yihecheqiao.com

CNHTC

中国重型汽车集团有限公司

독일 맨사 D08, D20, D26 3개 모델의 엔진, 미드십, 중형 트럭 브리지 및 해당 완성차 기술을 도입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 구축.

www.cnhtc.com.cn

완텅

龙岩市万腾车桥制造有限公司

조립 라인 4, 자동 도장 라인 1, 부품 세척 라인 3, 가공 센터 및 수치 제어 공작기계 정밀, 첨단 가공설비 100여대 보유.

www.fjwtcq.com

지엔안

四川建安工业有限责任公司

디지털 스마트 제조 공장으로 전 과정을 시각화하는 스마트 모니터링 센터, 풀 디지털 관통 스마트 작업장 정보 플랫폼, 스마트 작업장 생산 물류 배차 관제 플랫폼을 구현함. 프레스, 용접, 플렉시블 기계 가공, 도장, 디지털화 조립 및 알루미늄 합금 생산 등 70여 개의 생산라인을 보유.

www.ja-auto.com

윈위

山东云宇机械集团有限公司

30여년의 구동 차축 생산 노하우, 주로 국내 100여 개 건설기계 및 농업기계 본체공장에 납품. 연간 생산량: 각종 건설기계 구동 차축 8만여 개, 주물 4만 톤, 브레이크 40만 세트, 강철 코일 2만 세트.

www.yunyujx.com

구허

潍坊谷合传动技术有限公司

20~260마력 풀라인업 트랙터 프런트 드라이브 브릿지, 수확기계 드라이브 브릿지 및 각종 전동함 생산. 전 시리즈 구동 차축의 케이스 전용기 생산라인, 독일 수입 수치 제어 밀링 머신, 미국 하스 가공센터, 롤러, 연삭기, 면도기 등 보유. 연속 수치 제어 열처리 라인, 대마력 구동 차축 플렉시블 가공 라인으로 제조 능력 향상.

www.gadt.cc

쉬궁

徐州徐工传动科技有限公司

복합 가공 센터, 플렉시블 가공 유닛, 자동 도장 로봇 등 국제 첨단 설비로 연산 10만 개의 각종 전동 부품 생산 제조 능력 구비.

www.xcmg.com

펑샹

山东蓬翔汽车有限公司

연간 생산 능력 구동 차축 15만 개, 전용차 1만 대, 광용차 2천 대, 조향교 2만 개.

www.sdpxqc.com

FUWA

广东富华机械集团有限公司

전 세계적으로 FUWA(중국 및 아시아), VALX(유럽), AXN(북미), K-히치(호주), AMPRO(남미) 5대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함. 그룹 산하 제조공장 11, 물류항만 2, 해외회사 4, 중국·독일 합작회사 1.

www.fuwa.cn

[자료: 업체 홈폐이지]


 

중국의 수입 동향 및 수입 규모


2017년 중국 완성차 생산량이 정점에 도달 후 소폭 하락했지만 핵심 어셈블리 중 하나인 구동 차축의 수입 규모는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4.3% 역신장되였으나 2021년에 29.2%의 증가율로 다시 크게 성장하였다.

 

<구동 차축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2pixel, 세로 45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f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2pixel, 세로 53pixel 

[자료: KITA]

 

2021년 기준, 수입 규모 상위 10개국 중 독일이 41,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1위를 유지하였으며 전체 수입액 중 차지하는 비중은 35.5%이다. 이어 멕시코와 일본이 각각 18,000만 달러, 15,400만 달러로 2, 3위를 기록하였다. 10대 수입국 중 일본만 전년 대비 0.1% 소폭 하락하고 나머지 9개국의 수입액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리수의 플러스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對 인도 수입이 전년 동기 대비 315.7%의 높은 증가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4.em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8pixel, 세로 366pixel

: 순위는 20226월 누적 실적 기준임.

[자료: KITA]


한국은 상위 10대 수입국 중 3, 4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한국 수입액을 보면 2019년과 2020년에는 중국 전체 수입액의 마이너스 증감률 대비 14.8%7.2%의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나, 2021년은 전체 증감률 29.2% 대비 0.5% 감소한 28.7%의 성장률을, 2022년 상반기는 전체 증감률 -6.6% 대비 16.4% 하락한 -23.0%를 기록하였다. 2022년 상반기 한국 수입액이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전의 9% 내외에서 7.7%로 하락하였다. 

<중국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2pixel, 세로 45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f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2pixel, 세로 108pixel

[자료: KITA]


관세율 및 원산지 규칙


<구동 차축 관세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ff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2pixel, 세로 372pixel

[자료: 중국 자유무역구 서비스]

한중 FTA 

- 일반 원산지 규칙:

(1) 한중 FTA 3장 제3.4조 규정에 따라 계약 당사국에서 완전하게 획득되거나 생산됨.

(2) 생산 중 전부 원부자재를 사용하며 계약 당사국에서 완전하게 생산됨

- 특정 원산지 규칙

한국, 인도, 스리랑카 중 한 단일 회원국에서 수입 시 원산지 증식 기준은 45%, 두개 혹은 두개 이상의 회원국에서 수입 시(모두 동일 A등급 국가) 원산지 누적 기준은 60%.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 일반 원산지 규칙

(1) RCEP 3장 제3조항에 따라 (완전히 획득되거나 생산된 물품) 계약 당사국에서 완전하게 획득되거나 생산됨.

(2) 계약 당사국은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계약국 원자재를 사용하여 생산함

- 특정 원산지 규칙 

(1) 품목 변경 또는 지역 가치 성분 40

(2) CTH 혹은 RVC40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자동차 부품과 관련 부설 산업의 발전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구동 차축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어셈블리 중 하나로 더욱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수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기술 개발과 시장 공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 Wind, 한국무역협회(KITA), 대표 기업별 홈폐이지, KOTRA 상하이무역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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