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위스 면역물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22-08-29
- 출처 : KOTRA
-
건강 관심 증가로 면역물품 수요 증가
2021년 한국 면역물품 수입 2000% 이상 증가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은 면역물품으로 Hs Code는 300215이다.
시장동향
유럽 리서치 포털 Euromonitor의 Consumer Health in Switzerland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스위스 내 면역관련 제품 시장규모는 1,283.5백만 스위스 프랑을 기록했으며, 2022년 8월 10일 기준 1 CHF(스위스프랑)은 1.05 USD(달러)이다. 2020년에는 1,261.2백만 스위스프랑으로 2021년 시장은 전년대비 1.77% 증가하였으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일반의약품으로 2021년 9억 5,950만 스위스 프랑을 기록했다.
<최근 6년간 스위스 면역관련 제품 매출 동향>
(단위 : 십만프랑)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일반의약품
9,592
9,531
9,437
9,391
9,430
9,595
스포츠 영양제품
274
294
318
245
334
347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2,423
2,402
2,378
2,379
2,482
2,525
웰빙제품
360
360
361
363
365
368
알레르기 케어
2,317
2,292
2,308
2,344
2,340
2,400
허브 및 약초
454
441
431
423
412
417
유아용
561
549
537
528
530
538
전체
12,649
12,587
12,494
12,478
12,612
12,835
[자료 : Euromonitor]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일반의약품으로 2021년 기준 전체 매출의 74.8%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알레르기 케어 제품들이 각각 19.7%, 18.7%로 뒤를 따르고 있다.
수입규모 및 대한 수입 현황
<2019 – 2021 3년간 상위 10개국 면역물품 수입동향>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천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9
2020
2021
2019
2020
2021
전체
4,281,637
6,490,462
7,968,541
100.00
100.00
100.00
22.8
1
독일
1,643,462
2,593,697
3,029,997
38.38
39.96
38.02
16.8
2
미국
1,044,739
1,162,226
1,259,199
24.40
17.91
15.80
8.3
3
대한민국
20,574
51,430
1,099,234
0.48
0.79
13.79
2037.3
4
일본
437,083
1,164,549
968,115
10.21
17.94
12.15
-16.9
5
벨기에
196,898
315,276
340,272
4.60
4.86
4.27
7.9
6
아일랜드
160,301
344,602
312,522
3.74
5.31
3.92
-9.3
7
싱가폴
249,608
232,368
258,461
5.83
3.58
3.24
11.2
8
이탈리아
320,112
260,230
173,117
7.48
4.01
2.17
-33.5
9
네덜라드
53,919
147,695
145,853
1.26
2.28
1.83
-1.3
10
프랑스
103,581
107,528
126,091
2.42
1.66
1.58
17.3
[자료 : IHS Markit]
2021년 기준 스위스의 면역물품 수입 규모는 약 8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2.77% 증가했다. 대한민국의 경우 對스위스 2021년 전년대비 2,037.31% 증가하면서 2020년 11위에서 2021년 3위로 8단계 상승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스위스 면역물품 수입은 약 43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7.16% 증가했다. 對한국 수입은 19.15% 감소하면서 3위에서 4위로 한단계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2020 상반기 – 2022 상반기 상위 10개국 면역물품 수입동향>
순위
국가명
수입규모(천달러)
점유율(%)
증감률(%)
2020
2021
2022 상반기
2020
2021
2022 상반기
전체
2,892,870
3,697,021
4,331,275
100.00
100.00
100.00
17.2
1
독일
942,392
1,445,975
1,534,763
32.58
39.11
35.43
6.1
2
미국
629,272
511,133
818,601
21.75
13.83
18.90
60.2
3
일본
563,152
474,649
713,560
19.47
12.84
16.47
50.3
4
대한민국
21,221
457,690
370,043
0.73
12.38
8.54
-19.2
5
아일랜드
202,563
187,621
178,326
7.00
5.07
4.12
-5.0
6
벨기에
143,824
195,902
150,310
4.97
5.30
3.47
-23.3
7
싱가포르
139,206
122,003
144,075
4.81
3.30
3.33
18.1
8
오스트리아
27,468
45,815
91,464
0.95
1.24
2.11
99.6
9
이탈리아
126,452
75,368
91,167
4.37
2.04
2.10
21.0
10
프랑스
24,258
56,315
87,396
0.84
1.52
2.02
55.2
[자료 : IHS Markit]
유통구조
면역물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의약품을 살펴보면, 최종 공장출하가격(Ex-factory price) 기준으로 가장 큰 판매 비율을 차지하는 채널은 약국이다. 약국은 전체 판매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이 통계는 면역관련 의약품을 포함한 모든 의약품 관련 통계이다.
<2008-2020년 스위스 의약품 최종 공장출하가격 기준 판매 채널별 매출>
(단위 : 백만프랑)
[* 레이블 번역 : 약국, 의사 직접 제조/판매, 병원, 드러그스토어]
[자료 : interpharma]
최종 공장출하가격(Ex-factory price)의 판매세(Sales tax)는 스위스 의약품 관리청인 Swissmedic에 의해 부과된다. 판매세는 할증료(price-related surcharge) 및 팩당 추가요금(Surcharge per pack)으로 구성되고 공장출하가격(판매세 부과이전)에 따라 다르다. 공장출하가격 880 프랑까지의 제품들은 12%의 할증료가 부과되며, 그보다 비싼 제품들은 7%가 부과된다. 추가요금은 각 팩(pack)별로 부과된다. 단 상환 일반의약품(Reimbursable OTC medicines)의 경우에는 1팩당 추가요금 없이 80%의 할증료만 부과된다. 비 상환 의약품(non-reimbursable medicines)의 경우에는 시장 경쟁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
경쟁구조
스위스 스포츠 및 건강식품 등 각종 면역물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PowerFood의 상위 10개 판매 품목은 아래와 같다.
<상위 10대 면역물품 판매 현황 (자사제품 포함, 음료수 제외)>
순위
(제조사) 제품명 [용량]
가격(CHF)
사진
1
(Ironmaxx) Multi Vitamin [130정]
19.90
2
(Powerfood) One Omega 3 [120정]
19.90
3
(Myprotein) Omega 3 [250정]
23.90
4
(Olimp Gold) Omega 3 Sport Edition [120정]
27.90
5
(Ironmaxx) Mineralkomplex [130정]
19.90
6
(Powerfood) One Zinc [120정]
15.90
7
(Burgerstein) Zinkvital 15MG [100정]
23.00
8
(Olimp) ZMA [120정]
44.90
9
(KORO) Bio Kokosoil [1,000ML]
21.90
10
(Optimum) Nutrition Fish Oil [200정]
46.90
[자료 : powerfood.ch, 2022년 8월 12일 기준]
관세율 및 인증
면역물품 3002.12/13/14/15는 모두 무관세이며 7.7%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된다. 단, 제품에 따라 기타세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각 면역물품에 따른 관세율 확인 링크>
HS Code
품목 명
링크
3002.13
면역물품(혼합하지 않은 것 한정. 일정한 투여량 및 소매용 제외)
https://xtares.admin.ch/tares/details/tarifDetailFormFiller.do;
jsessionid=V2ymCUEsfNsyVsuCfAe8kjuhYYPfE5CiATNBUvOqRX-G4f9qU2av!-490684173?tn=3002.1300&zc=00&schluessel=000&isApplying=
undefined&kopfdaten.countryIso2Code=DE&kopfdaten.userCountryIso2Code=
DE&kopfdaten.direction=import&kopfdaten.date=16.08.2022
3002.14
면역물품(혼합된 것에 한정. 일정한 투여량 및 소매용 제외)
https://xtares.admin.ch/tares/details/tarifDetailFormFiller.do;
jsessionid=V2ymCUEsfNsyVsuCfAe8kjuhYYPfE5CiATNBUvOqRX-G4f9qU2av!-490684173?tn=3002.1400&zc=00&schluessel=000&isApplying=
true&kopfdaten.countryIso2Code=DE&kopfdaten.userCountryIso2Code=
DE&kopfdaten.direction=import&kopfdaten.date=16.08.2022
3002.15
면역물품(일정한 투여량 및 소매용에 한정)
https://xtares.admin.ch/tares/details/tarifDetailFormFiller.do;
jsessionid=V2ymCUEsfNsyVsuCfAe8kjuhYYPfE5CiATNBUvOqRX-G4f9qU2av!-490684173?tn=3002.1500&zc=00&schluessel=000&isApplying=
true&kopfdaten.countryIso2Code=DE&kopfdaten.userCountryIso2Code=
DE&kopfdaten.direction=import&kopfdaten.date=16.08.2022
[자료 : 스위스 관세청]
시사점
코로나19로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면역물품 시장은 2021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1.77% 증가한 12,835천만 스위스프랑을 기록했다. 對한국 수입은 2021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2,000% 이상 증가하며 대한민국은 스위스의 주요 면역물품 수입대상국으로 자리잡았다.
한국은 2020년부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서면 확인서를 면제받아 관련 제품 수출에 유리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스위스의 면역물품 수요는 글로벌 트렌드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 면역물품의 수출 증가를 기대해 본다.
자료 : 스위스 관세청, Powerfood, interpharma, IHS Markit, Euromonitor “Consumer Health in Switzerland 2022”. 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스위스 면역물품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벨기에 면역물품 시장동향
벨기에 2022-09-26
-
2
고공행진 인플레이션 속 캐나다 식료품 소비 패턴의 변화
캐나다 2022-08-29
-
3
영국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동향
영국 2022-07-19
-
4
미국 면역물품 시장동향
미국 2022-10-18
-
5
캐나다 스낵류 시장동향
캐나다 2022-08-29
-
6
덴마크 전기자전거 시장 동향
덴마크 2022-07-29
-
1
2021년 스위스 시계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29
-
2
2021년 스위스 소비재 유통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28
-
3
2021년 스위스 국별 산업 개관
스위스 2021-12-14
-
4
2021년 스위스 화장품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13
-
5
2021년 스위스 기계 산업 정보
스위스 2021-12-13
-
6
스위스 화장품 산업
스위스 2020-09-01
- 이전글
-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