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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반려동물용 사료 시장동향
  • 상품DB
  • 영국
  • 런던무역관 김미라
  • 2022-07-19
  • 출처 : KOTRA

반려동물 용품시장은 꾸준히 증가, ‘27년 63억9,010만 파운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 예상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시장개척 지름길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코로나19로 반려동물을 찾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여 반려동물 용품시장은 2021년 기준 전년대비 3.5% 성장했다. 이는 정신적 및 신체적 웰빙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진 것에서 기인한다. 즉 반려동물과 함께 하며 스트레스와 외로움을 줄이며 운동을 돕는 반려동물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영국 내 반려동물용품(반려동물 사료와 반려동물 용품 포함)시장의 2021년 전체 매출액은 50억4,970만 파운드였으며 전년대비 3.5% 성장을 기록하였다.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0.2%성장해 2027년도 기준 전체 매출액은 63억9,010만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반려동물 용품 매출액 현황 2008-2027>

(단위: 백만 파운드)

[자료: 유로모니터]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 중 하나로 여겨지면서 반려동물을 위해 건강한 사료나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기존 사료의 구성 성분으로 식물성 단백질이 아닌 대체 단백질에 대한 개발이 지속되고 있으며 곤충이나 생선에서 추출된 단백질 사용이나 동결건조 및 냉동식품 등 천연 상태의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반려동물의 식단 다각화 유대감 형성을 돈독하게 한다는 점과 연관된다.

또한 반려동물 소유주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실내에서 이용가능한 장난감과 모니터링이  가능한 추적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추적기의 경우 반려동물용 GPS 추적기를 출시하여 반려동물 관리의 프리미엄화 추세에 합류했다. 영국은 단독주택이 보편적인 주거형태로 정원을 통해 집으로부터 벗어나거나 반려동물을 도난당하는 경우가 많아 추적기의 수요는 점점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 동향


반려동물을 위하여 많은 애정, 시간과 비용을 쏟으면서 더욱 깨끗하고, 유기적이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성분의 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반려견·반려묘 사료 판매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7~2021년까지 반려동물 양육가구 비율증가와 비례하여 반려동물 사료와 용품 판매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2~2027년에도 성장세는 긍정적으로 이어질 것을 전망한다.


ㅇ종류별 판매액(2017~2021)


<영국 반려동물 용품 종류별 판매동향>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애완동물 사료

3,575

3,609

3,640

3,757

3,870

-개와 고양이 사료

3,143

3,180

3,215

3,330

3,441

  -고양이사료

1,470

1,503

1,500

1,544

1,582

  -개사료

1,673

1,677

1,715

1,786

1,859

  -기타동물사료

432

428

424

427

428

애완동물 용품

969

1,009

1,053

1,121

1,179

전체

4,545

4,618

4,693

4,879

5,049

[자료: 유로모니터]

ㅇ종류별 판매액 예상치(2022~2027)


<영국 반려동물 용품 종류별 판매전망>

(단위: 백만 파운드)

구분

2022

2023

2024

2025

2026

애완동물 사료

3,978

4,145

4,290

4,425

4,554

  -개와 고양이 사료

3,549

3,701

3,833

3,956

4,072

  -고양이사료

1,620

1,684

1,739

1,790

1,837

  -개사료

1,929

2,017

2,094

2,166

2,235

  -기타동물사료

429

444

456

469

481

애완동물 용품

1,232

1,319

1,408

1,500

1,599

전체

5,211

5,465

5,698

5,926

6,154

[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분석


ㅇ상위 10개국의 최근 3년간 수입동향

2022 HS Code 2039.10 대한 영국의 수입은 46,769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한 수치이다. 영국의 주요 수입국가는 프랑스(18.8%), 독일(16.3%), 중국(10.8%)순이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22 7천 달러를 기록하며 43위를 차지했다.


<영국 반려동물 사료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2309.1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1

프랑스

49,788(16.80)

62,161(17.51)

87,996(18.82)

2

독일

48,870(16.49)

57,958(16.33)

76,664(16.39)

3

중국

21,677(7.31)

31,705(8.93)

50,836(10.87)

4

네덜란드

49,393(16.67)

34,870(9.82)

49,121(10.50)

5

아일랜드

76,790(25.91)

48,286(13.60)

42,669(9.12)

6

폴란드

3,247(1.10)

19,662(5.54)

36,660(7.84)

7

태국

11,544(3.90)

14,080(3.97)

20,845(4.46)

8

리투아니아

173(0.06)

13,505(3.81)

19,298(4.13)

9

오스트리아

7,430(2.51)

7,454(2.10)

17,791(3.80)

10

헝가리

2,799(0.94)

9,242(2.60)

15,669(3.35)

전체

296,376(100.00)

354,936(100.00)

467,690(100.00)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2022 HS Code 4201.00 대한 영국의 수입은 7,193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동안 꾸준히 증가한 수치이다. 영국의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49.4%), 인도(23.3%), 독일(6.1%)순이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국의 절반을 차지한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22 15천달러를 기록하며 36위를 차지했다.

 

<영국 반려동물 용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4201.00)> 

(단위: 천달러, %)

순위

국가

2020

2021

2022

1

중국

13,349(45.45)

20,722(43.54)

35,557(49.43)

2

인도

6,667(22.70)

11,294(23.73)

16,779(23.33)

3

독일

1,768(6.02)

2,427(5.10)

4,384(6.10)

4

베트남

1,583(5.39)

4,504(9.46)

3,665(5.09)

5

대만

1,396(4.75)

1,973(4.15)

2,439(3.39)

6

헝가리

306(1.04)

167(0.35)

1,987(2.76)

7

이탈리아

586(2.00)

807(1.70)

1,768(2.46)

8

프랑스

160(0.55)

486(1.02)

1,315(1.83)

9

미국

493(1.68)

678(1.43)

668(0.93)

10

터키

245(0.84)

567(1.19)

556(0.77)

전체

29,369(100.00)

45,597(100.00)

71,934(100.00)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ㅇ최근 3년간 대한국 수입규모 동향


<반려동물 품목별 대한국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HS Code 품목명

2020

2021

2022

43

반려동물 사료(HS 2309.10)

-

-

7(0.00)

36

반려동물 용품(HS 4201.00)

22(0.08)

11(0.02)

15(37.13)

[자료: Global Trade Atlas(GTA), 순위는 2022년도 기준]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2021년도 영국 반려동물 사료시장은 Mars Petcare UK Ltd Neslte Purina Ltd 전체 판매량의37.7% 차지하였다. 나머지 기타 매장62.3% Pets at Home Plc, Spectrum Brands (UK) Ltd, Tesco Plc 기타 기업 등이 차지하고 있다.


<영국 반려동물 사료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2021년도 영국 반려동물용품 브랜드별 산업은 PL상품업체가 전체 판매량의 8.8% 차지했으며 Pedigree, Felix, Whiskas, Pets at home 각각 7.7%, 7.5%, 4.7%, 3.2%순이었다. 나머지 68.1% Tesco, Bakers, Good Boy, Gourmet 기타 기업 등이 차지하였다.

<영국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Mars Petcare UK Ltd 벨기에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서 1935 설립 이후 반려동물 사료회사들을 인수하며 세계에서 가장 반려동물 사료회사로 성장하였다. 현재 55개국에 진출했고 50개의 브랜드를 보유 중이다. 동사는 고양이에게 필요한 동물성 단백질을 곤충에서 공급하고 아미노산, 지방 영양소의 혼합 혁신제품인 Lovebug 제품을 개발하였다. 또한 플라스틱 사용이 아닌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으로 환경을 중요시하는 경영이념을 두고 있다.

Nestle Purina Ltd 현재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스위스 대기업 Nestle사에 있던 애완동물 사료 사업부문이 미국의 반려동물 사료 제조업체인 Ralston Purina사를 103 달러에 인수하면서 2001 설립하였다.

Pedigree 반려동물 브랜드 용품 7.7%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미국그룹 Mars Incorporated 자회사로 영국의 Melton Mowbray 공장이 있다. 사는 프리미엄 사료 개발에 힘쓰고 있고, 전국의 애완동물 보호소 구조단체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22 4월부터 영국 정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포장세를 추진 중이다. 이에 반려동물 사료 제조기업에 가격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포장세에 대한 해결책으로Mars Petcare UK Ltd, Kitekat, Pedigree, Whiskas, Chappie등의 브랜드는 혼합 멀티팩 캔의 수축 필름 포장을 재활용 판지로 대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유통구조,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ㅇ유통구조

코로나 19 인하여 소매업체를 통한 판매가 감소하고 전자상거래 판매가 새로운 유통구조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2022 많은 소비자가 반려동물 가게 하이퍼마켓으로 직접 쇼핑을 함으로써 전자상거래의 점유율은 주춤하였다. 하지만 소비자 직접 서비스 구독 서비스의 맞춤형 특성과 결합된 편의성으로 전자상거래를 통한 무점포 판매율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유통구조별 점유도>

(단위: %)

유통구조

2018

2019

2020

2021

2022

점포판매

(: 슈퍼마켓,애완동물 용품매장등)

84.5%

84.1%

80.8%

80.5%

80.9%

무점포 판매

(: 인터넷)

10.4%

10.8%

14.3%

14.6%

14.2%

동물병원

5.1%

5.1%

4.9%

4.9%

4.9%

전체

100%

100%

100%

100%

100%

[자료: 유로모니터]

ㅇ관세율


<관세율>

(단위: %)

HS코드

대한 수입 관세율

일반 관세율

애완동물 사료(HS 2309.109000)

0%

8.00%

애완동물 용품(HS 4201.000010)

0%

2.00%

[자료: 영국 정부 온라인 관세율 사이트]

ㅇ규제 인증

영국 정부 사이트에 따르면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입규제 인증은 별로도 언급하고 있지 않으나 애완동물 식품 제조와 관련된 규제 인증은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다.

(라벨링) 반려동물 식품 성분을 표시할 기름, 지방 또는 육류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표시해야 한다. 이는 반려동물 사료 성분의 변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불합리한 추가 비용 발생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제조사들은 제품기능, 제조사 이름 주소를 추가적으로 명시 가능하다. 그러나 이는 입증될 있는 객관적인 내용이어야 하며 오해의 소지가 있는 내용은 포함시킬 없다.

(인증)육류, 생선, 유제품 등과 같은 동물의 부산물(ABPs*) 포함된 반려동물 식품의 경우 영국 환경식품부 산하기관인 동식물 보건국(APHA) 통해 성분 관련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반려동물 식품에 사용될 없는 동물의 부산물은 ABP1, ABP2, 음식물 부산물, 동물의 지방(사망 전에는 질병 검사를 통과했지만 사망 후에 실시한 검사에서 실패한 동물)이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Using animal by-products to make pet food - GOV.UK (www.gov.uk)에서 확인 있다.

 

<동물 부산물(ABPs) 3가지 분류>

ABP1

(고위험)

-TSE(전달성해면상뇌증)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동물의 사체 또는 부위

-사람이나 동물이 감염 있는 병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야생동물의 사체

-실험에 사용됐던 동물의 사체

-불법 치료로 인해 오염된 동물의 일부

-국제 음식물 쓰레기(International Catering Waste*)

-동물원에서 사육되던 동물, 서커스 동물, 애완동물의 시체 신체 부위

-특정 위험 물질( 척수와 같은 특정 질병 위험을 내포하는 부위)

*국제 음식물 쓰레기(International Catering Waste*): 항공이나 (크루즈, 선박, 해군함대 등을 포함)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

ABP2

(고위험)

-전염병에 걸린 동물의 사체

-공인 치료제(Authorised Treatments) 사용된 동물의 사체

-부화하지 않은 가금류

-질병 통제 목적으로 폐사된 동물의 사체

-죽은 가축의 사체

-거름

-소화기관

ABP3

(저위험)

-인간의 소비를 위해 도축장에서 생산된 육류

-상업적 이유로 사용되지 않은 육류

-가정 음식 폐기물(Domestic Catering Waste)

-부드러운 조직을 가진 조개류 껍질

-계란, 계란 부산물, 부화 부산물, 계란 껍질

-수생 동물, 수생 육생 무척추 동물(Aquatic and terrestrial invertebrates)

-도축 발생된 가죽

-사망 전염병의 징후가 없었던 동물의 가죽, 발굽, 깃털, 양털, ,

-가공된 동물의 단백질(PAP)

[자료: 영국 환경식품부 사이트]

 

시사점


영국 내 반려동물 용품(사료와 용품 포함)시장의 2021년 전체 매출액은 50억4,970만 파운드였으며 전년대비 3.5% 성장을 기록하였다. 건강한 사료에 대한 수요 증가와 애완동물 주인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상품 수요증가 등의 이유로 2027년도 전체 매출액은 63억9,010만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계속되는 환경문제의 관심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고 물과 토지 사용을 줄이는 사료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영국 소비자의 반려동물 용품 소비 성향은 직접 방문하여 눈으로 제품의 비교가 가능한 점포 방문이 주를 이루고 있고, 또한 곤충기반 성분의 사료인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영국 시장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기업은 반려동물 용품 관련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영국시장진출을 노려볼 만 한다.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영국정부 사이트(Gov.uk), 언론 및 KOTRA런던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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