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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혜리
  • 2022-06-09
  • 출처 : KOTRA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 규모 2021년 58억 캐나다 달러 기록

2026년까지 연간 1.4%의 증가율로 성장해 63억 캐나다 달러 기록할 것

한국은 2021년 1백 57만 캐나다 달러의 수입규모로 총 수입량의 0.2%를 차지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58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6년에는 63억 캐나다 달러의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무엇보다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캐나다 정부의 규제와 빈번한 도시 락다운 등으로 야외 활동을 충분히 즐기지 못했던 사람들이 점차 밖으로 활동 반경을 늘리면서 스포츠 용품을 구매하려 매장을 찾는 발길이 늘고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트렌드도 형성되고 있으며, 최종 소비자에게 용품이 전달되는 공급망 및 유통 채널도 전보다 세분화되고 있다.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 현황과 트렌드 및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상품명, HS code


스포츠 또는 야외 게임용 물품 및 장비, 기타 수영 및 물놀이장을 포함한 부품 및 액세서리 모두 HS 코드 9506.99에 해당된다.


시장규모 및 현황


시장조사기관 아이비아이에스(IBIS)에 따르면, 2021년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약 3.20% 증가한 58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4.87%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를 겪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높아지면서 스포츠 용품 수요량이 많아짐에 따라 2026년까지 연간 1.4%의 증가율로 성장해 63억 캐나다 달러의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스포츠 용품 연도별 시장 규모>

((단위: C$ 십억)

: 2022~2026의 값은 전망 수치

[자료: IBIS world]


캐나다 내 스포츠 용품 제품군은 스포츠 종목에 따라 다섯가지로 구분되는데, 겨울이 길고 바다와 오대호가 있는만큼 계절 특정적이고 수상에서 즐길 수 있는 종목이 주를 이룬다. 그 종류로는 스키 및 스케이트 용품, 수상 스포츠 용품, 육상 스포츠 용품, 낚시 용품 및 기타 스포츠 용품이 있다. 기타 스포츠 용품을 제외하고 가장 매출이 높은 카테고리는 육상 스포츠 용품으로 2021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한 3억 1천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스포츠 용품 매출액 중 약 22.1%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 판매량이 높은 카테고리는 스키 및 스케이트 용품(20.5%), 낚시 용품(6.5%)과 수상 스포츠 용품(3.7%)이 있다.


<캐나다 스포츠 용품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스키 및 스케이트 용품

211.5

206.9

240.7

247.5

267.1

286.1

수상 스포츠 용품

38.5

34.9

41.6

44.8

49.5

52.1

육상 스포츠 용품

228.9

208.0

230.1

250.0

290.6

307.5

낚시 용품

67.1

65.1

73.1

74.5

85.4

90.8

기타 스포츠 용품

474.5

460.0

509.7

522.1

596.1

657.0

합계

1,020.4

974.8

1,095.3

1,138.9

1,288.7

1,393.4

[자료: 유로모니터]


기타 스포츠 용품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는 스키 및 스케이트 용품으로, 2021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7.1%의 성장율로 증가해 2억 9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소비, 제품 및 업체 운영 전략 트렌드  


코로나 19로 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재조명됨에 따라 기업 피트니스 인센티브(fitness incentive) 프로그램이 업체들 사이에서 인기다. 개인이 스포츠 용품을 직접 매장에서 구매해 소비하는 것보다 회사가 개인에게 피트니스 목표를 지정하도록해 그 목표를 달성한 직원에게 스포츠 용품 및 재정적 보상을 해주는 복지 제도로, 하나의 떠오르는 소비 패턴이다. 따로 시간을 내어 즐기는 단순 스포츠를 벗어나 바쁜 일상 속에서도 스포츠를 즐기며 건강도 챙기고 본인이 선호하는 브랜드의 스포츠 용품도 얻을 수 있어 13조의 효과가 있는 소비 트렌드인 것이다. 오랜 기간동안 재택근무의 형태로 이뤄져왔던 업무 방식이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규제 완화로 다시 사무실로 출근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직원의 웰빙(well-being)을 지켜주는 것 또한 기업의 의무라는 의식과 직원의 건강이 곧 기업의 생산성이라는 관점이 더해진 트렌드가 형성됐다.


회사에서 직접적인 보상을 제공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보험 회사를 통해 피트니스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보험 회사인 메뉴라이프(Menulife)는 기업을 대상으로 바이탈리티(Vitality)라는 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2019년에 진행된 설문 조사에서 사용자의 80% 이상이 프로그램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 65% 이상이 프로그램을 추천한다고 응답했다. 동 프로그램의 운영 취지에 따라 개인별 피트니스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이에 따라 보상(reward)이 제공되는데, 애플 워치(Apple watch), 헬로우 프레시(Hello Fresh), 굿라이프 피트니스(GoodLife Fitness),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등에서 각종 스포츠 용품 및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메뉴라이프의 바이탈리티 보험 프로그램 포스터>

[자료: 메뉴라이프]


또다른 트렌드는 스포츠 용품에 집중된 트렌드로, 캐나다 내 증가하는 65세 이상의 노년 인구수와 관련이 있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성인의 수는 2026까지 연간 3.5%의 비율로 증가해 8백만 명에 이르러 캐나다 전체 인구의 2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막대한 수치로, 2000년에는 불과 13%의 비중을 차지하던 노년 인구가 그로부터 26년 후에는 100명중 20명 이상이 65세 이상의 노인이 될 것이라는 의미다. 이처럼 빠르게 증가하는 노년 인구 수와 길어지는 수명*도 더해져, 여가 시간 또한 늘어나 그들의 스포츠 참여율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가 인기를 얻고 있고, 그 중에는 골프와 같이 비교적 차분한 운동과 걷기, 수영, 볼링과 같은 저강도 운동이 있다. 코로나19도 한몫 해 소수의 사람들끼리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골프 참여율은 노년인구 사이에서 더욱 높아졌으며 이로 인해 다수의 스포츠 용품 제조 및 판매 업체는 노년인구만을 위한 용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주로 노년인구 환자 비중이 높은 질병인 관절염, 만성요통 및 당뇨병 등의 개선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용품이다. 예로, 글러브 제조 및 판매업체 바이오닉 글러브스(Bionic Gloves)는 정형학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특수 기술을 활용한 관절 통증 완화 골프 글러브를 판매한다. 통증완화를 돕는 쿠션패드를 사용함으로써 손가락 사이의 굴곡을 완만하게 해주고 골프체를 휘두를 때 전달되는 압력을 줄여줘 관절염 환자가 많은 노년 인구층의 수요가 높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게 출시되어 공식 웹사이트상 평점 5.0점 만점 중 4.6을 받고있다.

 * 2021년 기준 캐나다 인구 수명은 82.66으로, 전년 대비 0.18% 증가한 수치다. 2021년 세계 평균 인구 수명은 72.81이며 이 중 캐나다 인구 수명은 16위를 차지하고 있고, 가장 높은 인구 수명을 가진 나라는 홍콩(85.29)이다.


<바이오닉 글러브스 관절 통증 완화 골프 글러브>

[자료: 바이오닉 글러브스]


소비자 및 제품 트렌드 외에, 스포츠 용품 소매 업체의 판매 방식과 운영 전략도 변화하는 추세다. 소수의 스포츠 용품 소매 업체는 도매 업체 및 대형 백화점과의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 제조 및 공급 업체와의 독점 계약 체결을 맺었다. 예를 들어, 에프지엘 스포츠(FGL Sports)를 소유한 캐내디언 타이어(Canadian Tire Corporation Limited, CTC)는 캐나다 내셔널 하키 리그 및 캐나다 올림픽 위원회와 파트너쉽을 맺는데 성공했다. 캐내디언 타이어가 선수 의류 및 장비를 후원함으로써 동사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접근성이 높아지는 이득도 볼 수 있어 향후 많은 업체들이 유사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 제조 판매 기업 및 경쟁 현황


스포츠 용품 산업은 세분화되어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생산량의 42%를 차지한다. 2020년 기준, 캐나다 내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스포츠 용품 제조 기업은 바우어 퍼포먼스 스포츠(Bauer Performance Sports Ltd)로 시장의 17.3%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서는 스포트 마스카(Sport Maska Inc), 아이콘 두 캐나다(Icon Du Canada Inc), 퍼게일 인더스트리즈(Furgale Industries Ltd), 플라이트 하키(Flite Hokey Inc)가 각 12.1%, 4.2%, 4.2%, 4.0%의 점유율로 뒤따른다.


<스포츠 용품 제조 기업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 Euromonitor]


제조 외에도 판매 업체별로 주요 기업을 나눌 수 있다. 캐내디언 타이어(Canadian Tire Corporation Limited, CTC)가 시장의 36.4%를 차지하며, 캐나다 최대의 스포츠 용품 소매업체인 에프지엘 스포츠(FGL Sports)를 소유하고 있다. 에프지엘 스포츠는 자사 외 여러 종류의 스포츠 용품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운영하는데 스포트 체크(Sport Check), 스포츠 엑스펄츠(Sports Experts), 애트모스피어(Atmosphere) 및 프로 하키 라이프(Pro Hockey Life)가 있다. 에프지엘 스포츠의 2020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전역에 397개의 스포트 체크(Sport Check) 매장이 있다.


에프지엘 스포츠는 틈새 시장을 노린 사업 전략으로 업계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예로, 동사의 프랜차이즈 기업 중 하나인 스포츠 엑스펄츠는 패셔너블한 스포츠 용품 수요가 높은 퀘벡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의류와 액세서리 중심으로 제품을 선별 및 판매 하는 반면, 애트모스피어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및 캠핑 장비와 같은 야외 스포츠 제품을 전문으로 한다.


다음으로 높은 판매 업체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은 스포팅 라이프(Sporting Life), 시장의 0.5%를 차지한다. 동사는 1979년에 설립되었으며 스키, 스노보드, 테니스, 자전거, 하이킹 및 기타 야외활동과 스포츠를 위한 기능성 의류와 고성능 장비로 잘 알려져 있다. 판매되는 브랜드 중에는 캐나다 구스(Canada Goose), 몽클레어(Moncler), 휴고 보스(Hugo Boss), Nike(나이키), 챔피언(Champion), 아디다스(Adidas) 및 파타고니아(Patagonia)가 있다. 에프지엘 스포츠와 비교하여 스포팅 라이프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교적 값이 비싼 고급 스포츠 용품 판매 업체라는 인식이 자리 잡혀 있다.


수입동향: 2021년 캐나다 스포츠 용품 수입 규모 73천만 캐나다 달러


2021년 기준, 캐나다 스포츠 용품 수입 규모는 코로나19의 완화로 전년 동기 대비 31.4% 증가한 73천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고, 지난 4년간 수입 규모는 연평균 55천만 캐나다 달러를 유지해왔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2021년 전체 수입 시장의 47.9%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미국은 37.9%, 대만은 2.8%를 차지했다. 한국은 2021년 기준 18위에 위치해 있으며, 157만 캐나다 달러의 규모의 수입이 이루어졌고 이는 총 수입량의 0.2%를 차지했다.


<캐나다 스포츠 용품 수입 규모 동향>

(단위: C$ 천, %)

순위

국가명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1년

수입

비중

1

중국

256,780

265,789

281,036

262,062

348,588

47.9

2

미국

189,359

202,006

199,912

205,697

275,796

37.9

3

대만

13,555

13,738

15,277

18,286

20,721

2.8

4

멕시코

8,014

8,798

7,958

8,131

10,349

1.4

5

베트남

12,187

11,049

13,603

9,451

9,837

1.3

6

태국

16,765

15,378

10,853

10,217

8,591

1.2

7

체코

3,411

3,354

4,301

5,464

8,012

1.1

8

리투아니아

1,429

1,560

2,044

2,490

7,635

1.0

9

프랑스

1,355

1,558

2,039

1,835

3,942

0.5

10

일본

880

753

819

1,164

2,593

0.4

...

18

한국

1,683

1,299

1,319

1,512

1,571

0.2

합계

537,784

555,423

572,005

553,687

727,409

100 

[자료: 캐나다 연방정부 웹사이트]


주요 공급망 및 유통 채널


캐나다 스포츠 용품 공급망은 소매 업체를 기준으로 했을 때, 2차 공급 업체, 1차 공급 업체, 소매 업체 등 3가지 단계로 나뉜다. 2차 공급 업체에는 주로 제조 업체가 포함되어 있으며 크게 4가지로, 남성 및 남자 아동 스포츠 의류, 여성 및 여자 아동 스포츠 의류, 스포츠 기구 및 용품, 스포츠용 신발류 제조 업체가 있다. 이 곳에서 제조된 제품은 다음 단계인 1차 공급 업체로 보내지며, 1차 공급 업체 역시 3가지 종류의 도매 업체로 나뉜다. 여기에는 스포츠용 신발류 도매 업체, 스포츠 의류 및 액세서리 도매 업체, 스포츠 용품 도매 업체가 있다. 1차 공급 업체인 도매 업체에서 공급되는 제품이 소매 업체로 보내지면 공급망의 마지막 단계가 완성된다.


이 곳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이 1차 소비자에게 유통되는 채널은 5가지가 있다. 여기에는 야구 및 농구 등의 관중 스포츠 소비자, 단순 제품 구매자, 골프 코스 및 컨트리 클럽, 골프 연습장 및 가족 놀이 센터, 체육관 및 피트니스 센터가 포함된다.


<캐나다 스포츠 용품 공급망 및 유통 채널>

[자료: IBIS world]


관세율 및 인증


-캐 자유무역협정(Canada-Korea Free Trade Agreement, CKFTA) 의거, 한국산 스포츠 용품 수입에 대한 캐나다 수입 관세율은 0으로 무관세다.


한편, 캐나다 관세율은 웹사이트*(Canada Tariff Finder)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HS code 9506.99의 첫 4개의 숫자인 9506을 검색하면수영과 물놀이 용품을 포함한 체조육상 등의 일반적인 체육 활동 용품 및 기타 및 야외 스포츠 용품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세분화된 검색을 위해 9506.99를 입력하면기타 스포츠 용품에 대한 관세율이 추가적으로 검색된다

 * 캐나다 관세율 검색 웹사이트: https://www.tariffinder.ca/en/getStarted


시사점  


전 세계가 코로나19를 겪으며 최근 몇 년간 다양한 업계가 적지않은 타격을 받았고 캐나다 스포츠 용품 산업 또한 지난 5년간 연평균 4.87%의 비율로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경제가 점차 회복되고 가계의 소비가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한 수치로 증가하면서 2021년 캐나다 스포츠 용품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약 3.20% 증가한 58억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고, 향후 4년간 1.4%의 연간 증가율로 성장해 2026년에는 63억 캐나다 달러의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캐나다 현지 스포츠 용품 유통 기업 관계자는 KOTRA 토론토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캐나다의 노년인구 증가율을 고려했을 때 골다공증과 관절염 같은 노년인구의 질환에 맞춘 용품 및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주문 제작 제품과 럭셔리 스포츠 용품을 찾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조언했다. 추가로 현지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노년인구 질환의 통증 완화 및 질병 증상 개선을 중심적으로 용품을 개발해 수출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더했다.



자료: 유로모니터, IBIS World, 메뉴라이프 웹사이트, 바이오닉 글러브스 웹사이트, 캐나다 관세율 검색 웹사이트, 캐나다 연방정부 웹사이트,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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