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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완구 시장동향
- 상품DB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20-10-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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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에도 불구, 스위스 완구 시장 호조세 -
- 관련 규제 유의, 혁신성과 차별성 있는 제품으로 진출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완구
ㅇ HS code : 9503.00
ㅇ 환율 : 1 달러 = 0.92 프랑 (2020년 9월 기준)
□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미국 전통적 완구 및 게임 시장 보고서(Traditional Toys and Games in Switzerland, 2020년 9월 발간)에 따르면, 스위스 완구 산업 시장규모 2019년 기준 약 4억 8,510만 프랑으로 전년 대비 0.7% 증가
- 스위스완구협회 SVS(Speilwaren Verband Schweiz)에 따르면, 2019년 완구 시장 규모는 4억6,500만 프랑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하였으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인 품목은 게임/퍼즐, 액션피겨, 인형으로 각 21%, 16%, 12% 증가
2020년 스위스 완구 및 게임 시장규모
(단위: CHF 백만, %)
자료: 유로모니터
ㅇ 코로나19, 완구 시장에 큰 영향 미치지 못해
- 코로나19는 스위스에 심각한 경제적 파장을 일으켰지만, 완구 및 게임 시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며, 3월부터 시작된 락다운에도 불구, 2020년 매출은 오히려 증가할 것으로 전망(유로모니터 기준 4억 9,100만 프랑).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보육시설의 운영이 중단되어 가정보육이 점차 늘어나면서 가정 내 완구류 수요가 증가한 것에 기인함.
□ 수입 동향
ㅇ 2020년 상반기 스위스 완구 시장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2.3% 증가해 코로나19가 스위스 완구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뒷받침함.
- 중국은 최대 수입 대상국으로 전체 수입의 약 45% 차지(2020년 상반기 기준). 단, 중국의 시장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 반면, 對독일 수입은 지속적으로 증가(2년 내 점유율 5% 증가)
최근 3년간 연도별 상반기 완구 수입 동향(HS code : 950300)
(단위: USD 천, %)
순위
국가명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전체
174,105.56
163,141.94
166,913.14
100.00
100.00
100.00
2.31
1
중국
88,344.56
79,332.34
74,922.39
50.74
48.63
44.89
- 5.56
2
독일
35,943.48
37,051.26
42,035.46
20.64
22.71
25.18
13.45
3
체코
10,280.92
10,990.58
12,578.88
5.90
6.74
7.54
14.45
4
프랑스
4,151.19
4,727.51
3,814.47
2.38
2.90
2.29
- 19.31
5
이탈리아
4,389.66
3,914.99
3,636.25
2.52
2.40
2.18
- 7.12
6
영국
2,862.85
2,932.93
2,906.00
1.64
1.80
1.74
- 0.92
7
미국
2,273.50
2,122.02
2,702.95
1.31
1.30
1.62
27.38
8
네덜란드
1,897.27
1,601.55
2,697.34
1.09
0.98
1.62
68.42
9
덴마크
3,987.47
1,509.78
2,232.32
2.29
0.93
1.34
47.86
10
헝가리
1,565.90
1,653.23
2,011.83
0.90
1.01
1.21
21.69
18
대한민국
704.87
946.94
818.91
0.40
0.58
0.49
- 13.52
자료 : Global Trade Atlas
ㅇ 對한국 수입 감소
- 2019년 스위스의 對한국 완구 수입(연간)은 1백9십만 달러로 2018년 대비 50% 증가하였으나,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대비 13.52% 감소
□ 경쟁동향
2019년 유통기준 기업 점유율
자료 : 유로모니터
ㅇ 글로벌 기업 LEGO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Mattel AG, Simba/Dickie, Hasbro Schweiz AG, Carlit + Ravensburger AG 등 상위 5개사가 약 50% 차지
- 장난감 시장에서 LEGO 다음으로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Mattel AG는 아직 2위 자리는 지키고 있으나 매출액이 점점 감소하는 추세, Mattel의 사장 Christopher Sinclair는 이에 대해 ‘혁신적인 제품의 부재’가 이유라고 설명
* 반대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LEGO의 경우, 연간 매출액에서 신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함
□ 유통구조
ㅇ 2018년 글로벌 완구 판매점 Toys“R”Us의 파산으로 제조사들은 완구 매장 의존도를 줄이고 슈퍼마켓, 대형마트, 할인점 및 백화점과 같은 채널을 통해 유통 강화
2014년-2019년 현지 유통 채널별 점유율 비교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 오프라인 판매가 온라인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온라인 판매 지속적 확대 추세
ㅇ 세부 제품 군으로는 LEGO와 같은 건설 완구 1위 (9,710만 프랑), 게임 및 퍼즐 2위(5,200만 프랑), 아웃도어 및 스포츠 완구 3위(5,140만 프랑) 순
2019년 세부 제품군별 판매 현황
(단위: %)
자료: 유로모니터
ㅇ 스위스완구협회 미디어 담당자 K씨는 인터뷰에서 “스위스에서는 창의력과 교육에 도움이 되는 건설 완구 및 퍼즐의 수요가 높으며, 2020년 상반기 락다운으로 해당 품목의 수요가 더욱 증가하였다”고 답함. 또한 퍼즐은 유아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수요가 높으며 공공장소 기피로 자택에서 보드게임을 즐기는 성인들이 증가하여 최근 더 주목 받는 상품
□ 관세율 및 인증
ㅇ 한국 완구(HS code : 950300기준) 對스위스 수출 시 한-EFTA FTA 협정으로 무관세
ㅇ 완구 용품 규제
- 자율규제가 강화되어 위험성 평가(Risk evaluation), 자기적합성선언(D.O.C; Declaration of Conformity), 분석 보고서(Analysis report) 등의 문서가 포함된 정보를 스위스 당국에 의무적으로 제출 (2012년 10월부 실시)
- 3세 미만의 유아용 완구 용품은 세탁 가능 직물로 제조되어야 함
- 보안 규범 사항으로 최종 고객에게 명확한 라벨링 제공 필수. 규정에 따르면, 제조업체와 수입업자의 주소 모두 완구에 표시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포장지 또는 동봉되는 문서에 포함하여 유통되어야 함.
ㅇ 알레르기 및 기타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화학 물질 관리 및 금지
- 강화되는 규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완구 제조기업들은 금지 성분 및 유해물질 포함 여부를 사전 확인하여 품질 관리 필요. 관련 사항은 스위스 연방정부(The Swiss federal council)에서 확인 가능
※ 현행 규정 : https://www.admin.ch/opc/de/classified-compilation/20111581/index.html
ㅇ 수출 시 유럽인증(CE; Communaute Europeenne) 불요. 단, 기업에 따라 요구 가능.
□ 시사점
ㅇ 스위스 완구 시장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갈 전망으로 국내기업 진출 가능
- 현지 대형 제조업체의 부재로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특히, 중국 및 독일제의 비중이 크며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기준으로는 LEGO(1위)와 Mattel(2위)이 전체 시장의 약 ¼이상을 차지. 분절된 형태의 시장인 만큼 경쟁이 치열하지만, Mattel의 신규 히트상품 부재로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중소기업의 진입 여지가 있는 시장이라 평가할 수 있음.
ㅇ 인지도가 낮은 한국 중소기업에는 혁신과 차별성이 요구됨
- 한국은 아직 소극적인 진출과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스위스에서 매우 낮은 점유율을 차지. 중국 및 독일에 비하여 가격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참신한 아이디어로 시장 진출을 하는 것이 관건
- 유아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나 퍼즐 같은 경우 현지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진출 유망
자료 :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스위스완구협회, 취리히 무역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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