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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육용 완구 시장 동향
- 상품DB
- 일본
- 도쿄무역관 타카하시요시에
- 2021-07-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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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관심이 높아진 교육용 완구시장 -
-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수화로 급증한 프로그래밍 교육완구 -
상품의 기본정보
ㅇ 상품명:교육용 완구 (HS CODE 950300)
* 교육용 완구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지능 발달 및 성장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완구를 뜻한다.
본 해외시장뉴스에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지원에 사용되는 완구 또한 교육용 완구로 포함하여 기술(교육현장에서 학습 해설에 사용되는 학습재는 교재로 분류하여 미포함)주요 분류 : ①글자 기호 학습, ②퍼즐 , ③형성, ④화학 및 공학, ⑤음성 조작, ⑥비디오게임, ⑦영상
ㅇ 관세 : 기본 무관세(HS 950300, 2021.4.1. 일본세관 실행관세율표 기준)
ㅇ 수입규제 : 관련 별도 수입규제 미존재
ㅇ 관련법령·인증
구분(법령/규격)
개요
- 다양화된 완구 대응책으로 식품위생법 제62 조 제 1 항에 규정된「유아가 접촉함으로써 그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에 대당된 대상 연령 6세 이하의 유영아용 완구관련 필수 법적 요건
- 제78조에 규정된 교육완구 중에서 입에 접촉하는 가능성이 있는 완구류(a.유아 입에 접촉(가능)한 완구, b.액세서리 완구, 색종이, 교육완구, 적목, 블록, 인형, 풍성 등, c 기타 ab와 세트로 노는 완구 등)
- 완구류 수입시 관할 후생노동성검역소 수입식품감시담당에게
<식품 등 수입신고서>에 필요서류를 첨부하여 신고
-심사 결과 검사가 필요한 경우 보세지역 내에서 검사를 하고 수입 여부가 판정됨. <식품 등 수입신고 완료 증 발행>후 통관 수속 가능함.
(ST마크 제도)
- 대상 연령 14세 이하의 어린용 완구 대상. 일본완구협회(JTA)가 마련한 일반적인 임의 규격으로 소매업체 및 수입업체가 인증시험소(SGS 등)에 신청.
- ST규격 제1부~3부(기계적, 물리적 각 특성 가연성, 화학적 특성)에 따라 JTA공인 시험소에서 완구 시험을 실시. 적합인정을 받은 완구는 최소 포장 단위 마다 ST마크 부착이 필요해짐.
자료: 일본완구협회 및 일본문화용품 안전 시험소 자료를 참고로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일본의 교육완구
자료: GAKKEN 프로그래밍 교재
교육완구류 시장 동향
일본 전체의 완구류 시장 규모는 약 8,153억 엔(2019년도 기준)으로, 2018년도 대비 일부 감소세를 나타내기는 했으나 안정적인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규모가 안정적인 완구류 시장에서 2019년도에 가장 매출이 확대된 품목은 직소퍼즐로 115억 엔 규모를 기록(전년대비 16.1% 증가), 그 외 트레이딩 카드게임도 전년대비 4.9%를 기록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일본 완구시장 규모추이
(단위: 억 엔)
자료: 일반사단법인 일본완구협회 2020년 발표
일본 유아관련 시장의 경우, 저출산이 지속됨에 따라 유아인구 감소가 계속되고 있으나, 일본 정부(후생노동성)이 추진하고 있는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대상연령 3-5세)가 2019년 10월 이래 적용되면서부터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는 아동에 대한 기본 보육, 교육이 무상화되면서 가계소비의 여력이 발생, 소비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주요 시장조사기관은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에 따라 일본의 교육완구류 시장 규모는 안정적인 시장규모를 유지중으로, 일본완구협회에 따르면 교육용 완구는 1,691억 엔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교육용 완구 경쟁동향
일본국내 업체로는 GAKKEN, KUMON, BENESSE 등에서 블록 및 적목을 비롯한 교육완구 전반을 점포 및 통신교육을 통해 교육완구를 취급하고 있으며,BENESSE의 경우 연령에 맞는 학습교재와 교육완구를 서브스크립션 형식으로 제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해외업체로는 LEGO(덴마크),Mattel(미국) 등이 일본시장에서 인지도가 높다. 다양한 세대에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LEGO의 경우 다양한 케릭터와 협업하여 견조하게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또한 미국 최대 규모의 완구업체 Mattel에서는 점토와 같은 초보적인 제품부터 프로그래밍 기능을 탑재한 고도 교육완구까지 다양한 상품군을 마련하고 있다.
일본 내 진출중인 국내외 완구 관련 기업들은 최근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완구 개발 및 판매에 힘을 쏟고 있다.
2020년에 시행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수화로 인해, 유아시절 부터 프로그래밍에 친숙해질 수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완구에 대한 니즈가 확대된 것이 주요 배경이다.
프로그래밍 기능이 탑재된 블록이 LEGO, GAKKEN에서 판매되어 있으며, GAKKEN에서는 롱셀러 상품인 '뉴블록'에 프로그래밍 기능을 탑재한 '뉴블록 프로그래밍'이 2019년도 완구대상에서 교육완구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여 화재가 되었다
GAKKEN 담당자에 따르면, 동사에서는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유아시절부터 프로그래밍 블록에 접하면 프로그래밍 기본처리를 감각적으로 배울 수 있다고 한다.
Mattel이나 Makeblock 등의 해외기업에서 프로그래밍 기능으로 동작 조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로봇이 출시하는 등 프로그래밍 교육완구의 고도화가 앞으로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BANDAI,TAKARA TOMMY에서는 일본 국내기업을 중심으로 PC형 교육완구가 판매되는 등'디지털 네이티브'의 차세대 인재로서 기술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테크키즈'세대를 육성하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용 완구가 출시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완구가 나올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교육완구 시장 주요 기업별 제품 현황
번호
교육완구 종류
가격
사진
1
LEGO
5,000-20,000엔
2
Mattel Inc
2,000-6,000엔
3
HASBRO
800-4,000엔
4
BANDAI NAMCO
5,000-20,000엔
5
BANDAI
12800엔
6
GAKKEN
5,000-10,000엔
7
TAKARA TOMMY
1,9000엔
8
KUMON
38,280엔
자료: 일본의 교육완구(일본 EC사이트 등을 참고로 작성)
교육용 완구 수입동향
교육용 완구의 경우 완구로 포함되어 무역통계를 통한 정확한 수입규모를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완구 전체의 수입규모 변화를 통해 수입시장의 전반적인 변화에 대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일본의 완구류(HS 9503.00) 수입규모는 2020년 기준 약 20.5억 달러을 기록, 2019년 대비 10.7% 가량 감소하였다. 다만, 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것으로 보여지며, 최근 10년간 19억 – 20억 달러 규모의 수입을 유지, 안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완구류 관련 일본의 주요 수입상대국은 중국과 베트남이다. 대중국 수입액(2020년 기준)은 16.5억 달러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시장 내 80.5%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2021년 개인소비심리가 점차 개선됨에 따라 수입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뒤를 잇는 對베트남 수입규모는 2020년 기준 약 2억엔으로, 9.8% 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 태국, 대만,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대한국 수입규모는 1,283만 달러로 7위를 차지하고 있다. 점유율이 높지는 않은 상황이나, 코로나 사태로 인한 수입위축에도 불구하고 5% 정도의 감소세에 그치는 등,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존재하는 시장이다.
일본의 완구류(HS 9503.00) 수입규모
(단위: 달러, %)
순위
교역국
수입규모 (단위 : USD)
점유율(%)
전년대비 증감율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전 세계
2,281,515,433
2,300,512,875
2,054,427,234
100.00
100.00
100.00
-10.70
1
중국
1,829,511,576
1,822,921,879
1,653,937,753
80.19
79.24
80.51
-9.27
2
베트남
222,817,018
243,107,188
200,206,766
9.77
10.57
9.75
-17.65
3
태국
61,388,164
63,009,124
43,650,409
2.69
2.74
2.12
-30.72
4
대만
31,164,783
30,292,592
35,953,968
1.37
1.32
1.75
18.69
5
필리핀
30,212,009
33,376,326
22,597,402
1.32
1.45
1.10
-32.30
6
인도네시아
16,673,751
16,528,697
14,323,111
0.73
0.72
0.70
-13.34
7
대한민국
10,800,323
13,524,366
12,829,314
0.47
0.59
0.62
-5.14
8
독일
10,875,221
9,592,406
8,307,457
0.48
0.42
0.40
-13.40
9
미국
9,443,655
9,996,571
7,940,384
0.41
0.43
0.39
-20.57
10
캄보디아
9,221,343
7,015,006
6,239,708
0.40
0.30
0.30
-11.05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06.24. 조회)
유통구조
일본에서 교육용 완구는 기존 유통채널인 완구점, 유아용품점, 서점 등 실 점포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코로나 이후에는 홈코노미 및 EC 시장의 급격한 확대에 따라 아마존, 라쿠텐 등의 종합 EC몰의 구매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며, 완구 전문 유통업체의 온라인 판매 또한 눈에 띄게 확대되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교육용 완구에 대한 구독형 모델이 도입되는 사례도 다수 관측되고 있다. 어린이의 경우 완구를 사용하다가 중간에 질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상황마다 매번 제품을 구매해 줄 수는 없는 것이 일반 소비자의 상황이다.
일본에서 최근 나타나고 있는 교육용 완구 구독모델은 고객의 비용부담을 감소시키는 한편, 다양한 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성별, 연령, 계절, 가정환경에 맞는 완구를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의 교육용 완구 대여기업 현황
기업명
연령
서비스 요금
Toysub!
0세-4세
3,340엔
KIDS LABORATORY
3개월-8세
3,980엔
TOIBOX
3개월-4세
2,980엔
BABYFAN
0세-4세
4,870엔
HappyToy
6개월-4세
4,200엔
자료: 주요 유통사 자료 참조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이러하듯 다양화되고 있는 일본의 완구, 교육용 완구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판매나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에게 제품을 먼저 선보일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유아용품 전시회 등의 전시회를 활용한 상품 홍보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의 유아용품 관련 전시회 현황
전시회명
기간(장소)
URL
GIFT SHOW 내
제38회 BABY&KIDS FAIR
2021년 10월 13~15일
(도쿄 빅사이트)
Life Style Week 내
제5회 국제 BABY&KIDS EXPO(봄)
2022년 4월 6~8일
(도쿄 빅사이트)
https://www.lifestyle-expo-spring.jp/ja-jp/about/bksp.html
자료: 각 전시회 홈페이지 참조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시사점
일본에서는 2019년 말 보육 무상화에 따른 가계의 소비여력 증가에 따라, 저출산으로 인한 유아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또한, 2020년 교육방침 개정에 따라 초, 중고생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확대되면서 관련된 제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 사태로 인한 소비형태의 다양화도 시장의 주요한 변화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2020년의 경우 코로나 사태로 학교의 휴교가 이어졌으며, 이에 따라 가정에서 교육이 가능한 완구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었다. 이는 구독형 대여모델의 확대, EC 등을 활용한 구매로 이어져 기존 실점포 중심의 판매에서 유통 플랫폼(구독서비스, EC몰)의 회원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형태로 시프트되고 있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기업이 유아용 완구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프로그래밍 관련 유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주요 완구류, 유아교육 기업들은 해당 포인트에 주목하여 2019년부터 다양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일본보다 교육열이 높으며, 이에 따라 유아시절부터 다양한 교육을 위한 아이템이 선행개발되어 있다.
특히 이른바 코딩로봇, 코딩완구 등 다양한 제품이 이미 국내 시장에 진출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 최근 일어나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자료: 일본 문부과학성,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완구협회, 닛케이신문 및 각 사 홈페이지 참조, KOTRA 도쿄무역관 작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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