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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캐나다 차(茶) 시장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김훈수
  • 2017-11-02
  • 출처 : KOTRA

-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구매력 상승으로 '건강효능 차' 제품 큰 호응 -

- 녹차에 대한 품질 및 원산지에 대한 관심이 커져 한국산 프리미엄 녹차 수출 '청신호' -




□ 시장 개요


  ㅇ 캐나다 차(tea) 시장은 최근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특히 고급 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

    - 캐나다 차 시장은 크게 레귤러(일반 중저가 티백 제품 등) 제품과 스페셜티(specialty, 고급차) 제품으로 구분되는데 특히 녹차를 포함한 화이트차, 우롱차 등 고급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ㅇ 전체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전년대비 3% 증가한 7억4000만 달러로 물량 기준으로는 약 16000톤 규모 

    - 향후 시장규모는 2021년까지 약 11% 증가해 물량 기준으로 약 2만 톤을 돌파할 전망


캐나다 차(Tea)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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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수요동향


  ㅇ 건강 트렌드 반영한 제품이 큰 인기

    - 캐나다 차협회(Tea Association of Canada) 발표 자료에 따르면, 최근 캐나다 차(tea) 시장은 소비자들의 각종 프리미엄 차(herbal, green, premium black tea )에 대한 선호가 크게 증가

    - 이에 따라 기존에 마시는 차뿐만 아니라 차성분이 함유된 프로틴 바 등 녹차 식품에 대한 수요도 동반 상승

    - 캐나다에서 차는 커피와 우유 다음으로 많이 소비되고 있는 음료로,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다양한 고급 스페셜티(specialty) 차 제품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음


  ㅇ 간편하고 휴대하기 쉬운 제품 선호

    - Euromonitor 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차 음료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간편함과 휴대성이 가미된 다양한 RTD(Ready to Drink) 제품에 대한 판매가 크게 증가

    - 캐나다 시장 RTD 차 제품은 주로 병이나 페트병 용기로 판매되며, 휴대성과 편리성으로 인해 젊은 소비자 층에게 큰 인기


  ㅇ 소비자 시선끄는 패키징 차별화 전략

    - 제품 차별화를 위해 패키징 방식을 다양화하고 있으며 유니레버사의 경우 자사 브랜드인 Lipton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Herbal차를 피라미드 형태의 티백 제품으로 판매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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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라미드 티백 외에 티 파드(tea pod)형태로 된 제품도 최근 캐나다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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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동양 (Oriental Tea) 수요 증가

    - 동양인 이민자가 늘며 아시안(Oriental·Ethnic) 차 제품의 시장 진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음. 특히 일본 녹차(Matcha)에 대한 상품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임.

    - 로컬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아시안 RTD 녹차 음료의 경우, 특히 젊은 소비자 층에서 수요가 높은 편임.


캐나다 차 품목별 판매 현황(2014~2016)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2014

2015

2016

홍차류(Black tea)

237.3

234.7

230.4

과실차(Fruit·Herbal)

176.5

245.7

305.0

녹차(Green tea)

148.8

155.5

162.9

기타

35.4

39.1

43.1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캐나다 차(Tea) 수입현황


  ㅇ 캐나다 주별 수입 현황(HS Code 0902.10 기준)

    - 2015년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동부지역 온타리오, 퀘벡 지역이 전체 수입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음. 서부 BC주가 약 15% 비중을 차지


2015년 캐나다 주요 지역별 녹차(Green tea) 수입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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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ㅇ 캐나다 녹차 수입 동향

    - 캐나다 녹차 수입국은 중국이 전체 수입량의 30%1, 다음으로 미국(26%)과 일본(19%)이 각각 2, 3위를 기록 중

    - 2016년 한국 제품 수입량은 22만 캐나다 달러로 수입액 기준으로 13위를 기록


국가별 녹차 수입통계(2016)

                                                                                                                    (단위: 천 캐나다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총계

32,184

31,463

30,745

100

100

100

1

중국

8,897

9,205

9,029

27.56

29.26

29.37

2

미국

8,610

8,364

7,897

26.75

26.59

25.69

3

일본

5,086

5,748

5,786

15.80

18.27

18.82

4

영국

3,488

2,089

1,555

10.84

6.64

5.06

5

독일

857

1069

1215

2.66

3.40

3.95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녹차 제품 무역 수지(HS Code 0902.10 기준)

구분

2013

2014

2015

2016

총 수출액(천 달러)

5932

5661

6082

8418

총 수입액(천 달러)

36,566

32,184

31,463

30,745

무역 수지(천 달러)

-33,634

-26,523

-25,381

-22.327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녹차 수입 관세율

품목명

Green tea(녹차)

HS Code

0902.10

수입관세

무관세(KRT=0%)

비고

제품 내용물 3kg 이하(Content not exceeding 3kg)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ㅇ 알아두면 유익한 캐나다 제품 수입정책

    - 캐나다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 및 음료 제품은 반드시 현지 포장·라벨링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캐나다는 영어와 프랑스어가 공용어인 만큼 두 가지 언어 표기가 의무임.

    - 영양 분석표는 반드시 식품의 포장 외관에 표기해야 하며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및 식품청(Canadian Food Inspection Agency) 규정을 반드시 충족해야 함.

    - 성분표시는 쉽고 간결하게 바닥면을 제외한 포장재 외부에 표시

    - 일반적으로 제품 패키징에는 아래와 같은 정보가 기재돼야 함.

    · 브랜드명과 식품명

    · 주요 성분 표시(: Made with Real Orange)

    · 영양성분표와 제품성분 정보(List of ingredients)

    · 식품 질량 표시

    · 유통기한

    · 제조업체 정보(회사명, 주소지 등)

    · 수입업체 정보(Imported by)

  

캐나다 식품 영양성분표 예시(Before & Af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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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나다 차 시장 유통현황


  ㅇ 차 제품의 경우, 현지 대형 식품유통망 벤더 또는 수입업체를 통한 세일즈 채널이 가장 보편적이고 널리 활성화돼 있음.

    - 현지 주요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식품유통망을 통한 일반 매장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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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 전문매장 및 리테일용 제품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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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캐나다 대형 주요 식품유통망


회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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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로(Loblaws)

매출액

450억 달러(2015년 기준)

보유 매장 수

캐나다 전 지역 2300곳 이상 매장 보유

주요 마트 브랜드

Real Canadian Superstore, No Frills, T&T Supermarket

개요

- 캐나다 내 규모 1위 대형 유통망이며 본사는 동부 Brampton시에 소재

- 자사 PB브랜드인 President's Choice 보유(다양한 식품 및 음료 보유)

- 2009년도에는 현지 최대 화교계 슈퍼마켓 체인인 T&T를 인수해 본격적인 아시안 식품시장 진출 확장


회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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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스(Sobeys)

매출액

160억 달러

보유 매장 수

캐나다 전 지역 대상 약 1600개 매장 보유

주요 마트 브랜드

Sobeys, IGA, Safeway,Thrifty Foods

개요

- 시장 점유율 2위 기업이며 모회사는 Empire Company사임

- 2013년 대형 슈퍼체인 Safeway 인수(서부 BC Safeway 매장이 진출해 있으므로 서부지역 본격 확장)

- 본사는 동부 Nova Scotia 주에 소재


회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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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Metro)

매출액

1억 달러

보유 매장 수

식품소비재 마트(600), 의약품 전문매장(250)

주요 마트 브랜드

Metro, Food Basics, Super C, Les 5 Saisons

개요

- 캐나다 동부 퀘백주와 온타리오주에 체인 마트 집중 소재

- 메트로의 주력사업은 식품과 의약품으로 분리


회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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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웨이티 푸드그룹

매출액

비공개(유한회사)

보유 매장 수

140개 매장(서부캐나다)

주요 마트 브랜드

Save On Foods, PriceSmart, Urban Fare

개요

- BC주 최대 부호 짐 패티슨 소유의 Jim Pattison Group 소유의 대형유통망이며 BC주와 인접 앨버타, 매니토바 주에 걸쳐 총 140여 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음

- 현지에서 증가하는 아시안 인구를 반영해, 한국 등 아시안 식품소비재 판매를 늘리고 있으며, 각종 한국 식품음료 제품을 Save On Foods, PriceSmart 매장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캐나다 주요 차 제품 판매 현황

번호

제품명(브랜드)

제품 사진

가격(수량)

1

Sencha Japanese Green Tea

(Azen F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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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4.99

(2g x 20)

2

Gen Matcha

(Azen F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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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4.99

(2g x 20)

3

Mighty Leaf T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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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10.29

(피라미드티백 15)

4

Tetley Green Tea(pure)

tea b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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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3.99

(티백 24)

5

Decaf Green Tea

(Lip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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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59

(티백 70)

6

PureLeaf Tea with Jasm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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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7.79

(24g)

7

Oi Ocha Green Tea(Ito En)

(음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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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1.79/

(600mL)

8

Yamamoto Yama Green tea  

with roasted rice(티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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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3.99

(16)

9

동서 현미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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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5.49(25)

10

동원 보성녹차 티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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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7.99

(1.2g x 50)

자료원: 현지 매장 시장조사


□ 현지 바이어 Tips


  ㅇ 대형 식품 유통망 벤더 M

    - 다양한 맛의 한국산 차(액상)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한국 차·음료 제품의 우수성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음. 캐나다 현지 시장에서 한국 산 제품은 품질 면에서는 매우 뛰어난 것으로 평가됨.

    - 하지만 현지에서 생산·판매되는 프리미엄 제품, 그리고 중국산 저가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됨.

    - 한국산 제품의 경우, 무엇보다 현지 제품과 비교했을 때 인지도가 낮아 활발한 제품홍보가 절실

    - 이와 관련해 꾸준히 증가하는 아시안 이민자들을 타깃해 한국 녹차의 효능을 널리 알리는 '건강홍보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

    - 또한 고급제품의 경우 효능, 맛, 생산방식(유기농) 등의 차이를 소비자가 손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품포장 단계에서 더욱 더 신경 쓸 필요

    -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적 패키징이 중요. 최근캐나다 시장의 티 제품 판매추이를 자체 분석해본 결과 패키징이 제품 성패에 큰 영향을 준다고 조언


  ㅇ Canadian Coffee & Tea Show에서 언급한 주요 트렌드

    - 다양한 고급 프리미엄 차에 대한 현지 수요가 확연히 증가하고 있으며, 레귤러 티와 비교해 크게 고가인 제품을 구매하는데도 큰 거부감이 없음.

    - 홍차는 시장 관심도가 점차 하락할 것으로 예상됨. 캐나다 소비자들의 녹차 효능에 대한 인식이 크게 증가해 결국 몸에 좋은 차 제품을 선호하는 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


  ㅇ 온타리오 소재 대형 바이어

    - 현재 온타리오의 녹차시장은 일본 및 중국 제품으로 포화상태임.

    - 제주도의 설록 녹차제품을 취급한 바 있어 잘 알고 있으나 그 외의 한국 녹차제품에 대해서는 다른 정보가 전무한 상황

    - 최근 차 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크게 증가해 일본 및 한국 제품(제주도 설록)들이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

    - 특히 Blend-tea 시장은 심각할 정도로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캐나다 시장진출 시 프리미엄 녹차제품에 집중할 것을 조언

    - 현재 수입하고 있는 제품의 대부분은 Loose-leaf tea(Bulk 패키징)Tea-bag으로 구성돼 있음

    - 파우더 형태의 차 제품(match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현재 매장 내 제품 라인업을 늘릴 예정

    - 현지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선호되는 웰빙 차는 유기농 제품이나 혈액순환을 돕는 기능성 제품


□ 현지시장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캐나다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구매력이 커지면서 고급 프리미엄 차 시장이 전체 차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돼 국산 차 수출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

    - 특히 현지에서 녹차에 대한 품질 및 원산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한국산 녹차의 향후 시장진출 및 확대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됨.

    - 다만 시장 인지도가 낮은 핸디캡 극복을 위해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각 부문별 현지 인기 상품의 맛이나 향, 블렌딩, 포장 등을 분석하고 시장 수요에 맞는 맞춤형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등 필요

    - 예를 들어 건강에 큰 가치를 두고있는 젊은 소비자가 늘고 있어, 이들을 타겟한  트렌디한 포장의 건강녹차 페트병 제품으로  한국산 원산지 및 '건강효능‘을 적극 홍보해 틈새시장 공략 가능


  ㅇ 현지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캐나다 대형 차 음료업계 또는 판매상과 잠재적 제휴 가능성 모색 필요

    - 특히 PB브랜드 제품 개발 등, 진출 초기에 간접적인 진출 루트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추천

    - 아울러 차 전문 전시회나 식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시장동향 수집 및 주요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확대가 절실


  ㅇ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The Canadian Coffee & Tea Show

일시

2018923~24(매년)

장소

Toronto(The Toronto Congress Centre)

웹사이트

www.coffeeteashow.ca

특이사항

캐나다 최대 커피·차 전문 전시회


전시회명

SIAL Canada

일시

201852~4

장소

몬트리올(Montreal)

웹사이트

www.sialcanada.com

특이사항

캐나다 대표 식품음료 전시회. 매년 1만8000명 이상의 방문객 및 1000여 개사 전시 참여


  ㅇ 주요 협회 정보


협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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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차 협회(Tea and Herbal Association of Canada)

설립년도

205452~4

웹사이트

www.tea.ca

주소

133 Richmond Street West, Suite 207, Toronto Ontario, Canada

주요 업무

- 캐나다 차 제품 홍보 및 업계 정보 제공

- 회원들 간 네트워킹 이벤트 진행



자료원: Tea Association of Canada, Euromonitor, Trade Data Online, Statistics Canada, 각 제조사별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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