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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폴란드 MSPO 방산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이병탁
  • 2017-09-22
  • 출처 : KOTRA

- 폴란드 최대 규모의 국제방위산업 관련 전시회 개최 -

- 한국은 주도국으로 국가관을 구성 전시회 최초 참가 -

- 전 세계 항공기, 잠수함, 자주포 등 육해공 모든 최신 방산제품 선보여 -

 


 

□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폴란드 국방 전시회(MSPO 2017)

개최기간

2017년 9월 5~8일

홈페이지

http://mspo.pl

연혁

1992년부터 25번째 개최

규모(2017년)

4261㎡

참가업체 수(2017년)

35개국 약 650개사

참관객 수(2016년)

약 2만2000명

전시분야

자주포, 무인정찰기, 전차, 잠수함, 항공기 등 폴란드 육·해·공 통합 전시회(유럽 내 3번째 규모)

한국관 참가현황

14개사 참가(한화 등 단독부스 4개과 9개의 중소기업)

 

  ㅇ 2017 9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MSPO 2017'이 폴란드의 중소 도시인 키엘체에서 개최됨. 해당 전시회는 1992년부터 매년 개최돼 25번째를 맞이하는 폴란드 최대 국제 방산 전시회일 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전시회에 이어 유럽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방산 전시회임.

 

  ㅇ 이번 전시회에는 개최국인 폴란드를 비롯해 미국, 독일, 프랑스, 이스라엘 등 35개국 650여 개 기업이 참가했음. 주요 참가기업으로 Kongsberg Defence & Aerospace AS, Bell Helicopter Textron Inc., ThyssenKrupp Marine Systems GmbH, MBDA, Raytheon, Lockheed Martin Corporation 등 주요 글로벌 방산기업이 대부분 참가하면서 육·해·공 전 분야의 최신 방산분야 제품을 전시함.

 

전시장 야외전경

자료원: MSPO


□ 전시관 구성


전시장 지도


자료원: MSPO


  ㅇ 전시관은 크게 실내(A~G)와 실외(ZA~ZG)로 구분되는데 실외에는 폴란드 육군, 공군, 해군의 항공기, 헬기, 장갑차 등의 실물이 전시됐고 실내에는 Raytheon, Lockheed, Boeing 등 글로벌 기업관과 폴란드 기업관, 국가관 등으로 구성됐음.


  ㅇ 폴란드 최대 방산기업인 PGZ의 경우 실내 홀 C홀 전부와 D홀을 활용해 PGZ 산하 60개 기업의 제품을 전시해 주최국으로TJ 폴란드 방산산업의 위엄을 보여줌.

 

  ㅇ 특히 올해 개최된 폴란드 국제방산전시회는 한국이 주도국(Lead Nation)으로 참가해, 한국관을 구성해 14개 업체가 참가할 뿐만 아니라, 국방홍보관을 운영해 한국의 최첨단 국방무기와 무인체계, 육··공 미래 전장의 변화 모습을 전시했고, 둘째날인 9 6일에는 폴란드 국방부와 함께 한국과 폴란드 방산분야 공동세미나를 개최함.


전시장 실내 전경

한폴 방위산업 관련 세미나(9월 6일)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현장 분위기


  ㅇ 한국관의 경우 Hall F에 위치했으며 최근 폴란드에 수출된 한화의 K-9 자주포, 우리 중소기업의 조준경, 야간 투시경 등 다양한 한국 방산제품들을 선보임으로써 바이어 및 방문객의 이목을 집중시킴.

    - 한국관에서는 무역관에서 사전주선한 HSW, Bumar 등 주요 폴란드 바이어 23개사와의 국내 참가기업의 심도 깊은 상담이 진행됨.

    - 대부분의 한국 중소기업의 경우 이번 전시회에 국가관으로 처음 참가했는데 이번 전시회 참가가 폴란드 방산시장에 대한 정보, 바이어와의 협력 방안 발굴 및 수출 전략 수립 등에 큰 도움이 됐다는 반응


한화 K9자주포 전시관

한국 국가관(중소기업관)



중소기업 상담 현장

중소기업 상담 현장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한국 국방홍보관에서는 한국국방과학연구소(ADD) K11 복합형소총, 비궁 등 최신 기술을 접목된 한국형 무기를 소개하면서 우리 방산 제품의 우수한 기술력을 홍보하는 기회를 가짐.

 

  ㅇ 또한 야외에서 부대행사로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의 태권도 시범이 이루어져 한국 문화를 폴란드에 소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 양국 간의 문화 교류 증진에 기여함.

 

한국 국방과학연구소 홍보관

태권도 시범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 현장 인터뷰를 통해 바라본 폴란드 방산 시장 진출 전망


방진회 담당자

수출 중소기업 S사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촬영


  ㅇ 폴란드 방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2017년 폴란드 정부가 GDP 2.5%까지 국방예산을 확대하는 등 향후 성장세가 기대되는데 비해, 우리나라 방산 기업의 수출 및 시장 진출은 부진한 상황


  ㅇ 현재 한화 등 대기업을 제외한 한국 중소기업 대부분은 아직 폴란드 방산시장 진출 경험이 없으므로 폴란드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와 경험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음.


  ㅇ 이번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조달 밴더 및 군관계자들에게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제품을 홍보하면서 폴란드에서의 시장성 존재 여부, 폴란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개선해야 될 점 등을 문의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성 평가를 할 수 있었음. 특히 바이어 정보는 폴란드 수출을 위한 중요한 네트워크가 될 것임.


□ 시사점

 

  ㅇ 현재 폴란드 정부 및 방산기업의 주요 관심사는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해외기업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서 군사 장비를 현대화하는 것으로, 외국 기업들을 위한 기회는 지속 확대될 전망


  ㅇ 최근 한화의 K9 자주포 수출에 따라 한국 기업의 우수한 기술과 제품이 폴란드 군 관계자들에게 알려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제품들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한다면 폴란드 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ㅇ 폴란드 최대 규모의 국제방위산업 전시회인 만큼 수많은 업체와 참관객들로 전시장이 인산인해를 이루었음. 폴란드 방산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은 해당 전시회 참여를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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