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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6-07-19
  • 출처 : KOTRA

 

폴란드,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BB·CC크림의 질주, 연 40% 성장률 기록 -

 

 

 

□ 폴란드 색조 화장품 시장 동향

 

 ○ 폴란드 색조화장품(매니큐어류 제외)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약 13억5490만 즈워티(약 3억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5%, 최근 5년간 연평균 5.6% 성장

 

 ○ 2016년에는 약 4.3% 증가한 14억1360만 즈워티(약 3억534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약 16억5000만 즈워티(약 4억 달러)로, 연평균 약 4% 성장할 전망

 

 ○ 폴란드 여성들은 서유럽 여성들에 비해 아름다운 외모를 가꾸는데 관심이 많고 관리를 잘하는 성향이 있으며, 생활수준과 소득수준 향상으로 이러한 시장 성장은 향후 5년간 지속될 전망

 

폴란드 색조화장품 시장규모와 변동률(2010~2015년)

             (단위: 백만 즈워티, %)

종류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아이 메이크업류

354.5

375

396.5

418.9

438.4

463.7

페이셜 메이크업류

339.6

361.9

399.8

428.5

459

486.7

립 메이크업류

278.9

291.8

303.7

316.9

329.1

346.2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56.4

59.1

58

57.3

58

58.3

색조화장품 전체

1,029.40

1,087.8

1,158.0

1,221.6

1,284.5

1,354.9

증감률

-

5.7

6.5

5.5

5.1

5.5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뱌 무역관 자체 분석

 

 ○ 색조화장품은 아이 메이크업, 페이셜 메이크업, 립 메이크업 시장이 각각 34%, 36%, 26%로 비교적 비슷한 시장 비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색조화장품 종류별 구성 비율(2015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BB·CC크림의 질주, 연 40% 성장률 기록

 

 ○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최근 가장 큰 변화는 BB·CC크림의 등장과 성장을 들 수 있음. BB·CC크림은 폴란드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바람으로, 2011년까지는 시장규모조차 파악이 안 될 정도였으나 2012년부터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음.

 

 ○ 2015년 BB·CC크림의 시장규모는 약 840만 즈워티(약 210만 달러)로 전년대비 40% 성장.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 미미하나, 2020년까지 연평균 13.2%, 2015년 대비 2020년에는 85.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페이셜 메이크업 화장품 종류별 시장규모 및 증감률(2014/15년 기준)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4

2015

증감률

비율(2015)

  Facial Make-Up 전체

459.0

486.7

6.0

100

    - BB/CC Creams

6.0

8.4

40.1

1.7

    - Blusher/Bronzer/Highlighter

28.3

29.6

4.4

6.1

    - Foundation/Concealer

201.2

216.9

7.8

44.6

    - Powder

170.8

177.0

3.6

36.4

    - Other Facial Make-Up

52.8

54.8

3.9

11.3

자료원: Euromonitor

 

BB·CC크림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 BB·CC크림의 인기 상승 요인은 미용에 대한 관심 만큼이나 피부건강과 젊음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망이 커졌기 때문으로, BB·CC크림이 이러한 기대를 충족해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임.

 

 ○ BB·CC크림의 인기몰이로 폴란드 내 제조사들도 앞다투어 BB·CC크림을 출시했고, 전 세계 많은 제품들이 유통되고 있음. 대부분의 글로벌 고급브랜드 화장품들도 BB·CC크림을 판매 중

 

 ○ 폴란드 제조사의 BB·CC크림은 가격이 저렴하나 소비자들에게 커버력이나 효과 면에서 좋은 평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서유럽 고급브랜드는 가격이 높은 단점이 있음. 일반적으로 중저가 가격의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음.

  - 이 가운데 한국제 BB·CC크림은 중저가 가격대로 마케팅 되고 있는데, 이는 효과가 좋고 고급브랜드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어 폴란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조건임.

 

BB·CC크림 폴란드 제품, 고급브랜드, 한국 제품 가격 비교

(단위: 달러)

사진

제품

소비자가격(VAT 포함)

 

Eveline Cosmetics

BB Cream

40㎖

3~5

Estée Lauder

DayWear BB

30㎖

44~47

BB MISSHA

M Perfect Cover

50㎖

17~20

자료원: KOTRA 바르샤뱌 무역관 조사(sephora.pl, sachi.pl, iperfumy.pl)

 

□ 아이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 화장품도 꾸준한 성장세

 

 ○ 색조화장품에서 아이 메이크업과 립 메이크업 화장품 부문도 양호하고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아이 메이크업 시장은 2015년 약 4억6370만 즈워티(약 1억1590만 달러)로 전년대비 5.8%성장했으며, 립 메이크업 시장은 2015년 약 3억4620만 즈워티(8655만 달러)로 전년대비 5.2% 성장

 

 ○ 아이 메이크업 시장에서는 마스카라가 52.8%, 아이새도우가 33.4%의 비율을 차지함. 립 메이크업 시장은 립글로스와 립스틱이 각각 46.9%, 44.5%의 비율을 차지함.

 

아이/립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감률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4

2015

증감률

비율(2015)

  Eye Make-Up 전체

438.4

463.7

5.8

100

    - Eye Liner/Pencil

59.0

62.0

5.1

13.4

    - Eye Shadow

147.8

154.7

4.7

33.4

    - Mascara

229.8

245.0

6.6

52.8

    - Other Eye Make-Up

1.8

2.0

7.1

0.4

  Lip Products 전체

329.1

346.2

5.2

100

    - LipGloss

154.6

162.5

5.2

46.9

    - LipLiner/Pencil

27.5

28.3

3.1

8.2

    - Lipstick

145.9

154.1

5.6

44.5

    - OtherLipProducts

1.1

1.2

5.5

0.3

자료원: Euromonitor

 

□ 폴란드 화장품 유통채널의 특징

 

 ○ 주요 유통채널은 화장품 전문리테일 체인점으로 53%의 점유율 기록. 2011년부터 폴란드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은 해마다 150~170개씩 증가해왔으며, 2016년에는 180개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가장 큰 리테일 체인점은 독일계 업체인 Rossmann. 폴란드 전체 1120개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600개의 체인점을 추가 오픈할 계획

 

 ○ 두 번째로 큰 체인점은 Drogerie Natur로, 전국 주요 도시에 275개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음. 그 외 주목할 만한 화장품 전문체인점으로는 주로 고급브랜드 화장품을 취급하는 프리미엄 리테일 체인점인 Douglas와 Sephora가 있음. 이들은 주로 대형 쇼핑몰에 입점해 있고, 체인점을 늘리고 있는 추세

 

 ○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으로서 프랜차이즈 체인점 역시 증가하고 있음. 2015년 말까지 약 1900점의 프랜차이즈 존재. 이들 프랜차이즈들은 대기업 형태의 전문 체인점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소규모 업체들이 조합을 이루어, 새로운 체인점 브랜드를 형성해 이루어진 경우가 대부분

  - 대표적으로 Drogerie Natur, Jasmin, Jawa, Drogerie Polskie, Drogerie Koliber, Drogerie Laboo 등이 있음.

 

 ○ 대형 화장품 리테일 체인점의 확장 추세, 가격할인 공세 등 치열한 시장경쟁으로 소규모 개인 업체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2014년에만 300개의 개인 소매점이 문을 닫음. 이에 점점 더 많은 개인 화장품 전문점이 프랜차이즈 체인점에 합류하고 있음.

 

 ○ 최근 수년 사이 건강과 미용을 연결한 신개념으로 화장품과 의약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리테일 체인점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음. 대표적인 업체로 Super-Pharm, Cosmedica, Ziko Dermo 등이 있음.

 

 ○ 이러한 화장품 전문 체인점들은 일반적으로 중간마진을 없애고 제조사나 수입업체와 직거래를 해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직접 수입하기도 함.

 

주요 화장품 전문 체인점

리테일 체인점명

홈페이지

Rossmann

www.rossmann.pl

Hebe

www.hebe.pl

Douglas

www.douglas.pl

Sephora

www.sephora.pl

Drogerie Natur

www.drogerienatur.pl

Jasmin

www.drogeriejasmin.pl

Jawa

www.siecijawa.pl

Drogerie Polskie

www.drogeriepolskie.pl

Drogerie Koliber

www.drogeriekoliber.pl

Drogerie Laboo

www.drogerielaboo.pl

Super Pharm

www.superpharm.pl

Ziko Dermo

www.zikodermo.pl

Cosmedica

https://cosmedica.pl/

자료원: PM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조사

 

□ 요약 및 시사점

 

 ○ 미모에 대한 관심,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폴란드 색조화장품 시장은 전체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색조화장품 중에서는 BB·CC크림이 2012년부터 폴란드 시장에 샛별처럼 떠올라, 2015년 전년대비 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향후 5년간 연평균 13.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BB·CC크림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

 

 ○ 서유럽에 비해 가격에 민감한 폴란드 시장에서 한국 BB·CC크림은 효과와 가격 면에서 좋은 제품으로 인지도를 얻어가고 있음. 따라서, 지속적인 마케팅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략한다면 좋은 성과가 기대됨.

 

 ○ 폴란드 화장품 유통채널의 특징은 화장품 전문 리테일 체인점의 발달을 들 수 있음. 이러한 특성은 한 유통업체와의 거래만 성사돼도 전국으로 제품을 유통시킬 수 있는 길이 열린다는 장점이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PMR, www.forbes.pl, http://analizybranzowe.pl/, www.polishcosmetics.pl, www.wiadomoscikosmetyczne.pl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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