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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방안(下)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6-04-04
  • 출처 : KOTRA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방안(下)

- 애프터마켓 매출 규모는 약 C$ 194억 -

- 캐네디언타이어, 전체 애프터마켓 시장의 약 20%

 

 

 

□ 자동차 부품 애프터 마켓 시장

 

 ○ 2015년 기준, 북미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은 약 C$ 2740억으로 추정되며, 미국에서 454만 명, 캐나다에서 41만 명이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OEM 부품이 85%, 애프터마켓용 부품이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됨.

  - 온타리오주와 퀘벡주가 전체 시장의 87%를 점유,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자동차부품 제조기반이 동부지역에 집중돼 있어 서부 캐나다 지역의 경우 OEM용 부품시장은 전무하나, 애프터마켓용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됨.

 

 ○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 애프터마켓 매출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C$ 194억 수준임.

  - Hedges & Company사에 의하면, 최근 몇 년간 온라인을 통한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시장이 16%의 성장율을 보이며 급격하게 증가추세에 있음.

  - AIA Canada에 의하면, 캐나다인은 연간 평균 3번 서비스 점검을 하고, 비공식적인 점검 및 보수까지 포함할 경우 애프터마켓 시장은 약 C$ 333억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

  - 전문가들은 향후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 캐나다 내 등록된 차량(경차)수는 총234만 대로, 평균 연식(Average Age)은 9.3년임.

  - 뉴펀들랜드주가 7.9년으로 가장 신형이며, 서스캐처원주가 11.3년, BC주의 경우 11.1년을 기록

  - 특히 BC주와 동부 아틀란틱주(뉴펀들랜드, 뉴브런즈윅주, 노바스코시아주), 프레리(Prairie: 앨버타주, 서스캐처원주, 마니토바주)지역이 자동차 점검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평균 연식 증가 또한 자동차 부품 애프터마켓 시장 성장을 촉진하고 있음.

 

 ○ 캐나다는 신차 시장보다 중고차 시장의 규모가 더욱 크게 형성돼 있으며, 이는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의 좋은 지표가 되고 있음.

 

 ○ 캐나다 애프터마켓 부품은 캐나다 소재 미국 자회사들이 시장의 약 90%를 점유하고, 나머지를 소규모 캐나다인 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 대부분의 애프터마켓 생산 업체들은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에 있으며, 주요 다국적 제조업체들은 Magna International, the Woodbridge Group, ABC Group 등이 있음.

 

 ○ 엔진 및 엔진 부품과 브레이크 시스템 등 고기술이 요구되는 부품의 경우 미국, 일본, 유럽 국가로부터의 수입에 크게 의존함.

 

 ○ 한국산의 자동차 부품의 경우, 현대, 기아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현지 판매 시장점유율이 지속 확대됨에 따라 애프터마켓 부품을 중심으로 수입 수요가 점진 확대 추세임.

 

□ 애프터마켓 시장 유통구조

 

 ○ 애프터마켓 제품의 경우 완성차업체를 통해 딜러에게 유통되는 순정부품(전체의 약 7%)을 제외하면, 제조업체⇒WD(Warehouse Distributor)/Buying Group ⇒Wholesaler ⇒Retailer/Installer의 유통단계를 가짐.

  - 제품 특성에 따라 WD(또는 Buying Group) 및 도매 유통업체, 대형 리테일러 중 적합한 타깃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

  - 주요 WD유통 업체로는 Uni-Select, UAP Inc, Carquest Canada, Auto Value, Bumper to Bumper 등이 있으며, 주요 Buying Group/Wholesaler로는 Auto Sense, BestBuy Distributors, Engine Rebuilders, Kerr Machine Ship Group 등이 있음.

 

 ○ 연식이 오래되어 보증기간이 지난 차량일 경우 DIY(Do-it-Yourself)로 직접 간단한 수리, 보수, 유지하는 소비자가 많은 편

  - 소비자는 소매판매체인 또는 자동차 관련 제품을 전문 대형 유통망을 통해 구입함.

  - 대형 체인 캐네디언타이어(Canadian Tire)는 전체 애프터마켓 부품 시장의 약 20%를 차지하는데, 소비자가 직접 교체 가능한 DIY부품은 50~60% 정도가 캐네디언 타이어를 통해 유통됨.

  - DIY제품은 전체 자동차 부품 판매의 30% 정도를 차지하며, 주요 판매처는 캐네디언타이어(47%), 부품 전문점(18%), 백화점(8%), 완성차 딜러(6%), 자동차 정비소(5%) 등임.

 

 ○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정된 보증을 가지거나 자동차 수명 전반에 걸쳐 규칙적으로 대체해야 하는 애프터마켓 제품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음.

 

air bags, air conditioning, air filters, engine belts, brake parts, batteries, clutch parts, engine components, fuel additives, fuel pumps, hose parts, hose accessories, lube, oil changes, oil filters, radiators, transmissions, power steering, muffler/exhaust equipment, tires, water pumps, wiper blades

 

□ 시사점

 

 ○ 미국 경제 회복에 따른 자동차 판매 증가가 기대되고, 이에 따라 북미 자동차 생산 증가 및 부품 수요 증가가 전망됨.

  - 특히, 해외에서 2차 부품을 수입해 가공 후 캐나다 완성차 업체 납품 및 미국 완성차 업체로 수출하는 캐나다 자동차 부품산업 특성상 미국 경기 회복은 캐나다 자동차부품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됨.

 

 ○ 일반적으로 OEM 부품은 특정품목의 대량공급시장으로, A/S 부품은 소량의 다품목 공급시장으로 특징이 확연히 구분되므로, 현지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OEM 부품이나 A/S 부품시장 중 하나로 특화해 시장을 공략함이 바람직할 것임.

 

 

자료원: Hedges & Company, 캐나다 통계청,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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