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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커지는 베네수엘라의 자동차부품 잠재수요
  • 트렌드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김지엽
  • 2016-02-12
  • 출처 : KOTRA

 

갈수록 커지는 베네수엘라의 자동차부품 잠재수요

- 정부의 외환통제로 수입량 크게 줄어, 제때 수리는 사실상 불가능 -

- 자동차 보급대수, 구매력 등 거대한 잠재수요에 대비해야 -

 

 

 

□ 베네수엘라의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시장

 

 ○ 현지조립생산 장려정책으로 자동차 보급비율은 매우 높은 편

  - 2016년 현재 베네수엘라의 인구는 약 3000만 명인데 비해 베네수엘라 도로교통공단(INTT)의 시스템에 등록된 차량 수는 약 500만 대로, 인구 약 6명당 차량 1대 꼴로 보급돼 있음. 중고차량 등 미등록 차량을 포함하면 그 수는 더 높은 것으로 보임.

  - 주변 중남미국가와 비교하면 보급률이 매우 높은 편. 이는 철도, 버스 등 대중교통망이 취약하고, 치안이 매우 불안해지면서 자동차의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임.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휘발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분석됨.

 

 ○ 경제위기로 2013년부터 현지조립생산 급속히 감소

  - 정부는 외국 메이커들의 현지 생산을 장려해 이들 완성차 업체의 부품 수입대금을 정부 공식환율로 지급하고 판매가격을 통제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도록 했으나, 2013년 경제위기 이후 부품 수입대금을 지급하지 못해 생산량이 급감한 상황임.

  - 이에 따라 완성차 조립생산라인의 연간 생산가능 대수는 20만 대 규모에 이르나, 2015년 생산량은 10%에도 못 미치는 1만7500대에 불과했음.

  - 이처럼 시장상황이 악화되자 미쓰비시 자동차는 2015년 12월, 현지조립 생산법인인 MMC Automotriz의 지분을 현지 Sylca사에 매각하기도 했음.

 

 ○ 조립생산용 부품 수입이 줄면서 A/S용 부품도 덩달아 부족

  - 도로사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타이어 등 소모용 자동차부품 수요가 높은 것이 특징이나, 완성차 업체의 부품 수입이 줄면서 A/S 부품도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경제위기가 시작된 2013년 이후 부품 공급이 늦어지면서 차량들의 정비상태가 불량하거나 일부 파손된 부위는 수리하지 않고 다니는 경우가 늘고, 심한 고장은 아예 세워놓는 경우가 늘고 있어 잠재적인 부품 교체 수요는 갈수록 커져가는 상황임.

 

□ 시장동향

 

 ○ 조립생산 감소로 판매대수도 크게 감소

  - 베네수엘라의 자동차 생산량은 2011년 이후 감소 추세로, 특히 2014년 이후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했음. 이는 정부의 외환보유고 부족으로 부품 수입대금 결제를 위한 외환지급이 지연된 데 따른 것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수요는 오히려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생산이 감소하면서 2015년 베네수엘라 자동차 총 판매대수는 1만7542대로, 2014년 2만3707대와 비교해 15.3% 감소했음.

 

베네수엘라 자동차 브랜드별 생산량

                        (단위: 대)

생산업체

주요 생산모델

2012

2013

2014

2015

CHRYSLER

Cherokee, Forza

9,272

6,137

1,510

1,907

FORD MOTOR

Fiesta, Explorer, F-350

23,216

13,524

4,735

2,396

GENERAL MOTORS*

AVEO, Cruz, Spark

43,449

29,720

5,810

5,163

IVECO VENEZUELA

Daily Chasis Minibus

2,199

1,354

731

634

MACK DE VENEZUELA

Granite GU813

800

507

176

349

MMC AUTOMOTRIZ

Lancer, Montero, Canter

12,318

11,171

3,847

3,466

TOYOTA VENEZUELA

Corolla, Fortuner, Hilux

12,829

9,340

3,327

3,503

총합계

-

104,083

71,753

20,132

17,455

주 :1) General Motors는 한국 GM대우 모델을 주로 생산, 판매하고 있음.
2)
 MMC AUTOMOTRIZ는 2012년까지는 현대자동차의 Getz, Elantra 등을 생산했으나 계약 만료로 현재는 생산 중단상태임.

자료원: 베네수엘라 자동차 협회(Cavenez. www.cavenez.com/)

 

베네수엘라 자동차 판매 통계

                        (단위: 대)

 

2011

2012

2013

2014

2015

현지 생산차량

103,011

105,257

72,689

23,122

17,455

수입차량

17,680

25,296

26,189

585

130

총합

125,202

120,691

98,878

23,707

17,585

주: 생산시기와 판매시기 차이로 생산통계와 불일치

자료원: 베네수엘라 자동차 협회(Cavenez. www.cavenez.com/).

 

□ 자동차부품 수입동향

 

 ○ 베네수엘라의 2014년 자동차부품 수입액은 256만 달러 기록

  - 2013년(296만 달러) 대비 15% 감소했음.

  - 최대 수입대상국은 미국으로, 2014년 118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 콜롬비아, 브라질, 한국 순임.

 

A/S용 자동차부품 수입통계(HS Code 8708)

            (단위: 달러)

국명

2012

2013

2014

미국

160,762,676

114,101,646

118,727,852

중국

68,062,319

69,226,357

52,811,395

콜롬비아

22,831,435

12,412,192

11,048,275

브라질

31,433,876

18,226,541

10,315,175

파나마

19,321,275

16,576,903

8,155,033

일본

18,840,935

11,444,775

5,600,970

한국

7,956,971

8,980,421

10,485,075

대만

10,452,077

7,453,217

6,865,266

멕시코

4,680,395

6,800,787

3,967,453

이탈리아

7,412,374

5,927,397

6,812,568

홍콩

3,476,450

4,192,903

1,668,255

총합계

378,925,163

296,192,942

256,015,086

주: 베네수엘라는 완성차 조립생산용 자동차부품은 98류로 별도 집계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http://www.gtis.com/gta/), 한국무역협회(www.kita.net)

 

자동차부품 세부 품목별 수입통계

                        (단위: 달러)

품목명

HS Code

2012

2013

2014

완충기와 그 부분품

8708 10

11,524,918

10,092,590

12,281,186

안전벨트

8708 21

787,760

345,271

179,052

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8708 30

N / A

25,973,045

30,384,334

기어박스와 그 부분품

8708 40

10,414,282

20,765,040

24,184,795

차동장치를 갖춘 구동차축, 비구동 차축

8708 50

3,135,836

14,231,589

13,950,445

로드휠과 부분품

8708 70

19,379,330

10,600,595

7,692,826

서스펜션 시스템과 그 부분품

8708 80

22,798,238

26,967,839

35,900,722

방열기(라디에이터)

8708 91

9,186,461

10,480,681

9,515,61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http://www.gtis.com/gta/)

 

 ○ 수입관세

                        (단위: %)

 

 ○ 자동차부품 수입 적용환율

 ① 정부경매환율(SICAD1) (1달러=10~12볼리바르 푸에르테): CENCOEX(대외교역센터. 외환배정 담당기관)에 따르면, 2014년 1~8월 기간 SICAD1(1달러=10~12볼리바르 푸에르테) 실시된 23회의 외환경매 중 자동차 생산업체 및 부품 수입업체에 외환이 지급된 경매는 6회였으며, 조립생산용 부품을 제외한 A/S용 부품 수입용 외환지급은 3~4회에 불과했음.

 ② 외환한계환율(SIMADI) (1달러=198볼리바르 푸에르테): SICAD1을 통한 외환을 배정받지 못하는 경우, 부품 수입업체들은 SIMADI 시스템을 통해 부품을 수입하지만, 이 역시 시장 수요보다 공급이 훨씬 부족한 상황임.

 ③ 암시장환율(1달러=950볼리바르 푸에르테, 2016년 1월 기준): 공식 채널을 통해 외환을 받지 못한 경우, 정말 필요한 부품들은 암시장환율로 수입되는데, SIMADI보다 4배 이상 높게 가격이 매겨지므로 주로 저렴한 중국산을 선호하는 편임.

 

□ 유통채널

 

 ○ 자동차 판매딜러가 정비소 직영

  - 베네수엘라의 경우 현지 자동차 판매딜러가 정비소를 직영하는 경우가 많아 A/S용 자동차부품의 주요 수입업체가 되며, 일반 정비소에도 부품을 판매하고 있음.

  - 정부의 외환통제로 인해 소규모 수입상은 외환을 조달하기가 어려움.

 

□ 경쟁동향 및 시장 전망

 

 ○ 외환공급 부족으로, 전형적인 셀러마켓

  - 정부의 외환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자동차부품의 공급이 제한되고 있고, 또 극심한 인플레이션으로 항상 가격이 올라갈 것이 확실해 품질이나 가격에 상관없이 제품만 있다면 판매가 되는 상황임.

  - 특히, 차량 구동에 필요한 핵심부품들은 암시장환율로 수입해서 가격을 매겨도 판매가 되고 있음.

 

□ 한국 업체 진출 전략

 

 ○ 관련 전시회: 베네수엘라 자동차부품 전시회(EXPOCANIDRA)

  - 자동차부품협회(CANIDRA)에서 매년 개최하던 자동차부품 관련 유일한 전시회였지만 2011년을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개최되지 않고 있음.

 

 ○ 무역 관련 유의사항

  - 바이어와 거래 시 반드시 선금거래를 해야 하며, 선금 규모는 100% 혹은 최소한 원가를 보장하는 수준이어야 함.

  - 바이어들은 정부의 외환 승인 여부만 가지고 수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지만, 정부의 승인이 있더라도 실제로 외환을 받는데는 선적 후 오랜 시일이 소요되고 있어, 결제 지연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바이어 측으로부터 선금을 받은 후 거래할 것을 추천함.

 

 ○ 시장 잠재력을 고려, 지속적인 거래선 관리 필요

  - 주로 GM사의 AVEO, OPTRA 등의 판매량이 높아 이들 차량의 A/S용 부품은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함.

  - 현재 정부의 외환부족으로 수입이 침체된 상황이긴 하나, 한국산 차량의 보급률과 민간분야의 엄청난 구매력을 본다면 조만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현재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관리가 매우 중요한 시점임.

 

□ 주요 연락처

 

 ○ CANIDRA(베네수엘라 자동차부품협회)

  - 주소: Av. Libertador, Edificio Nuevo Centro, piso 7, oficina 7-B. Chacao. Caracas

  - Tel: (58-212) 265-8787

  - E-mail: atencionalafiliado@canidra.org, comunicaciones@canidra.org

 

 ○ Garcia Tuñon(베네수엘라 GM 공식딜러)

  - 주소: Av. Francisco de Miranda - Los Palos Grandes Aptdo.60323 Chacao-Caracas 1060.

  - Tel: (58-212) 208-7600

  - E-Mail: garciatunon@cantv.net

 

 

자료원: CENCOEX, CAVENEZ,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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