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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색조화장품시장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5-10-12
  • 출처 : KOTRA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색조화장품 시장규모 3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성장 -

- 복합 기능성 화장품 인기 끌어  -

     

     

     

□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산업정보 전문조사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Colour Cosmetics in South Africa'에 따르면,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3억2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13% 성장함.

  - 남아공 화장품시장 규모는 2012년 이후 30억 달러 이상에 이르며, 연평균 6%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됨.

          

최근 3년간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랜드, %)

구분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979.0

11.07

3,357.1

12.69

3,802.0

13.2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남아공 내 색조화장품 판매추이

            (단위: 백만 랜드)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아이메이크업 합계

668.4

814.7

958.9

1,145.4

1,355.2

1,597.3

아이라이너

104.1

124.2

136.6

151.6

169.3

190.4

아이쉐도우

102.3

120.8

132.9

148.1

166.1

187.8

마스카라

462.0

569.8

689.4

845.7

1,019.7

1,219.1

페이셜 메이크업 합계

928.3

976.9

1,047.0

1,119.5

1,209.7

1,324.2

블러셔/하이라이터

111.3

123.0

138.5

152.3

168.4

187.6

파운데이션/컨실러

789.3

824.7

874.2

934.2

1,003.5

1,090.0

파우더

26.7

28.0

32.7

30.3

31.5

33.1

기타 페이셜 메이크업

1.0

1.2

1.7

2.7

6.3

13.4

립 제품

372.2

399.5

433.7

476.2

521.2

572.2

립글로스

40.4

47.0

55.0

64.6

75.5

88.1

립라이너/펜슬

48.2

46.5

45.1

44.8

43.1

43.6

립스틱

283.6

306.0

333.6

366.8

402.7

440.5

매니큐어 합계

176.7

192.5

212.4

237.9

271.0

308.3

메니큐어

138.6

153.9

173.9

198.3

230.7

266.9

손톱강화제

13.5

13.6

13.1

13.7

14.0

14.5

리무버

24.6

25.0

25.5

25.9

26.4

26.9

전체 색조화장품

2,145.6

2,383.6

2,652.1

2,979.0

3,357.1

3,802.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남아공 내 색조화장품 브랜드 점유율

                        (단위: 랜드)

브랜드명

2011

2012

2013

2014

Revlon

21.4

18.7

17.6

17.2

Maybelline

9.4

10.3

10.6

10.8

AVON

9.8

9.6

10

10.4

Yardley

7.8

8

8.3

8.4

Essence

2.8

3.6

3.9

4.8

MAC

6.1

5.4

4.8

4.7

Estée Lauder

5.7

5.1

4.6

4.4

Rimmel

3.8

4

4

3.9

Charlie

3

3.1

3.2

3.1

Clinique

3.7

3.3

3

2.8

L'Oréal Paris

2.5

2.4

2.5

2.5

AvonColor Trend

1.5

1.9

1.8

1.9

Clarins

1.4

1.4

1.4

1.4

Avroy Shlanin

1.7

1.3

1.3

1.2

Elizabeth Arden

1.3

1.1

1.1

1.1

Kanebo

1.4

1.1

1.1

1

Bobbi Brown

1

0.9

0.9

0.8

Avon Justine

1

1.1

4.4

0.8

Almay

0.8

0.8

0.8

0.8

Cartrice

0.5

0.5

0.7

0.5

Carnier

-

0.2

0.4

0.4

Clicks

0.5

0.4

0.4

0.4

Cutex

0.5

0.4

0.4

0.4

Chanel

0.5

0.4

0.4

0.4

Lancome

0.3

0.3

0.3

0.3

TLC

0.2

0.2

0.2

0.2

Dior

0.1

0.1

0.1

0.1

The body Shop

0.1

0.1

0.1

0.1

Avon Simply Pretty

0.5

0.1

-

-

Boots N°7

-

-

-

-

기타

10.8

14

11.6

15.1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브랜드로는 미국의 Revlon, Maybelline, Avon, MAC과 영국의 Yardley, Rimmel 등이 있음.

     

 ○ 최근 대부분의 브랜드는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자체 웹 사이트 등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으나,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는 크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특이동향

     

 ○ 아이메이크업 제품은 활발한 마케팅 및 판촉을 하고 있으나 기대 이상의 성장세는 보이지는 않고 있음.

  - 마스카라는 속눈썹을 부드럽게 하는 아르간 오일이 함유된 Rimmel의 Wonder'full 마스카라, 지팡이 모양의 브러쉬 등이 큰 이슈를 불러일으킨 바 있음.

     

 ○ 주요 화장품업체들은 흑인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BB크림과 CC크림 개발을 위해 팔레트 형태로 제품 개발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Yardley의 Airbrush 파운데이션 또한 컬러 팔레트를 개발함.

  - 2012년 남아공에 처음 론칭된 BB크림과 CC크림은 여전히 다양한 연령층의 지지를 받고 있어, 모든 브랜드에서 제품을 출시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수입 화장품의 주 구매자인 중산층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 또한 고소득층의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의 수요가 지속될 전망임.

          

□ 수입동향

     

 ○ 남아공의 색조화장품 수입은 2014년 기준 903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7.57% 성장함.

  -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이탈리아, 중국 등이 있으며, 한국 색조 화장품 수입은 2014년 기준 전년대비 7192.5% 증가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9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총계

7.580

8.399

9.035

100

100

100

7.57

1

미국

2.404

2.489

2.430

31.72

29.64

26.9

-2.37

2

이탈리아

1.373

1.272

2.204

18.11

15.14

24.39

73.26

3

중국

1.416

1.382

1.345

18.68

16.45

14.88

-2.69

4

태국

0.003

0.516

0.812

0.04

6.15

8.99

57.24

5

폴란드

0.294

0.901

0.496

3.88

10.73

5.49

-44.97

6

프랑스

0.580

0.450

0.418

7.65

5.36

4.63

-7.15

7

영국

0.290

0.239

0.280

3.83

2.85

3.09

16.8

8

대만

0.200

0.319

0.276

2.64

3.79

3.05

-13.49

9

독일

0.227

0.269

0.207

2.99

3.2

2.29

-23.2

10

캐나다

0.077

0.107

0.142

1.02

1.28

1.58

32.75

38

한국

0.002

0.000

0.003

0.03

0

0.03

7192.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선호 브랜드

     

 ○ Revlon은 2014년 기준 순자산 22%를 기록, L'Oreal 14%, AVON 13%를 기록함.

  - Revlon은 현지 유명인사를 이용한 방송매체를 통해 타깃 마켓에 크게 어필하고 있음.

  - 2013년 Revlon은 최초로 미국인이 아닌 남아공의 셀러브리티인 Bonang Matheba와 광고계약을 체결함.

     

 ○ 남아공의 대표 드럭스토어인 Clicks는 NYX Professional Make-up의 독점판매를 제공함으로써 고수익의 기회를 극대화시키는 등 다양한 홍보를 시도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남아공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화장품시장이 소득 증가로 빠르게 성장하고, 아프리카와 중동지역들의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6.7% 성장세를 보이며 빠른 성장세를 보임.

  - 2014년 남아공 색조화장품은 전년대비 13%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색조화장품 외에 다른 페이셜 메이크업 제품 가치성장률은 98%로 가장 높은 수치를 갱신함.

     

 ○ 최근 남아공 시장에서는 한 제품에 2개 이상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이 인기. 예를 들어, 립스틱이면서 보습기능이 있는 제품, 노화방지기능을 겸비한 파운데이션 등 2개 이상의 기능성 화장품들이 편리성과 비용절감의 이유로 인기를 끌고 있음.

     

 ○ 화장품 같은 제품은 유난히 광고에 의해 판매가 좌지우지 되는 제품으로 타깃을 정확히 정해 주고객층에 맞는 유명인사를 통해 광고하는 것이 적합함.

  -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고 있고, 역사상의 문제로 인해 인종 차별에 굉장히 민감하므로 광고할 때 현지인을 사용해 광고하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을 것이며,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져 있는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불편함을 덜 안겨줄 것으로 보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및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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