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남아공 화장품시장을 주목하자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3-04-20
  • 출처 : KOTRA

 

남아공 화장품시장을 주목하자

- 화장품시장 6.5% 성장세 보여 -

- 판촉·유통 등 마케팅 강화하면 시장진출 가능성 있어 -

 

 

 

□ 꾸준히 성장세 보이는 화장품 수입시장

 

 ○ 남아공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지난해 6.5% 성장세 보임.

  - 최근 세계적 금융위기의 여파로 내구재 수요에서 감소세 보였으나 화장품 수입시장은 최근 5년간 4910만 달러에서 1억7618만4000달러 규모로 증가해 약 258%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함.

  - 이는 신중산층 확대의 파급효과로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피부관리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화장품 수요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 남아공 기초화장품시장 동향

 

 ○ 남아공 기초화장품시장은 브랜드 위주의 시장임.

  - 남아공 현지에서 인기 있는 명품 브랜드는 Channel, LA MER, la prairie, ESTEE LAUDER, Clinique, Clarins, Elizabeth Arden. Lancome, Yves Saint Laurent, Dior 등이 있음.

  - 최근 LA MER, la prairie 등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으로 집계

 

화장품 수입시장(HS Code 3304류)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2007년

2011년

2012년

점유율

증감률

2007

2011

2012

2012/2011

 

총계

49.10

165.85

176.18

100.0

100.0

100.0

6.40

1

미국

11.68

33.02

34.41

23.80

19.94

19.53

4.21

2

프랑스

9.54

26.16

27.22

19.42

15.80

15.45

4.06

3

폴란드

1.70

16.35

20.49

3.46

9.88

11.63

25.28

4

독일

6.82

18.75

17.42

13.88

11.33

9.89

-7.12

5

스페인

1.83

10.81

14.63

3.74

6.53

8.31

35.31

6

중국

2.58

11.58

13.47

5.24

6.99

7.65

16.36

7

영국

3.88

11.40

10.43

7.90

6.89

5.92

-8.53

8

이탈리아

4.21

7.17

7.27

8.58

4.33

4.13

1.40

9

태국

-

2.50

5.36

-

1.51

3.04

114.36

10

벨기에

1.26

3.26

3.53

2.56

1.97

2.01

8.42

26

한국

-

0.23

0.39

-

0.14

0.22

65.7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기초화장품 수입시장은 전체 수입시장의 19%를 차지하는 미국이 1위를 차지했고, 그 외에 15% 점유율의 프랑스, 11%의 폴란드, 9%를 점유한 독일 등이 있음. 대부분 미국, 유럽 제품이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임.

  - 아시아에서는 중국이 전년 동기 대비 수입액 16.36% 증가한 7.65%로 6위, 태국이 114.36% 증가세를 보이며 화장품 수입시장 3.04% 점유로 9위를 차지

  - 한국에서의 수입은 38만 달러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65.77%의 증가세를 보였으나 점유율 0.22%로 26위를 차지하는 등 그 영향은 미미함.

 

 한국 기업 진출방안

 

 ○ 바이어 접촉 결과, 남아공시장은 양극화돼 있어 저가시장의 중국제품과 명품 브랜드의 미국·유럽 제품으로 나뉨.

 

 ○ 남아공 화장품시장은 최근 화장품 브랜드들의 판촉활동이 강화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나, 굳이 브랜드 제품이 아니라도 판촉·유통 등 마케팅을 강화하면 충분히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음.

  - 또한, 여성층에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남아공 화장품 및 의약용품 전문 유통업체들을 통한 방안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음.

 

 ○ 남아공에는 대형 의약품 및 건강보조식품과 화장품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유통업체 중 대표적으로는 클릭스(Clicks)와 디스켐(Dis-chem)이 있음.

  - 클릭스는 일종의 드럭스토어로 일반 생필품과 미용 관련 제품을 판매하며, 디스켐 또한 의약품 및 미용제품을 판매하나 의약품에 더 중점을 둠.

  - 이 곳에는 남아공 및 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허브를 이용해 저렴한 가격의 미용제품도 여러 종류 판매되며, 수요도 높아 주목할 만함.

 

남아공 백화점 Edgars 화장품 코너 모습

자료원: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촬영

 

□ 시사점

 

 ○ 한국제품,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로 바이어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필요함.

  - 남아공 화장품 및 미용용품 전문 유통업체를 통한 접근방안을 적극 고려해야 함.

 

 ○ 양극화된 화장품시장의 틈새시장으로서 트렌드와 가격에 민감하고 소비자 가치를 많이 따지는 흑인 중산층의 특성을 파악해 가격대를 낮추고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 공략해야 할 것임.

 

 ○ 남아공의 대표적인 미용용품 전문 유통업체

 

Clicks

 

전화번호

 +27 860 254 257

팩스번호

 +27 21 465 9922

주소

 P.O Box 5142, Cape Town, 8000, South Africa

홈페이지

 www.clicks.co.za

 

Dis-chem

 

전화번호

 +27 11 589 2200

팩스번호

 +27 11 708 9525

주소

 3 Ohm Street, Kya Sands, Johannesburg, 2062, South Arica

홈페이지

 www.dischem.co.za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보유정보 및 관련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남아공 화장품시장을 주목하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