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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권의진
  • 2015-09-30
  • 출처 : KOTRA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 색조화장품 시장 규모, 38억 달러로 전년대비 13% 성장 -

- 중산층 소비자들, 복합기능성 화장품 구매 수요 여전해  -

     

     

     

□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 현황

     

 ○ 산업정보 전문 조사기관 Euromonitor International의 ‘Colour Cosmetics in South Africa'에 따르면 남아공 색조화장품의 소매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38억 랜드 규모로 전년대비 13% 성장함.

  - 남아공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2년 이후 30억 달러 이상에 이르며, 연평균 12%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됨.

  - 두자리 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품목군에는 마스카라, 립글로스, 매니큐어, 아이메이크업 제품, 블러셔, 하이라이터 등이 있음.

     

 ○ 특히 아이메이크업 제품이 2014년 들어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한 제품이 2개 이상의 기능을 갖는 이른바 'multipurpose' 제품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임. 특히 Rimmel의 ‘Wonder'full Mascara'는 아르간 오일을 함유하고 있어 부드러움 뿐만 아니라 속눈썹 보습효과까지 있어 많은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음.

     

 ○ 주요 화장품업체들은 흑인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BB크림과 CC크림 개발을 위해 팔레트 형태로 제품 개발에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Yardley의 Airbrush 파운데이션 또한 컬러 팔레트를 개발함.

  - 2012년 남아공에 처음 판매되기 시작한 BB크림과 CC크림은 여전히 다양한 연령층의 지지를 받고 있어, 모든 브랜드에서 제품을 출시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 주 구매자인 중산층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전망임.

     

 ○ 또한 개인 취향대로 색깔을 골라 나만의 아이메이크업 팔레트를 만들 수 있는 Revlon의 ‘Colorstay Shadowlink’도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매니큐어 제품의 경우, 젤 매니큐어의 큰 성장세가 눈에 띄며 overall finish와 long-lasting wear 제품이 높은 성장세를 보임.

         

최근 3년간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랜드, %)

구분

2012

2013

2014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979.0

11.07

3,357.1

12.69

3,802.0

13.25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남아공의 주요 CC크림

자료원: www.fashionmumblr.com

     

□ 미국, 영국 제품이 이끌고 있는 남아공 화장품 시장

     

 ○ 미국의 화장품 회사인 Revlon은 2014년 기준 시장점유율 22%를 차지해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L'oreal이 14%, Avon이 13%를 점유함.

  - 그 외에 Estee Lauder, Indigo Brands와 Cosmetix가 있음.

     

 ○ 남아공 최대의 드러그스토어 Clicks Group은 미국의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브랜드인 NYX Professional Make-up과 독점 계약을 맺어 유통을 하고 있으며, Clicks는 ‘Buy any three Bourjois Color Cosmetics and get the cheapest free'식의 마케팅을 꾸준히 시행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함.

     

향후 남아공 색조화장품 시장규모 전망

            (단위: 백만 랜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아이메이크업 합계

1,597.3

1,760.2

1,923.4

2,072.4

2,211.6

2,359.8

아이라이너

190.4

201.7

212.8

223.4

233.2

243.1

아이쉐도우

187.8

198.7

210.7

223.2

236.2

249.6

마스카라

1,219.1

1,359.8

1,499.8

1,625.8

1,742.2

1867.1

페이셜 메이크업 합계

1,324.2

1,377.7

1,446.6

1,526.5

1,622.9

1,744.0

블러셔·하이라이터

187.6

195.0

201.5

207.3

213.0

218.8

파운데이션·컨실러

1,090.0

1,124.8

1,166.4

1208.5

1,252.8

1,303.1

파우더

33.1

32.4

32.5

32.7

33.0

33.2

기타 페이셜 메이크업

13.4

25.5

46.2

78.0

124.1

188.8

립 제품

572.2

585.2

595.7

609.1

623.8

642.7

립글로스

88.1

96.2

104.2

111.6

118.9

127.0

립라이너·펜슬

43.6

41.7

39.9

38.3

37.0

35.9

립스틱

440.5

447.3

451.6

459.1

467.9

479.8

매니큐어 합계

308.3

328.4

346.8

367.7

389.6

412.8

매니큐어

266.9

288.6

308.4

330.6

353.7

377.8

손톱강화제

14.5

14.0

13.4

12.9

12.6

12.3

리무버

26.9

25.9

25.0

24.1

23.3

22.7

전체 색조화장품

3,802.0

4,051.6

4,312.4

4,575.8

4,847.9

5,159.3

     

□ 남아공 색조화장품 수입동향

     

 ○ 남아공의 색조화장품 수입은 2014년 기준 903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7.57% 성장세를 기록함.

  - 주요 수입국으로는 미국, 이탈리아, 중국, 태국, 폴란드, 영국, 독일 등이 있으며, 한국 색조화장품 수입은 2014년 기준 전년대비 7192.5% 증가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91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0

총계

7.580

8.399

9.035

100

100

100

7.57

1

미국

2.404

2.489

2.430

31.72

29.64

26.9

-2.37

2

이탈리아

1.373

1.272

2.204

18.11

15.14

24.39

73.26

3

중국

1.416

1.382

1.345

18.68

16.45

14.88

-2.69

4

태국

0.003

0.516

0.812

0.04

6.15

8.99

57.24

5

폴란드

0.294

0.901

0.496

3.88

10.73

5.49

-44.97

6

프랑스

0.580

0.450

0.418

7.65

5.36

4.63

-7.15

7

영국

0.290

0.239

0.280

3.83

2.85

3.09

16.8

8

대만

0.200

0.319

0.276

2.64

3.79

3.05

-13.49

9

독일

0.227

0.269

0.207

2.99

3.2

2.29

-23.2

10

캐나다

0.077

0.107

0.142

1.02

1.28

1.58

32.75

38

한국

0.002

0.000

0.003

0.03

0

0.03

7192.5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전망 및 시사점

     

 ○ 남아공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화장품시장이 소득 증가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와 중동지역들의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6.7% 성장세를 보임. 2014년에서 2019년의 연평균 성장 전망치는 8.1%로, 높은 성장세가 예상됨.

  - 2014년 남아공 색조화장품은 전년대비 13%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색조화장품 외에 다른 페이셜 메이크업 제품 가치성장률은 98%로 가장 높은 수치를 갱신함.

     

 ○ 남아공의 주요 화장품 및 미용용품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은 대형 할인매장과 슈퍼마켓, 도매상, 대형제약업체, Clicks나 Dis-chem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는 체인 형식의 드럭스토어 및 Department store, 직구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가장 흔한 구매 형식은 Clicks나 Dis-Chem 등 드럭스토어에 방문에 구입하는 형식으로 clicks나 Dis-chem은 제약품, 건강보조식품, 생활용품 외에도 다양한 종류와 브랜드의 미용용품을 취급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가장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채널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Euromonitor 및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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