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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마케팅 주요 트렌드 정리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고성민
  • 2007-04-06
  • 출처 : KOTRA

캐나다 마케팅 주요 트렌드 정리

- 고객 타깃형·맞춤형 시장 증가 -

- 단순한 상품판매보다 체험을 판매함으로써 높은 로열티 형성 -

 

보고일자 : 2007.4.5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개요

 

 Ο 최근 캐나다시장은 과거 백화점 및 소규모 매장 중심에서 대형마트, 염가할인매장(달러스토어) 중심으로 개편됨에 따라 대형유통업자에 의한 가격인하 요구가 거세지고 있음.

 

 Ο 이에 많은 캐나다 업체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타깃 고객층을 한정하는 한편, 맞춤형 제품, 제품과 체험의 결함 등으로 적극 대응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고 있음.

 

 Ο 또한 캐나다 인구에서의 실버세대 및 동양계 이민자의 비중증가를 반영하듯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점차 강화되고 있음.

 

□ 캐나다 마케팅 주요 트렌드

 

 Ο 고객 Target형, 맞춤형 시장 증가

  - 기존의 시장과 달리 고객을 특정 연령대와 계층에 한정하고 이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보다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작다는 단점이 있으나, 타겟 고객층의 욕구에 맞춘 맞춤형 제품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 고객의 높은 브랜드 로열티, 상대적으로 높은 판매이익 등의 이유로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음.

 

   예) · lululemon : 요가용품 취급 전문에서 시작해 캐나다 스포츠의류 트렌트 주도기업으로 성장

   · Torrid : 뚱뚱한 10대 청소년 의류 및 액세서리 전문점

   · Chico's :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실시

   · Roots : 싱글만을 위한 이벤트 실시

 

 Ο 상품과 체험의 결합

  - 단순히 상품을 파는 단계에서 벗어나 제품 완성단계에 고객이 참여(경험)도록 함으로써 해당 제품을 단순한 공산품에서 나아가 특정한 존재로 인식도록 함으로써 자사에 대한 고객의 높은 충성도를 유지

 

   예1) Build-A-Bear Workshop

   · 기성품의 곰인형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죽형태의 곰인형을 선택해 충전재를 넣고(충전재를 넣으면서 소원을 같이 빌어 넣도록 유도함으로써 친밀감을 배가시킴) 직접 바느질을 통해 마무리를 하게하고, 또한 고객이 직접 곰인형 의상, 액세서리 등을 골라서 꾸미고 이름을 짓게 함으로써 단순한 곰돌이가 아닌 애완동물과 같은 특별한 존재로 발전시킴.

 

   예2) American Girl Place

   · 10대 소녀들을 위한 인형 판매에서 나아가 직접 인형 옷 꾸미기, 메이크업하기 등 인형과 같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매장을 10대 소녀들의 놀이 및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Ο 지역화(Localize) 전략 확산

  - 지역사회에 기부, 봉사 활동 등에 동참하는 수준을 넘어서 매장배치, 제품구색 등 그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는 지역화 전략이 확산되고 있음.

 

   예1) H-E-B사는, 미국 Texas지역에 출시하는 스낵류의 제품명을 Texas로 해 지역적 친밀감을 나타내고 있음. Costco는 점포의 지역의 경제수준, 선호품목 등을 감안해 점포마다 다른 제품을 진열, 판매하는 전략을 실시

 

   예2) Rogers Mobility사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캐나다 전역에서 산타 퍼레이드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 같은 전략은 동부지역 기반의 Rogers Mobility가 서부캐나다 지역에 빠른 속도로 파고드는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됨.

 

 Ο 베이비붐(50~60대) 대상 제품 및 마케팅 증가

  - 현재 북미의 베이비붐가 과거의 노년층과 비교할 때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경제력이라 하 수 있음. 즉, 이들 베이비붐는 일찍부터 은퇴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자산관리 전문가에게 전문적인 조언과 금융서비스를 받고 있어 다른 세대에 비해 경제적으로 풍족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

  - 특히, 이들 베이비붐는 자신의 취향이나 조건에 맞을 경우 가격에 크게 상관 않고 구매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어, 이들 대상의 제품은 다른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제품보다 비교적 높은 이익률을 나타내고 있음.

  -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북미의 많은 기업은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출시와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예) Oxo International

   ·  이 회사의 전 CEO인 Sam Farber가 손의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아내를 통해 착안해 기존의 제품을 개량해 힘이 약한 노인이나 관절염 등으로 고생한 사람들을 위해 기존제품보다 손에 잡거나, 누르거나, 비틀기 등이 쉬우며, 잘 미끄러지지 않는 부엌용품 개발을 출시 베이비붐 세대를 비롯한 노년층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Ο 동양계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동양계 이민자의 증가와 아시아 경제권의 성장으로 촉발된 아시아에 대한 캐나다인의 관심은 과거 특이한 음식 또는 물건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서 자리 잡고 있음.

 

   예1) 라면

   · 과거 라면은 일본계 음식점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Safeway, Costco, Wallmart, London Drug 등과 같은 대형마트에서도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는 필수 먹거리로 자리 매김했으며, 사발면은 간편한 점심대용식으로 인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예2) 녹차

   · 캐나다인들은 전통으로 녹차, 허브차 등 보다는 커피를 선호했으나, 최근 AC Nielson Market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6년 전에는 커피가 캐나다 전체 차(tea) 매출의 60% 이상이었지만 최근에는 녹차를 포함한 Specialty tea가 전체 매출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Ο Pop-Up 마케팅 증가

  - Pop-up 마케팅이란, 생각하지 못했던 장소, 방법 등에 의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창의적 발상으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 방법으로 최근 마케팅의 한 요소로서 각광받고 있음.

 

      예1) 의류회사인 H &M의 건물 외벽 및 공사장 외장을 활용한 Pop-up 마케팅

 

       예2) Build-A-Bear Workshop사의 이동식 Pop-up Store

 

□ 시사점

 

 Ο 캐나다 유통시장이 대형마트, 염가할인매장(달러스토어) 중심으로 개편됨에 따라 제조업체 및 소규모 유통업체의 이익률이 날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타깃 고객층을 한정하는 한편, 맞춤형제품, 제품과 체험의 결함 등으로 적극 대응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내고 있음.

 

 Ο 이러한 캐나다 마케팅시장의 변화는 우리기업의 대 캐나다 진출전략 수립 및 제품개발시 고려해야 할 것이며, 특히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Pop-up 마케팅은 창의적인 발상일 경우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할 것임.

 

 

자료원 : JC Williams Group,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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