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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전자제품 판매시장, 슈퍼마켓이 대세?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정지원
  • 2015-04-15
  • 출처 : KOTRA

 

캐나다 전자제품 판매 시장, 슈퍼마켓이 대세?

- 전자제품 시장 내 대형 할인매장 점유율, 5년 사이 껑충 -

- 전자제품 유통, 온라인, 옴니채널 등으로 다각화 추세 -

 

 

 

□ 대형 할인매장,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의 신(新)성장 동력?

 

 ○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의 소비패턴은 대형 할인매장의 성장을 중심으로 재편성되고 있음.

  - 대형 할인매장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일반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고객 충성도가 높아지는 추세

  - 코스트코(Costco)의 경우, 대형 도매거래를 통해 원가와 판매 가격을 최소화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꼭 필요한 제품을 치밀하게 기획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음.

  - 코스트코에서 전자제품을 구매할 경우 특정제품에 한해 90일 환불정책, 사후관리, 2년 추가 보증기간 등 전자제품 전문매장 수준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함.

  -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중소기업의 제품이 입점하는 경우 저렴한 가격과 좋은 제품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 코스트코 등 대형 할인매장은 온라인·모바일 매장 활성화에 집중하는 추세

  - 고객 회원제로 운영되는 오프라인 코스트코 매장과 달리 전자상거래 매장은 비회원도 구입 가능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찾을 수 없는 다양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음.

     

토론토 시 외곽에 있는 코스트코 매장의 전자제품 코너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촬영

 

□ 옴니채널 등 신마케팅 전략으로 진화하는 캐나다 전자제품시장

 

 ○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쇼핑수단에 대한 해답의 열쇠는 옴니채널일까?

  - 옴니채널(Omni-channel): 하나의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고 온·오프라인 채널을 넘나들며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 패턴

  - 온라인 매장을 통해 전자제품을 구매한 뒤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수령하거나 교환·환불 등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확대로 온·오프라인 매장의 경계가 빠르게 허물어지는 추세

  - 소비자들 사이에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가 보편화되고 SNS를 통해 정보력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은 현명하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을 보임.

  - 2014년 캐나다 100가구당 86.1%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2030년까지 95.9%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100가구당 스마트폰 보급률

(단위: %)

자료원: Statistics Canada

 

 ○ 기존 유통업체가 전자제품의 취급을 확대하면서 온라인 매장은 매해 성장하는 추세로 더 이상 오프라인 매장 운영만으로는 생존 불가

  - 2013년 캐나다 전자제품의 온라인 매출규모는 7억275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며 2018년까지 연평균 3.9%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돼 온라인을 통한 전자제품 구매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지난 3월 28일, 캐나다 전자제품 전문점인 퓨쳐샵(Future shop)은 경쟁사 간의 출혈경쟁과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부실 등의 이유로 지속적인 운영이 불가피해 캐나다 내 131개 매장 폐업 계획을 발표함.

  - 퓨쳐샵의 모회사인 베스트 바이(Best Buy) 관계자에 따르면, 퓨쳐샵은 앞으로 오프라인 매장 수는 줄이고 온라인 매장을 확대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 전함.

 

2014~2018년 캐나다 전자제품 전자상거래 매장 규모

(단위: C$ 백만)

자료원: Euromonitor

 

폐점된 퓨쳐샵에 붙은 공지문을 읽고 있는 토론토市 쇼핑객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 동향

 

 ○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 규모는 지난 2013년 약 125억 캐나다달러로, 글로벌 금융 위기 직후인 2009년을 제외하면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은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캐나다 소비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태블릿PC,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8~2013년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 규모

(단위: C$ 억)

자료원: Euromonitor

 

 ○ 전자제품 관련 캐나다 유통경로는 대형 유통업체, 전문매장, 직영매장, 전자상거래 매장 등 크게 네 가지 경로로 구분됨.

  - 전자제품 전문매장이 여전히 강세를 보이나 대형 슈퍼마켓 및 전자상거래 매장이 크게 성장하며 전문매장의 점유율의 성장이 둔화하는 추세임.

  - 대형 슈퍼마켓의 전자제품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그중 코스트코는 2013년 캐나다 전자제품 시장 점유율의 0.8%를 차지할 만큼 매력적인 유통 경로임.

  - 아울러 캐나다 소비자들은 자세한 제품 스펙과 후기, 무료 배송 등의 혜택을 누리는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전자상거래 매장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성향을 보임.

     

캐나다 전자제품 대표 유통업체 유형

구 분

대표 유통업체

전자제품 전문매장

퓨쳐샵, 베스트 바이, 캐나다 컴퓨터

대형 할인매장

코스트코, 월마트, 캐네디언 타이어

전자상거래 매장

아마존, 이베이

직영 매장

애플 스토어, MS 스토어, 소니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2008~2013년 캐나다 전자제품 유통업체 점유율

                        (단위: %)

구 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전자제품 전문매장

70.2

70.5

70.8

71.3

70.6

70.1

대형 할인매장

3.4

5.8

9.0

11.9

14.1

14.0

전자상거래 매장

5.3

5.7

5.9

6.4

7.8

8.5

직영 매장

-

-

-

-

-

-

기타

21.1

18

14.3

10.4

7.5

7.4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다양한 유통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적극 대응할 필요 있어

  - 유통채널이 증가하는 현상에 따라 캐나다 소비자는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언제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게 돼 유통업계의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음.

  - 제품 배송 시 부피가 크고 무겁다는 전자제품의 단점에도 기존 유통업체들은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음.

 

 ○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분되는 한국산 전자제품, 유통채널 다양화는 한국 기업에 기회로 작용

  - 전자제품 전문매장을 중심으로 판매되던 기존의 유통경로에서 대형 할인매장 및 전자상거래 매장 등 다양한 경로로 입점 가능

  - 대형 할인매장은 도시 외곽에 위치해 가족 단위의 고객이 많은 반면, 젊은 고객층은 정보력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매장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있으므로 캐나다 시장 진출 시 유통채널 유형에 따라 소비자 연령층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전자제품 판매경로 다변화에 적극 나서고 있음.

  - 삼성 또는 LG 등도 베스트 바이와 같은 전통적인 전자제품 판매 채널 이외에, 기획상품을 월마트, 코스트코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판매하는 전략도 동시에 구사 중

  - 토론토 무역관의 공동 물류네트워크를 활용해 차량용 블랙박스를 수출하는 T사의 경우 자사제품의 첫 번째 판로로 기존의 전자제품 전용 매장이 아닌 코스트코를 선택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costco.ca,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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