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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평균 15% 성장하는 사우디 전자제품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9-01
  • 출처 : KOTRA

 

연평균 15% 성장하는 사우디 전자제품시장

- 2007년부터 연평균 15.4% 성장, 2012년 기준 118억 달러 규모 -

- 초고속 인터넷 보급에 따른 관련 제품 수요 급증, 두터운 소비층 형성 -

- 온라인 마케팅 기법 고려해야 -

 

 

 

자료원: google Image

 

□ 전자제품시장 현황

 

 ○ 사우디아라비아 전자제품시장은 2012년 기준 118억4000만 달러 규모이며, 전년대비 17.2%가량 성장

  - 2007~2012년까지 연평균 15.4% 성장했으며,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73.9% 성장한 205억8971만 달러에 달할 전망. 향후 연평균 15% 수준의 성장이 예상됨.

 

2007~2012년 전자제품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2012년 전자제품 판매점 수는 4408개로 전년 대비 2% 증가했으며,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2%씩 꾸준히 증가함.

 

□ 사우디아라비아 전자제품시장 성장 요인

 

 ○ 초고속 인터넷망 보급에 따른 관련 전자제품 수요 급증

  - 4G 등의 초고속 인터넷망이 점차 보급되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PC 등의 수요가 급증함.

  - 2010년에 처음 소개된 태블릿PC 수요는 2012년에 45%가량 증가함.

  - 대다수의 가정이 일반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음에도 스마트폰 판매량은 연평균 30% 증가함.

 

 ○ 젊고 부유한 소비층, 높은 인구 증가율

  - 젊고 부유한 고소득층은 최신 기술의 전자제품을 업무용 또는 게임, SNS 등 여가활동 목적으로 구입함.

  - 사우디아라비아는 연평균 2.5~3%에 이르는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이며, 30세 이하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60%를 차지하는 등 전자기기에 관심이 높은 젊은 소비층이 두텁게 형성돼 있음.

 

 ○ 온라인 상거래시장 확대에 따른 기업의 온라인 프로모션 증가

  - 사우디아라비아 온라인 상거래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3억5511만 달러 규모이며, 전년 대비 26.5% 상승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줌.

  - 사우디아라비아 전자제품시장의 선두 주자 United Electronics사는 지난 2012년 3월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했으며 전월 대비 매출액 17% 향상이라는 성과를 거둠.

 

□ 전자제품 유통사 경쟁 현황

 

 ○ United Electronics의 2012년 시장점유율은 11.6%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2008년을 제외하고 항상 1위를 차지했음.

  - United Electronics는 자사 웹사이트 구매 서비스를 운영하는 등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기법과 여성들에게 제품을 할인해주고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Woman’s Festival’ 행사를 열어 소비층을 확대하며 여타 경쟁사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 그 외, Itsalat International Co가 7.3%, Axiom Telecom LLC가 7.0%의 점유율을 차지하나, 기타 브랜드 점유율이 66.5%로 시장이 매우 분산된 것으로 분석됨.

  - 소규모 업체들은 대규모 업체들에 비해 파격적인 가격을 제시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사우디아라비아 전자제품 유통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명

2008

2009

2010

2011

2012

United Electronics

8.0

11.0

11.3

11.5

11.6

Itsalat International

7.4

7.7

7.6

7.4

7.3

Axiom Telecom

8.8

8.6

8.4

7.8

7.0

United Matbouli Group

2.0

1.9

1.8

1.7

1.6

United Yousef M Naghi

2.3

2.1

1.8

1.6

1.5

Abdul Latif Jameel

2.8

2.3

1.8

1.4

1.1

Al Jassim Electronics

1.1

1.1

1.0

1.0

1.0

Al Esay Electronics

1.3

1.2

1.1

1.0

0.9

National Co for Sales &Marketing

0.7

0.9

0.9

0.9

0.8

Al Bandar Trading

0.5

0.6

0.6

0.6

0.5

 Majid Al Futtaim Group

-

0.3

0.3

0.2

0.2

 Fawaz Al Hokair Group.

0.2

-

-

-

-

기타 업체

64.8

62.1

63.2

64.9

66.5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google Image

 

□ 전망 및 시사점

 

 ○ 지속적인 시장 확대 전망

  - 연평균 15% 수준으로 지속 성장해 2017년 전자제품 시장 규모는 205억8971만 달러에 이를 것

  - 전자제품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는 것은 최신 기술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 고객의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 초고속 인터넷의 지속적 보급, 빠른 속도의 전자제품 기술력 향상으로 최신 기술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젊은 부유층의 전자제품 수요도 급성장할 전망

 

 ○ 기타 현지 소규모 판매업체의 시장점유율 증가

  - 현지 소규모 판매업체들은 대기업을 상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파격적 가격할인 행사 등을 통해 고객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점차 늘리고 있음.

 

 ○ 원활한 시장 진출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 기법 고려해야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업계 선두주자인 United Electronics가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향상시킨 점에 착안해 다른 기업 역시 온라인 마케팅 기법을 활용할 것으로 분석됨.

  - 2012년 기준 고객 중 62%가 인터넷을 사용해 전자제품을 구매하며, 2017년에는 72%가 인터넷을 사용해 제품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oogle image, Euromonitor,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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