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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국에서 화장품 찾는 폴란드 소비자들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10-20
  • 출처 : KOTRA

 

약국에서 화장품 찾는 폴란드 소비자들

- 저렴한 가격, 더모코스메틱 등의 수요 증가로 약국 내 화장품 찾는 소비자 증가 -

- Super-Pharm, Rossmann, Hebe 등 화장품 유통채널 다변화 -

 

 

 

□ 최근 약국에서 화장품 구매 증가

 

 ○ PMR사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약국 화장품 판매 점유율은 43%를 차지함

  - 이는 5년 전보다 7% 증가한 것으로 같은 기간 폴란드 화장품시장 규모는 30억 즈워티가 증가한 191억 즈워티 규모에 이름.

 

 ○ 약국의 판매 이익 역시 증가

  - 글로벌 비즈니스 정보 제공업체 Bisnode D &B Poland에 따르면 2012년 Super-Pharm의 판매액은 6억4100만 즈워티, 이익은 2100만 즈워티로 2011년보다 각각 18%, 6.6% 증가함.

 

폴란드 화장품 소비량

                         (단위: 백만 즈워티)

 

주: * 예측치

자료원: PMR

 

주요 화장품 구매 장소

                           (단위: %)

자료원: PMR Research 2011, N=866

 

□ 약국 내 화장품 구입 증가 원인

 

 ○ 중저가 브랜드의 저렴한 가격

  - 약국에서 판매되는 주요 화장품 브랜드: Maybeline, Essence, Long 4Lashes, Rimmel, Miss Sporty, L’Oreal Paris, Astor, Bourjois, Max Factor, Eveline Cosmetics 등

  - 화장품 전문유통점 Sephora에서 판매하는 주요 브랜드: Benefit, Clinique, Dior, Estee Lauder, Lancome Yves Saint Laurent 등

   * Sephora: 프랑스를 대표하는 화장품 전문매장으로 각종 고가 명품 화장품 브랜드를 취급

 

화장품 전문 유통숍과 약국 판매제품 가격 비교

(단위: 즈워티)

Sephora 판매 제품-브랜드

가격

약국 판매 제품-브랜드

가격

Lancome Hypnose Volume Mascara

139.90

Maybelline Rocket Volume Express Mascara

36.69

Dior Addict Lipstick Extreme

120

Astor Lipstick, VIP, Heidi Klum

28.99

Benefit Shadows &Eyeliner Set

179

Eveline eyeshadow set

16.99

자료원: Allegro, Rossmann, 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에 비해 로드숍 유통채널이 미비

  - 한국은 미샤,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등 다양한 로드숍이 있음. 그러나 폴란드에서 화장품 구매가 가능한 곳은 대부분 슈퍼마켓, 약국, 온라인 스토어, 명품스토어 등의 형태로 구매장소의 폭이 좁음.

  - 많은 점포 수를 보유한 약국(드럭스토어)이 다소 유리한 위치에 있음.

 

 ○ ‘더모코스메틱’과 같이 약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화장품 존재

  - 더모코스메틱이란 피부과학의 Dermatology와 화장품 Cosmetics의 합성어로 피부 관련 과학 기술로 탄생한 화장품을 통칭함. 특별한 피부타입(건성, 지성, 민감성, 복합성 등) 등 치료 목적으로 약국을 통해 판매되는 화장품을 이름.

  - 더모코스메틱 브랜드(약국에서만 구매 가능): Avene, A-DERMA, BIODERMA, ELANCYL, LA ROCHE-POSAY, VICHY 등

  - 폴란드인 5명당 1명이 약국에서만 판매되는 화장품을 구매하며. 더모코스메틱 제품 사용자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반’화장품 더 나은 품질(37%), 민감하고 알러지반응을 보이는 피부 보호(30%)가 제품군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음. 또한, 응답자의 15%는 제품이 천연성분을 포함, 14%는 일반 화장품보다 더 효과적, 13%는 친구 혹은 가족의 추천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함.

 

□ 폴란드 내 주요 화장품 판매 유통채널

 

분류

특징

Super-Pharm

·- 2012년 판매액 6억4100만 즈워티, 이익 2100만 즈워티(2011년과 비교해 각각 18%, 5.5% 증가

·- 33개 점포 보유(2011년 기준)

Rossmann

·- 우치(Łódź)에 본사를 두고 폴란드 내 약 750개 점포 보유

·- 직원 수: 약 1만1000명

 - 약 1만4000 종류의 제품 제공

·- 2012년 판매수익 17% 증가해 50억 즈워티 이상 매출 기록(2008년의 2배). 연간 150개의 점포 확장으로 2014년까지 1000개 이상의 점포 보유 예정(2012년 기준)

Hebe

·- 폴란드 내 가장 큰 할인체인점 Biedronka를 운영하는 포르투갈

 - Jeromino Martins Group이 운영 중

·- 2011년 폴란드 진출 후 52여 개의 점포 보유

 

 ○ 약국 내 한국 제품

  - Hebe 내 한국 화장품 제조업체 ‘퓨어덤’에서 생산한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 팩 판매 중

  - 콜라겐 에센스, 애프터선 페이셜 에센스, 티 &유존 트리트먼트, 아로마 에센스, 알부틴 에센스(28.99즈워티), 에이지 트리트먼트 &바이탈 리프팅, 셀리뉴얼&브라이트닝(24.99즈워티), 인텐시브 콜라겐 에센스(39.99즈워티), 남성용 에센스(19.99즈워티) 등 한국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대로 판매

  - 마스크팩 뿐만 아니라 역시 ‘퓨어덤’ 제품인 코팩, 다양한 기능의 젤 패치(주름 제거용, 스팟 제거용), 오이 눈팩, 오일 컨트롤 필름 등 제품도 구매 가능

 

Hebe에서 판매 중인 한국 제품

 

자료원: 바르샤바 무역관 조사

 

 

자료원: Dziennik Gazeta Prawna, PMR, www.rp.pl, Wikepedia, Rossmann, Super-Pharm, Hebe, Allegro,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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