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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나만의 정원 가꾸기 열풍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08-18
  • 출처 : KOTRA

 

폴란드, 나만의 정원 가꾸기 열풍

- 가정 내 텃밭, 정원 가꾸는 소비자 꾸준히 증가 -

- 리튬 소재 이용한 신제품, 정원 액세서리 및 비료산업도 유망 –

 

 

 

□ 폴란드 원예산업의 성장 이유는?

 

 ○ 폴란드 원예산업은 오래 전부터 발달

  - 원예는 깨끗한 공기 속에서의 휴식을 취하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한 대표적인 여가이자 취미 생활로 여겨짐.

  - 폴란드 소비자는 잔디를 깎고, 울타리를 손질하고, 꽃과 나무에 물을 주는데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 나만의 정원을 관리하고 이웃과도 잘 가꾼 정원으로 경쟁을 하기도 함.

  - 정원을 관리할 시간이 없는 사람도 잔디는 기본적으로 손질하며 상대적으로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침엽수류와 과일나무를 심기도 함.

 

 ○ TV 프로그램과 잡지 등 미디어에서는 새로운 정원용 수공구, 전동공구, 배수 장비, 화분 등의 구입을 활발하게 장려하고 있음

  - 전문 정원 관련 용품점과 DIY 네트워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가 특별한 장비와 식물을 사도록 유도

  -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은 외출 대신 가족 혹은 친구들과 바비큐를 즐기거나 꽃, 테라스 식물, 나무 등을 보살피는 데 더욱 집중

 

 ○ ‘내 손으로 직접 가꾸기’ 열풍이 불면서 시골에서는 집 정원에서 채소를 기르고 도시인들에게는 주말농장이 큰 인기

  - 시골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자연적이고 건강한 음식을 위해 작은 온실에서 직접 채소와 과일 재배

  -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 중 노인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는 젊은이 사이에서도 주말농장이 인기

  - 도시에 살며 정원에서 식물을 기르지 못하는 이들은 발코니, 테라스 혹은 창가에 화분을 둬 허브, 과일, 채소를 기르고자 함.

  - 소비자들은 봄에 마트와 대형 슈퍼마켓에 특별히 마련된 가판대에서 각종 씨앗을 쉽게 구할 수 있음. 이러한 트렌드는 정원 관련 용품점과 DIY상점의 원예 마케팅에 의해 더욱 확산됨.

 

□ 원예산업의 전후방 효과 - 비료산업, 정원 관리용품 성장

 

 ○ 폴란드 비료산업의 발전 전망 밝아

  - 비료의 종류와 범위가 다양해짐. 또한, 점차 증가하는 자급 농원 덕분에 유기 비료 판매도 증가

 

 ○ 다양한 형태의 정원 관리용 장비

  - 코드가 연결된 장치는 손 쉽게 집 내부에 있는 전력단자에 꽂아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타입임. 코드가 없는 장치는 조금 더 비싸고 대부분 작은 정원에 적합하나 배터리 구입 비용이 상당함.

  - 대규모 정원이 있는 부유층 가정에서는 기존의 잔디깎이보다는 고성능의 자동 잔디깎이 로봇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는 비싼 가격으로 대중화가 되지 않아 전통적인 기계보다는 상대적으로 판매량이 부진

  - 트랙터도 비용이 비싸고 연비가 많이 들며 보관하기에 넓은 장소를 필요로 해 판매량이 적은 편

  - 폴란드 소비자에게는 간편한 덤불 자르는 기계, 울타리 다듬는 기계, 잔디삽 등이 인기 있음. 나뭇잎 및 눈 블로워는 높은 가격대로 아직까지는 판매량이 저조하나 완만하게 성장 중

  - 정원용 공구 판매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장비 판매 수익이 높기 때문에 브랜드 광고에 집중

 

 ○ 리튬 소재의 정원용 전동공구 수요도 증가

  - 글로벌 기업 Bosch가 출시한 리튬 소재 작동 정원용 전동 공구의 수요도 증가 중

  - 예를 들어 2012년 Bosch는 코드가 없는 나뭇잎 블로워와 동력 사슬톱을 출시해 소비자들이 장소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해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 배수 장비와 자동 관개시스템 구입 및 설치 증가

  - 이는 조경 전문가를 고용하는 소유주가 증가하기 때문

  - 원예 제품 판매량은 여전히 작은 규모이나 다양해진 제품과 수요 증가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

 

 ○ 해충 혹은 잡초 제거 제품도 인기

  - 해충 및 잡초 제거 제품의 주요 구매 요인은 효율성임.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가능한 빨리 해충과 식물의 병을 없애고 싶어함. 이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지만 인기는 꾸준히 상승 중

 

2007~2012년 정원용 제품별 판매액

(단위: 100만 즈워티)

카테고리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정원관리

135.9

140.0

143.6

147.6

152.0

157.5

정원용 장비

359.0

375.3

391.1

403.3

417.4

430.5

원예용품

138.4

146.0

151.1

159.4

167.6

175.6

화분

68.2

70.7

74.0

76.7

78.9

80.8

기타 정원용품

61.2

65.4

69.1

73.4

76.5

79.4

합계

762.7

797.3

829.0

860.4

892.3

923.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정원 전문기업 지역적으로 고르게 분포

 

 ○ 폴란드 원예산업의 주요 기업은 Husqvarna, Fiskars, Scotts and Makita와 같은 글로벌 기업임. 폴란드 기업도 선전하지만 소비자들이 서비스뿐만 아니라 품질과 내구성까지 고려해 선택하는 추세이므로 유명 브랜드 제품이 아직까지 시장을 선도함.

 

 ○ 폴란드에서 가장 큰 할인유통 체인점 Biedronka는 제품 판매에 더 좋은 장소를 제공하기 위해 가게의 인테리어를 바꾸기 시작

  - 매장에서는 실내용 식물, 베란다용 식물, 씨앗, 전구, 흙 등이 판매되며 원예 시즌에는 타 정원 관련 용품점보다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음.

 

 ○ 2012년 기준 폴란드 원예용품계에서 큰 주가 상승률을 보인 기업은 Husqvarna Poland, Fiskars Polska와 Scotts Poland

  - Husqvarna Poland는 주가가 5% 성장을 보이며 2012년 정원용 제품의 판매를 이끔. 이 회사는 Gardena and Husqvarna라는 브랜드로 잔디 깎는 기계, 동력 정원용 도구, 배수 및 정원용 수공구와 같은 장비를 주력으로 판매함.

  - 2위는 Fiskars Polska로 정원용 수공구분야의 선두 제조업체이며 유명한 상표와 넓은 유통망이 강점임. 주력 제품은 비료, 토양, 해충 및 잡초제거 제품

  - Fiskars Polska는2012년 가장 큰 주가 상승을 보임. 오랜기간 사용 가능한 브랜드 네임밸류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들이 늘어나면서 판매율 증가

 

 ○ 리튬-이온 기술 사용한 제품 출시

  - 새로운 브랜드 Bosch KEO사는 리튬-이온 기술의 코드가 없는 제품인 "Power4All"을 2012년 1월 출시함. 차별화된 판매 포인트는 이동성, 빠른 로딩시간, 가벼운 무게. 로딩시간이 경쟁 제품보다 짧다는 점을 차별화된 점으로 내세움.

   - 2012년 Robert Bosch는 OBI 체인점(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DIY 소매업체)에서 당사의 코드 없는 리튬-이온 기술의 정원 도구를 홍보함. "14일의 유혹"으로 슬로건을 펼친 광고는 2012년 3월부터 6월 말까지 진행됐고 구매자가 14일간 제품을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었음. 만약 소비자가 장비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제품을 반납하고 환불받는 것이 가능했음.

 

2009~2012년 BO사의 정원용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회사

2009

2010

2011

2012

Husqvarna Poland Sp zoo

4.1

4.2

4.4

4.5

Fiskars Polska Sp zoo

3.4

3.6

3.9

4.0

Scotts Poland Sp zoo

1.5

1.6

1.6

1.7

Global Garden Products Polska Sp zoo

1.1

1.1

1.1

1.2

Makita Sp zoo

1.1

1.1

1.1

1.1

Stanley Black &Decker Polska Sp zoo

-

1.1

1.1

1.1

Rebert Bosch Sp zoo

1.0

1.0

1.1

1.1

Stihl Sp zoo, Andreas

1.0

1.1

1.1

1.1

Al-Ko Kober Sp zoo

1.0

1.0

1.0

1.0

Grupa Inco SA

-

-

-

1.0

Kärcher Sp zoo

0.9

0.9

0.9

1.0

Agrecol Sp zoo

0.9

0.9

0.9

0.9

NAC Sp zoo

0.7

0.7

0.8

0.9

Hitachi Power Tools Polska Sp zoo

0.7

0.6

0.6

0.6

Compo GmbH &Co KG

0.5

0.5

0.5

0.6

Bros Sp j

0.4

0.4

0.4

0.4

Target Sp zoo

0.3

0.3

0.3

0.3

Einhell Polska Sp zoo

0.2

0.2

0.2

0.1

Inco-Veritas SA

1.0

1.0

1.0

-

Stanley Sales &Marketing Poland Sp zoo

0.5

-

-

-

Blakc &Decker Polska Sp zoo

0.5

-

-

-

Others

79.2

78.8

78.0

77.5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2009-2012 LBN 브랜드의 정원용 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

브랜드

회사

2009

2010

2011

2012

Fiskars

Fiskars Polska Sp zoo

3.4

3.6

3.9

4.0

Gardena

Husqvarna Poland Sp zoo

3.6

3.7

3.8

3.9

Substral

Scotts Poland Sp zoo

1.5

1.6

1.6

1.7

Stiga

Products Polska Sp zoo

1.1

1.1

1.1

1.2

Makita

Makita Sp zoo

1.1

1.1

1.1

1.1

Bosch

Robert Bosch Sp zoo

1.0

1.0

1.1

1.1

Stihl

Stihl Sp zoo, Andreas

1.0

1.1

1.1

1.1

AI-KO

Al-Ko Kober Sp zoo

1.0

1.0

1.0

1.0

Florovit

Grupa Inco SA

-

-

-

1.0

Kärcher

Kärcher Sp zoo

0.9

0.9

0.9

1.0

Agrecol

Agrecol Sp zoo

0.9

0.9

0.9

1.0

NAC

NAC Sp zoo

0.7

0.7

0.8

0.9

Stanley

Stanley Black &Decker Polska Sp zoo

-

0.6

0.6

0.6

Husqvarna

Husqvarna Poland Sp zoo

0.5

0.6

0.6

0.6

Hitachi

Hitachi Power Tools Polska Sp zoo

0.7

0.6

0.6

0.6

Compo

Compo GmbH &Co KG

0.5

0.5

0.5

0.6

Black &Decker

Stanley Black &Decker Polska Sp zoo

-

0.5

0.5

0.5

Bros

Bros Sp j

0.4

0.4

0.4

0.4

Target

Target Sp zoo

0.3

0.3

0.3

0.3

Einhell

Einhell Polska Sp zoo

0.2

0.2

0.2

0.1

Florovit

Inco-Veritas SA

1.0

1.0

1.0

-

Stanley

Stanley Sales &Marketing Poland Sp zoo

0.5

-

-

-

Black &Decker

Black &Decker Polska Sp zoo

0.5

-

-

-

Others

Others

79.2

78.8

78.0

77.5

Total

Total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 원예산업의 한계점

 

 ○ 정원 가꾸기 성장 추세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에 좌우됨.

  - 증가하는 생산비로 인한 제품 가격 성장률은 판매량 증가에 있어 잠재 위협 요인

  - 나아가 도시화 증가는 주택보다 아파트의 수가 증가할 것을 의미하므로 정원용품 판매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원예 산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정원 액세서리를 더 많이 구매할 것”으로 전망

  -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여행이나 휴가에 대한 열망보다 집과 정원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원하면서 정원 가꾸기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비료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비료는 다양한 제품군 이용이 가능하며 이에 대한 마케팅 지원, 식물 관리와 원예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인식 개선으로 증가할 것

  - 전문가들은 잔디와 테라스 및 실내 식물용 비료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내 집 안의 작은 정원’, ‘텃발 가꾸기’ 등의 추세로 원예학도 인기를 끌 것

  - 가정은 점점 더 휴식, 오락, 사교의 공간이 될 것이며, 소비자들은 식물, 관목류의 나무로 그들만의 공간을 장식할 것

  - 유통망 증가도 분야 내 제품이 할인점뿐만 아니라 전문점에서 널리 이용돼 원예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

 

 ○ 잔디깎이 시장은 이미 포화된 시장으로 완만한 성장세 예상

  -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출시되는(예를 들어 동력 사슬톱, 스트리머, 잔디삽, 제초기, 잎사귀 및 눈 블로워, 트랙터식 및 로봇 잔디 깎는 기계 등) 제품 판매 증가 기대

 

 ○ 정원 가꾸기 관련 미디어도 원예산업 발전에 기여

  - 정원 가꾸기 관련 TV 프로그램은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도구, 해충 및 잡초 제거 제품 등의 사용에 투자하는 것과 배수를 통해 더 나은 정원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장려

  - 미디어의 홍보효과는 전반적으로 정원관리용 제품의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2012~2017년 정원용 제품별 판매액 예상액

(단위: 100만 즈워티)

카테고리

2013

2014

2015

2016

2017

정원 관리

157.7

159.2

161.0

162.2

163.0

정원용 장비

430.1

431.2

433.7

436.2

439.1

원예 용품

178.9

182.7

186.8

190.4

193.4

화분

84.3

87.0

88.6

90.1

90.8

기타 정원 용품

82.1

85.0

87.8

90.0

92.0

합계

933.1

945.1

957.9

968.9

978.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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