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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을 넘어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은 캐나다 중소기업 사례(1)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6-22
  • 출처 : KOTRA

 

생존을 넘어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은 캐나다 중소기업 사례(1)

- 특유의 맛과 경영 방식으로 캐나다 소비자 끌어 모은 캐나다 중소 양조장 -

- 토론토 넘어 전국구 맥주로 부상한 Steamwhistle의 성공 사례 -

 

 

 

□ 토론토 중소 양조장 Steamwhistle의 사례

 

 ○ 토론토에 있는 Steam Whistle 양조장은 1998년 해고 당한 맥주 공장 근로자였던 세 사람(Cam Heaps, Greg Taylor, Greg Cromwell)이 설립

 

 ○ 2000년에 4가지 천연 재료를 주 원료로 사용해 타사 제품과 차별화되는 맛과 향, 색깔, 당도 및 탄소 농도를 구현한 맥주를 출시. 또한 특유의 초록색 유리 맥주병에 기관차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특색 있는 로고를 부착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끎.

  - 4가지 천연 재료는 온타리오 용천수, 맥아 보리, 호프, 이스트를 지칭

  - 출시 첫 해부터 각종 잡지와 전문가, 대중 소비자한테 호평

 

 ○ 맛과 디자인 두 가지 강점을 바탕으로 처음 토론토 지역에서 판매되기 시작한 이 맥주는 온타리오 주를 넘어 매니토바 주, 앨버타 주, BC 주, PEI 주에 이르는 캐나다 전역에 진출했으며 현재 독일과 영국 등에까지 수출됨.

  - Steamwhistle 맥주는 소비자에게 향긋한 호프 향과 곡물의 달달함 및 산뜻함이 어우러진 깔끔하고 톡 쏘는 맛이라는 긍정적인 평을 받으며 지난 2012년에는 캐나다 맥주양조상(Canadian Brewing Awards)의 필스너(Pilsner) 부문 금메달 획득

 

 ○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다채로운 문화, 예술 행사에 자발적인 지원에 나서 지역 소비자에게 인지도를 높임.

  - Steamwhistle은 GTA(광역토론토) 지역 소비자 기반의 양조장으로 지역사회 인디밴드를 후원하고 다양한 사업체의 근로자에게 무료 맥주를 제공하는 등의 이벤트를 주최할 뿐 아니라 밴쿠버 올림픽, 암 퇴치 마라톤 행사 등의 스폰서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강렬한 초록색과 특색 있는 로고가 돋보이는 Steamwhistle 디자인

자료원: Steamwhistle

 

 ○ 녹색 기업 및 복지기업의 이미지 부각

  - Steamwhistle은 친환경 에너지로 생산된 전력 및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고 철저한 재활용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의 친환경 노력을 통해 ‘녹색기업’으로서 소비자에게 더욱 호감을 얻어왔으며, 지난 2011년에는 온타리오 환경부장관상 수상

  - 적절한 근로자 보상 및 복지 시스템으로 직원의 애사심과 생산성을 높여 수익성을 증가시켰을 뿐 아니라 ‘최고의 고용주 상’, ‘최고의 기업문화 상’을 거머쥐면서 지역사회에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

 

□ 소규모 업체의 성공비결

 

 ○ 대기업 독과점 현상이 심각해 효율적인 시장경쟁체제를 조성하기 어려운 산업은 일반적으로 진입장벽이 높고 중소기업이 도태되기 쉽지만, 캐나다 중소 양조장은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독자적인 경영 및 마케팅 방식으로 성공을 거둠.

 

 ○ 캐나다 중소 양조장에 의하면, 대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맛과 향을 갖춘 다양한 맥주를 제조해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제품 차별화 전략이 성공의 관건이라고 함.

  - BC주 서리(Surrey)에 있는 Central City Brewing사는 대기업이 제공하지 않는 더욱 깊고 진한 보리맛 맥주에 집중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음.

 

 ○ 다른 기업과 같이 평범하고 어두운 유리병에 단순히 라벨만을 부착하는 기존 라벨링에서 벗어나 중소 양조장의 특징과 맥주의 맛을 살리고 고객의 눈길을 끄는 제품 디자인도 성공 요소로 지목받음.

  - 토론토에 있는 Mill Street Brewery는 유기농 원재료를 이용해 맛의 차별화를 이끌어내는 전략 외에도 맥주병 디자인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성공을 거둠.

  - 일반적인 어두운 유리병과 달리 투명 유리병을 사용해 맥주의 금빛이 부각되도록 하는 한편, 금빛 색깔과 대비되는 검은색을 사용해 유기농 제품 특징을 살리는 동시에 빨강색 브랜드를 용기 상단에 부착해 전체적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디자인으로 교체

 

특유의 보리향과 함께 강렬한 디자인으로 주류시장에서 급부상한 Mill St.

자료원: Mill St. Brewery

 

 ○ 지역사회와 네크워크를 구축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자사의 존재를 각인시키는 것도 중요한 마케팅 전략

  - 몬트리올에 위치한 McAuslan Brewery사는 도시의 예술인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미술 전시회 및 콘서트를 후원해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음.

  - 이러한 전략은 규모가 커 지역 사회에 집중하기 어려운 대기업은 사용하기 힘든 마케팅 방식이라는 점에서 더욱 유용함.

 

몬트리울에서 개최되는 비주류(Fringe) 예술 페스티벌에 후원 중인 McAuslan

자료원: Festival Fringe De Saguenay

 

□ 캐나다 전체 맥주 생산량의 35%를 차지하는 중소 양조업체

 

 ○ 경기 침체에도 캐나다 맥주 시장은 소비 증가에 힘입어 2006~2012년 연평균 성장률 5%의 양호한 성장세를 보임.

  

 ○ 2012년 기준 캐나다 내 맥주 양조장 218곳 중 약 93%가 종업원 99인 이하의 중소업체이며, 약 7%만이 고용규모 100명 이상의 업체

 

기업 규모별 맥주 산업 고용 비중

                                                                                                            (단위: %)

종업원 수

19명 이하

20~99명

100~499명

500명 이상

고용 비중

75.2

17.9

5.0

1.8

자료원: Euromonitor

 

 ○ Labatt Brewing, Mollson Coors 등 대기업이 캐나다 전체 맥주 생산의 약 65% 점유하는 과점시장 구조가 나타나지만 중소 양조업체들은 꾸준히 약 35% 이상의 점유율을 지켜옴.

 

기업 규모별 맥주 생산 비중

 

                                                                                                                         (단위: %)

종업원 수

19명 이하

20~99명

100~499명

500명 이상

생산 비중

6.9

11.0

17.1

65.0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캐나다 진출을 원하는 업체가 참고해야 할 '지역사회에 스며들기' 전략

  - 캐나다 중소 양조장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이 뒷받침돼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를 만들어냄.

  - 따라서 캐나다 진출을 원하는 요식업, 프랜차이즈는 이러한 지역사회 스며들기 전략에 중점을 두어 현장 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브랜드 홍보를 시도하는 한편, 지역사회 공헌을 통한 소비자 유인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제품 차별화로 소비자의 취향 선도

  - 독특한 맛과 디자인으로 대중의 취향을 선도해 전국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캐나다 중소 양조장과 같이 캐나다 진출을 원하는 업체는 제품 차별화를 통해 특색있는 상품을 모색해야 함.

 

 ○ 한국 주류의 캐나다 진출 가능성

  - 현재 캐나다에서는 한국 소주 3종, 맥주 1종, 막걸리 1종 등이 유통되고 있으나 지방 전통 소주는 아직까지 판매되지 않고 있음.

  - 일본의 삿포로, 아사히가 북미 진출 시 스시와 일본 맥주를 함께 홍보한 것과 같이 한국 주류도 한국 음식과의 홍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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