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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을 넘어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은 캐나다 중소기업 사례(2)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6-29
  • 출처 : KOTRA

 

생존을 넘어 인기 브랜드로 자리 잡은 캐나다 중소기업 사례(2)

- 고급화 전략으로 Made In Canada 의류시장을 개척한 캐나다구스 -

 

 

 

□ 캐나다 고급 방한의류 브랜드 캐나다구스

 

 ○ 캐나다구스(Canada Goose)는 1957년 이민자 재단사였던 Sam Tick가 Metro Sportswear로 설립

  - Metro Sportswear는 우비, 스노우 모빌용 의류 등 기능성 외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시작

 

 ○ 1972년에 Tick의 사위인 Davis Reiss가 사업에 참여하면서 고급 털외투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주로 특별주문에 따라 털외투를 제작하거나 캐나다 경비대, 시·주 정부 경찰 및 공무원들을 위한 파카를 생산하는 데 주력

 

 ○ 1985년부터 CEO인 Davis Resiss의 지휘 아래 공식적인 상표 Snow Goose라는 이름으로 거위털 파카를 생산했으며, 1990년대 들어서 유럽에 캐나다구스라는 상표로 판로를 개척함.

  - 겨울 날씨가 추운 북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유럽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캐나다구스의 인기는 본토인 캐나다에도 전파

 

 ○ 2001년에 David Reiss의 아들인 Dani Reiss가 CEO가 되면서 ‘캐나다구스라는 이름으로 Made In Canada를 고집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제품명에 캐나다 지명을 담은 거위털 외투를 판매

  - 캐나다 지명인 Ontario, Westmount, Banff, Chilliwack 등을 제품명에 추가함으로써 캐나다인에게 친근한 느낌을 어필함.

 

 ○ Blake Lively, Matt Damon, Hilary Duff 등의 헐리우드 스타들이 캐나다구스를 외출복으로 즐겨입는 모습이 포착되고, 영화 내셔널트레저·굿럭척·투모로우 등에서도 배우들이 캐나다구스 외투를 착용한 모습이 등장하면서 브랜드 인기가 급상승함.

 

 ○ 브랜드 친화 전략과 함께 헐리우드 스타들의 이용으로 인한 간접광고효과로 2002년부터 10년간 연간 매출액은 3500% 상승함.

 

캐나다구스를 입은 Hillary Duff와 Nicolas Cage

    

자료원: Hollywoodlife

 

 ○ 100만 원 내외의 고가에도 북미·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노스페이스가 선두를 달리던 한국 파카시장에서도 캐나다구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음.

 

캐나다구스, 노스페이스, 콜롬비아 파카 가격 비교

캐나다구스

Expedition Parka

795.00 달러

노스페이스

Himalayan Parka

599.00달러

콜롬비아

Ultrachange Parka

336.90달러

자료원: 브랜드별 쇼핑몰

 

 ○ 온타리오 주에서 소규모의 가족경영 기업으로 시작한 캐나다구스는 스웨덴, 미국에 지사를 설립할 정도로 사업이 크게 확장됨. 이후 캐나다구스는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리테일러에 제품을 공급, 주로 위탁 판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그러나 제품 생산은 전 과정을 캐나다에서 진행하며, ‘Made in Canada’ 원칙은 계속 유지될 전망

 

□ 캐나다구스의 성공 비결

 

 ○ 캐나다구스의 CEO Dani Reiss가 말하는 가장 큰 성공비결은 뛰어난 품질

  - 실제로 캐나다 북극 경비대가 착용하기 위해 개발된 캐나다구스는 모조 모피가 아닌 거위, 오리, 코요테의 실제 털로 만들어 보온성이 매우 뛰어나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 캐나다구스는 ‘Made In Canada’라는 원칙을 고수함으로써 원가 절감을 위해 중국 및 남아시아 지역에서 생산공장을 운영하는 의류업체와 차별화를 꾀하고,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함.

  - Made in Canada를 통해 애국심을 자극하는 한편, 캐나다가 선진국으로서 갖는 느낌을 브랜드 이름에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고급화에 이용

 

 ○ 캐나다의 상징인 빨간 단풍잎과 북극의 모습이 들어간 브랜드 로고도 소비자의 이목을 끄는 중요한 마케팅 요소

 

캐나다구스 로고

자료원: 캐나다구스 홈페이지

 

 ○ 초창기에는 자사 외투를 야외에서 추위에 떠는 경비원, 경호원에게 배급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준수’와 ‘제품의 인지도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음. 현재는 페어몬트 호텔과 제휴해 모든 프론트 직원들이 착용하도록 함으로써 큰 홍보효과를 거둠.

 

 ○ 그뿐만 아니라 판매금액의 일부를 Polar Bear International에 직접 후원하고, 누나부트 준주와 온타리오 주에 커뮤니티 지원센터를 세워 의복을 직접 만들어 입는 캐나다 원주민(인디언)에게 섬유 원단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친환경·친사회적 기업 이미지를 제고

 

판매금액 중 일부를 북극곰 보호단체에 기부하는 캐나다구스

자료원: 캐나다 구스

 

□ 시사점

 

 ○ 캐나다구스처럼 한국의 의류산업도 고품질과 고급스러움을 무기로 캐나다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차별화된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임.

  - 저가로 인식되는 상품은 더욱 싸게 제공하기 위해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는 반면, 고품질 프리미엄으로 인식되는 상품은 높은 가격을 유지함에도 소비자가 기꺼이 구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한편,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저가 시장을 공략하는 중국 기업과의 차별화를 위해서라도 브랜드 고급화와 고품질 제품이 필요함.

 

 ○ 제품 홍보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TV, 신문지면 등을 통한 광고를 넘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적극적으로 지역사회를 후원하는 착한 기업 이미지를 접목시킨 홍보전략이 유망

 

 ○ 제품명으로 캐나다 지명을 써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간 캐나다구스처럼 한국기업도 캐나다로 제품을 수출 시 캐나다인들에게 친숙한 명칭을 사용하면 더욱 뛰어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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