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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중소기업 진출 유망시장 시리즈 (2)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12-02
  • 출처 : KOTRA

 

러시아 중소기업 진출 유망시장 시리즈 (2)

-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은 화장품,

시베리아 지역은 도로 건설 분야 전망 밝아 -

 

 

□ 경제성장에 따른 미용관심 제고(화장품), 혹독한 기후에 따른 도로파손(도로 건설) 등이 이유

 

 ○ 러시아는 최근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여성인구를 중심으로 높아진 미용 관심으로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또한 시베리아 지역의 긴 겨울의 혹독한 추위, 악천후 등으로 도로 파손이 잦아 이를 복구, 건설하는 도로 건설 시장이 유망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1. 화장품 시장

 

 추진배경: 최근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라 소비자 수요가 빠르게 증가

 

 ○ 러시아의 미용산업은 성장세가 빠른 분야중 하나로 지난 2009년 미국발 금융위기시 주춤하였으나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합리적인 가격대의 고품질 화장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동향: 메이크업 화장품 분야가 전체의 24% 차지

 

 ○ 미용산업은 메이크업 화장품 분야가 전체시장의 24%, 모발용품 21%, 구강위생 및 스킨케어 분야가 각각 19%, 향수 분야가 17%를 점유하고 있음.

 

 ○ 미용용품 시장은 가격대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대량판매에 의해 대량소비가 행해지는 대중시장(Mass Market)은 공격적인 광고들을 통해 공급되는 저렴한 화장품 시장으로 Ruby Rose, Herbina, Oriflame, Faberlic, Avon, Nivea, Eveline, Lumene, Belinda 등의 브랜드가 포함됨.

  - 중간가격대 시장(Middle Market)은 중가 화장품들로 천연물질 함량이 30~60% 정도 되는 제품들로 Euro Shi, Revlon, Loreal, Mary Kay, Pupa, Borjois, Decleor, Lancome 등의 브랜드가 포함됨.

  - Lux Market은 고급 기술이 사용된 제품들로 천연 물질의 함량이 70~80% 정도로 화장품 원료들이 생태학적으로 청결하며 인공물질로부터 안전하고 효소 기술이 사용됨. Elizabeth Arden, Ive Saint Laurane, Nina Richy, Chanel, Estee Lauder, Cleanic, Helena Rubination, Givenchy, Christian Dior, Christian Lacrois 등의 브랜드를 예로 들 수 있음.

 

 향후전망:  연 15%의 성장률 예상

 

 ○ 러시아 시장전문조사기관인 RBK에 따르면 미용산업의 성장률은 연 15%로 2016년 15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진출방안: 다양한 광고 및 마케팅 프로모션으로 치열한 경쟁 이겨내야

 

 ○ 러시아 미용시장은 자국 브랜드의 등장, 기존 외국산 제품의 가격경쟁 등으로 경쟁이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음. 따라서 신규 진입하는 기업의 경우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다양한 광고 및 마케팅 프로모션 등이 필요하며 화장품 트레이드 쇼와 블로그,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한 프로모션 또한 필수가 되고 있음.

 

 ○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로 M사는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러시아 주요도시 여섯 군데에서 브랜드 매장을 열어 운영중이며 글로벌 고급 브랜드와 러시아산 저가 브랜드의 틈새를 개척하는 새로운 시도로 주목받고 있음.

 

 

2. 도로 건설 분야

 

 추진배경:  막대한 도로 길이, 혹독한 기후조건 등으로 내구성 제품관련 수요 증가

 

 ○ 러시아는 2011년 기준 총 100만4000KM에 달하는 도로와 78만6000KM의 포장도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지역발전을 위해 도로 확충 및 보수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그러나 혹독한 기후조건 등으로 도로 파손이 심해 지방도로의 경우 기존도로 정비도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으로 내구성을 높일 수 있는 포장 첨가제 등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동향: 도로 내구성 제품에 대해 긍정적

 

 ○ 각종 첨가물 등 내구성을 높일 수 있는 제품에 대해 현지 도로 건설업체들의 관심 증가.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의 도로 건설 및 포장 현장

            

 향후전망:  지방도로 건설 확충 등 가능성 높은 상황

 

 ○ 지속적인 도로 확충 추세로 볼 때 현지 관공서, 대형 건설업체 등과 협력 시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음.

 

 진출방안:  사전 테스트 등 초기 투자 필요

 

 ○ 러시아 자체 인증, 러 연방 도로관리국 기술심사, 현지 연구소 및 실제 도로 테스트 등이 필요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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