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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전자상거래 트렌드
  • 트렌드
  • 독일
  • 뮌헨무역관 권석진
  • 2013-05-10
  • 출처 : KOTRA

 

독일, 전자상거래 트렌드

- 서적, 전자기기 등의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규모 지속 증가 -

 

 

 

□ 인터넷 사용자 중 온라인 쇼핑 인구 지속 증가

 

 O 2013년 4월 독일 정보기술, 통신 및 뉴미디어 연방 협회(BITKOM)에서 발표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독일 인터넷 사용자 10명 중 9명이 이미 인터넷으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음. 특히 이 중 40%는 연 10회 이상 전자상거래(E-Commerce)를 이용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 사용자 중 8%는 온라인을 통해 제품 구매를 하지 않았으며, 제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거나 제품을 만져보지 않고 구매할 경우 원하지 않은 상품을 사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가장 큰 이유로 조사됨.

 

독일 20대 온라인 판매기업

                   (단위: 백만 유로)

주: 2012년 9월 30일 www.neckermann.de는 www.otto.de로 인수됐음.

자료원: EHI Reatil institute, Statista GmbH

 

□ 온라인 거래 증가에도 온라인 통한 구매를 선호하지 않는 제품 존재

 

 O 일반적으로 식물이나 식료품과 같이 신선함이 구매의 관건인 상품·유가증권, 자동차와 같이 재정적 리스크가 큰 상품은 온라인 거래를 통해 직접적인 상거래가 이뤄지는 경우가 매우 드묾.

 

 O 조사결과 독일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책·서적으로 나타났으며, 신발과 의류(액세서리 포함), 공연티켓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영화, 음악)와 여행상품도 온라인을 통한 구매 선호상품으로 나타났음.

 

BITKOM협회 독일 온라인 쇼핑 선호품목 조사결과

(단위: %)

주: 독일 14세 이상 1063명 대상 (오차범위 +/-3%)

자료원 : BITKOM협회

 

□ 독일 소비자들, 온라인 구매뿐만 아니라 판매에도 큰 관심

 

 O 독일 인터넷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온라인을 통한 상품판매 또는 ebay와 같은 경매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으며, 인터넷 사용자 중 64%는 한 번 이상 온라인 경매에 참가해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쇼핑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나 판매자의 문제해결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음.

 

 O 온라인 구매자 중 약 60%는 이미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매 시 운송지연, 제품 손상이나 결함 등을 경험한 적이 있으나 약 64%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판매자의 문제해결 노력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 또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변함.

 

 O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약 70%는 이미 판매자에게 제품을 반송한 경험이 있으며, 제품 반송 처리과정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변했음.

 

 O 약 50%의 이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위한 결제수단으로는 paypal과 같은 결제대금 예치제 서비스와 상품 수령 후 계좌이체를 이용하고, 약 30%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젋은 세대일수록 태블릿PC·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쇼핑 비중 높아

 

 O 태블릿 PC 사용자(62%)와 스마트폰 사용자(51%)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하는데, 특히 젊은 층일수록 모바일기기를 통한 쇼핑의 비중이 높음.

 

 O 스마트폰 이용자 중 인터넷을 통한 상품 검색을 위해 10명 중에 4명꼴로 바코드 또는 QR코드 스캐너를 이용하며, 아직 휴대전화를 통한 결제에는 부정적으로 답변함.

 

□ 전망 및 시사점

 

 O BITKOM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전자상거래시장 규모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식료품 등 신선도가 중요한 상품을 제외한 전자기기,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영화, 음악)의 판매는 지속해서 늘어날 것임.

 

 O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 평가와 온라인 쇼핑 판매자들에 대한 평가가 독일 온라인 쇼핑 이용자의 상품 구매 시 주요한 구매결정요인으로 작용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O 독일 온라인 판매기업 중 www.amazon.de, www.otto.de 상위 2개 기업의 전체 매출액 규모가 약 50억 유로임. 이는 전체 온라인 판매시장 규모인 93억 유로 중 37%에 해당하는 수치임을 감안하면 한국 수출 기업 중 독일 온라인시장을 통해 판매를 계획하는 기업은 위 2개 기업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독일 정보기술, 통신 및 뉴미디어연방협회(BITKOM), KOTRA 뮌헨 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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