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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중고의류 수입 호황
  • 경제·무역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김웅기
  • 2012-11-16
  • 출처 : KOTRA

 

캄보디아 중고의류 수입 호황

- 소비문화 변화로 저렴하면서 질 좋은 중고의류 수요 증가 -

- 한류 영향으로 한국 중고의류 수요 지속적 호황 예상 -

 

 

 

□ 캄보디아 중고의류 수입 현황

 

 O 지난 몇 년간 중고의류는 전통시장이나 길가 노점상에서 거래됐음. 하지만 최근에 프놈펜 중고의류 전문 상점이 늘고 있음. 약 20곳의 중고의류 상점이 존재해 일반 가정에서 판매하는 소규모 판매를 포함하면 판매처는 약 100곳에 달할 것임.

 

 O 중고의류의 수입은 2009년 6000달러 규모에서 2010년 6600달러 규모로 증가했음. 이중 한국 제품이 57%의 시장을 점유하고, 태국 8.5% 중국 7.5 일본 7% 등임.

 

캄보디아 중고의류 수입 규모

자료원: Custom House,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O 2005년 6만1331톤에서 2011년 8만8410톤으로 수입이 증가했음. 이중 대부분은 중고의류이지만 신발, 핸드백, 모자나 벨트 등의 중고제품도 포함한 수치임. 올해 상반기까지 4만3997톤의 중고의류를 수입 3050만 달러에 달하는 규모이며, 2011년보다 9% 증가한 수치임.

 

대 캄보디아 중고의류 수출금액

                                                            (단위: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O 한국으로부터 중고의류 수입은 꾸준히 증가추세이며, 2012년 9월까지의 수입규모는 4156만 달러 규모로 2008년 2044만 달러 규모로 약 100% 가까이 증가한 수준임.

 

□ 의류 소비문화의 변화

 

 O 중고의류 구매자의 대부분은 대학생이나 젊은 회사원 등 청년층의 비중이 높음. 청년층은 세련된 스타일과 좋은 품질의 의류를 구매하기 원하며, 신제품은 비싼 가격으로 구매가 어려워 수입 중고의류를 선호함. 중산층의 증가로 세련되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기 시작한 점 역시 중고의류시장이 성장하게 되는 원인임.

 

 

 O 구매의사결정 시 제품 브랜드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늘고 있음. 유명 브랜드의 신제품 매장은 일반 중산층이 구매하기에는 높은 가격으로 구매를 꺼리며,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중고의류 매장을 찾는 사람이 증가함.

 

 O 소비문화가 변하고 있음에도 중고의류제품의 주된 목표 소비자는 대부분 남성이며, 여성 소비자는 찾아보기 어려움. 중고의류는 대부분 선진국에서 유행이 지난 제품이 많으며, 남성구매자보다 상대적으로 유행에 민감한 여성구매자는 이러한 중고의류 구입을 꺼림. 또한 캄보디아 여성 소비자들은 여전히 중고의류를 입는 것이 자신의 이미지를 떨어뜨리고, 사회적 지휘에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하고 있음.

 

□ 전망

 

 O 한국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이유로 한류의 영향을 들 수 있음. 한국 드라마와 K-POP의 영향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특히 젊은 층에서 TV에서 스타가 입었던 복장과 비슷한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짐. 이에 따라 앞으로도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는 높을 것으로 보이며, 한국제품의 수입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임.

 

 O 청년층의 소비성향 변화도 중고의류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원동력이 될 것임. 또한 한국제품은 품질이 좋다는 인식이 있어 계속해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임. 반면, 시장의 성장으로 계속해서 새로운 사업자가 등장하고 있으며, 경쟁의 심화로 중고의류의 수입가격 증가와 함께 중고의류 판매상의 수익 감소가 예상됨.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 조사, Economics Today,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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