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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캄보디아 관광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서정아
  • 2021-09-29

캄보디아 관광업 특성

 

세계적인 관광명소 앙코르와트가 있는 캄보디아는 GDP에서 관광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태국, 베트남, 라오스 등 주변국과 비교해 봐도 GDP에서 캄보디아 관광업 비중이 훨씬 높다. 최근 십수년 간 캄보디아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이 되어 온 관광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큰 위기를 겪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수가 급감했고 숙박, 접객, 교통 등 관광업 전체가 침체되었으며 관련 업계 종사자들도 일자리를 잃었다. 그러나 최근 백신 접종 비율이 증가하고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위기에서 조금씩 회복되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 관광업 회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앙코르와트

자료: 캄보디아 관광부


관련 정책


캄보디아 정부는 관광 부문 관리 및 개발을 위한 규정과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09년 관광법(Law on Tourism)을 제정했으며, 장관 시행령 등을 통해 세부적인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관광부는 캄보디아 관광 정책 및 계획 수립, 관광 부문 관리감독 등의 역할을 총괄하고 있다. 관광개발계획은 국가(National Tourism Development Plan), 지역(Regional Tourism Development Plan), 지방정부(Local Authority Tourism Development Plan) 등으로 구성된다.

 

캄보디아에서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광부나 지방정부 관광국의 운영 허가가 필요하다. 신청서, 법인등록증, 보건증 등 허가에 필요한 제반 서류 제출 후 관계 당국이 실사를 통해 허가를 발행하며, 유효기간은 1년 단위로 갱신 가능하다. 식당 및 오락시설(마사지숍, 사우나, 무도장) 등도 관광부의 허가가 필요하며,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업체의 경우 환경부 승인도 필요하다. 또한 관광가이드, 여행사, 외국인 관광가이드 등도 관광부의 허가 및 주기적 갱신이 필요하다. 기업이 호텔, 리조트 등 관광 부문에 일정 규모나 수준 이상 투자할 경우 투자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주요 이슈

 

관광 의존도가 매우 높은 캄보디아는 코로나19로 관광업 전체가 큰 타격을 입고 피해가 심각해지자 업계 피해 최소화 및 코로나19 이후 회복을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피해가 큰 업체들과 업계 종사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각종 세금 감면 및 유예, 실업자 대상 긴급 지원금 지급 등 피해 보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로 폐업 및 실업이 늘고 있다.

 

관광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부문을 신속히 회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관광상품 다각화 및 연결성 개선 등을 위한 마스터플랜 구축, 유관기관의 협력 및 지원 요청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최근 세계 각국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트래블버블 등도 협의 중이다. 앙코르유적군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상대적으로 낮추고 다양한 관광자원을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시하누크빌, 깜폿, 까엡, 꼬꽁 등 남서부 해안지대를 중심으로 한 해양 관광 및 몬돌끼리, 라타나끼리 등 북동부 산간지역 에코 투어리즘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프놈펜, 시엠립, 꼬꽁 등의 신공항 개발, 깜폿 항만 개발 등 각종 인프라 구축 및 개선 작업도 진행되고 있어 향후 관광 접근성 및 품질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기업 현황

 

관광 및 접객 부문 캄보디아 주요 기업 현황은 다음과 같다.

 

업체명

현황

Cambodia Airports

- 캄보디아 정부와 민관협력협약을 체결하고 프놈펜, 시엠립, 시하누크빌 등 캄보디아 국제공항 3곳의 관리 및 개발을 담당. 프랑스 Vinch Airports가 지분의 70%를, 캄보디아 말레시아 합작투자사인 Muhibbah Masteron Cambodia가  30%를 소유

- 2018년 캄보디아 3개 국제공항 이용객이 최초로 1,0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19년 여객1,160만 명 처리

- 홈페이지: https://corp.cambodia-airports.aero/

Angkor Enterprise

- 관광부와 경제재정부의 감독 하에 앙코르 유적지 매표 관리를 담당하는 국영기업

- 현지 민간기업인 Sokimex Group이 17년 동안 관리하던 사업을 넘겨받아 2016년부터 운영 중

- 2020년 앙코르 유적 판매 수익은 전년 대비 81% 이상 감소한 1,865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방문객도 약 82% 감소한 400,889명 기록

-홈페이지: https://www.angkorenterprise.gov.kh/

LYP Group

- 캄보디아 대기업 중 하나로 관광, 농업, 부동산 및 인프라 개발 등 다양한 분야 진출

- 프놈펜호텔, 가든시티 등 다수의 호텔과 리조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골프클럽, 사파리 등 운영

-홈페이지: https://www.lypgroup.com/

NagaWorld

- NagaCorp Ltd.의 100% 자회사로 프놈펜 유일의 호텔 및 카지노 운영 중(NagaWorld 1, 2)

- 2035년까지 유효한 카지노 독점 운영권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현재 NagaWorld 3 개발 중이며 2025년 완공 예정

- 홈페이지: https://www.nagaworld.com/

Sokimex Investment Group

- 1990년 설립된 캄보디아 최대 기업 중 하나로, 관광, 석유,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음.

- Sokha Beach Resort, Sokha Phnom Penh Hotel, Thansur Bokor Highland Resort 등 다수의 호텔, 리조트, 카지노 운영

- 홈페이지: http://www.sokimex.com/

Thalias Hospitality Group

- Arunreas Hotel, Topaz Restaurant, Malis, Khema 등 호텔 및 요식업 진출 중

-홈페이지: https://www.thaliashospitality.com/

Almond Hospitality Group

- Almond Hotel, Yi Sang Chinese Restaurant, Sevensea Seafood, World Dining 등 호텔 및 요식업 진출 중

-홈페이지: https://almondhospitality.com/

자료: KOTRA 프놈펜 무역관 정리

 

산업의 수급 현황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캄보디아 관광업의 GDP 기여도는 전반적으로 상승했으며, 연간 GDP의 평균 17%를 차지했다. 2019년 캄보디아의 국제관광수익은 48억 달러를 거둬 들였으며 캄보디아 전체 수출의 25%를 차지했다.

 

캄보디아 관광수익 및 GDP 기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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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세계은행

 

최근 10년간 캄보디아 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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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캄보디아 관광부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캄보디아 관광업도 큰 타격을 입었다. 외국인 관광객이 급감했고 이에 따라 관광수익도 크게 감소해 10억 달러에 그쳤다. 관광이 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7%로 크게 줄었다. 

 

2019-2020년 캄보디아 관광업 주요 현황 비교

 <20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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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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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엔 세계관광기구(UNWTO)

  

2021년에도 관광객 감소가 지속되어 상반기 캄보디아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약 91.3% 감소한 102,560명에 그쳤다. 

 

2021년 상반기 캄보디아 외국인 관광객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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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캄보디아 관광부

 

2019-2020년 캄보디아 방문 외국인 수 상위 10대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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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캄보디아 관광부

 

2020년 캄보디아를 가장 많이 방문한 외국인은 중국인으로 전체의 25.2%를 차지했고, 태국(16.1%), 베트남(13.9%),미국 및 한국(각 4.3%) 등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의 국가별 방문객이 전년 대비 크게 감소했다.

 

주요 관광지 및 캄보디아 전체 호텔, 게스트하우스 및 음식점 현황은 다음 표와 같다. 단,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정부가 발표한 자료와 실제 업계 현황에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역별 접객업체 현황(2020년 기준)

지역

호텔

게스트하우스

음식점

Total

Room

Staff

Total

Room

Staff

Total

Room

Staff

프놈펜

424

9,760

13,560

812

10,200

3,900

1,283

87,910

19,140

시엠립

228

14,580

12,192

248

4,293

1,791

196

14,242

2,361

시하누크빌

73

7,077

5,083

91

1,124

385

130

1,406

1,406

바탐방

49

1,934

708

86

1,667

400

119

8,260

1,185

(중 략)

Total

1,028

44,428

35,551

2,755

35,791

10,927

3,359

185,258

33,661

자료: 캄보디아 관광부

 

진출전략

 

캄보디아 관광 부문 SWOT 분석 

 

Strengths

Weaknesses

-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자원인 앙코르와트 보유

- 상대적으로 저렴한 물가로 인한 가성비

- 달러 통용화 및 영어 사용 용이한 환경

- 주변 국가의 주요 관광지와 결합된 다양한 관광 상품

- 앙코르와트에 대한 높은 의존도

- 체계적인 관광 마케팅 전략 부재

- 숙련된 관광 전문 인력 부족

- 핵심 관광지 외 지역 교통, 숙박 등 관광 인프라 열악 및 국제 표준 미달

- 주요 국가, 도시와의 항공 연결성 및 장거리 노선 부족

Opportunities

Threats

- 관광자원 다원화 및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구축(Beyond the Temple)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

- 해외직접투자 유입 및 관광 부문 투자

- 에코투어리즘, 소수민족 문화 등 잠재력 있는 관광자원 보유

- 공항, 고속도로 등 각종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진행 중  

- 태국, 베트남 등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광객 및 관련 투자 위축 우려

- 체계적인 회복 전략 부재로 인해 포스트 코로나 정상화 지연 가능성

 

유망분야

 

캄보디아는 앙코르와트라는 세계적인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외 관광상품이나 공예품 개발은 미흡한 편이다. 문화유산과 각종 체험을 연계시킨 특색 있는 관광상품이나 MICE 산업 연계 프로그램 개발, 캄보디아 대표 우수 관광 기념품 개발 등 분야에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캄보디아에는 대외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생물학적 다양성이 높은 국립공원이나 동식물 보호구역이 상대적으로 많아 에코투어리즘이 유망하며, 이를 해당 지역 문화와 결합시킨 독특하고 차별화된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할 경우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캄보디아에도 IT와 관광을 접목하여 디지털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교통편 및 숙박 예약, 모바일 결제, 가이드 매칭 등 다양한 플랫폼이 출시되고 있으며 향후 관련 플랫폼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관광업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증가하는 일자리에 비해 숙련된 전문 인력이 부족하며 이로 인해 서비스 품질 저하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여행서비스, 숙박서비스, MICE, 관광레저서비스 등 전문 인력을 교육, 양성하는 서비스 제공 기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완화로 전 세계 관광 부문이 재개되면 중국, 아세안 국가 등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 증가, 소득 증대로 인한 국내 여행객 증가로 숙박업, 접객업, F&B 등 관련 사업 및 관련 투자 수요가 다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부 유명 관광지에 중국인 등 특정 집단이 몰리면서 대체 관광지를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어 대체 휴양지 내 관련 시설 투자 및 각종 상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세계은행, 캄보디아 관광부, 유엔 세계관광기구(UNWTO), 크메르타임즈,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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