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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소비자 건강제품 시장 동향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2-09-23
  • 출처 : KOTRA

 

알제리, 소비자 건강제품 시장 동향

- 국내 생산 증가에도 공급은 계속 부족 -

- 도시 고소득층, 외국 브랜드 선호세 두드러져 -

 

 

 

□ 알제리 국내 생산 증가에도 여전히 부족한 의약품 공급

 

 ○ 현재 상황

  - 지난 몇 년간 알제리 국내외 제약사에서 나오는 의약품 국내생산은 증가

  - 여전히 알제리는 70%를 수입에 의존하며 해열, 진통제, 페니실린 같은 기본 의약품들은 몇몇 제약사에서 제조되지만 다른 전문 의약품들은 정기적으로 부족현상을 겪음.

  - 정기적인 부족현상은 특히 처방전 의약품에서 발생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식이요법 품목과 같은 일반 의약품에서도 일어나 종종 환자들을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함.

  - 소비자들은 때때로 약을 구하기 위해 몇 달씩 기다려야함. 일반 의약품에 대해서 몇몇 고급 제품들은 구입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보통 소비자들에게 선호되지 않음.

 

 ○ 전망

  - 중국과 중동 제약사들은 알제리에서 제품 제조를 시작할 것임.

  - 그러나 그들이 알제리에서 이미 제조되는 제품들을 생산할 것인지 혹은 새로운 의약품 생산을 시작할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으며 후자라면 이것은 국가의 수입의존도를 감소시킬 것임.

  - 만약 현재 제약 연구소들의 투자가 공급 부족을 겪는 약품들에 집중이 된다면 알제리 수입 의존도는 감소할 것이고 소비자들은 의약품을 꾸준히 찾을 것이며 판매도 증가할 것임.

  - 그러나 근본적인 변화는 1~2년 사이에 이뤄지지 않을 것이며 의약품 부족은 의약품 판매를 저해로 이어지고 환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임.

 

건강제품과 의료서비스부문 소비자 지출규모(2006-2011년)

(단위: 백만 디나르)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의약품, 의료기기 등

67,274.7

74,799.3

85,692.6

97,956.8

109,441.5

120,714.6

외래환자 서비스

34,963.1

39,976.4

46,709.2

53,917.4

61,144.5

68,449.0

병원 서비스

76,991.1

85,848.3

98,100.4

111,845.9

124,796.2

138,678.0

총계

179,228.9

200,624.0

230,502.2

263,720.1

295,382.2

327,841.6

자료: Euromonitor

 

카테고리별 소비자 건강 제품 판매 성장률(2006~2011년)

            (단위: %)

 

2010년 대비 2011년

2006~2011년

연평균 성장률

2006년 대비 2011년 Total

일반 의약품 (OTC)

9.4

10.3

63.1

스포츠 영양

4.9

-

-

비타민 및 식이요법 보충제

8.9

9.6

57.8

체중관리

11.7

11.1

69.5

약초/전통제품

5.8

5.4

29.8

알레르기 케어

11.3

11.4

71.4

소아의료

11.4

13

84.3

소비자 건강 제품(총계)

9.3

10.6

65.6

자료원: 상동

 

항목별 소비자 건강제품 시장 전망(2011~2016년)

(단위: 백만 디나르)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일반 의약품

38,143.3

38,867.4

40,916.8

43,098.1

45,309.2

47,523.7

스포츠 영양

757.1

765.4

776.7

791.5

807.5

825.0

비타민 및 식이요법 보충제

3,500.8

3,664.8

3,842.0

4,031.8

4,223.6

4,416.2

체중관리

343.8

370.2

401.0

435.6

471.9

510.1

약초 및 전통제품

609.1

620.5

635.0

653.1

672.3

691.9

알레르기 케어

166.6

177.9

189.8

202.4

214.8

227.4

소아의료

75.0

80.5

86.8

90.9

101.2

108.6

소비자 건강제품(총계)

42,744.9

43,667.8

45,936.6

48,357.0

50,812.2

53,275.0

자료원: 상동

 

□ 알제리 정부의 국내 의약품 제조사 Saidal 그룹 육성

 

 ○ 현재 상황

  - 정부가 80%를 소유하는 Saidal 그룹은 그들의 새로운 제품개발을 장려

  - 정부는 국내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수입금지 품목에 약품들을 추가함.

  - 2011년에 알제리 국내 회사들은 전체 소비자 건강제품의 20%를 생산했으며 정부는 국내생산량 목표를 수요의 70%로 정함.

  - 지난 조사기간 Saidal그룹의 생산은 증가했고, 인슐린을 포함한 새로운 제품들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2011년에는 수출도 가능하게 됨.

  - 그러나 몇몇 의약품들은 여전히 재고 부족이며, 약사들은 더 저렴한 일반 의약품 대신에 외국 브랜드의 의약품을 추천해야만 했음.

  - 알제리 시장 내에서 Saidal 그룹은 현재 일반 의약품과 전문의약품에서 선두에 있으며 소비자들은 그들의 제품을 신뢰하기 시작

  - 그러나 정부가 수입 제한 품목을 추가하면서 국가 생산량이 이를 따라가지 못해 제품 부족현상을 야기

 

 ○ 전망

  - Saidal 그룹은 생산을 지속할 것이며 현대화와 개발 계획을 통해 2013년까지 2배의 생산량 증가 목표를 가짐.

  - 2013년까지의 시장점유율이 총 35~40%에 도달할 것임.

  - 또한 항암제품과 인슐린 개발을 위해 국제 연구소들과의 협력을 발표

  - Saidal 그룹은 쿠바 연구소와 협력해 2012년 말부터 생산하는 B형 간염 백신을 발표

  - Saidal 그룹은 여러 개의 확장 계획을 가지며 국내 생산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하지만 몇몇 산업 관계자들은 정부가 지정한 ‘2014년 말 총 생산량의 70% 생산‘ 목표와 관련해 회의적인 반응

 

□ 약국의 증가, 약국의 파이토테라피에 대한 점유율 하락

 

 ○ 현재 상황

  - 알제리, 특히 시골에서 약국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2011년 총 약국 수는 7933개임.

  - 알제리에서 약국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그들의 조언은 환자들이 의사들에게 진찰을 받지 못할 때 중요하다고 인식됨.

  - 하지만 일반 의약품 품목의 발전과 더불어 파이토테라피(Phytotherapy; 자연지료법, 생약요법)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나 이는 약국이 아닌 미용 전문가들을 통해서 이루어짐.

  - 파이토테라피가 의료법 규제 하에 있지 않음에도 소비자들은 하나의 의료수단으로 인식하지만 판매는 미용 전문가에 의해 증가

  - 이러한 제품들은 전문적인 조언과 적절한 보관이 필요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파이토테라피의 성장에도 약사들은 매출의 일부를 잃으며 뿐만 아니라 이윤 폭이 더 큰 품목에서도 수입원을 잃음.

 

 ○ 전망

  - 규제와 통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몇몇 소비자 건강 제품 품목과 파이토테라피 품목에서 약사들의 매출은 미용 전문가들에 비해 계속해 감소할 것임.

  - 제품에 대한 매출손실은 이미 약사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으며 추후에 어떠한 규제도 생기지 않는다면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임.

  - 도시 혹은 시골에 있는 많은 약사들이 문을 닫을 것임.

 

□ Chifa 카드 이용의 확산

 

 ○ 현재 영향

  - 2002년부터 알제리 사회보장기금에서 'Chifa'라고 불리는 카드를 제공해 약국에서 현금대신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환불시스템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함.

  - 소비자들은 Chifa 카드 이용시 약사에게 약값의 일부분만을 지불하며 사회 보장 기금에서 사용금액을 추후 환불을 받는 대신 사용 시점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 받음.

  - 근로자와 실업자 둘 다 이 카드를 제공받으며 이 카드는 당초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만 유효했지만 2011년부터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허용

  - 2011년 10월 보건부장관은 Chifa카드는 보기 드문 환불 체계서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힘.

  - 알제리 국민의 대부분은 현재 카드를 소지하고 카드 사용은 점차 일반화됨.

  - 소비자들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전문 의약품을 받기는 하나 현재 의사에게 처방전을 받도록 장려됨.

  - 때문에 소비자들은 감기, 몸살 그리고 알레르기성 관련 품목들에 대해서는 일반 의약품을 요구

  - 소비자들에게 의사소견서를 기다리는 시간과 가격을 고려하면 일반 의약품을 구하는 것이 더 편리

 

 ○ 전망

  - Chifa 카드는 계속해서 발전해 시골 거주자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국민에 대해 보장할 것이며 약국들 역시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고 전자 시스템을 갖출 것으임.

  - 그러나 약국은 정부의 느린 행정으로 인한 사회 안전 보장 시스템의 연기로 계속해 고통 받을 것임.

  - 사회 안전 보장 제도의 더딤은 Chifa 카드의 소개와 발전에 대한 모든 노력에 위협이 될 것

  - 만약 약사들이 지불연기로 계속해 고통을 받는다면 그들은 소비자들의 카드사용을 막고 일반의약품 쪽으로 유도할 것임.

  - 그러나 추후 사회안전보장제도는 새로운 대안으로 적용될 것이며 전자시스템 또한 성공적으로 나타날 것임.

 

□ 국제 미디어가 일반 의약품 판매에 미치는 영향

 

 ○ 현재 영향

  - 알제리 인들은 프랑스, 스페인 그리고 중동 TV채널을 광범위하게 시청

  - 북부 도시 거주자들은 유럽 채널들에 영향을 많이 받고 고등교육 그룹에 속하는 반면 시골 거주자들은 중동채널을 주로 시청하고 주로 아랍어를 사용하며 교육 수준이 낮음.

  - 이렇게 도시인구는 유럽 미디어나 광고에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일반의약품을 더 잘 알며 비타민과 식이요법 그리고 체중감량에 더 관심이 있음.

  - 시골 인구들은 오로지 전문 의약품 혹은 중동 브랜드와 종종 불법으로 수입된 제품을 선호 하는 경향이 있음.

  - 게다가 알제리 국내 미디어에선 약국에 전시된 것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의약품 광고를 금지

  - 해외 브랜드는 도시 소비자들 특히 고소득층의 수요가 높은 경향이 있음.

  - 이러한 추세는 2011년 이미 부족현상을 겪었던 비타민과 식이요법 제품에서 두드러지며 체중 관리와 스포츠 식품 상품도 마찬가지

  - 이러한 품목들에서 수입 브랜드들의 경쟁이 우세하고 국산 제품들은 제한적이거나 전무

  - 그 결과, 이러한 품목들은 같은 소득층에 제한되는 경향이 있고 다른 층으로 퍼지지 않음.

 

 ○ 전망

  - 알제리에서 의약품 광고 금지가 계속되는 한, 해외 브랜드들은 몇몇 컨슈머 헬스 품목에서 높은 판매량을 올릴 것임.

  - 저소득층과 시골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들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할 것임.

  - 일반 의약품의 판매는 다가오는 해에 계속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몇몇 고가 품목들은 두 자리 수의 성장을 보일 것이지만 고소득층에 국한될 것임.

  - 광고와 관련한 알제리 법의 변경에는 어떠한 언급도 없었으며 현재 상황은 규정을 바꿀 때까지 달라지는 것은 없을 것임.

 

□ 시사점

 

 ○ 알제리는 현재 의약품 공급 부족 현상 해소를 위해 국내 제약사의 생산 능력 확충과 외국 제약사의 알제리 국내 제약사와의 제휴와 생산 시설 투자를 장려함.

 

 ○ 또한 일시적인 의약품 부족 현상 해소를 위해 몇몇 의약품의 수입 등록 규제를 일시 해제 하는 등의 노력도 기울이나 이는 미봉책에 불과

 

 ○ 위와 같은 상황을 감안해 우리 기업들 또한 의약품과 그 원재료의 수출에서 한발 더 나아가 현지 제약사와의 제휴를 통한 현지 생산체제 구축 등 장기적인 접근법을 모색해야 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 정보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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