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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커피 프랜차이즈시장 동향 및 개점 관련 기초 지식
  • 현장·인터뷰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2-09-21
  • 출처 : KOTRA

 

핀란드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및 개점 관련 기초 지식

- 집에서 카페로 변하는 커피 소비 트렌드 -

 

 

 

□ 인 당 커피 소비량 세계 1위국 핀란드

 

 ○ 핀란드는 2000~2010년까지 연간 인 당 커피 소비량이 약 11.9㎏으로 세계 1위

  - 일 평균으로 환산할 경우 인당 4~5잔의 커피를 마심.

 

2000 ~ 2010년 연평균 인 당 평균 커피 소비량

순위

국가

연평균 소비량(kg)

1위

핀란드

11.8

2위

노르웨이

9.2

3위

덴마크

8.7

4위

스웨덴

8.1

5위

스위스

7.5

6위

벨기에

6.7

7위

독일

6.7

8위

오스트리아

6.3

9위

네덜란드

6.3

10위

이탈리아

5.7

36위

한국

1.8

 

 ○ 직장인들에게 법적으로 커피 휴식 시간을 보장

  - 일반적으로 근로 계약에 커피 휴식 시간을 명기해 일 4시간 이상 근무 시 1회, 일 6시간 이상 근무 시 2회 커피 휴식 시간을  명시함.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커피 소비 문화 변화

 

 ○ 커피 소비 장소가 집 안에서 카페, 레스토랑 등 외부로 변화

 

 ○ 선호하는 커피 종류의 변화

  - 신 맛이 많이 나는 라이트로스팅 커피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한국에서 많이 마시는 쓴 맛이 강한 다크로스팅 커피 인구가 점차 증가함.

  - 핀란드 내 최대 커피 제조 업체인 폴리그(Paulig)는 현재 2%대에 불과한 구르메(고급 커피)시장이 연간 20%대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함.

 

□ 핀란드의 카페 산업

 

 ○ 수도인 Helsinki에 약 300개의 카페가 있으며, 이 중 프랜차이즈 매장은 30여 개에 불과

  - 현재 스웨덴의 로버트 커피(Robert’s Coffee), 핀란드 자체 브랜드인 커피하우스(Coffee House)가 주요 프랜차이즈로 헬싱키 권역 내 각각 16개, 8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다양한 해외 커피 프랜차이즈의 시장 진입 재개

  - 지난 4월 스타벅스 커피(Starbucks Coffee)가 헬싱키 공항에 개점한 이후로 15~20개까지 매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음.

  - 아샨 커피&델리(Aschan Coffee&Deli) 체인은 핀란드 남동부 Tampere 지역 매장을 시작으로 전국에 15개까지 확대할 예정임.

  - 대부분의 해외 프랜차이즈는 다국적 외식 회사와 거점 별 조인트 벤처 형태로 매장을 운영함.

 

□ 거점 별 외식 사업 주요 회사

 

회사명

주요 분야

연락처

Select Service Partner Finland OY

영국 본사의 공항, 철도 외식사업 운영 업체

 

주소: Helsinki-Vantaan Lentoasema, 01530, Vantaa

전화번호: 358 (0)207 629 700

이메일: sales@sspfinland.fi

홈페이지:  http://www.sspfinland.fi

 

Avecra OY

핀란드 철도역 및 기차 외식사업 운영 업체

주소: Ratapihantie6, 00520, Helsinki

전화번호: 358 (0)30722 912

홈페이지: http://www.avecra.fi

 

□ 카페 개점 절차 및 비용

 

 ○ 레스토랑 및 카페를 개점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음.

    1. 상업 등기소에 개업 신고를 한 후, 부가세 납부를 위한 거래 등기, 비용 선납, 업주 등록 등을 마침.

    2. 건물조사기관의 조사를 필한 건물에서만 개점이 가능한데, 일반 건물을 식당 용도로 변경하는 신고는 도시 개발이나 안전 기준을 보호하기 위한 조건 등의 이유로 거부당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주의해야 함.

    3. 위생감독기관에 자가 모니터링 계획 등을 포함한 음식 관리 현황을 보고

    4. 소방구재청에 화재 보호 검사를 필해야 하는데, 50석 이상인 경우는 구조 도면을 함께 제출해야 함.

    5. 야외 테라스 등에서 음식을 접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를 받아야 함.

    6. 야외 음식 서빙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찰에 신고해 두어야 함. 10시 이후에 야외 테이블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특별 허가를 신청해야 함.

   7. 광고물에 따라서는 운영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음. 광고물을 벽에 부착하기 위해서는 소유주의 허락을 득해야 함.

    8. 야외에서 오디오 기기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는 환경국의 특별허가가 필요

    9. 주류를 서빙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라이선스가 필요

    10. 음식을 다루는 모든 종업원은 위생증을 소지해야 함.

 

 ○ 카페 개점과 관련된 비용은 다음과 같음

  - 카페 임대료는 10~25석 규모로 수도 헬싱키에 개점할 경우 1,000~2,500EUR/월 수준

  - 중고 가구나 기기류 구입에는 최소한 1만5,000 유로가 필요

  - 점포관리 계약, 위생증, 자가모니터링 계획, 보험, 종업원 봉급 등도 추가적인 비용으로 염두에 두어야 함.

 

□ 시사점

 

 ○ 해외 프랜차이즈 확대가 제한적인 핀란드 커피 시장에 시장 확대 가능성이 엿보임.

  -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핀란드 국민성을 고려할 경우,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경우 지속적인 성과를 유지할 수 있음.

 

 ○ 현지 외식업 전문 기업들이 주요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회사들과 공동 운영이 유리

  - 내외국인 유동 인구가 많은 공항, 역사 등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이러한 회사를 통해 초기 위험도를 낮출 수 있음.

 

 ○ 핀란드 커피 문화에 맞는 메뉴 구성 및 매장 운영이 필요

  - 기본 메뉴(커피, 에스프레소, 까푸치노, 라떼, 모카 등) 중심의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확보 후 메뉴 다양화를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

 

 

자료원: 국제커피협회, Finnish Institutions Research Paper, Finnish Restaurant Guide, www.finder.fi, Starbucks Coffee, Robert’s Coffee, Wayne’s Coffee, Paulig 웹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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