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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홈케어시장 빠르게 성장 중
  • 현장·인터뷰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1-12-24
  • 출처 : KOTRA

 

알제리 홈케어시장 빠르게 성장 중

-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 의존하나 현지 생산 중저가제품 소비 증가 -

 

 

 

☐알제리 홈케어 제품의 시장 분석

 

여러가지 홈케어 제품들

(홈케어 제품: 주방, 욕실, 가정에서 쓰이는 각종 세제, 크리너 등 관리용품)

 

 ○ 현재 홈케어 시장

  - 2010년 홈케어 산업의 크기와 가치는 과거 어느 때의 연평균 성장률보다도 빠르게 성장

  - 표준 브랜드들의 발전과 수입비용을 늘리는 등의 국내 생산을 장려하는 법률에 힘입어 많은 소비자들이 더 자주 홈케어 제품들을 구입함.

  - 증가하는 구매력과 각종 홍보 캠페인, 슈퍼마켓과 대형마켓의 확장등은 소비자들에게 홈케어 제품들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도를 높이는 요인

 

품목별 홈케어 판매액

           (단위: 백만 알제리디나르)

품목/기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방향제

837.5

931.0

1,029.8

1,149.3

1,280.0

1,500.0

표백제

1,315.2

1,391.2

1,430.0

1,472.6

1,520.6

1,649.4

주방세제

1,237.1

1,371.1

1,513.7

1,661.2

1,802.8

2,029.8

살충제

1,675.2

1,946.2

2,093.2

2,234.9

2,381.6

2,672.3

세탁제

12,687.1

14,102.9

15,690.7

17,453.5

19,303.7

22,140.6

광택제

781.2

834.0

881.4

937.6

1,002.7

1,092.5

표면위생제

1,106.1

1,217.5

1,356.1

1,514.2

1,683.5

1,911.7

화장실세제

161.6

174.3

183.1

196.3

211.9

230.8

홈케어 (합계)

19,801.0

21,968.1

24,178.0

26,619.6

29,186.8

33,227.0

주: 1달러=약 73알제리디나르

자료원: Euromonitor

 

 ○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 몇몇 종류의 홈케어 제품들은 프리미엄브랜드가 장악하며 주요 구매층은 고소득 가정. 이 제품들에 관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선호할만한 저렴한 가격의 대체제품이 부재

  - 국내 산업으로는 아직 홈케어 제품을 모두 커버할 수 없음. 커버되지 않는 제품들은 수입에만 의존 하며 이들은 대부분 프리미엄 브랜드의 제품

  - 국내 생산업자들은 외국 브랜드 혹은 국내 브랜드를 막론하고 산업 가치와 제품 점유율을 높임.

  - 수입비의 증가로 외국 브랜드는 국내 생산품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되면서 국내 브랜드 생산업자들에게 입지를 빼앗기는 실정. 특정 외국 브랜드들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 광고, 낮은 가격으로 여전히 이득을 보고 있기도 함.

 

홈케어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소매물가지수)

브랜드

회사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Omo

Unilever Algeria SPA

13.2

13.2

13.8

14.1

Isis

Henkel Algérie SPA

12.0

12.3

12.6

13.1

Le Chat

Henkel Algérie SPA

11.2

10.6

10.4

10.8

Ariel

Star Brands Algeria SpA

3.5

4.3

4.9

6.0

Moubyd

ALDAR

5.2

4.9

4.9

4.9

Bref

Henkel Algérie SPA

4.0

4.0

3.9

3.9

Bingo

Hayat DHC Algérie Sarl

1.7

2.2

2.5

3.0

Test

Hayat DHC Algérie Sarl

1.1

1.3

1.7

2.1

Aigle

GSIPH Groupe Safa Industriel pour les Produits Hygiéniques, Sarl

0.2

0.2

1.3

1.5

Fazz

SARL SKFI

1.4

1.5

1.5

1.5

Gala

Star Brands Algeria SpA

2.3

1.3

1.2

1.1

Nassah

Siak Chimie

1.1

1.0

1.0

1.0

Air Wick

Reckitt Benckiser Plc

0.9

0.9

0.9

0.9

Sun

Unilever Algeria SPA

0.9

0.9

0.9

0.8

Pliz

Spring Sarl

0.7

0.7

0.7

0.7

Dari

Cophyd

0.7

0.7

0.7

0.7

Mr Propre

Procter & Gamble Co, The

0.8

0.8

0.7

0.6

Reva

ALDAR

0.3

0.4

0.4

0.5

Stop

Cophyd

0.4

0.4

0.4

0.5

Brillo

Clean House Sarl

0.2

0.3

0.3

0.3

기타

기타

38.1

38.3

35.4

32.1

통합

통합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체제에 따른 점유율

  - 소형 마켓, 개인 식품점의 지배적인 점유율에도 슈퍼, 대형 마켓은 2010년도에 상품의 시장 지분을 높임. 특히 도시지역에는 이러한 유형의 마켓들이 널리 퍼짐.

  - 슈퍼, 대형 마켓들은 홈케어 제품들을 더 잘 전시해 놓으며 제품 관련해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제품 판매를 위한 홍보도 더 적극적. 따라서 슈퍼, 대형 마켓등의 확대는 홈케어 판매를 촉진시킴.

  - 도시권 소비자들은 한 가게에서 필요한 물품을 모두 구입하는 것에 익숙해지기 시작했으나 적은 숫자의 슈퍼, 대형 마켓이 지배적 시장점유율의 개인 식품점들을 위협하기에는 아직 이름.

 

유통 체제에 따른 홈케어 판매

                                                                                                         (단위: %, 소매물가지수)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점포판매 기준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식료잡화점 소매상인

78.0

78.4

78.0

80.0

80.4

80.4

슈퍼마켓/대형마켓

20.8

21.5

22.0

24.8

26.1

26.3

할인마켓

-

-

-

-

-

-

소규모 식료잡화점 소매

55.1

54.8

54.0

53.2

52.5

52.4

편의점

-

-

-

-

-

-

주유소마켓 소매

-

-

-

-

-

-

개인 식료잡화점 소매

55.1

54.8

54.0

53.2

52.5

52.4

기타 식료잡화점 소매

2.0

2.1

2.0

1.9

1.9

1.8

비식료 잡화 소매

22.0

21.6

22.0

20.0

19.6

19.6

혼합형 소매

-

-

-

-

-

-

백화점

-

-

-

-

-

-

다용도가게

-

-

-

-

-

-

박리다매 소매상

-

-

-

-

-

-

도매상점 클럽

-

-

-

-

-

-

미용 건강제품 소매

1.0

1.0

1.0

1.0

1.0

1.0

기타 비식료 잡화소매

21.0

20.6

21.1

19.0

18.6

18.5

무점포 판매

-

-

-

-

-

-

자판기

-

-

-

-

-

-

홈쇼핑

-

-

-

-

-

-

인터넷 소매

-

-

-

-

-

-

직접판매

-

-

-

-

-

-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 전망과 시사점

 

 ○ 시장 전망

  - 홈케어 제품들은 안정적이고 계속적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이는 중·저가 브랜드의 지속적인 발달로 더욱 촉진될 것으로 예상됨.(광택제나 세탁제는 2010년부터 중저가 브랜드들의 발달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

  - 몇몇 종류의 홈케어 제품, 화장실 케어 제품 등과 같은 경우에는 알제리에서 신개념의 제품이기 때문에 수입 브랜드만이 있으며, 고소득 가정을 타깃으로 프리미엄 브랜드가 계속 장악할 것으로 전망

 

품목별 홈케어 제품 판매 예상

                                                                                        (단위: %, 지속적 가치 성장)

품목 구분

2010~2015년 연평균 성장률

2010/2015 총합

방향제

10.8

66.8

표백제

2.3

12.2

주방세제

6.9

39.4

살충제

7.3

42.5

세탁제

9.1

54.8

광택제

3.8

20.7

표면위생제

7.8

45.7

화장실세제

4.7

25.9

홈케어 (종합)

8.4

49.4

 자료원: Euromonitor

 

 ○ 마케팅 시사점

  - 유럽의 프리미엄 제품에 비해 한국의 제품은 질이 좋고 비교적 가격이 낮으며 종류도 다양해 알제리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대안장으로 충분히 공략 가능

  - 판매율이 제일 많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방향제 관련해, 한국 제품 중에는 인테리어를 고려한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제품이 많으므로 주로 스프레이식의 방향제만 사용하는 알제리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

  - 다만 현지인들의 한국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상공회의소, 국가 통계원, 무역협회, 무역기사(Algerie-DZ, Algeriesite.com Algeriesite.com Echorouk, El khabar ) 신문 기사(Echorouk , El Watan, Le Soir D'Algérie, Le Quotidien D'Oran, Le Matin DZ, L'Expression), KOTRA 알제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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