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경제 위기에도 독일 경제의 숨은 승자들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김선우
  • 2012-08-19
  • 출처 : KOTRA

 

경제 위기에도 독일 경제의 숨은 승자들

- 전 세계 불황에도 독일 히든챔피언들은 시장 선두자리를 지키며 공장을 가동 -

- 세계 공장 중국의 도전장에도 흔들리지 않은 강한 자신감 -

 

 

 

□ 독일 경제의 버팀목 히든챔피언

     

  독일은 기업의 99.7%가 중소기업이며, 기업 전체 매출의 38%가 중소기업에서 발생함.

 

항목

총 기업수

중소기업

중소기업 비중

기업수(2010)

368만

367만

99.7%

총 기업 매출액(2009)

4.979조 유로

1.948조 유로

38.0%

종업원수

2517만 명

1529만 명

60.8%

     

  히든챔피언의 정의

  -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s)은 숨은 강소기업, 작지만 강한 기업을 말함. 기업의 규모가 작아 눈에 띄지 않지만, 틈새시장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세계 최강자 자리에 오른 1등 회사(출처: 위키피디아)

 

  독일은 전 세계 히든챔피언의 합보다 많은 히든챔피언 기업을 보유하며, 이들을 원동력으로 독일경제는 현재 위기에서도 탄탄하게 움직임.

 

□ 독일 히든챔피언의 특징

     

  독일 히든챔피언의 2/3는 해당 분야 세계 선도(1등)기업임. (평균 22년간)

 

  고객과의 근접성과 친밀도는 대기업보다 5배가 높고 매년 평균 8.8% 성장함.

 

  고급인력과 경쟁력을 예산보다 우선시하며 대기업보다 배 이상을 R&D에 투자함.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이들의 요구를 아이디어 소스로 활용해 혁신을 거듭함 .

 

  여성임원 비중이 독일 대기업보다 현저히 높음.

 

독일 히든챔피언의 전국 분포도

출처: Handelsblatt

 

     

  * 국내 대표적 기업들이 일부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된 것과는 달리 독일 강소기업들은 비교적 골고루 분포됐고 소규모 산업 클러스터를 구성함.

  * 이는 일찍이 연방·지방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역의 균형 발전을 도모한 결과이며, 각 지역 클러스터 내 기업은 경쟁보다는 협력 위주로 상생의 기업활동을 추구함.

     

□ 잘 알려지지 않은 독일의 숨은 챔피언들

 

    

Flexi http://www.flexi.de

종업원 : 300명

매출액 : 5000만 유로

Flexi는 개줄부문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며 독일에서 전 제품 생산, 총생산품의 90%를 전 세계 50개국에 수출함. 중국 유수 경쟁사는 Flexi사의 시장쟁탈 노력은 수포로 돌아갔으며 반대로 Flexi는 최근 아시아에 공격적 마케팅으로 글로벌화에 가속력이 붙음. 2020년 매출목표는 1억 유로

     

Utsch www.utsch.com/

자동차 번호판 생산업체

종업원수 : 500명

연매출액 : 2억5000만 유로

'Siegen'이라는 소도시에 거점을 두는 Utsch사는 120개국에 자동차 번호판을 수출하며 관련 설비도 생산 수출함.

    

Delo http://www.delo.de/

종업원수 : 300명

연매출액 : 4400만 유로

에어백 센서, 디스플레이, 은행카드 칩에 사용되는 접착제를 생산. 최근 특히 스마트 카드 분야에 널리 사용됨. 현재 사용되는 칩이 부착된 카드 4개중 3개가 Delo사 접착제로 부착됨.

     

Gottschalk

압정 제조업체

유럽 유일 생산업체임. (전 세계 유일 경쟁사는 중국업체임.)

하루 1200만 개의 압정을 생산하며 전세계 300개 브랜드 이름으로 수출됨.

     

Ludo Fact http://www.ludofact.de

종업원 600명

전 세계 150개 공급업체

하루 5만 개의 보드게임을 생산(연간 1200만 개 규모)

     

Saria http://www.saria.de

연매출 8억 유로

종업원 4000명

음식물(동식물) 쓰레기 처리분야 유럽 1위 기업

     

Klais http://www.klais.de/

종업원 : 65명

쾰른 대성당 베이징 국립극장, 교토 콘서트홀 등 세계 유명 교회와 콘서트홀에 Klais 오르간이 연주됨.

 

□ 시사점

 

  대부분의 히든챔피언은 세계 선도기업임에도 시장전략 노출, 경쟁자 증가를 우려해 자사의 노출을 꺼려함. 이는 우리 기업의 풍토와 정반대임.

     

  이러한 독일 히든챔피언의 경영비법과 시장전략을 분석해 벤치마킹함으로써 세계무대에서 우리 기업이 경쟁력 강화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음.

     

  우리 기업은 독일 히든챔피언의 혁신기술 개발, 전문화 집중화 틈새시장 개척과 같은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들을 도출, 미래성장을 꾀할 필요가 있음.

     

  경쟁사에 실망한 바이어들이 독일 히든챔피언을 찾는다는 사실도 우리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큼. 즉, 중국의 저가 물량공세에 국내기업은 품질향상뿐 아니라 고객과의 탄탄한 신뢰를 구축해 중국에 실망한 바이어들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하는 동시에 평생고객을 육성,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임.

 

 

자료원 : Handelsblatt, PR, Flexi 등 7개 기업 홈페이지,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참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경제 위기에도 독일 경제의 숨은 승자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