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얀마, 자동차 수입허가 확대에 따라 부품시장도 뜬다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고성민
  • 2012-07-07
  • 출처 : KOTRA

 

미얀마, 자동차 수입허가 확대에 따라 부품시장 진출 전망 밝아

- 3월 15일부터 개인 자동차 수입 자유화로 부품수입도 증가세 –

- 일본산이 시장 주도, 한국산 인지도와 관심도 증가 -

 

 

 

□ 미얀마 자동차 수입 현황

 

 ㅇ 미얀마의 자동차 수입은 1960년대부터 시작된 군부 정권 하에서 국가가 독점으로 진행함. 2010년 1월부터 상용차에 한해 민간에 수입허가를 내주나 아직까진 군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해 사실상 군부와 줄이 없는 개인 사업자들은 높은 수입관세로 수입이 힘든 편이었음.

 

 ㅇ 하지만 외화 계좌에 미화 만 달러 이상 보유한 개인의 자동차 수입이 올해 3월 15일부터 가능해짐에 따라 6월 25일까지 약 4만9750대가 수입됐으며 향후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 수입이 급속히 늘어날 것임.

 

미얀마 자동차 등록 현황

회계연도*

승용차

트럭

버스

기타

합계

2006/2007

206,020

55,382

18,857

69,625

349,884

2007/2008

222,661

57,211

19,291

74,682

373.845

2008/2009

239,895

58,857

19,683

68,102

386,537

2009/2010

254,797

61,132

19,807

62,585

398,321

2010/2011

279,066

64,888

20,944

59,665

424563

2011/2012

267,561

67,750

19,579

53,352

408,242

주: 미얀마 회계연도는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임.

자료원: 미얀마 중앙통계청(CSO), 미얀마 교통관리부(RTAD)

 

□ 브랜드별 자동차 수입과 판매 동향

 

 o 대부분 Brand New와 Fully-Recondition 상태에 대해서만 수입을 허용하며 수입은 주로 일본, 한국, 싱가포르, 중국,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서 이뤄지며 일본 수입이 주를 이룸.

  - '제한적 수입허용'이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미얀마 정부는 중고품의 수입을 허용하지 않으나 Fully-Recondition 상태에 대해서는 허용함.

 

 ㅇ 미얀마 운행 중인 차량의 80%는 일본 자동차이며, 나머지 20%는 한국, 중국, 유럽, 현지 생산차량임. 미얀마에 운행 중인 한국(현대, 대우)차량 중에 인기 브랜드들은 Santafe, Espero, Sonata, Ciello, Tico 등이며, 유럽 쪽에서는 Mercedes, Volvo, Volkswangen 등임. 일본 차량 중에서는Toyota, Nissan, Hino, Honda, Fuso, Isuzu, Mitsubishi, Mazda 등임.

 

 ㅇ 2011. 3. 10. 기준 자동차 판매 가격은 Toyota Mark Ⅱ(94년 모델) 5300만 짜트(5만9600달러), Jaguar(2004년) 7만5000만 짜트(8만4300달러), 국산 Dagon Jeep 750만 짜트(8426달러)임

 

 

□ 미얀마 자동차부품 수입 현황

 

 ㅇ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2011년도 미얀마 자동차 부품(HS-Code 8708) 총 수입액은 약 8712만 달러로, 전년도(4800만 달러)대비 약 80% 이상 상승했음.

 

2011년 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수입현황

(단위:천 달러)

중국

태국

싱가포르

한국

말레이시아

일본

합계

55,715

6,048

1,5136

3,130

3,131

3,951

87,115

* 미얀마 회계연도는 4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임.

** 자료원: World Trade Atlas(2011년)

 

 ㅇ 2011/2012회계연도에 외국에서 자동차와 부품 수입액은 2월 10일까지 약 9억7000만 달러임.

 

 ㅇ 미얀마의 자동차 부품시장은 일본이 전체 시장의 약 80%을 차지하며 자동차 부품 수입업체에 따르면 크게 5개 품목군별로 주요 수입국이 나뉨.

 

순위

품목군

주요 수입국

시장 점유율

1

Engine Parts

일본, 한국

일본이 80 %

2

Chassis Parts

한국, 일본

한국이 70 %

3

Electrical Parts

중국, 인도

중국, 인도가 95%

4

Body Parts

중국, 인도

중국, 인도가 95%

5

Accessories Parts

중국, 인도

중국, 인도가 95%

자료원: KOTRA 양곤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종합

 

□ 미얀마 자동차와 부품 생산 현황

 

 ㅇ 미얀마 전역에 자동차 조립 공장은 약 250개사 있으며 주요 생산 차량은 Truck, Double Cab, Jeep, 버스 등임. 트럭은 주로 1톤, 2.5톤 트럭이 조립 생산되며 1톤 트럭의 경우 짐칸을 승객용으로 개조해 버스대용으로 사용해 현지에서 가장 수요가 높음.

 

 ㅇ 지프형 승용차로는 Dagon Jeep, Mandalay Jeep, Shan Star Jeep, Mega Jeep 4개사가 있으며, 연간 생산량은 약 2000대 규모로 분석됨. 일본 Suzuki사와 현지 합작공장은 단순조립방식으로 연간 200~300대의 승용차를 조립 생산해 판매했으며 올해 말로 허가기간(10년) 만료됐음.

 

 ㅇ 미얀마 내에서의 자체 자동차 부품생산은 미미한 수준이며 대부분을 전량 수입에 의존함. 미얀마 공업 2부 산하 Myanmar Automobile and Diesel Engine Industries (MADI) 2개의 공장에서 일부 제품을 생산 중이며 생산 가능품목은 일부 고무 관련 제품 정도 수준임.

 

 ㅇ 자동차 부품 생산은 공업 2부에서 총괄하며 정부 생산 자동차 부품의 경우 대부분 정부 소유 버스, 트럭, 승용차, 농기기 등에 사용되며 품질이 낙후돼 현지의 인지도와 선호도는 매우 낮음.

 

 ㅇ 타이어 생산은 정부 부처인 Myanmar Tire and Rubber Industries에서 총괄하며 정부 타이어 플랜트에서 주로 Light Truck, Heavy Truck & Bus, Tractor 등에 사용되는 타이어를 생산되나 기술 부족으로 중국, 인도, 한국, 태국에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ㅇ MADI No (1) Automobile Factory(Yangon소재)는 트럭용 Water Bowsers, Logging trucks, Leaf Spring and Coil spring 등을 생산 중임.

  - MADI No (1) Automobile Factory는 1962년도에 일본 Hino사와 기술 협력을 통해 버스, 트럭을 생산한 경험이 있음.

 

 ㅇ MADI No (2) Automobile 공장에서는 4WD 가솔린 및 디젤엔진용Piston and Piston rings 등을 생산

  - MADI No (2) Automobile Factory는 1973년도에 일본 Mazda 사와 협력해 Light Vehicles 생산한 경험이 있음.

 

연도별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회계연도

자동차 및 부품 수입

2006/2007

98.98

2007/2008

213.18

2008/2009

404.41

2009/2010

242.54

2010/2011

197.084

2011/2012

970

주: 2011/2012회계연도 2월 10일까지 통계임.

 

□ 자동차부품 수입과 유통 구조

 

 ㅇ 미얀마의 자동자부품은 일본산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일본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많은 이유는 일본 자동차 부품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알려졌으며 미얀마에 운행되는 자동차의 대부분이 일본산으로 관련 수요가 많기 때문임.

  - 일본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많은 품목들은 Piston Ring, Sluve Liner, Bearing, Gasket, Pcm Bush, Cam Bush, Trust Washer 등임.

 

 ㅇ 한국 제품은 Shock Absorber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그 외에 Clutches Disk, Clutches Break, Break Shoes, Diesel Fuel Pump, Filter, Crank Shaft, King pit Kit 등이 수입됨.

 

 ㅇ 현지 자동차 수입상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 제품으로는 Gasket, Shock Absorber, Water Pump, Break가 인기 있으며 한국 제품은 Oil Filter, Break Shoes, Shock Absorber, Clutches Disk, Crank Shaft 등이 인기 있음. 중국 제품은 주로 타이어, 튜브, Hydraulic Cylinder가 인기 있음. 미얀마는 자동차 부품과 엔진의 수요가 제일 많으며, 일본제품은 80% 정도 차지함. 특히 한국 자동차 부품 중에 Suspension 부품과 필터 부분에 인기가 많음.

 

 ㅇ 자동차 부품 유통은 주로 양곤, 만달레이를 통해 유통되며 양곤은 Bayint Naung 시장에서 엔진과 자동차 부품은 주로 유통되며 Electrical 및 Accessories 부품은 Kyaikkasan 시장에서 유통됨.

  - 다른 도시에도 자동차 부품 마켓이 있으나 전체 등록 차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양곤시의 부품수요가 가장 높은 편임.

  - 만달레이시의 경우 Kywesekan 시장에서 주로 유통됨.

 

 ㅇ 자동차 부품 소매상에 따르면, 수입상들은 대개 수입가에 40~50%, 소매상들은 10~20%의 마진을 붙여 판매하며 자동차부품의 유통경로는 아래와 같음.

  - 수입업체 -> 도·소매점-> Workshop Engineers-> 최종 소비자

 

□ 미얀마 자동차 부품 수입 관련 세율

 

 ㅇ 미얀마의 수입 자동차부품의 관세는 최저 1%에서 5%까지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관세 외에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Commercial Tax) 10%가 별도 부과됨.

 

수입 관세율

Product

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 내지 제8705호의 차량용의 것에 한한다)

HS Code

8708

Description

자동차 부품

Unit

KGM

Tariff Rate

10%

Custom Rate

1%, 5%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 (2012)

 

□ 미얀마 자동차 부품 시장 진출 전략

 

 ㅇ 미얀마는 지난 3월부터 승용차 규제가 풀림에 따라, 자동차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며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남. 미얀마는 차량이 여타 동남아국가와 달리 우측통행하는 등 한국차량의 진출이 용이한 시장으로 부품조달과 A/S망 확보가 시장진출 및 선점의 관건임. 미얀마 자동차시장 진출과 선점을 위한 한국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망됨.

 

 ㅇ 미얀마에 일본 자동차 부품 수요가 많은 이유는 일본산 차량(중고차 포함)이 많은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무엇보다 품질과 보증기간이 좋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임.

 

 ㅇ 따라서 우리기업들도 미얀마 자동차부품 시장 진출시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며 보증기간과 L/C 결재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Weekly Eleven 주간지, 자동차 부품 수입상 인터뷰, KOTRA 양곤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얀마, 자동차 수입허가 확대에 따라 부품시장도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