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수입통계로 본 러시아 밸브시장 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7-06
  • 출처 : KOTRA

 

수입통계로 본 러시아 밸브시장 동향

- 중국, 유럽산 제품이 시장 주도, 한국제품 비중 낮음 –

- 러시아 인증획득 필수, 유력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개척과 확대 바람직 -

 

 

 

□ 러시아 밸브시장 확대

 

 ㅇ 러시아 경제위기(2008~2009) 이후인 2010년부터 산업용, 가정용 밸브수요가 지속 확대 중

 

 ㅇ 러시아 밸브 대외수입은 2010년 75.3%, 2011년 5.5% 증가

 

 ㅇ 밸브품목 중, 볼·플러그밸브(HS Code 84818081)가 전체수입의 29.3%를 차지하며 그 뒤를 게이트밸브(84818063) 14.7%, 믹싱밸브(84818011) 14.7%, 버터플라이밸브(84818085) 8.3%가 차지

 

 ㅇ 한편, 중앙난방용 온도 컨트롤밸브(HS Code 84818031), 글로브밸브(84818071), 버터플라이 밸브(84818085), 다이어플램밸브(84818087) 등의 2011년 수입은 전년대비 대폭 증가함.

 

밸브류 HS Code별 수입 추이

            (단위: 백만달러, %)

H.S. Code

품 명

2010

2011

증감율

수입액

비중

수입액

비중

 

총 합

1,315.1

100

1,387.6

100

5.51

84818011

싱크대, 세면대, 비데, 욕조 및 기타구조물용믹 믹싱밸브

175.3

13.3

193.3

13.9

10.23

84818019

탭, 콕, 싱크대, 세면대, 비데,욕조 및 기타용 밸브 (믹싱 밸브 제외)

27.2

2.1

25.3

1.8

-7.18

84818031

중앙난방 위한 온도조절 밸브

7.5

0.6

12.5

0.9

65.83

84818039

중앙난방 라디에이터용 밸브

(온도조절밸브 제외)

11.4

0.9

13.5

1.0

18.41

84818040

공기타이어와 내부 튜브용 밸브

2.4

0.2

2.3

0.2

-5.59

84818059

프로세스 컨트롤밸브 (주2제품 제외)

163.1

12.4

213.5

15.4

30.91

84818061

파이프,보일러,탱크,통용 주철재잴의 게이트밸브 (주1제외)

32.7

2.5

41.8

3.0

27.60

84818063

파이프,보일러,탱크,통용 강철재잴의 게이트밸브 (주1제외)

171.7

13.1

204.0

14.7

18.79

84818069

파이프,보일러,탱크,통용 기타재잴의 게이트밸브 (주1 제외)

9.9

0.8

6.4

0.5

-35.32

84818071

주철재질의 글로브 밸브 (주2제외)

10.0

0.8

14.0

1.0

40.28

84818073주3)

강철재질의 글로브 밸브 (주2제외)

87.6

6.7

76.0

5.5

-13.24

84818079

기타재질의 글로브 밸브 (주2제외)

33.7

2.6

52.0

3.8

54.45

84818081

파이프, 보일러, 탱크, 큰 통(vat)용 볼 및 플러그밸브 (주1제외)

502.8

38.2

415.3

29.9

-17.41

84818085

파이프, 보일러, 탱크, 큰 통(vat)용 버터플라이 밸브 (체크밸브는 제외) 

78.2

6.0

115.5

8.3

47.66

84818087

파이프, 보일러, 탱크, 큰 통(vat)용 다이어플램 밸브

1.5

0.1

2.3

0.2

51.07

출처: World Trade Atlas

주1: 탭(tap), 콕(cock), 싱크대, 세면대, 비데

주2: 온도조절기, 압력감속밸브, 올레오 유압(Oleohydraulic) 또는 공압 전달 장치 컨트롤 밸브

주3: HS Code 848180.73 글로브밸브는 차량에도 쓰임.

주4: 품명 번역이 틀릴수 있는 바, HS Code 위주로 참조 바람.

 

□ 중국과 유럽산 제품이 시장양분, 한국산 시장 비중 낮음

 

 ㅇ (중국) 가격경쟁력과 적극적인 수요자 대응으로 시장 점유율 1위

  - 가격 경쟁력 외에도 국제표준(ISP, API 등)에 부합되는 제품 공급 중

  - 현지에 부품 보관창고 운영과 빠른 납기일 준수 등의 유연한 영업 전략이 장점임.

  - 한편 러-중 간 우호적인 외교관계에 힘입어 가스, 석유, 전력 분야의 대규모 공공조달 시장에서도 중국산 밸브가 많이 조달됨.

 

 ㅇ(유럽) 품질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중국과 시장 양분

  - 디자인, 안전성, 반부식성, 상대적으로 적은 설치비용과 관리비가 우수. 브랜드가치도 좋음.

  - 밸브류 중 온도조절밸브, 다이어프램 밸브, 프로세스 컨트롤 밸브, 게이트벨브, 버터플라이 밸브에서 러시아 시장 주도

 

 ㅇ (한국) 우리나라의 대러시아 밸브 수출은 미미

  - 2011년 대러시아 수출액은 960만 달러를 기록, 전체 러시아 밸브 수입 시장에서 0.7%를 차지(중국 25.5%, 독일 12.4%, 이태리 11.2%, 미국 5.6% 차지)

  - 대러시아 수출 밸브 중 강철재질용 글로브 밸브가(400만 달러), 볼·플러그 밸브(300만 달러)가 차지하는 이 제품의 수출 비중이 높음.

  - 적은 시장 비중에도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시장 평가가 호의적인 것은 긍정적인 요소임.

  - 지명도, 제품에 대한 신뢰와 품질에 대한 평가 좋음.

 

□ 시사점과 우리기업 대응방안

 

 ㅇ 러시아 인증 외 기타 제품신뢰를 높일 수 있는 인증 획득

  - 제품 경쟁력은 대체로 양호하나 시장 점유율이 낮은 우리기업의 시장 신규 진입과 확대를 위해서는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인증 획득이 필요

 

 ㅇ 러시아 현지 대리인을 통한 시장 공략 필요

  - 밸브 수요처에 직거래를 하기보다는 현지 중개업체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유리함.

  - 수입과 현지 유통이 모두 가능한 유망 중개업체에 독점 공급권(Sole Distributor) 부여 검토도 필요

 

 ㅇ 한편, 대형조달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편 브랜드 가치 제고도 필요함.

  - 대형 조달시장의 구매자경우 가격, 품질 외에도 브랜드 가치도 높게 평가하는 바, 브랜드 가치제고도 필요함.

 

 

출처: World Trade Atlas, 러시아밸브협회, 현지언론,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수입통계로 본 러시아 밸브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