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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시장 소셜커머스로 공략하자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6-01
  • 출처 : KOTRA

 

파나마 시장, 소셜커머스로 공략하자

- 전자상거래 규모 최근 5년간 156%성장 –

- 소셜커머스 이용한 시장 진입 효과적 일듯 -

 

 

 

□ 파나마, 높아지는 인터넷 보급률에 따라 전자상거래 활발해져

 

 ㅇ 최근 VISA사의 중남미 전자상거래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2011년 중남미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역내 GDP의 0.76%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특히 파나마는 최근 5년간 156% 성장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냄.

  - 중남미 국가 중 전자상거래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250억 달러를 기록한 브라질이며 파나마는 중미 전체 거래 액인 10억5000만 달러 중 2억74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중미 국가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함.

  - 중미는 중남미 전체에서 가장 낮은 성장률인 42.8%를 기록하는 중미 지역은 여전히 전자상거래 분야 발전이 더딘 것으로 드러남.

 

최근 5년간 파나마 전자상거래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VISA

 

 ㅇ 보고서 책임자는 이러한 전자상거래 증가 요인을 SNS의 이용 증가, 온라인 판매 사이트 증가,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용도 증가 등으로 꼽으며 2012년과 2013년 역시 27%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파나마의 대표적인 인터넷 판매 업체인 OfertaSimple 대표에 의하면 이와 같은 성장은 인터넷 결제 시스템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을 나타내며 파나마에서 인터넷 쇼핑은 빠른 시일 내에 다른 국가들처럼 일반적인 쇼핑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함.

  

 ㅇ 파나마는 중미 국가 중 가장 높은 인터넷 사용자 비율을 자랑하며 향후 정부의 인터넷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전자상 거래는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함.

 

파나마 인터넷 사용자 수와 증가율

자료원: 파나마 공공서비스청(ASEP)

 

□ 파나마 소셜커머스 분야 점점 활성화 돼

 

 ㅇ 파나마 소셜커머스 부문은 쿠폰 판매사이트가 주류를 이루며 대략 10개의 사이트가 있음.

  - 2008년 처음 시작한 이후 현재 연간 1000만 달러 이상 규모로 성장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임.

  - 현재 대부분의 쿠폰은 재화보다는 호텔, 미용 이용권 등 서비스 위주로 판매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쿠폰을 구매할 시 가격이 더 저렴해지는 공동구매 구조임.

  - OfertaSimple는 10만 명 이상의 회원을 거느리는 쿠폰 판매 사이트이며 SNS광고를 통해 회원 수를 늘려감. 대표이사 비비안 바리오(Vivian Barrios)씨는 향후 증가하는 인터넷 사용자와 스마트 폰 이용자를 통해 더 많은 수의 회원을 확보할 것으로 낙관하며 가입자에게 실시간으로 상품 정보를 전달하는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강조했음.

  - 7만2000명의 회원 수를 가진 QuieroOferta 대표 Kjeid Toruno씨는 인터넷 쿠폰 판매의 특징을 얘기하면서 이전의 쿠폰은 15~30%의 할인을 제공했다면 인터넷 쿠폰의 경우에는 최대 90%의 할인을 제공하는 점을 강조했으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자신 있는 기업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고 말함.

 

파나마 최대 소셜커머스 Oferta Simple

자료원: Oferta Simple

 

□ 파나마 시장 진입 시 효과적일 듯

 

 ㅇ 파나마의 인터넷과 스마트 폰 사용자 증가 추세를 고려해보면 향후 전자상거래 분야는 더욱 더 활성화 될 것이며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판매 역시 저변을 확대해 현재 서비스 위주의 판매에서 벗어나 다양한 재화 판매도 가능할 것임.

 

ㅇ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고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연계하는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판매를 통한 당장의 이익 창출보다는 홍보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

  - 파나마는 시장 규모에 비해 수많은 브랜드가 진출했으며 인지도가 없거나 파나마 시장에 생소한 제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직접 소비자가 경험하게 하는 방법이 효과적임.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파나마에 성행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해서 인지도를 넓히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파나마 주간지 Capital, Visa 리포트, 파나마 공공서비스청(ASEP), OfertaSim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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