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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의 온라인 쇼핑몰을 잡아라!
  • 경제·무역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서유빈
  • 2012-05-04
  • 출처 : KOTRA

 

호주의 온라인 쇼핑몰을 잡아라!

- 온라인 쇼핑 매출액 연 30% 성장 -

- 1000호주달러 미만의 해외 온라인 구매에 부가세 면제 -

 

 

 

□ 호주 온라인 시장현황

 

 ○ 한국에 비해 다소 느린 느낌이 있지만 바야흐로 호주에서도 온라인 쇼핑이 전성기를 맞음.

  - 호주의 비즈니스 조사 기업인 IBISWorld 조사에 따르면, 2010년 호주의 온라인 쇼핑은 2009년 대비 5.5% 증가한 150억 달러로 집계됨. 온라인 쇼핑 매출액은 매년 30% 이상 성장해 5년 후에는 500억~700억 달러까지 늘어날 것임.

 

 ○ 호주 인구 약 2300만 명 중 약 900만 명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집계됨.

  - 온라인 쇼핑 총 매출액의 약 70%는 호주 국내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약 30%는 해외의 온라인매장에서 발생함. 하지만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입액은 매년 약 40% 증가하는 반면, 국내 쇼핑몰에서의 구입금액은 매년 약 20% 늘어나는 것으로 추산됨.

 

 

□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 호주의 DealsDirect(가장 큰 온라인 백화점) , Catch of the Day(매일 특가상품, 그룹 구매 등), OzSale(의류 등), Booktopia(서적, CD), Big W(가전, 완구, 오락제품 등), Dick Smith(전자제품) 등이 호주에서 인기 있는 온라인 쇼핑몰에 속함.

 

호주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 주소

 주요 취급품목

 Deals Direct

http://www.dealsdirect.com.au

호주 최대의 종합 백화점

Oo.com.au

http://www.oo.com.au

종합 백화점

Shopping Square

http://www.shoppingsquare.com.au

종합백화점

Ozsale

http://www.ozsale.com.au

회원제, 패션제품

Crazy Sales

http://www.crazysales.com.au

종합백화점

Zazz

https://www.zazz.com.au

당일 특가상품 소개

악세사리, 주방용품 등

Catch of the Day

http://www.catchoftheday.com.au/

Zazz와 유사

RedBalloon

http://www.redballoon.com.au

바우처 판매

Officeworks

http://www.officeworks.com.au

사무용품, 문구류

Dick Smith

http://dicksmith.com.au

가전제품, 카메라

JB Hi-Fi

http://www.jbhifi.com.au

  

Peter's Kensington

http://www.petersofkensington.com.au

가정용품, 귀금속, 패션제품

Big w

http://www.bigw.com.au

디스카운트제품

자료원 : KOTRA 자체조사

 

□ 온라인 쇼핑 증가 요인

 

 ○ 이처럼 호주에서 온라인 쇼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이유는 첫째, 호주 내 온·오프라인 소매점과 해외 온라인 쇼핑몰 간의 가격차이를 들 수 있음.

  - 호주의 오프라인 소매점 가격이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 비해 너무 비싸 해외 온라인 구매가 늘어난다는 것임. 예를 들어, 화장품 에스티로더의 Re-Nutriv Ultimate Lift Age Correction serum(30mls)은 호주의 이 회사 온라인 매장에서는 410호주달러,  미국의 이 회사 온라인 쇼핑몰에선 210달러, 호주의 StrawberryNet 온라인 매장에서는 242호주달러인 것으로 조사됨.

 

 ○ 둘째, 해외 온라인 쇼핑에 대해 부가가치세(GST)와 통관 수수료가 면제됨.

  - 호주에서 해외 온라인 쇼핑을 할 경우, 1000호주달러(약 120만 원, 이하 달러) 미만의 구매에 대해서는 세금 부담 없이 쇼핑을 즐길 수 있음. 즉, 소비자가 부가가치세 10%, 통관수수료 등을 부담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 온라인 구매를 선호함. 호주인들이 애용하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은  amazon.com, eBay.com, zappos.com 등인 것으로 알려짐.

 

 ○ 셋째, 오프라인 소매점의 제한된 영업시간과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를 들 수 있음.

  - 호주 시내의 일반 소매점은 오후 6시 이전에 폐점하므로(동네 슈퍼마켓은 저녁 10시까지 영업) 영업시간 대에 쇼핑할 수 없는 고객은 온라인 구매를 선호함.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 폰, 노트북 등을 이용하는 젊은층이 거의 종일 인터넷에 접속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온라인 구매를 하게 되고 특히 젊은층의 휴대폰을 통한 구매가 늘어남.

 

 ○ 넷째, 호주달러의 강세로 인한 호주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대됨.

  - 호주 달러가 국제시장에서 미달러를 포함해 거의 모든 통화에 강세를 보임에 따라 호주소비자들이 해외 온라인 매장에서 강세 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 점을 들 수 있음. 호주달러와 미 달러의 환율은 1:1.05수준으로 미 달러보다 강세를 보임.

 

 ○ 다섯째,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가 온라인 쇼핑 시 느끼는 평등감, 안락함을 들 수 있음.

  - 온라인 쇼핑몰 운영회사의 규모가 작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대형 백화점에서 쇼핑할 경우보다 더 높은 수준의 편안함, 평등감과 서비스를 느낄 수 있다는 점임. 특정 온라인 쇼핑몰을 소비자가 신뢰하는 한 소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라도 대형 백화점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도 있게 된 것임.

 

□ 호주 소매업계의 대응

 

 ○ 소비자들의 해외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자 호주 소매업계의 대응도 한층 빨라짐.

  - 오프라인에만 의존하던 소매업계가 온라인 시장을 개설하거나 경쟁기업의 온라인 회사를 인수. 합병함. 즉,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Multi-channel을 구축함. 가전제품 매장을 운영하는 Good Guys사 등 일부 소매점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각 동네에 있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제품을 가져갈 수 있도록 대응함. 호주 최대의 슈퍼마켓의 하나인 Woolworth사는 Big W의 디스카운트 온라인 매장을 운영함.

  - 호주의 대표적인 백화점 체인인 David Jones, Myer는 이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고급 화장품의 납품가격을 인하해 줄 것을 글로벌 화장품브랜드 기업에 요청함. 호주의 시중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화장품과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화장품의 가격 차를 해소하기 위해서임.

 

 ○ 일부 브랜드의 경우 호주 백화점의 소매가격이 미국 온라인 쇼핑몰 판매가격에 비해 약 60~100% 비싼 것으로 조사됨.

  - 예를 들어, 에스티로더의 Clinique SuperDefence SPF 25의 경우 호주의 현지 온라인 매장과 백화점 매장에서는 90호주달러, 미국의 이 회사 온라인 쇼핑몰에선 44.5달러, 호주의 StrawberryNet 온라인 매장에서는 58.50호주달러인 것으로 조사됨.

  - 이에 따라 글로벌 화장품 메이커인 L'oreal은 대표적인 브랜드인 Lancome 등 일부 브랜드의 호주 백화점 공급가격을  20~40% 인하했음. 그러나 Clinique, M.A.C. 등의 브랜드를 가진 Estee Lauder는 호주 백화점 측의 납품가격 인하 요구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사례도 있음.

 

 ○ 호주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화장품의 비중은 2011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액의 약 20%에 달하며 매년 큰 폭으로 신장하는 것으로 추산됨. 호주인들이 애용하는 화장품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은 StrawberryNet과 해외 유명 백화점의 온라인 쇼핑몰임.

 

 ○ 호주의 대표적인 슈퍼마켓으로 전국적인 네트웍을 갖춘 Woolworth, Coles가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구매한 상품을 소비자들이 요청한 장소로 배송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음.

  - 특히 호주 연방정부가 초고속 인터넷망인 NBN(National Broadband Network)을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구축하는 등 호주의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쇼핑을 향후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임. 특히 1000호주달러 미만의 해외 온라인 쇼핑에 대해서는 부가세와 통관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아 신뢰도가 높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가 늘어날 것임.

 

□ 시사점과 우리 업계의 대응

 

○ 한편, 이처럼 온라인 쇼핑시장이 급격히 성장하지만 소비자가 온라인 구매를 하기 어려운 품목과 영역이 존재함. 구매 후 AS가 필요한 제품이나 소비자 본인의 신체 조건에 딱 맞는 제품을 구매해야할 경우에는 온라인 구매에 한계가 있다고 하겠음. 예를 들면,고급 브랜드의 자전거나 스포츠 용품이 여기에 해당함. 또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소비자의 경우 온라인보다는 지역사회의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국내 수출기업들은 호주의 온라인 구매 증가추세에 부응해 호주에서 인기를 끄는 위에서 언급한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 우리나라의 식품, 화장품, IT제품 등을 판매하는 채널을 구축해야 할 것임.

 

 ○ 작년 호주법원이 판매금지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탭10.1이 유명 온라인쇼핑몰(이베이, 모비시티닷컴, 익스팬시스 등)을 통해 날개 단 듯 팔리는 사례를 볼 때에도 상품의 경쟁력만 입증되면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호주에서도 대거 소비될 가능성이 큰 바, 국내 업계에서도 축적된 온라인 판매 경험을 살려 호주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호주 소매협회, IBISWorld, Financial Review, SMH 및 KOTRA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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