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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산업기술] 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 추진 가속화
  • 경제·무역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5-03
  • 출처 : KOTRA

 

이집트 그린수송 인프라 부각, 지하철 프로젝트 추진 가속화

- 2012년말 지하철 4호선 공사 착수 예정 -

- 녹색정책, 교통혼잡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적극 추진-

 

 

 

□ 이집트 지하철 인프라 현황

 

 ○ 현재 이집트 지하철은 2호선까지 완공해 운행 중이며, 2012년 2월 3호선 라인의 1단계 사업인Attaba와 Abbaseya의 5개 역을 잇는 공사를 완공해 개통했음. 이 지역은 카이로에서 가장 많은 유동인구가 있는 지역 중 하나로 지하철 3호선 개통이 출퇴근길 교통 혼잡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이집트 연도별 지하철 이용객 수

                                                  (단위: 백만 명)

자료: Egyptian Co. For Metro Management & Operation

 

 ○ 2009/2010년 이집트 지하철 이용객 수는 8억500만 명으로 전 세계에서  14번째로 많은 이용객 수를 기록함. 이후 2010/2011년 8억3700명의 승객을 기록했으며, 추가 지하철 노선이 증설됨에 따라 2011/2012년에는 이용객수가 10억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됨.

 

 ○ 1호선(Red line)

  - 1987년 카이로 남부 Helwan에서 북부의 El-Marg를 잇는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됨. 1989년 최종 완공됐으며, 총 43.3km의 구간에 총 35개의 정류장이 설치·운영됨. 1호선 열차의 최대 시속은 약 100km이며 시간당 최대 6만 명을 수용할 수 있음.

  - 1호선 건설 프로젝트는 1982년 프랑스 정부의 자금 조달로 실시됐으며 총 사업비용으로 1억6200만 달러가 투입됨.

  - 건설에는 프랑스 건설회사Vinci Construction와 이집트 최대 로컬 건설회사인 Arab Contractor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건설을 진행했음.

 

 ○ 2호선(Yellow line)

  - 카이로 지하철 2호선은 1996년 Shobra 지역에서 Mubarak를 잇는 8km 구간 사업을 최초로 시작해 2005년 Mounib역을 마지막으로 완공됨. 총 21.6km와 20개의 정류장을 운영 중이며 역사상 최초로 나일강 밑을 지나는 터널공사임.

  - 2호선 라인은 일본이 참여해 ‘일본 건설’라인으로 불리며 Yellow Line으로 표시됨.

 

 ○ 3호선(Green line)

  - 2012년 2월 이집트 지하철 3호선 라인은 1단계 사업인 Attaba와 Abbaseya의 5개 역 구간 공사를 완공해 개통했으며, 2013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Abbaseya부터 Heliopilis 공항구간을 연결하는 2단계 공사가 진행될 예정임.

  - 3호선 라인 공사에 총 4억7000만 달러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현재 이집트 최대 건설 컨트랙터인 ‘Arab Contractor와 OCI(Orascom construction industries) 및 유럽계 메이저 플레이어 ‘Vinci, Bouygues, Alstom’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진행함.

  - 3호선 라인이 완공되면 카이로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지하철 라인이 구축돼 이용자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녹색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자동차 사용감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 이집트 터널청(NAT)

 

□ 4호선 프로젝트 개요

 

 ○ 이집트 터널청(NAT)은 지난 3월 일본 국제 협력기구(JICA)로부터 지하철 4호선 공사를 착수하기 위해 3억9300만 달러 대출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함. 또한 최종적으로 총 12억 달러의 공사비용을 JICA로부터 조달할 것이라 함

 

 ○ 지하철 4호선의 1차 공사(Phase1)는 카이로 인근 지역인 El-Malek El- Saleh부터 2015년 8월 완공을 목표로 하는 그랜드 이집트 박물관(GEM)을 통과해 Sixth of October 교외지역까지 놓이게 될 것이며, 기자피라미드와 같은 관광 명소들을 연결할 계획임. 매일 약 200만 명의 승객을 수용할 것으로 예상됨

 

 ○ 4호선 지하철의 총 길이는 18km에 달하고 총 17개 역을 통과할 예정임. 지하철 4호선 공사의 총 소요 예산으로는 80억 달러가 예상되며, 일본은 단순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양국 간의 기술 협력을 통해 공사를 진행할 것이라 발표함.

 

 ○ 지하철 4호선 공사는 2013년 내로 이뤄질 것임. 또한 지하철 4호선은 그린수송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카이로 시내의 매연 감소와 교통 혼잡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함.

 

□ 시사점

 

 ○ 현재까지 우리 엔지니어링 및 차량 제조기업이 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에 참여한 실적은 전무한 실정이나 이집트 철도청은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분야에 대한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는 등 이집트 지하철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이집트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시장에는 유럽 선진 메이저 플레이어 및 Arab Contractor와 OCI 등 로컬 플레이어가 풍부한 사업경험과 강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의 단독진출보다는 기사업 실적이 풍부한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진출이 바람직함.

 

 ○ 현재 이집트는 지하철 노선공사 이외에 발전소, 하수처리장과 같은 다양한 인프라시설의 건설이 개발은행과 민간투자를 통해 실시될 예정이며, 이에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진출이 요망됨.

 

 ○ 추가 계획 라인인 5호선은 Nasr City~Port Said St~Shoubra El Kheima를 연결하는 반원형 라인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6호선은 Shoubra~Maadi를 연결하는 남북노선이 될 것임.

 

 

자료원 : 이집트 터널청, BMI, 현지 언론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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