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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 가전 분석
  • 현장·인터뷰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2-04-12
  • 출처 : KOTRA

 

체코 시장에서 한국과 중국 가전 분석

- 더딘 중국, 한국의 빠른 성장 -

- 브랜드·품질 경쟁자로서의 가능성 -

 

 

 

□ 가격 우위 상실한 중국 가전제품

 

 ○ 가격 우위의 상실

  - 상대적으로 싼 가격으로 계속 우위를 점하던 중국의 대체코 가전제품 수출이 2011년에 전년 대비 2% 감소함.

  - 또한 최근 임금 상승으로 가격 경쟁력이 하락했으며,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생산시설을 유럽으로 옮겨 관세와 물류비를 절감하는 노력을 보임.

  - 생산시설 변화의 예로 창홍은 체코에, 티씨엘(TCL)은 폴란드에 제조공장을 설립하면서 유럽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려고 함.

  - 이들은 판매량 기준 점유율이 아직 10% 미만인 서유럽을 공략해 점유율을 20~25%대로 높이고 이후 미국과 일본까지 접수하겠다는 전략임.

  - 특히 고가제품은 S사, L사, 소니 등 선두업체들과의 경쟁을 철저히 피함.

 

창홍 체코 공장 기공식

    

자료원: Changhong.com

 

□ 우리나라 브랜드와의 비교

 

 ○ 우리나라가 강세를 보이는 전자·가전제품에서는 경쟁을 피하는 모습을 보임.

 

 양국의 주요 LCD TV 가격비교

(단위: 체코코루나)

 

 

 

제품명

하이얼 LT32A1 81cm(32inch)

L사 32LK530 81cm(32inch)

 

5,499

7,799

이미지

    

    

    

제품명

창홍 L32F726 81cm(32inch)

S사 LE32D550 81cm(32inch)

 

5,999

7,599

이미지

    

    

   *체코코루나=60원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 81cm(32inch) 모델을 비교해봤을 때 하이얼과 창홍의 가격보다 L사와 S사의 가격이 1500코루나에서 최대 2000코루나까지 높음.

  - 하지만 창홍과 하이얼이 디자인이 단순하고 필요 사항만 갖춘 것에 비해 L사와 S사는 최신 사양과 디자인을 갖춘 하이퀄리티 모델을 내놓고 있어 같은 81cm(32inch) 모델이라도 가격은 두 배 가량 차이가 남.

  - 체코 가전·전자제품 매장 다타르트(DATART)매장 직원의 말에 따르면 창홍의 LED·LCD TV의 경우 평일에는 거의 팔리지 않고 명절이나 신년 같은 큰 행사나 시즌에만 팔린다고 함.

  - 반면, S사와 L사의 LED·LCD TV 판매가 이 매장 매출의 대부분이라고 전함.

 

 ○ 중국 전자레인지 VS 한국 D사

 

(단위: 체코 코루나)

 

중국제

D사

고급형

일반형

이미지

  

 

899

2,199

1,499

자료원: 무역관 현장조사(테스코 가전제품매장)

 

  - 테스코 매장에서는 D사의 제품을 고급형과 일반형 두 가지 유형으로 진열해 놓음.

  - 고가 가전제품과는 달리 중국 브랜드는 전혀 찾아볼 수 없고 모두 유통업체에 납품함..

 

 ○ 냉장고, 하이얼 VS 한국냉장고(L사, S사)

 

(단위: 체코 코루나)

 

하이얼

S사

이미지

    

    

 

32,999

34,899

자료원: 무역관 현장조사(엘렉트로월드)

 

  - S사의 양문형 냉장고는 성능에 따라 3만4899코루나에서 3만7899까지 가격이 책정됐음.

  - 체코 최대 가전·전자제품 매장 엘렉트로월드(Electro World) 직원 페트라 씨 말에 따르면 S사와 L사의 냉장고는 매일 팔리고 하이얼의 냉장고는 일주일에 한 번 꼴로 팔린다고 함.

  - 페트라 씨는 성능도 괜찮고 디자인도 다른 브랜드에 비해 나쁘지 않지만 하이얼이 체코에 새롭게 들어온 브랜드라서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고 처음 접하는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 혹은 불안감이 있어 잘 찾지 않는다고 함.

 

 ○ 중국 청소기 VS D사, S사

        (단위: 체코 코루나)

 

테스코납품 중국제품

D사

이미지

    

    

    

 격)

569

799

1,999

자료원: 무역관 현장조사(테스코가전제품매장)

 

  - 청소기는 여타 고가 가전제품에 비해 저 관여 제품이기 때문에 브랜드 장벽도 낮아 낮은 가격으로 가격에 민감한 체코인들의 인기를 끔.

  - 특히 중국의 납품제품은 체코의 국내브랜드 센코르(Sencor)와 가격이 비슷해 앞으로 중국 제품의 가격을 올린다면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큼.

  - 서유럽 혹은 일본브랜드는 자누씨(999코루나), 일렉트로룩스(1299코루나) 등 성능에 따라 1000코루나에서 2000코루나까지 가격이 책정됐음.

 

 ○ 하이얼 세탁기 VS L사, S사

 

(단위: 체코코루나)

 

하이얼

S사

L사

L사

이미지

    

    

    

가격

4,999

14,999

10,499

16,699

자료원: 무역관 현장조사(다타르트 매장, 엘렉트로월드)

 

  - 하이얼의 세탁기는 5kg의 용량을 가진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제품만을 진열했고 가격은 S사와 L사의 절반 혹은 1/3 수준의 가격을 책정함.

  - 하지만 매장 직원 말에 따르면 세탁기 역시도 잘 팔리지 않는다고 함.

  - L사의 경우 용량과 디자인에 따라 1만999코루나, 1만3999코루나, 1만6699코루나로 가격을 책정함.

 

 ○ 저가 위주의 경쟁 회피

  - 전체적인 체코의 냉장고, 세탁기, TV 등 가전제품 시장은 서유럽제품과 한국제품이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음.

  - 체코 내의 전자제품점 알자(Alza), 다타르트(DATART), 테스코(Tesco), 엘렉트로월드(Electro World) 등 네 곳을 방문해 중국 브랜드의 입점상황과 유통 과정을 살펴본 결과, 한국의 경우 품질과 기술 브랜드 가치를 앞세운 반면에 중국의 경우 하이얼과 창홍 이외에는 유통업체에 제품만을 납품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음.

  - 하지만 TV 제조업체인 창홍의 경우 매장당 평균 1개의 제품만이 진열됐고 인터넷 몰에서는 찾아볼 수 없음.

  - 하이얼은 세탁기, 냉장고 등을 중점으로 판매하지만 모든 제품이 저가형 모델이 주를 이루어 S사, L사, 일렉트로룩스, 월풀, 베코 등과 같은 브랜드와의 경쟁을 철저하게 피함.

 

 ○ 중국 내수시장에 힘입은 중국 가전, 잠재력 갖춘 경쟁자

  - 상하이 무역관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고급 냉장고 시장에서 하이얼, 메이디 등 중국 로컬 브랜드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60%에 달하고 3D TV 내수시장에서 티씨엘, 하이신, 창훙, 캉쟈 등이 65%를 점유한다고 함.

  - 또한, 이 조사에서는 하이얼의 프랑스풍 'Casarte' 양문형 냉장고는 2007년 독일 IF 산업디자인 대상을 수상한데 이어 2008년과 2009년 연속으로 독일 PLUS X 대상을 수상하는 등 가격뿐 아니라 디자인, 기술 등도 기존 브랜드에 버금가는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고 함.

  - 중국의 가전제품 제조업체 티씨엘사는 2011년 순이익이 253.73% 상승한 167억 위안(약 3조 원)을 기록함.

  - 중국의 가전제품 제조사는 중국의 내수시장에 힘입어 기술과 품질 향상을 이루고 향후 유럽에서의 브랜드 경쟁에 뛰어들 가능성이 큼.

 

□ 시사점과 전망

 

 ○ 중국은 고부가가치 전자제품(중형, 대형기기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자시장에서 우위를 보여 왔고 최근 급격한 대 체코 수출 증대를 이루었음.

  - 하지만 우리나라가 점유한 LCD·LED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의 브랜드 가치 중심의 제품에는 품질경쟁력 부족으로 철저하게 경쟁을 피함.

 

 ○ 가격경쟁력이 큰 반면 품질경쟁력은 부족했었지만 최근 들어 싸고 질 좋은 상품을 생산해 점유율을 높이고 유럽 등지에 생산기지를 세우기도 함.

 

 ○ 내수시장에 힘입은 기술 발전과 품질향상을 이룬 중국 브랜드가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미래의 경쟁상대가 될 가능성이 충분함.

 

 

자료원: 체코 통계청, 전자제품 매장(DATART, Tesco, Alza, ElectroWorld) 현장조사, 창홍 홈페이지, TCL 홈페이지, Haier 홈페이지, KOTRA 상하이 무역관 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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