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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드라이의 탄산음료 시장 생존기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2-03-14
  • 출처 : KOTRA

 

캐나다 드라이(Canada Dry)의 탄산음료 시장 생존기

- 시장 환경에 맞춘 초기 시장 진입 성공으로 100년 장수한 토종브랜드 캐나다 드라이 -

 

 

 

□ 캐나다 1위 Ginger Ale, 캐나다 드라이

 

 ○ 캐나다 드라이는 Ginger Ale의 일종으로 산뜻한 맛이 특징

  - Ginger Ale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Golden Ginger Ale은 동유럽 북미 이민자들이 들여온 탄산음료로 어두운 색에 달콤한 맛이 특징. 반면 Dry Ginger Ale은 색이 일반 맥주에 가까운 투명하고 밝은 황색으로 Golden Ginger Ale에 비해 맛이 산뜻하고 당도가 낮음. 이러한 맛으로 북미의 금주령 기간(1840~1920년대) Dry Ginger Ale은 큰 인기를 얻게 됐음.

 

 ○ 토종 브랜드로 음료시장에서 꾸준한 판매 실적 기록, 1등 Ginger Ale 고수

  -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만의 특이한 음료로 캐나다 음료 시장에서 꾸준한 점유율을 차지함. 비록 탄산음료 시장의 양대 산맥인 미국의 코카콜라와 펩시가 캐나다 음료시장을 장악하지만 이러한 거대 다국적 기업의 시장지배에도 캐나다 드라이는 어느 식당에 가서도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캐나다 국민의 사랑을 받음.

  - 물, 탄산음료, 과일주스 등을 포함한 전체 음료시장에서 '코카콜라', '펩시', '스프라이트' 등과 점유율 면에서 많이 부족하지만 최근 국제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코카콜라 제로 칼로리'보다 다소 높은 점유율을 꾸준히 지켜옴.

  -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Ginger Ale의 80% 이상을 담당하며 소매 기준 연간 1억2000만 달러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림.(식당, 편의점 등에 판매된 액수 제외)

 

 ○ 총독에게 인정받은 탄산음료 캐나다 드라이

  - 1890년, 화학자이자 약사인 John J. McLaughlin은 약국에 납품하기 위한 탄산음료 공장을 토론토에서 오픈

  - 당시 탄산음료의 주요 판매처는 약국으로 약국은 약품 판매뿐만 아니라 일반 편의점과 같은 역할을 했음.

  - 1904년 수많은 시도 끝에 캐나다 드라이만의 독특한 제조법을 개발해 캐나다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됨. 높은 인기로 1907년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 총독 관저에까지 공급되며 Royal Household of the Governor General of Canada로 선정됨. 이 때, 원래 로고에 사용하던 비버를 없애고 현재까지 사용되는 왕관과 캐나다 지도가 그려진 방패 모양의 로고가 탄생함.

 

캐나다 드라이의 초기 로고와 현재 로고

      

자료원: Canada Dry Mott Inc

 

□ 캐나다 드라이의 성공

 

 ○ 1919년 미국 뉴욕에서 판매 시작과 동시에 판매량을 감당할 수 없어 뉴욕에 새로운 공장을 신설하고 미국 전역으로 판매를 확장

  - 1920년대 당시 355ml 용량에 35센트로 일반 음료수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됐음에도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큰 인기를 누림.

 

 ○ 2008~2010년의 3년간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에서 판매되는 50여 종이 넘는 제품 가운데서 3.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지키며 꾸준한 판매 실적을 기록

  - 2010년 탄산음료 시장 규모는 약 30억 달러로, 3.5%의 시장 점유율을 사용하면 캐나다 드라이는 캐나다 시장에서 약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 가능

  - 2010년 캐나다 탄산음료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는 코카콜라로 나타났으며 3.5%의 캐나다 드라이는 7위를 기록

 

2008~2010년 상품별 캐나다 탄산음료 시장 점유율(판매액 기준)

                                                                                                                (단위: %)

 

2008

2009

2010

Coca-Cola

14.1

13.4

13.3

Pepsi

14.6

13.0

12.3

Sprite

8.6

8.3

7.8

7-UP

7.3

7.1

7.1

Diet Coke

6.6

6.7

7.0

Diet Pepsi

5.8

5.7

5.6

Canada Dry

3.3

3.5

3.5

Coca-Cola Zero

3.3

3.3

3.2

자료원 : Euromonitor

 

 ○ 탄산음료의 세부 품목 Mixer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

  - Euromonitor는 캐나다 탄산음료 시장을 크게 ‘콜라’와 ‘콜라가 아닌 탄산음료’ 시장(非콜라 시장)으로 양분하고 非콜라 시장을 다시 레모네이드·라임(사이다 포함), Mixer, 오렌지 베이스 탄산음료·기타로 나누었는데, 캐나다 드라이는 Ginger Ale로 Mixer에 속함.

  - 약 1억7000만 달러에 이르는 Mixer 시장에서 캐나다 드라이는 8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세부 품목 Mixer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함.

 

2008~2010년 캐나다 탄산음료 시장 규모와 구조

                                                                                                              (단위: C$ 백만)

 

2008

2009

2010

Cola

 

 

 

Cola

1,585.1

1,608.0

1,639.2

Non-Cola

 

 

 

Lemonade·Lime

642.4

639.2

645.5

Mixers

151.8

159.9

167.3

Orange Carnonates

125.3

125.9

128.5

Others

413.3

425.7

431.6

Total

2,917.9

2,958.7

3,012.1

자료원: Euromonitor

 

 ○ 북미를 넘어 세계로 뻗어 나간 캐나다 드라이

  - 캐나다 드라이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각국에서 판매되며 코카콜라, 펩시 등과 같은 국제적인 대기업과의 경쟁 속에서도 시장영역 확대 전 세계 탄산음료시장에서 약 0.5%의 점유율을 차지함.(Coca-cola 25.5%, Pepsi 9.8%, Sprite 5.8%, Diet Coke 4.9%, Diet Pepsi 2.1%, Mountain Dew 0.7%)

 

□ 캐나다 드라이의 성공 요인

 

 ○ 시장 환경에 맞춘 상품 출시로 초기시장 진입에 성공

  - 캐나다 드라이가 처음 만들어질 당시 미국과 캐나다는 프로테스탄스(신교도, Protestant)의 강력한 주장과 지지를 받던 금주령으로 알코올 함유 제품의 소비가 어려웠음.

  - 맥주의 대체재로 나온 Ginger Ale은 당시 미국과 캐나다에서 맥주와 비슷한 색깔과 탄산, 기존 탄산음료보다 당도가 덜한 맛으로 인해 큰 인기를 끌며 출시 초기에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었음.

 

 ○ 캐나다 국가명칭 상품에 그대로 사용. 캐나다의 브랜드화

  - 제품 초창기부터 캐나다 지도와 함께 상품명에 캐나다를 삽입해 캐나다인들에게 자국 상품에 대한 애착을 갖게 만듦. 이로 인해 캐나다에서 'Ginger Ale = Canada Dry'라는 인식이 확립됨. 실제로 캐나다 식당 등에서 Ginger Ale을 찾을 경우 대게 캐나다 드라이를 찾는 것으로 인식

  - 경제적, 외교적으로 선진국 대우를 받는 캐나다 명칭 사용은 해외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

 

 ○ 일반적인 탄산음료 콜라, 사이다와의 차별화

  - 캐나다 드라이는 일반 콜라와 사이다와 달리 생강을 사용해 만드는 Ginger Ale로 상품 색깔과 맛에서 상품 차별화에 성공. 캐나다 드라이의 Dry는 본래 콜라나 사이다에 비해 달지 않게 만들어지는 Ginger Ale보다 더 당도가 낮다는 의미에서 붙여짐.

  - 현대에 콜라와 사이다 등 전반적인 탄산음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고려해 생강을 이용해 만든 점과 업계 최고로 인정받는 코카콜라, 펩시콜라, 스프라이트 등에 비해 낮은 열량 때문에 인기

  - 이러한 차별화로 1930년대에 코카콜라 1병이 5센트에 팔렸으나 355ml 사이즈의 캐나다 드라이는 다소 높은 가격인 35센트에도 성장이 가능했음. 당시 음료 업계에서 애플 아이폰이 처음 출시됐을 때와 유사한 모습을 나타냄.

 

 ○ 1900년대 초반, 업계 최초로 기존의 주된 유통망인 드러그스토어에서 벗어나 소비자와의 접촉 확대

  - 드러그스토어는 캐나다의 유통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소매점으로 약국이라는 단어가 무색할 정도로 냉동식품, 음료수, 유제품,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일반 슈퍼마켓과 같은 역할을 수행

  - Canada Dry Mott(Dr. Pepper 자회사)의 주장에 의하면 캐나다 드라이의 개발자 McLaughlin는 유리병을 이용한 대량생산을 시작했으며 이러한 생산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초로 음료 상품의 주된 유통망이던 드러그스토어에서 벗어나 사람들이 밀집하는 영화관, 해변가, 운동 경기장 등에서 판매 시작

 

 ○ 제품 다양화와 해외 시장용 상품 변형·개발

  - 1930년대에 제품 다양화를 위해 캐나다 드라이 라벨을 붙인 소다수를 선보이고 술의 일종인 진에 첨가하기 위한 토닉워터 버전도 출시

  - 다이어트 코카콜라, 다이어트 펩시 등이 출시되며 1940~1950년대에 저칼로리 탄산음료 시장이 떠오를 때, 캐나다 드라이는 무설탕 버전을 내놓으면서 시장 흐름에 합류

  - 해외에서 판매되는 캐나다 드라이는 기존의 Ginger Ale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각국에 맞는 음료를 개발해 판매하기도 함. 또한 제품 라벨과 용기도 각국에 따라 변형, 출시해 해외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보임.

 

다양한 버전의 캐나다 드라이와 한국, 일본, 이란에서 판매되는 캐나다 드라이

      

자료원: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 코카콜라, 펩시 등 업계 선두 기업들과의 업무 제휴

  - 캐나다 드라이뿐만 아니라 Dr. Pepper사의 주요 제품은 경쟁사이기도 한 코카콜라와 펩시의 패키징·유통 서비스를 아웃소싱하거나 위탁판매를 함.

  - 이러한 방식을 활용해 캐나다 드라이는 미국, 멕시코 등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초기 자본 투자 없이 해외시장에 진출

 

□ 시사점

 

 ○ 시장 여건에 따른 제품 개발로 초기시장 진입 성공

  - Ginger Ale 시장이 아직 개척되지 않은 시장이었다는 점과 더불어 금주령으로 Ginger Ale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장에 진입한 것은 캐나다 드라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원인으로 볼 수 있음.

  - 객관적으로 캐나다 상품 시장은 미국에서 시작한 트렌드가 유입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미국 시장의 변화를 통해 캐나다 시장의 예측이 가능한 경우가 많음. 따라서 미국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캐나다 시장에 활용 가능 여부를 파악한 후 재빠른 초기 진입을 통한 시장 선점 전략이 활용 가능함.

 

 ○ 제품 차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

  - 캐나다 드라이는 콜라, 사이다와 비슷한 탄산음료이지만 독특한 맛과 색깔로 콜라와 사이다 등이 주류를 이루는 탄산음료 시장에서 틈새시장을 형성할 수 있었음.

  - 캐나다는 다민족 다문화 국가로 이민자 유입이 인구 정책에 중요한 역할을 함. 이러한 다민족 다문화 국가에서 차별화를 통한 저개발시장과 틈새시장 공략은 시장 개척에 중요한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소비자 입맛에 맞게 제조, 제품 변형은 필수

  - 캐나다 드라이는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기존의 캐나다 드라이와 함께 각국에 알맞은 버전으로 변형된 제품도 같이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서 접근

  - 캐나다 드라이뿐만 아니라 코카콜라와 펩시는 북미에서 다양한 버전의 제품을 출시해 수많은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함. 한국 전통 음료인 식혜나 수정과의 경우 전통적인 맛을 살린 상품 이외에도 북미인의 입맛에 맞게 당도를 조절하거나 향을 조절한 상품 출시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이는 비단 식품이 아닌 다른 상품에도 접목할 필요가 있는 전략

 

 ○ 업계 1위와 협력 가능성 고려

  - 탄산음료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보았을 때 캐나다 드라이와 콜라, 사이다 등은 서로 경쟁해서 이겨 내야하는 상대이지만 Ginger Ale 시장에서 탄산음료 업계의 선두주자와 협력이 가능함을 인식하고 캐나다 드라이는 코카콜라, 펩시와 판매·유통에서 협력해 해외 시장에 진출해야 함.

  - 북미에서 한국 상품은 주로 북미 한인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유통되나 대형 유통업체나 유통망을 가진 경쟁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판매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

 

 

자료원: Dr. Pepper Annual Report 2011, Canada Motts Inc 웹사이트, Euromonitor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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