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스포츠 음료시장 성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4-12-09
  • 출처 : KOTRA

 

中, 스포츠 음료시장 성장을 주목하라

- 중국 국무원, 스포츠산업을 국가 중점육성분야로 지정 -

- 스포츠 음료시장 연평균 16% 성장, 10년간 약 10배로 시장규모 확대 -

 

 

 

□ (정책) 스포츠 산업 육성 정책으로 관련 식품산업 성장 기대

 

 ○ 올해 10월 20일 중국 국무원은 ‘스포츠산업 발전 확대를 통한 스포츠 소비 촉진 관련 의견(國務院關於加快發展體育業促進體育消費的若幹意見)’을 발표, 2025년 스포츠산업 시장규모 목표치를 5조 위안으로 설정

  - 스포츠 산업이 국가 중점 육성분야로 지정되면서 향후 스포츠 산업 및 관련 주변 산업규모가 빠르게 확대될 전망

  - 11월 17일에서 18일까지는 베이징에서 '제5기 베이징 스포츠 식품 고위층 포럼'이 개최됐으며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는 최근 중국 스포츠관련 식품이 연간 평균 20% 이상 성장하며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밝힘.

 

 ○ 2013년 중국 스포츠산업 관련 GDP는 3200억 위안으로 전체 GDP의 0.6%에 불과해 아직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

  -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스포츠산업이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 이상에 달함.

 

□ (스포츠 식품업) 10년간 10배 성장, 소비계층 운동선수에서 일반인으로 확대

 

 ○ 스포츠 식품은 원래 운동선수의 영양공급을 위해 제공되는 것이지만 최근 중국 일반 국민도 아웃도어 스포츠, 레저 스포츠, 댄스 스포츠, 에어로빅 등에 관심이 다대해지면서 관련 스포츠 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

 

 ○ 중국 스포츠 식품산업은 발전 초기단계로 소비규모는 2000년 3000만 위안에서 2010년 3억 위안으로 증가

  - 세계적으로 스포츠식품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 10년간 스포츠 식품은 세계 연평균 증가율이 10%에 달해 식이보충제 연평균 증가율의 2배에 달함.

  - 2008~2013년 미국의 스포츠 식품시장은 21%, 유럽은 29%, 캐나다는 20%, 남아메리카는 58% 성장

 

□ (스포츠 음료) 연평균 성장 16% 성장

 

 ○ 중국의 스포츠식품은 선진국에 비해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스포츠음료는 이미 대중화돼 2006~2012년 6년간 중국 스포츠음료시장은 136% 증가

  - 2008~2013년 스포츠음료 판매액의 연평균 증가율은 16%에 달함.

 

 ○ 2011년부터 중국 음료시장 성장이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기능성 음료시장은 높은 성장세 유지

  - 기능성음료는 전체 음료시장의 9.3% 차지, 스포츠 음료는 기능성 음료시장의 절반 차지

  - 스포츠음료는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으면서도 에너지와 수분 보충을 할 수 있고 꿀, 레몬 등 다양한 맛으로 남녀노소 마시기에 부담이 없어 소비자층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경쟁동향) 스포츠 음료 주요 브랜드 경쟁동향

 

 ○ 스포츠음료분야에서 중국 마이동(脈動), 젠리바오(健力寶) 등 로컬브랜드가 시장의 80% 차지

  - 마이동 매출액은 40억 위안으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2위 젠리바오(健力寶) 매출액은 15억 위안으로 마이동의 절반 미만

 

 ○ 펩시 산하 게토레이, 일본 Pocari Sweat도 일찍 중국 스포츠 음료시장에 진출해 3, 4위를 차지

  - 올해 4월 코카콜라에서 중국시장 내 스포츠음료 Aquarius를 출시, 적극적으로 홍보 추진

 

 

국가

이미지

가격

매출액(2013년)

마이동(脈動)

樂百氏集團有限公司

중국

    

4위안/㎖

38억~40억 위안

젠리바오

(健力寶)

健力寶集團

중국

    

3.5위안/600㎖

15억 위안

게토레이

百事集團

미국

    

3.5위안/600㎖

5억~8억 위안

Pocari Sweat

大塚制藥株式會社

일본

    

4위안/500㎖

5억~8억 위안

Aquarius

可口可樂

(中國)料有限公司

미국

    

4위안/600㎖

코카콜라사에서 올해

4월 초에 중국시장에서 출시한 스포츠음료

자료원: 1號店, KOTRA 상하이무역관 자체정리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의 스포츠 식품산업은 발전초기 단계로 스포츠음료시장 제품군이 적으므로 맛, 디자인, 기능면에서 차별화를 둔 참신한 신제품이 속속 출시될 것으로 전망

 

 ○ 스포츠 음료는 젊은 소비자층의 소비심리를 잘 파악해 공략하는 것이 관건

  - 중국 로컬브랜드 젠리바오는 2011년 말 ‘빠링허우 추억을 찾는 기념관(尋找80後回憶的紀念館)’이라는 ‘마이크로 영화(微電影)'를 중국 최대 온라인 동영상인 요우쿠(優酷)에 방영해 마케팅 실시

  - 2014년 구정에는 ‘봉인된 감동을 열다(開被封存的感動)’라는 마이크로 영화를 방영, 방영 후 판매액이 2013년 판매액의 30% 이상을 기록함. 젠리바오의 중국 8대 중점 판매지역 판매액이 전년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

   · ‘마이크로 영화(微電影)’, '‘Micro Movie’로 불리는 단편영화로 중국 대륙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음.

 

 

자료원: 中國食品報, 杭州日報數字報紙, 中國食品科技網, 中國業洞察網, 新浪網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스포츠 음료시장 성장을 주목하라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