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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호주 급성장하는 프랜차이즈 무엇이 다른가(2)
- 경제·무역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문숙미
- 2012-03-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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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급성장하는 프랜차이즈 무엇이 다른가
- 2010~2011년 기준 매출 성장률 상위 프랜차이즈, 불황에도 굳건히 성장 -
- 핵심성공요인(CSF)은 시대의 흐름을 타라, 기존 비즈니스모델의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하라 -
□ Jetts Fitness: 장기계약 없는 저가형 헬스장 프랜차이즈
ㅇ Jetts Fitness는 2012년 호주 프랜차이즈 업계 매출 성장률 403.3%로 1위, 매출액은 43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를 기록했음.
- 2007년 골드코스트에서 1개 체육관으로 시작해 현재 155개로 확대, 100개 추가 계획 중임.
- 초기비용으로 45만~7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가 소요되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을 운동기구와 시설에 투자해 다른 프랜차이즈보다 초기비용은 높지만 이후 매출이 휠씬 많아 연간 자본이익률(ROC)은 약 30%임.
ㅇ 핵심성공요인(CSF): 낮은 운영비, 단기회원제 운영, 실질적인 서비스만 저렴하게 제공
- 회원 전용 카드 발급으로 출입 관리가 가능하고 이를 통해 상주 직원수를 낮춤.
- 시설 내부에 다수의 CCTV를 설치해 개인 부주의로 의한 보상을 줄였으며, 이를 통해 경쟁사보다 낮은 보험 비용을 지불함.
- 기존 헬스클럽들이 장기회원제 운영하며 고가의 풀서비스 헬스클럽을 할인에서 제공하는 반면, 제트피트니스(Jet Fitness)는 단기회원제를 운영해 저가에 필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정책을 펼침.
자료원: Jetts Fitness 홈페이지
□ SMITH & SONS: 위기를 기회로 이용한 홈리노베이팅 프랜차이즈
ㅇ SMITH & SONS은 2012년 매출 성장률 305.7%로 2위, 매출액 169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 매장수 증가율 1위를 기록함.
- 기존 활동 지역인 뉴질랜드와 퀸즐랜드에 집중해서 초기 사업 육성 후 시드니로 확장했으며 향후 뉴질랜드에 약 60개, 호주 전역에 약 200개 이상의 지점 확대를 목표로 하며 미국, 영국 진출 계획을 세움.
- 매장 개설 시 초기비용으로 3만~5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를 본사에 지불하며 본사에서는 사무용품, 간판, 자동차 리브랜딩, 브로셔, 소프트웨어, 유니폼, 명함 등 사업에 필요한 용품을 제공함.
- 이후 지점은 매출액의 6%를 본사에 지급하는데 2011년 총 102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6%에 대해 본사에서 지속적인 마케팅과 기타 사업에 대한 조언을 받음.
ㅇ 핵심 성공요인: 경제위기에 따른 건축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 기회를 획득
- 주택 건설사를 운영하다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신규 주택 건설보다는 기존 주택을 보수해 사용하려는 수요가 많아지자 그에 맞게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함.
- 다른 건설사와는 다르게 본사에서는 신규 지점장에게 현장에서 실제로 장비를 다루며 일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기보다 직원들을 관리하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유도함.
자료원: Smiths & Sons 홈페이지
□ Quest Serviced Apartments: 선택과 집중을 노린 서비스 아파트형 숙박 프랜차이즈
ㅇ Quest Serviced Apartments는 2012년 2억49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ㅇ 2008~2009년 호주의 호텔·리조트 업계 매출액이 약 8% 감소한 시기에도 200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2010~2011년에는 숙박업계 평균 약 2% 성장할 때는 약 11%의 성장했음.
- 현재 빅토리아에만 60여 개의 지점 보유, 호주는 물론 뉴질랜드에 총 144개의 지점을 보유했음(뉴질랜드 30개). 최근 3년간 10%의 성장률을 보이며 올해 8개 가맹점을 추가할 예정임.
ㅇ 핵심 성공요인: 서비스 아파트를 선호하는 장기체류 기업고객을 타깃으로 비즈니스 중심지에 지점 확대
- 3일 이상 체류하는 기업고객들이 좋은 시설에서 일과 여가를 병행하려는 수요가 높다는 점에 착안, 이들을 타깃으로 공략하였음.
- 또한 기업고객이 경기변화에 민감하지만 비즈니스 중심지에는 경쟁사가 많지 않아 연간 5~10%의 가격 상승을 실행하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었음.
- 2010~2011년에는 매출의 약 3%인 75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를 고객 서비스 교육에 투자하며 고객 충성심(loyalty) 확보를 중시했고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컨퍼런스를 병행함.
- 숙박업은 종업원들의 이직률이 높은 분야지만 지점장들은 안정적으로 사업을 유지하기 때문에 지점장들의 관리를 중시함.
자료원: Quest Serviced APT 홈페이지, Nanotek 페이스북 홈페이지
□ Nanotek: 리브랜딩 통해 거듭난 신개념 세차 프랜차이즈
ㅇ Nanotek은 물대신 polymer 스프레이를 사용한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 클리닝 서비스 비즈니스로 2012년 매출 성장률 14.8%, 매출액 1040만 오스트레일리아달러를 기록함.
ㅇ 기존 Ecowash Mobile 에서 Nanotek으로 브랜드명을 변경함.
- Ecowash Mobile라는 브랜드는 3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물을 사용하지 않기에 Wash 개념이 없다는 것, 두 번째는 ECO는 복사회사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라는 점, 세 번째는 Mobile은 불편하다는 인식이 있다는 점이었음.
- 2009년 9월 Nanotek 브랜드를 호주·중동·유럽에 적용했으며, 시장의 관심을 끌기 시작함. 프랑스의 spray-on polymer 제조업자는 이 회사의 클리닝 기술에 감명받아 본 회사의 프랜차이즈 모델을 루마니아와 러시아에 도입하기도 함.
□ Buffed(attitude & personal fit 에 투자) : 호주의 첫 번째 소셜 프랜차이즈
ㅇ Buffed는 장기 실업자, 비정규직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호주의 첫 번째 소셜프랜차이즈 기업임.
- 호주 바디샵(Body Shop) 체인의 오너이자 더빅이슈(The Big Issue) 잡지의 호주 창립자인 Mr. Graeme Wise의 아이디어로 시작했으며 퀸즐랜드은행(Bank of Queensland)와 퀸즈랜드경영대학(University of Queensland Business school)이 파트너로 참여함.
- 장기 실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안정적인 직장을 꾸준히 제공해 지속적인 사회 변화를 유지한다는 목표를 갖고 시작함.
ㅇ 이 프로젝트는 실업자와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도심지와 교통 중심지(사무실, 호텔 로비, 쇼핑센터, 기차역, 공항) 등에 구두를 닦는 점포를 열어주고 지원해 주는 사업임.
- 지원자들은 기술과 능력이 아니라 태도와 됨됨이같은 인성이 평가됨. 즉, 안정에 대한 열망, 지속적 고용의지, 영세사업자로서 발전에 대한 진실된 의지 등을 평가해 선정됨.
- 2주간의 비즈니스 사전교육과 직업교육 등을 지원하며, 총12주에 걸친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함.
- 초기비용으로 장비 구입비, 교육비 등의 명목으로 5000오스트레일리아달러가 필요하며, 처음 2~4주 동안은 해당 비용의 납부를 연기해 줌.
- 올해 말까지 90개 점포를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료원 : Buffed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제품·서비스의 차별화와 비용 감소 등을 통해 경쟁이 심함. 프랜차이즈업계 내에서 성장하는 호주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국내외의 다른 지역에서도 그 지역의 특성에 맞춰 도입한다면 시장성이 있을 것임.
ㅇ 호주달러의 강세화에 수출 부담, 제조업의 고용 감축, 높은 임금 등의 제약 요소들이 있는 호주의 현 경제 상황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호주 업체들의 핵심성공요인 분석은 호주에 진출하려는 국내의 업체들에 벤치마킹 포인트를 제공할 것임.
자료원: BRW, IBIS WOLDS, KOTRA 멜버른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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