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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비즈니스는 수익률 높은 프랜차이즈가 대세(1)
- 경제·무역
- 호주
- 멜버른무역관 문숙미
- 2012-02-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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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비즈니스는 수익률 높은 프랜차이즈가 대세
- 프랜차이즈 기업 평균 수익률 17%, 상위 5개사 221% -
- 현지화와 단기간 인지도 확대가 관건 -
□ 프랜차이즈 사업 급성장
ㅇ 비즈니스 전문잡지 BRW에 따르면 호주에는 현재 총 3211개의 프랜차이즈 영업점이 있으며 전체 산업 규모는 1280억 오스트레일리아달러에 달함.
ㅇ 호주 프랜차이즈 역사는 1968년 KFC 1호점, 1971년 맥도날드 1호점이 문을 여는 등 오래된 편이지만 프랜차이즈 바람이 본격적으로 분 것은 2000년도에 들어서임.
- 최근 가장 큰 성장률을 보이는 40개 업체 중 28개 업체가 이 2000년도에 이후 설립된 업체이며 상위 10개 업체는 설립된 지 10년 미만임.
ㅇ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평균 수익 증가율은 비프랜차이즈 업체에 비해 높게 나타나며 2010~2011년 프랜차이즈 업체의 평균 수익률은 전년 대비 17% 증가, 순수익은 22% 증가한데 비해 일반 업체는 수익률은 6% 증가, 순수익은 7% 증가함.
- 특히 Top 5 프랜차이즈의 연평균 수익률은 2011년에는 125.1%, 2012년에는 211.9%로 가파른 성장률을 보임.
- 호주에서 가장 급성장하는 24시간 영업 피트니스 클럽 Jetts Fitness(2007년 설립)의 지난 3년간 연평균 수익 성장률은 403%를 기록함.
ㅇ 호주 프랜차이즈 산업에서는 소매업체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외식 업체가 가파른 성장률을 보임.
- 가장 급성장하는 40개 프랜차이즈 중 23개가 소매업체이고 15개가 외식 업체임.
- IBISWorld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체 프랜차이즈 업체 중 28%가 소매업이고 15.5%가 요식업과 숙박업임.
□ 프랜차이즈의 성공 사례
ㅇ 호주의 대표적인 카페 글로리아 진스의 경우 1996년에 처음 호주에 진출해서 6년 만에 점포를 185개로 늘렸으며 현재 460개가 넘는 점포가 운영됨.
ㅇ 호주에서 가장 인기 많은 패스트 푸드점 중 하나인 Nando’s 는 포르투갈식 닭요리 전문점으로 1990년 호주에 1호점을 열었음. 2003년 영업점 수가 84개, 연매출이 4500만 달러였으나 현재 285개의 영업점이 있으며 연매출은 2억2700만 호주 달러임.
ㅇ 호주의 또 다른 인기 패스트 푸드점 오포르토 역시 포르투갈식 닭요리 전문점으로 1995년 1호점을 연 후로 2004년 영업점 수가 48개, 매출은 3600만 호주달러였으나 현재 137개의 영업점에 매출이 1억4300만 호주 달러임.
ㅇ PoolWerx는 1990년도에 설립된 수영장, 스파 정비·관리 프랜차이즈로 2004년 연매출 640만 달러였으나 현재 영업점 273개에 연매출 6300만 호주 달러임.
난도스 글로리아 진 커피숍
□ 프랜차이즈 성공의 키포인트
ㅇ 호주에서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특징 중 하나는 공격적인 성장 전략으로 단기간에 공격적으로 영업점 수를 늘려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전문가들은 인지도를 얻은 후 브랜드 네임을 확보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만 성공할 수 있음.
ㅇ 호주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실패 사례로는 세계적인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를 들 수 있는데 스타벅스는 2000년 호주 진출 이후 한 때 호주 전역에 매장을 85개까지 늘렸으나 2008년 61개의 매장을 닫은 후 현재는 시드니, 멜버른, 브리스번, 골드코스트에 22개의 매장만 남아 있음.
- 현지 언론은 스타벅스의 실패 요인으로 현지화 실패를 꼽는데 스타벅스는 미국에서 선호하는 메뉴를 그대로 가져와 호주인의 입맛을 사로 잡는데 실패했음.
- 스타벅스보다 늦게 진출한 맥카페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것과 미국에서 성공하지 못한 글로리아 진스가 호주에서 큰 성공을 이룬 것과는 대조적임.
매출 급성장 상위15개 프랜차이즈 업체
□ 시사점
ㅇ 호주 프랜차이즈 진출은 현지화가 관건이며 단기간의 대대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자금력도 뒷받침돼야 할 것임.
ㅇ 또한 호주의 높은 임대료와 인건비(시간당 15.5호주달러)에 유의해야 하며 경제 불황에 따른 소비자들의 소비 부진으로 인한 프랜차이즈 업체들 간의 과열 경쟁 등에 대해서도 숙지해야 함.
ㅇ 가파른 성장률을 보인 프랜차이즈 업체들 다수는 설립된 지 10년 미만인 미성숙 업체임. 15년 이상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자료원: 현지 언론 및 비지니스 잡지 BRW, IBIS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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