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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 고유가시대엔 온라인 쇼핑
  • 경제·무역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2-03-11
  • 출처 : KOTRA

 

美 소비자, 고유가시대엔 온라인 쇼핑

- 매장매출 4% 증가, 전자상거래 매출 15% 증가 -

- 온라인 쇼핑 증가로 美 총 자동차 주행거리 감소 추세 -

 

 

 

미국 소비자들은 다양한 할인혜택을 통해 같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높아진 것으로 조사됨. 특히 올해 1월, 2월 고유가로 휘발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선택하는 경향이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남. 미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미국인의 총 자동차 주행거리도 줄어듦.

 

□ 美 전자상거래 이용 비율 지속적 증가 추세

 

 ㅇ Time에 따르면 지난 몇년간 美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거부감이 점차 줄어듦.

  - 최근 연말연시 쇼핑시즌 소매업계의 매장 매출은 4% 증가한 반면 전자 상거래 매출은 15% 증가

  -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같은 제품을 매장보다 낮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많아지는  것이 온라인 쇼핑 매출 증가의 일부 원인

  -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들이 매장이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고 제품 구입 시 판매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온라인 쇼핑 사이트도 많아 같은 물건을 매장에서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음.

 

 ㅇ 특히, 휘발유 가격이 폭등한 올해 1월과 2월의 온라인 쇼핑 매출액이 눈에 띄게 증가

  - Walmart.com, Lowes.com, Staples.com 등 수백 개의 주요 인터넷 쇼핑몰과 제휴해 소비자에게 구입액에 대한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Ebates.com에 따르면 올해 1월, 2월 총 주문액이 작년 대비 각각 27%, 34% 증가

 

□ 고유가시대, 美 소비자들 온라인 쇼핑 즐겨

 

 ㅇ 최근 미국의 몇몇 주에서 일반 등급 휘발유 가격이 갤런 당 4달러를 넘어 5달러를 향해 치솟는 등 고유가가 지속되자 온라인 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가

  - 온라인 쇼핑은 소비자가 직접 매장에 찾아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자동차 사용량을 줄이고 휘발유 비용을 절약 가능

  - 미국 대부분의 지역이 대중교통을 쉽게 이용할 수 없어 어느 곳에 가든지 자동차를 운전해서 움직여야 하고 이동거리도 비교적 긴 편이기 때문에 이동에 들어가는 휘발유 비용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

 

 ㅇ 시장 조사기관 ComScore는 작년 8월 실시한 휘발유 가격과 전자상거래 매출액의 관계 조사를 통해 휘발유 가격이 상승하면 온라인 쇼핑 매출액도 증가하는 경향을 검증

 

휘발유 가격과 온라인 소매 매출액

자료원 : ComScore

 

□ 美 자동차 총 주행거리 감소 경향, 美 소비자 온라인 쇼핑 선호경향 뒷바침

 

 ㅇ 美 시사 매거진 Slate에 따르면 미국인의 자동차 총 주행거리(VMT)가 점차 감소되는 것으로 조사

  -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미국인의 자동차 총 주행거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나 불경기 이후 정체됐다 최근 감소 추세

  - 이는 몇년간 지속된 경기 침체로 인한 실업률 증가와 가처분 소득 감소가 일부 원인일 수 있으나 지난 18개월간 미국의 실업률이 개선돼 왔음에도 자동차 주행거리는 지속적으로 감소돼 큰 설득력이 없음.

 

美 자동차 총 주행거리 변화 추이

 

자료원 : www.slate.com

 

 ㅇ Slate은 온라인 쇼핑 증가를 자동차 주행 거리 감소의 한 원인으로 지적

  - 실질 소매·식품 서비스 매출액(RRSFS)은 2009년 중반 불경기가 끝나며 현재까지 증가추세를 보이나 전자상거래로 이뤄진 소매식품 매출액(RRSFS-ECOMSA)은 불경기 이후에도 정체된 경향

  -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불경기 동안 약 2만 달러 감소했는데 불경기 이후 실질 소매·식품서비스 매출액 증가치 역시 약 2만 달러로 불경기간 전자상거래 매출액 감소치와 거의 일치

  - Slate는 불경기동안 전자 상거래를 이용하던 소비자들이 경기 회복과 함께 다시 소매업체를 방문하기 시작했으나 불경기 이후에도 온라인 쇼핑에서 소매 매장 방문으로 쇼핑방식을 전환하지 않는 일부 소비자들로 인해 쇼핑을 위한 자동차 주행 거리의 일부가 인터넷 쇼핑으로 영구적으로 대체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

 

실질 소매·식품 서비스 매출액과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진 소매·식품 매출액 비교

자료원 : www.slatecom

 

□ 시사점

 

 ㅇ 미국 소매시장의 전자상거래 매출 증가 추세에서 유가 상승으로 인한 원인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유가 상승이 지속되는 현재 소비자들이 휘발유 값을 한 푼도 들이지 않고 모니터 앞에 앉아서 쇼핑을 하게 될 가능성은 점차 높아짐.

 

 ㅇ 미국 시장 진출 시 이용하기 편리한 온라인 쇼핑몰 구축과 소비자들이 구매 버튼을 누르도록 하는 다양한 혜택 제공은 필수

 

 

자료원: Time, ComeScore, S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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