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헝가리 운송 인프라 이래서 강하다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김용석
  • 2012-02-20
  • 출처 : KOTRA

 

헝가리 운송 인프라 이래서 강하다

- 사통팔달 입지를 활용한 동·서유럽 공급기지로 활용할 시기 -

- 중소기업 공동 물류센터 운영으로 비용 절감 추진 방안도 필요 -

 

 

 

□ EU 운송 인프라

 

 ○ EU는 사람과 재화의 자유로운 이동을 중요시하므로 전 회원국 간 원활한 교통망 연결을 목표로 함.

  - 도로: 2012냔 1월 현재, EU 27개국은 500만km로 연결됐으며, 고속도로는 6만5000km

  - 철도: 총 길이는 21만2800km에 달하며 약 50%가 전기 철도

  - 수로: 4만2000km에 달하는 내륙수로가 운영

 

 ○ EU 내 교통량은 2020년까지 현재보다 2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나라별로 기획되던 교통망 개발은 EU차원에서 ‘Trans-European’ 기치 아래 통합되는 경향

  - EU 통합기금의 상당 부분이 교통망 개발을 위해 배정되는 점에서 Trans-European 교통망 건설의 중요도를 알 수 있음.

 

□ 헝가리의 EU 내에서의 전략적 교통망 요지

 

 

1) 현재

 

 ○ 중부유럽에서 7개국과 국경을 맞대는 사통팔달 지역

 

 ○ 오스트리아 등 7개국과 국경을 접하는 물류 중심지

  - EU산업의 동진 추세로 헝가리의 물류 역할 중요도는 증가 추세

  - 헝가리 국경국가 → 12시에서 시계 방향 7개국(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

 

 ○ 반경 1000km → 유럽 소비인구 2억5000만 명

  - 경제규모: 국가 수 27개국, 인구 5억200만 명, 면적 440만㎢ (자료원 헝가리 투자청)

 

 ○ (항구) 반경 1400km 내 8개 항만(Seaport)과 연결

  - 동북지역, 함부르크(독일)와 암스테르담, 로테르담(네덜란드) 등 4개

  - 서쪽지역, Koper(슬로베니아) 등 3개 항만

  - 동쪽지역, 콘스탄트(루마니아) 항만

  - 한국기업들은 주로 로테르담, 함부르크와 슬로베니아 코퍼(Koper)항 이용

 

  

 

헝가리와 연결되는 주요 항만

 

항만(국가)

위치

거리(km)

1

Hamburg(독일)

NW

1,200

2

Bremen(독일)

NW

1,200

3

Amsterdam(네덜란드)

NW

1,400

4

 Rotterdam(네덜란드)

NW

1,400

5

Koper(슬로베니아)

W

600

6

Rijeka(크로아티아)

W

500

7

Trieka(이태리)

W

700

8

 Constanta(루마니아)

SE

1,100

자료원: Google map, 부다페스트 무역관

 

 ○ (도로) EU 주요 도로망(Helsinki Corridor) 10개 중 4개 관통하는 국가

  - 헝가리는 도로망을 통한 유럽 물류기지 역할 수행

  - EU의 주요 도로망(Helsinki Corridor) 10개 중 4개가 통과하는 교통 요지

  - M0~M7까지 8개 고속도로(M4는 미완성)가 동서남북으로 유럽을 연결

  - 헝가리의 도로망은 고속도로 외 많은 국도로 연결(별도 설명)

 

헝가리를 관통하는 Helsinki Corridor

도로망 No.

연결구간

Corridor 4

 북해-흑해(Northern Germany/North to Sea-Black Sea)

Corridor 5

 아드리아해-키예프(Adriatic Ports to Kiev-Moscow)

Corridor 7

 북해-도나우(North Sea to the Donau river)

Corridor 10

 발틱-터키, 그리스(Baltic States to Turkey & Greece)

자료원: EU-European Commission/Transport

 

 ○ (공항) 부다페스트 공항, 2007년부터 동부 유럽 허브 도약 추진

  - 2005년부터 부다페스트 ‘Ferihegy Airport' 민영화

  - 2007년부터 독일 공항운영 전문 ‘Hochtief Airport Gmbh’사 주도로 5개사 컨소시엄 구축, 'Budapest Airport Zrt. 설립, 국제화 추진

  - 2011년 연간 이용승객 870만 명으로 승객과 화물 처리량 확대 중

  - ‘Hochtief Airport Gmbh’ 2억6000만 유로 투자(2010년 90% 완료)

  - ‘Hochtief Airport Gmbh’사 공항기능 확대 전략

   . 외국항공사 취항 유치, 헝가리의 이점과 잘 발달된 고속도로와 연계해 관광객과 화물처리량 확대

   . 외국항공사 취항 유치에 전념하는 한편, Cargo처리시설 등 개발 추진 중

 

 ○ (철도) 육상 운송 다음의 중요 운송수단

  - 헝가리 철도는 총 길이 7348km로 35.1%인 2580km가 유럽교통망(TEN-T)에 속함(TEN-T:Trans European Network-Transport)

  - 체코, 독일, 룩셈부르크에 이어 유럽에서 4번째로 밀집도가 높은 국가

  - 헝가리 국철(MAV: Hungarian Railway): 인근 15개국 연결

  - InterRail Global Pass(Non-European residents는 Eurail Pass) 30개국

 

2) 미래

 

 ○ 헝가리, EU의 ‘남동유럽 도시 간 교통연결 프로그램’ 중심 국가로 도약, 역할 확대 추진

  - EU, ATTAC(ATtractive Urban Public Transport for Accessible Cities‘) 결성

 

 ○ ATTAC, 2011년 10월, 헝가리 미스콜치(Miskolc)에서 프로그램 개발 Conference 개최

  - 유럽 금융위기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시작 여부는 미지수

 

□ 헝가리 내 교통망 부분별 내역

 

 ○ 분야별 교통망 → 도로망 길이 77.8%로 가장 발달된 운송 경로

 

구분

길이

비고

  Diesel(디젤)

16.6

자료원: 헝가리 통계청, MAV(Hungarian National Railway Company)

 

3) 수로

 

 ○ 헝가리 5개 내수로 항 운영 중 → 헝가리 전체 화물 처리 물동량의 3%로 미미한 편임.

  - 2개 컨테이너 항 + 일반항 3개 + 3개 일반 신항만 건설 중

 

 ○ 두나 강(Duna River)

  - 컨테이너 항 2개: BP-Csepel(부다페스트 북쪽), Baja(헝가리 남쪽)

  - 일반 항만 3개: Dunaujaros(중부), Szekszard(남부)

  - 건설중 신항만 2개: Gyorgonyo(북부), Bp-Nagyteteny(부다페스트 북부), Mohacs(남부)

 

 ○ 티서 강(Tisza River): Szeged(남부) 국경항만 1개

 

4) 공항

 

 ○ 운영공항: 총 5개 공항

  - 국제공항 2개: 부다페스트 Liszt Ferenc, Debrecen

  - 국경통과 공항 3개: Balaton Sarmellek, Balaton Fured, Gyor-Per

 

 ○ 부다페스트, 데브레첸, 발라톤 공항은 유럽 TEN-T(Trans European Network-Transport)에 속함.

 

 ○ 부다페스트 공항, 2007년 영국 BAA에서 독일 항공운영업체로 이관

  - 독일 Hochtief Airport GmbH사, 외국 항공사 유치와 시설확충 중

  - Cargo City, Hotel, Office Park, Maintenance 등 시설 공사 착공

  - Hochtief사, 대한항공 화물기 직항 유치 문제점 파악

   ① 한국-헝가리의 교역량이 적어 Back Cargo 화물 부족

   ② 화물처리시설 부족

 

  * 주요국별 외국인 관광객 수(2010년 기준)

 

  - 헝가리 951만 명 (타 국가에 비해 관광객들 단기 체류)

  - 프랑스 7680만 명 

  - 오스트리아 2200만 명

  - 스위스 862만 명

  - 이탈리아 4362만 명

자료원: WTO

 

□ 부다페스트 국제공항(Budapest Lisyt Ferenc Int'l Airport) 민영화 추진현황

 

 ○ 2011년 3월 25일 Budapest Ferihegy International Airport에서 명칭 변경

 

 ○ 운영 중인 공항 터미널(3개)

  - 터미널 1(터미널 2에서7km 시내방향), 1950년 개설, 저가 항공사 취향 중

  - 터미널 2

   . 터미널 2A: 1985년 개설, MALEV항공, 셍겐조약국가 착발

   . 터미널 2B: 1998년 2A 터미널 확장, 셍겐조약 비가입국 착발

 

부다페스트 국제공항 개요

구분

주요내용

개설일자

  1950.5.7

총면적

  1505헥타르

터미널

  Passenger Terminal 3동(1, 2A & B), Cargo City

활주로

  3,707m x 59m(터미널 2)+3,010m x 59m(터미널 1)

연간발착회수

  11만7876 회

이용 승객

  819만89명

처리 화물량

  6만8144톤

취항도시

  33개 항공사 92개 도시(2011년 9월 현재 49개 항공사)

자료원: 부다페스트 국제공항(www.bud.hu)

 

  공항 민영화 추진 일정

  - 2005년 6월, 헝가리 정부 공항 민영화 계획 발표

  - 2005년12월18일, BAA(영국 항공사) 부다페스트 소유권 인수

  - 2007년 6월 6일, 독일 Hochtief Airport GmbH사 소유권 인수, 운영

 

부다페스트 공항 지분 현황


자료원: Hochtief Airport GmbH(2011년 12월)

 

 ○ 시설 확장계획(2011년 12월 현재)

  - Cluster 1: Cargo City(2012년 착공 및 완공 예정) → 현재 Project

   . Celebi, Malev 항공에 80% 리스 계약 체결

   . 화물 처리능력 확장: 현재 8만2500톤 → 250만톤

   * 공항 직항로 확장(화물선 포함)에 큰 애로사항 해결

  . 시설 : 5개 화물터미널(5 Cargo Terminal) + 5,000개 직업 창출

  - Cluster 2: Hotel(2공항, 250개 객실), 디자인 초안 완료

  - Cluster 3: Office Park(70,000 ㎡), 디자인 초안 완료

  - Cluster 4: Airport Business Park(173,000 ㎡), 완공까지 10년 예상

  . 1단계, Warehouse, Office / 2단계, Logistics Facilities

  - Cluster 5: Aircraft Maintenance, LHT(파트너 Lufthana Technik)

 

□ 헝가리 지리적 위치와 교통 기반시설에서 오는 시사점

 

 ○ 헝가리를 유럽 물류기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때임.

  - 국내기업과 동유럽 바이어 간 무역상담시 항상 질문이 되는 것이 '물류센터가 있는가?' '배송 단축 방안이 있는가?' 임.

  - 이제 유럽 진출을 위해서는 소량다품종 주문 수용, 적시의 배송임.

  - 이러한 관점에서 사통팔달한 헝가리 위치와 잘 갖춰진 도로망을 활용하기 위해 현지에 물류단지를 건설할 때임.

  - 참고로 유럽과 미주지역 다국적 기업들도 헝가리에 많은 물류센터와 생산공장을 운영 중임.

 

 ○ 중소기업 공동 물류센터 운영으로 비용과 인력을 절감할 수 있음.

  - 중소기업 1개사로 창고 구입과 운영이 어렵다면, 중소기업 공동 물류센터 운영도 고려 대상임.

  - 수개사가 공동으로 창고를 운영하면 창고 임차료, 배달비용, 인건비 등을 대폭 낮출 수 있음.

 

 

자료원: 헝가리 Ministry of Economy, 헝가리 투자청, 헝가리 통계청(MAV: Hungarian National Railway  Company), 부다페스트 공항, EU-European Commission/Transport, Hochtief Airport GmbH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헝가리 운송 인프라 이래서 강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