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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을 창조한 日 제품(상)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2-17
  • 출처 : KOTRA

 

블루오션을 창조한 日 제품(상)

- 스트리트 댄스 전용 스피커와 수증기로 조리하는 오븐레인지 -

 

 

 

□ 일본 메이커, 우리도 미국의 ‘애플(Apple)'처럼

 

 ○ 세계에서 가장 비싼 사과로 주목받는 ‘애플(Apple)'사는 기존의 휴대폰 시장에 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의 거대한 흐름의 변화를 가져왔음. 그리고 이러한 혁신은 기존의 레드오션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조해내는 힘이 있음.

     

 ○ 미국 애플사의 제품의 매력과 일본 메이커에서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묻는 일본 소비자 연구 조사 결과 ‘디자인’, ‘편리한 사용’, ‘새로움’이라는 키워드는 애플사 제품의 매력이면서 일본 메이커에서 부족한 점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음.

 

 ○ 이 때문에 일본 메이커들도 레드오션인 업계의 구도를 뒤집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한창이며, 이에 따라 최근 레드오션을 블루오션으로 바꾼 일본 메이커들의 사례들 또한 속속 등장함.

     

□ 스트리트 댄스 전용 스피커 ‘STEEZ AUDIO'

     

 ○ 일본 파이오니아(Pioneer)에서는 댄스를 콘셉트로 한 브랜드 'STEEZ'를 런칭하고 댄스 배틀용 스피커 기기 3개종을 판매하고, 이에 맞춘 휴대형 음악 플레이어 및 헤드폰 등도 STEEZ 시리즈로 2011년 10월 새로이 출시하기도 했음.

 

 ○ STEEZ 시리즈 스피커 제품은 기존 레드오션 시장으로 좀처럼 시장이 성장하기 어려웠던 스피커 및 오디오 기기 시장에서 ‘스트리트 댄서’ 전용이라는 콘셉트로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음.

 

 ○ 그 결과 일본의 스트리트 댄서 및 젊은층으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얻으며 향후 2014년까지는 연간 매출액 50억 엔을 넘을 것으로 파이오니아사에서는 전망함.

 

스트리트 댄스 전용 스피커 ‘STEEZ 오디오’ 시리즈

자료원 : 파이오니아(Pioneer)

 

 ○ 파이오니아사(Pioneer)가 스트리트 댄서에 주목한 이유로 3가지가 있음. 우선 스트리트 댄서가 대부분 젊은이이며, 일본은 약 400명, 구미와 아시아 주요 10개 국에서는 약 700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어 상당히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 또한 일본에서는 2012년도부터 중학교 보건체육의 수업으로 댄스가 필수 과목이 돼 일본의 댄스 관련 제품 수요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임.

 

 ○ 게다가 스트리트 댄서가 듣는 음악의 종류 및 패션 등이 전 세계 공통이므로 일본에서 팔리는 것을 만들면 전 세계에서 히트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또한 매력적인 요인이었음.

     

 ○ 두 번째로 스트리트 댄서의 아이팟(iPod) 소유비율은 일반소비자와 비교해 2배에 가까울 정도로 오디오 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음.

     

 ○ 세 번째로는 스트리트 댄스 문화와 DJ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DJ기기를 개발·제조하는 파이오니아사는 이 분야에서의 경험을 스트리트·댄스 분야에서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임.

 

 ○ 이에 따라 철저히 댄스를 위한 오디오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 이 제품은 개발돼 STEEZ 오디오를 통해서는 동일곡이라도 비트 및 템포를 조정한다든지, 자동으로 다양한 곡이 바뀌어 흘러나오도록 함으로써 댄스 배틀이 가능함.

 

 ○ 기능적인 면뿐 아니라 댄스 시 스피커와 오디오 기기를 바닥에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댄서가 음악을 듣기 쉽도록 스피커의 기울기와 방향을 미세하게 조정하기도 했음.

 

 ○ 또한 곡의 템포 및 장르 등을 자동적으로 판별해 주는 PC용 악곡 관리 어플리케이션 ‘MIXTRAX’를 함께 개발해 STEEZ 오디오를 사용하는 댄서가 연습곡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음.

 

STEEZ 오디오의 댄스를 위한 기능

분류

주요 기능

설명

춤추기 쉬운 음악제공

댄스 사운드

음악재생시 드럼 등의 음을 조정해 비트감을 높일수 있음

연습 서포트

템포 컨트롤

곡의 음정을 바꾸지 않으면서 곡의 템포를 ±50%범위에서 조정 가능함

8(eight)스킵

한곡 중에서도 8박 단위로 스킵이 가능

댄스 큐(cue)

임의로 선택한 곡의 일정 포인트에서 버튼을 눌러 동일한 포인트를 반복하게 해 해당부분 댄스연습을 반복할 수 있음.

댄스배틀 서포트

오토 배틀 모드

선곡 및 음악을 자동으로 바꾸어주어 정해진 시간안에 댄스배틀이 가능하도록 함

기타

 건전지로 구동 가능함. IPX2에 상당하는 방수가공으로 옥외

 에서 우천시에도 사용 가능, 아이패드, 아이폰과 접속 가능

자료원 : 닛케이 일렉트로닉스

     

□ 수증기로 요리하는 오븐레인지 ‘HEALSIO'   

 

 ○ 일본에서는 고온의 수증기로 음식을 가열하는 전자레인지 및 오븐레인지의 시장이 매년 확대됨. 2010년에는 전체 전자레인지 및 오븐레인지에서 고온 수증기를 이용하는 제품이 32.3%(대수 기준)의 비중을 기록했으며, 2011년 비중은 더욱 늘어난 것으로 추정됨.

 

 ○ 이러한 고온 수증기로 조리하는 오븐레인지 시장을 창출한 제품이 바로 일본 샤프(Sharp)에서 2004년 처음 발매한 헬시오(HEALSIO) 제품임. 초기 발매 이후로도 매년 모델을 바꾸어 2011년에는 8번째 모델을 선보이기도 했으며 지금까지의 헬시오(HEALSIO) 오븐 레인지의 출하대수는 100만 대를 넘어섬.

 

수증기로 조리하는 오븐레인지 샤프 헬시오(HEALSIO)

자료원 : 샤프(sharp)

 

 ○ 샤프에서 고온의 수증기로 조리하는 오븐레인지를 개발한 것은 2000년경 오븐레인지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었으며 새로운 판매확대를 위한 동력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음.

 

 ○ 이때 샤프에서는 업무용 대형 수증기 조리기로 만든 음식이 더 맛있을 뿐 아니라 유분과 염분이 줄어들어 더 건강한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했고 이를 소형화해 가정용제품으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음.

     

 ○ 그 결과 2004년부터 맛과 건강을 전면에 홍보하면서 고온 수증기로 조리하는 헬시오(HEALSIO) 오븐 레인지의 판매를 시작할 수 있었음.

     

 ○ 당시 오븐 레인지의 최고급제품이 약 8만 엔 수준 이었으나 헬시오는 12만5000엔 수준으로 상당한 고가였음. 그럼에도 일본 소비자들의 건강지향 열풍과 함께 히트상품이 됐음.

 

 

자료원 : 닛케이 일렉트로닉스, 파이오니아(Pioneer), 샤프(Sharp), KOTRA 도쿄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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