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②, 유통업과 IT의 기막힌 만남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02-02
  • 출처 : KOTRA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②, 유통업과 IT의 기막힌 만남

- DIY 피자, 맞춤형 광고로 매출 쑥쑥 -

- 유통과 IT기술 접목으로 새로운 소비 트렌드 창조 -

 

 

 

□ 나폴리 피자체인의 DIY 피자

 

 ○ 대만의 나폴리(拿波里) 피자는 피자헛, 도미노피자에 이은 대만의 3대 피자체인점이며, 2010년부터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DIY 주문 방식과 소비자 얼굴 식별을 통한 맞춤형 광고를 도입해 매출 증가세를 보임.

 

 ○ 소비자는 대형 터치 스크린에서 피자의 토핑과 소스는 물론 사이드 메뉴까지 직접 선택하는 맞춤형 피자를 주문할 수 있음.

  - 할인 쿠폰이 있을 경우, 쿠폰의 QR코드를 센서에 읽히면 자동으로 가격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Easy Card(대만 교통카드)를 사용해 결제할 수도 있음.

  - 터치 스크린에는 피자 주문 기능 외에도 부가적으로 게임 기능까지 설치해 소비자들이 피자가 만들어지는 동안의 무료함을 달랠 수 있도록 배려해 피자의 주요 소비층인 학생들과 어린이들에게 큰 환영을 받음.

 

DIY 피자 제작이 가능한 스마트 주문기

자료원: 자유시보

 

 ○ 매장에 설치된 얼굴 식별 스크린은 소비자가 스크린을 바라볼 경우 자동으로 성별과 연령을 판단해 그에 알맞은 광고를 내보내어 홍보 효과를 높임.

  - 예를 들어 여성 소비자에게는 담백한 맛의 피자 광고를, 어린이에게는 어린이 세트 광고를 내보냄으로써 지면 광고보다 더욱 생동감 있고 고객의 니즈에 더욱 가깝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배가됨.

  - 일반 지면 광고의 주목률(readership score)이 19.14%에 불과한 것에 비해 이러한 맞춤형 광고의 주목률은 40.65%로 높게 나타남.

 

 ○ 스마트 주문 스크린과 얼굴 식별 광고스크린을 설치한 지점은 설치 전과 비교해 약 7% 이상 고객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나폴리 피자는 이러한 고객 증가에 힘입어 ‘스마트 피자점’을 더욱 확대할 계획임.

 

□ 샤오린 안경점의 3D 스마트기

 

 ○ 대만의 샤오린 안경체인점(小林眼鏡)은 대만 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매장에 ‘3D 스마트기(聰明機)’를 설치해 소비자들이 3D로 구현된 자신의 얼굴에 어울리는 안경을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 ‘3D 스마트기’의 모니터에 얼굴과 두 눈의 초점을 맞추어 저장한 후 여러 가지 디자인의 안경을 자신의 얼굴에 3D 형태로 씌어볼 수 있어 과거와 같이 점원이 한 개씩 꺼내주는 안경을 써보는 불편함이 사라짐.

 

샤오린 안경점의 3D 스마트기

자료원: rti.org.tw

 

 ○ 이 밖에도 ‘3D 스마트기’는 시력·안경 관련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 ‘3D 스마트기’에 시력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샤오린 안경점 어느 점포에서나 본인이 사용하는 렌즈 종류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해 소비자 편리성을 제고함.

  - 또한 일회용 렌즈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일회용 렌즈가 거의 떨어져갈 때쯤 휴대폰 문자를 통해 렌즈 구입 시기를 알려주는 등의 안내도 실시함.

 

□ 시사점

 

 ○ 나폴리 피자의 사례에서 보듯이 기존의 단순한 피자 주문에 소비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 전화로 피자를 주문할 때는 느끼지 못하던 ‘재미’를 더한 것이 성공의 핵심임. 이처럼 기존의 작은 부분을 바꾸는 발상의 전환을 통한 즐거움은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해 매출 증가로 이어짐.

 

 ○ 재미라는 요소 외에도 유통업이라는 전통적인 산업에 IT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창조해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냄. 앞으로 IT 기술을 이용한 유통업의 혁신은 계속될 것임.

 

 

자료원: 天下잡지, 자유시보, Wenews, 拿波里, 小林眼鏡, rti.org.tw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②, 유통업과 IT의 기막힌 만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