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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소비자 新트렌드①, 토종 화장품 브랜드의 입소문 승리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2-02-02
  • 출처 : KOTRA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①, 토종 화장품 브랜드의 입소문 승리

- 우수한 품질에 입소문 마케팅으로 단기간에 고속 성장 -

 

 

 

□ 2012년 소비 키워드는 경계 없는 소비혁명

 

 ○ 최근 소비자들은 DM을 뒤적이기보다는 손 안의 스마트폰으로 직접 원하는 물건을 찾고, 유명인의 광고에 현혹되기보다는 익명의 네티즌이 쓴 상품 후기를 더 신뢰하는 등 과거에는 볼 수 없던 소비혁명이 일어남.

 

 ○ 총 3부에 걸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2012년 대만 소비의 패러다임 전환과 소비자 트렌드를 살펴볼 예정임.

  -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 1: 토종 화장품 브랜드의 입소문 승리

  -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 2: 유통업과 IT의 기막힌 만남

  - 대만 소비자 新트렌드 3: 적립카드 모으는 재미 아닌 쓰는 재미

 

□ DR.WU, 입소문 마케팅의 승자

 

네티즌 입소문을 통해 유명해진 DR.WU 화장품

자료원: FashionGuide

 

 ○ 2003년에 설립된 DR.WU는 대만의 유명 피부과 전문의 우잉쥔(吳英俊)이 탄생시킨 화장품 브랜드임. 당시만해도 메디컬 화장품은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명 화장품 브랜드가 대부분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에 DR.WU는 설립 초기에는 고전을 면치 못함.

 

 ○ DR.WU는 2003~2008년까지는 주로 피부과 등에서 판매되다가 대만 메디컬 화장품으로는 처음으로 COSMED(Watsons와 같은 약국형 멀티샵)에 납품하는 등 판매망을 점차 확대해나가기 시작했고,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시작함.

 

 ○ 또한 메디컬 화장품은 의약품과 화장품의 결합으로 무엇보다 제품의 성분 정보가 투명해야 하기 때문에, DR.WU는 화장품 용기에 제품 성분, 농도 등의 정보를 명기해 소비자들로부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호평을 이끌어냄.

 

 ○ 네티즌들 사이에서 DR.WU 화장품에 대한 좋은 입소문이 점점 퍼지기 시작해 회사 설립 8년 만에 연매출액 10억 대만달러(약 3300만 달러)에 달하는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함.

 

□ 기업들이여, 입소문을 경영하라

 

 ○ 대만 로컬 브랜드인 DR.WU는 세계적인 대형 화장품 브랜드처럼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을 수 없었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의 화장품 개발과 인터넷 입소문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서 많은 비용을 투입하지 않고도 세계적인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게 됨.

 

 ○ 시장조사기관 東方線上의 2012년판 E-ICP자료에 따르면, 50세 이하의 소비자 중 60.6%는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네티즌들의 후기를 살펴보고, 30세 이하 소비자는 76.6%가 후기를 살펴보는 것으로 나타남.

 

 ○ 네티즌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는 매출뿐만 아니라 화장품 연구개발에도 도움이 됨. 화장품은 보통 1년~1년 반 주기로 업그레이드 제품을 내놓는데 과거에는 소비자 품평회 개최나 판매 현황 등을 종합해 소비자의 반응을 예측했으나, 최근에는 네티즌들의 평가와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해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니즈에 더욱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해낼 수 있음.

 

 ○ DR.WU의 우이뤠이(吳奕叡) 대표는 자사 화장품은 현직 피부과 의사 주도로 개발됐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확신은 있었지만, 인터넷이 없었다면 DR.WU라는 브랜드가 이처럼 빠른 시간 내에 자리잡을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인터넷 입소문의 위력에 대해 설파함.

 

□ 입소문의 진원지 ‘FashionGuide’를 주목하라

 

 ○ DR.WU는 대만 여성 소비자들이 미용분야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인 FashionGuide(www.fashionguide.com.tw)를 공략함.

  - DR.WU가 현재까지 FashionGuide에서 최고 평가를 받은 제품은 15종류이며, FashionGuide에서 실시하는 우수제품 마크 스티커를 실제 화장품 포장에 붙이고 판매할 경우 판매량이 많게는 2~3배까지 증가함.

  - 2011년 FashionGuide가 화장품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용제품분야 50개 수상 제품 중, DR.WU 제품 5개가 포함돼 2011년도 최대 수상자가 됐음.

 

FashionGuide 웹사이트 내의 소비자 평가와 우수제품 마크

자료원: FashionGuide

 

 ○ 올해로 14년째를 맞은 FashionGuide 웹사이트는 초기에 미용, 패션분야의 경험을 나누는 커뮤니티에 불과했으나, 많은 소비자들이 올리는 화장품 사용과 매장 방문 후기 등으로 점점 인기를 끌고 유명해지자 백화점 화장품 담당자까지도 주의 깊게 지켜볼 정도로 영향력이 커지게 됨.

  - FashionGuide는 본 사이트를 통해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에 ‘입소문 호평 마크’를 발급함. 현재까지 700여 개 제품이 이 마크를 달았으며 매년 70개가량의 제품이 추가됨.

 

 ○ 화장품 회사들은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먼저 FashionGuide에서 실시하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예측하고 향후 마케팅 방향, 심지어 제품 생산량 등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기도 함.

 

□ 시사점

 

 ○ 여성 소비자들의 입김이 센 FashionGuide를 잘 활용해 무명의 로컬화장품 브랜드를 세계적인 화장품 브랜드에 대적할 정도로 성장시킨 DR.WU은 입소문 마케팅의 전형적인 성공 사례임.

 

 ○ 한류 열풍을 활용해 대만에 진출하려는 우리 화장품 업체들 또한 DR.WU의 사례처럼 대만 여성들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통해 입소문을 쌓아간다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임.

 

 

자료원: 天下잡지, FashionGuide.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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