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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 불황 모르는고급 쇼핑몰을 가다
  • 경제·무역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12-28
  • 출처 : KOTRA

 

도미니카(공), 불황 모르는 고급 쇼핑몰을 가다

- Blue Mall 등 고급쇼핑몰 대박 –

- 소비증가를 통해 나타난 도미니카(공)의 경제력 -

 

 

 

□ 도미니카(공)의 쇼핑몰을 가다

 

 ○ 최근 3년간 도미니카(공)에는 많은 쇼핑몰이 문을 열었음. 2009년에는 스웨덴의 가구 전문 쇼핑몰 IKEA가 라틴 아메리카 국가 중 최초로 도미니카(공)에서 문을 열었음.

 

 ○ 2010년에는 High Quality Shopping을 원하는 도미니카(공)민을 위한 Blue Mall이 문을 열었음. Blue Mall은 상류층을 공략하는 쇼핑몰로 Louisvuitton, Cartier와 같은 명품부터 Mac, L’occitane과 같은 화장품 그리고 Zara, Bershika 등 의류브랜드까지 다양한 중·고가 브랜드 제품을 판매함.

 

 ○ 그리고 올해는 Agora라는 대형 쇼핑몰이 건설 중임. Santo Domingo 중심가에 위치할 이 쇼핑몰은 도미니카(공)인들의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크며, 다양한 브랜드와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라 함.

 

 ○ 현재 Santo Domingo에 23개의, Santiago에 1개의 쇼핑몰이 있고, 도미니카(공) 내엔 E-Mart와 같은 4개의 대형유통체인이 있음.

 

IKEA(2009)                       Blue Mall(2010)                          Agora(2011-진행 중)

  

 

 ○ 현재 Agora를 포함 4개의 새로운 쇼핑몰이 Santo Domingo 시내에 건설 중임.

 

□ 소비의 증가를 통해 나타난 도미니카(공)의 경제력

 

 ○ 도미니카(공)의 쇼핑몰들이 불황을 모르는 이유는 소비의 증가에 있음.

 

 

상업분야 총 매출액

(단위: 백만 달러)

2008

2009

2010

2011(10월)

10,971

10,613

11,797

8,862

 

상업분야의 GDP 비중과 1인당 GDP

연도

2007

2008

2009

2010

GDP(백만)

28,698,7

30,140.9

29.296.7

33.290.0

성장률

13.9(2007/2006)

5.0(2008/2007)

-2.8(2009/2008)

13.6(2010/2009)

1인당 GDP

4,405,5

4,797,8

4,815,6

5,231,6

 

분야별 외국인 직접투자액

(단위: 백만 달러, %)

분야

2008

2009

2010

2011(6월)

총계

%

관광

228,4

286,0

164.0

52.6

3,437,2

17,8

상업

574,2

280,3

308.0

245.6

3,417,4

17,7

텔레커뮤티케이션

213,0

280,5

327.5

(99.1)

2,596,5

13,4

전기

113,0

121,2

122.7

89.4

2,596,5

13,4

금융

167,6

136,9

93.1

70.2

1,004,9

5,2

자유무역지대

44,5

66,7

52.7

74.1

959,1

5,0

광업

357,4

757,6

311.2

447.7

2,209,2

11,4

부동산

526,9

436,2

246.6

66.3

2,728,9

14,1

교통

645,0

-

-

-

645,0

3,3

기타

-

-

-

-

267,4

1,4

출처: 도미니카(공) 중앙은행

 

 ○ 상업분야의 2011년 10월까지의 총 매출액이 886억5000만 달러이며, 크리스마스가 있는 12월까지의 매출을 더하면 2010년의 총 매출액을 넘길 것으로 예상됨. 즉, 도미니카(공)의 상업분야 총 매출이 계속 증가함.

 

 ○ 상업분야 GDP는 근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또한 1인당 GDP도 꾸준히 증가함. 이는 곧 가계의 지출이 증가함을 나타냄.

 

 ○ 도미니카(공) 경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외국인 투자 중 상업부문 투자액이 17.7%를 차지해 두 번째로 높은 투자율을 보임. 도미니카(공)에서 가장 중요한 관광업 부문과 불과 1% 차이임.

 

 ○ IKEA와 BLUE MALL에서 쇼핑을 하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터뷰를 했음.

 

 ○ 응답자들은 쇼핑몰이 늘어나는 것은 고용증가와 외국인 투자증가 등 도미니카(공)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 함. 대부분이 이러한 현상을 장기적 현상으로 예측하며, 또 경제발전을 위해 장기적이어야 한다고 대답함.

 

□ 시사점

 

 ○ 도미니카(공)은 4년간 상업부문 매출, GDP와 외국인 투자가 증가했고, 이는 쇼핑몰이 증가하는 현상을 가져왔음.

 

 ○ 또한, 도미니카(공)민들은 이 현상이 장기적일 것이라 예상함. 즉, 앞으로도 꾸준히 도미니카(공)에 쇼핑몰이 증가할 것임. 이를 통해 고용 증대, 외국인 투자유치 등의 경제발전을 기대할 수 있음.

 

 ○ 그러므로 우리 기업은 금융투자와 쇼핑몰 건설을 위한 건설장비 수출의 마케팅 활동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도미니카(공) 중앙은행, 일간지 Listin Diario,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체조사 및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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