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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스마트폰 시장 동향과 전망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1-12-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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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스마트폰 시장 동향과 전망
□ 세계 스마트폰 시장동향
○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는 2011년 2분기 서유럽 스마트폰 공급량이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2180만 대, 일반 휴대폰 공급량은 29% 감소한 2040만 대로 스마트폰이 휴대전화 시장에서 52%를 차지하면서 처음으로 일반 휴대폰의 공급량을 추월했다고 밝힘.
○ 세계 주요 스마트폰 업체의 3분기 시장점유율은 노키아, 애플, RIM, 삼성전자, HTC 순으로 이 기간 동안 삼성전자가 720만 대를 판매해 HTC를 처음으로 추월함.
○ IHS 글로벌인사이트는 2011년 스마트폰이 총 휴대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5%가 될 것이며, 2015년에는 54.4%에 달할 것이라고 함.
○ IDC는 안드로이드 OS가 올해 39%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시장 선두가 될 것이며, 2위 자리를 두고 애플, RIM, MS 등 주요 OS 업체들이 심비안을 추격할 것이라고 함. 노키아는 2015년까지 심비안 OS를 윈도우 OS로 대체할 것임.
○ 주요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미국 35%, 영국 30%, 프랑스 28%, 이탈리아 26%, 독일 21%, 일본 14%, 중국 8%임.
□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동향
○ TomiAhonen 컨설팅의 2011년 12월 조사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11%로 세계 평균 10%를 약간 상회함.
○ 스뱌즈노이는 스마트폰 판매는 계속 증가하며, 2011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가 작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200만 대를 기록했으며, 일반 휴대폰 판매는 3% 감소했다고 함.
○ 2011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액은 작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211억 루블을 기록했으며, 전체 휴대폰 판매의 49%를 차지했음. 일반 휴대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함.
○ 2011년 1~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490만 대이며, 판매액은 529억 루블을 기록했음. 9개월간 판매액은 전년 대비 2배 증가했으며, 판매액은 71% 증가함.
○ 저가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스마트폰의 평균은 2011년 3분기에 10% 감소한 1만580루블(약 353달러)을 기록했으며, 2011년 3분기에 평균가격이 가장 많이 떨어진 브랜드는 삼성으로 평균 가격 6484루블(약 216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7% 감소함.
○ 3000~5000루블(100~166달러) 가격대의 저가 스마트폰은 심비안 OS기반 Nokia 5228과 Nokia 5250이 선두를 달림.
○ 2011년 9월까지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은 노키아가 52%로 1위를 차지하며, 삼성 25%, HTC 9% 순임.
○ 2011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 비중은 노키아 40%, 삼성 33%, HTC 11%임.
○ J'son & Partners는 2011년 3분기 스마트폰 판매 OS별 점유율이 노키아 심비안 OS가 42%, 안드로이드 OS 37%, 삼성의 바다 OS 15%, 애플 iOS 5%를 기록했다고 함.
□ 러시아 시장 전망
○ 현재 판매비중은 노키아가 52%로 1위를 달리지만 판매액 비중은 노키아 32%, 삼성 30%로 거의 따라잡은 상태임. 삼성은 안드로이드와 바다 OS 스마트폰을 동시에 판매하고 저가 스마트폰을 공략하면서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을 따라잡을 것으로 보임.
○ J'son & Partners에 따르면, 스마트폰 운영체제 가운데 심비안 기반 스마트폰 판매비중은 2011년 3분기 42%에서 4분기 30%로 감소하는 반면,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은 3분기 37%에서 4분기 45%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윈도우OS 장착 스마트폰의 판매비중은 3%로 매우 낮지만 노키아가 심비안 OS를 포기하고 윈도우 OS 장착 스마트폰의 판매를 선언함으로써 장차 러시아 시장에서 윈도우 OS 장착 스마트폰의 포지션이 강화될 것임.
○ 2012년에는 스마트폰의 저가화와 러시아 서비스 네트워크의 발달로 러시아의 스마트폰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고, 세계 판매에서도 러시아의 비중이 커질 것이며, 주요 브랜드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임.
자료원: Gartner,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Svyaznoi, TomiAhonen cunsulting, IHS글로벌인사이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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