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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 유통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예찬
- 2023-06-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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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도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성장하여 1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2027년까지 연평균 7.7%의 성장을 유지하여 시장규모가 216억 달러 증가할 전망
산업특성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
도미니카공화국의 2023년도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성장해 1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산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19년까지 연평균 8.7%의 고성장을 이어오던 중 2020년 들어 코로나바이러스-19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4.2%까지 둔화됐다. 이후 도미니카공화국의 빠른 경제회복세에 힘입어 2022년 10.5% 성장했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7.7%의 성장을 유지해 시장규모가 216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08-2027)>
(단위: US$ 백만)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유통 유형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은 2022년 기준 오프라인 유통망 시장 규모가 약 139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92.5%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은 2022년 이전 연평균 6.3% 성장해왔으나 2023년 이후는 과거 성장세를 상회해 연평균 7.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시장은 전체 시장의 7.5%를 차지한다. 2022년 이전에는 연평균 13.6% 성장해왔으며 2027년까지는 연평균 12.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 유형별 세부 시장 분석>
(단위: US$ 백만, %)
유통망 유형
매출액
비중
2008-2022
연평균 성장률
2023-2027
연평균 성장률
1) 오프라인 유통망
13,910.11
92.5%
6.3
7.3
식료품점
10,108.05
67.2%
7.5
7.1
일반생활소비재
3,575.04
23.8%
3.5
7.7
방문판매
226.05
1.5%
5
6.6
무인판매
0.97
0.0%
-7.1
6.1
2) 온라인 유통망
1,127.54
7.5%
13.6
12.8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오프라인 식품 부문 유통망을 살펴보면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이 전체 시장의 92.4%를 차지하고 있다. 2027년까지 성장 전망은 창고형 매장(33.3%), 대규모 할인매장(22.2%) 순으로 지속적인 고성장이 기대된다.
<식품 부문 유통망별 성장 전망>
(단위: %)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0
0.1
0.7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
92.4
0.1
0.7
식품/음료/담배 전문점
6.8
0.1
0.8
일반 마트
0.4
0.3
2.6
편의점
0.2
1.4
0.7
백화점 식료품 매장
0.1
1.5
7.5
대규모 할인점
0.0
2.8
22.2
창고형 매장
0.0
0
33.3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 5.]
오프라인 비식품 부문 유통망은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미용관리용품 전문점이 42.4%, 가정용품 전문점이 30.9%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 중 73.3%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2027년 성장 전망을 보면 미용관리용품 전문점(2.8%), 가정용품 전문점(1.7%)등이다.
<비식품 부문 유통망별 성장 전망>
(단위: %)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
0.3
2.2
미용관리용품 전문점
42.4
0.6
2.8
가정용품 전문점
30.9
0.3
1.7
종합 소매점
5.7
0
50.0
가전제품 전문점
4.8
0.6
1.9
의류 전문점
4.6
0
1.4
레저 및 개인용품 전문점
2.8
1
3.9
기타
8.7
0.3
2.4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온라인 유통망을 살펴보면 2027년까지 전체 성장 전망은 48.1%로 온라인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의류(23.5%), 가전제품(17.8%), 식품(5.3%)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음료 및 담배의 매출액 비중은 2.4%로 다소 낮았으나 향후 2027년까지 83.1%의 가장 높은 성장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유통망별 성장 전망>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
7.1
48.1
의류
23.5
10.9
56.0
가전제품
17.8
8
46.1
식품
5.3
12.9
71.9
음료 및 담배
2.4
22.4
83.1
미용관리용품
1.3
6.7
50.1
가정용품
0.5
10.1
46.3
기타
49.2
3.6
40.7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주요 유통망 및 브랜드 경쟁 현황
소비재 유통망 시장은 10대 기업 및 10대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최대 시장 점유 기업은 Ramos Business Group로 전체 시장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Ramos 그룹은 최대 유통 브랜드인 Multicentro La Sirena(7.2%, 1위)와 Aprezio(0.7%, 15위), Supermacados Pola(0.5%, 18위), Sirena Market(0.4%, 19위)를 운영하고 있다. 2대 유통 기업인 Centro Cuesta Nacional은 Jumbo(5.6%, 2위)와 Supermercados Nacional(1.4%, 8위)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소비재 유통 기업, 브랜드 현황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유통 기업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1
Ramos Business Group (Grupo Ramos)
9.8
1
Multicentro La Sirena
8.3
2
Centro Cuesta Nacional
7.2
2
Jumbo
5.6
3
Grupo Lama CxA
4
3
Hipermercado Plaza Lama
3.5
4
Farmacia Carol SA
2.7
4
Farmacias Carol
2.7
5
Farmacia Medicar GBC Srl
1.8
5
Farmacia Medicar GBC
1.8
6
PriceSmart Dominicana, SA
1.6
6
PriceSmart
1.6
7
Hipermercado Olé SA
1.4
7
Hipermercado Ole
1.4
8
Los Hidalgos SA
1.4
8
Supermercados Nacional
1.4
9
Laboratoires Farmatrix SA
1.2
9
Los Hidalgos
1.4
10
Promese-Cal
1.2
10
Farmatrix
1.2
11
Almacenes Iberia CxA
1.2
11
Farmacia del pueblo
1.2
12
Bemosa Cxa
1
12
Almacenes Iberia
1.2
13
Almacenes Sema Cxa
0.7
13
Supermercado Bravo
1
14
Mercatodo SA
0.6
14
Almacenes SEMA
0.7
15
Grupo Transbel CA
0.5
15
Aprezio
0.7
16
Celso Perez CxA
0.4
16
La Cadena
0.6
17
Aliss Dominicana
0.3
17
Super Lama
0.5
18
Almacenes Orientales CxA
0.3
18
Supermercados Pola
0.5
19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0.2
19
Sirena Market
0.4
20
Others
62.5
20
Others
64.4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산업의 수급 현황
주요 생활소비재 수입 현황
도미니카공화국은 제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로 생활소비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이다.(별도의 생활소비재 통계 분류는 없음) HS코드 2단위 기준 주요 수입품목은 플라스틱 제품, 의약품, 씨리얼, 세라믹류, 유제품, 화장품이다.
<주요 생활소비재 품목별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HS코드
품목군
2019
2020
2021
증가율
수입비중
총수입액
22,202,313
18,537,603
26,942,694
45.3
100
39
플라스틱 제품
1,544,241
1,443,850
2,096,557
45.2
7.8
30
의약품
724,276
699,132
1,269,455
81.6
4.7
10
씨리얼
455,173
423,258
661,644
56.3
2.5
69
세라믹류
187,153
152,784
313,808
105.4
1.2
04
유제품
249,614
276,716
313,710
13.4
1.2
33
화장품
306,542
248,808
295,344
18.7
1.1
38
기타화학제품
214,881
250,491
279,056
11.4
1.0
94
가구 침구류
277,283
170,808
244,305
43.0
0.9
63
직물류
150,485
305,680
203,466
-33.4
0.8
62
의류 액세서리
113,152
110,888
137,833
24.3
0.5
[자료: ITC,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2023.5.]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주 수입국은 미국으로 2021년 기준 총 수입액은 전년 대비 45.2% 증가한 약 210억 달러이다. 이는 전체 수입에서 54.9%를 차지하는 것이다. 그 뒤를 중국,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 잇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수입국 중 14위를 차지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 주요 수입국>
(단위: US$ 천, %)
수입국
2019
2020
2021
증가율
수입비중
순위
총수입액
1,544,241
1,443,850
2,096,557
45.2
100
1
미국
921,539
876,512
1,150,449
31.3
54.9
2
중국
193,532
173,237
321,692
85.7
15.3
3
멕시코
98,977
85,371
111,814
31.0
5.3
4
브라질
16,892
22,661
63,113
178.5
3.0
5
콜롬비아
48,215
36,871
61,739
67.4
2.9
6
스페인
34,990
26,810
40,623
51.5
1.9
7
사우디아라비아
10,656
9,624
38,933
304.5
1.9
8
이탈리아
17,355
20,735
26,257
26.6
1.3
9
독일
10,985
17,210
22,188
28.9
1.1
10
엘살바도르
24,386
21,062
20,602
-2.2
1.0
14
대한민국
8,385
6,190
12,063
94.9
0.6
[자료: ITC,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2023.5.]
우리나라의 생활소비재 수출입 동향
우리나라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생활소비재 수출 품목은 MTI 2단위 기준으로 생활용품, 플라스틱 제품, 직물, 가정용 전자제품, 기타 생활용품 등이며 동 5대 품목군의 2023년 3월 기준 수출액은 총 302만 달러를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생활소비재 수출 현황>
(단위: US$ 천, %)
MTI코드
품목명
2022년
2023년 (3월)
수출금액
증감률
수출금액
증감률
총계
347,496
11.7
97,188
24.0
51
생활용품
5,955
-16.2
2,284
35.5
31
플라스틱제품
3,350
17.6
319
-66.4
82
가정용전자제품
1,122
-2.0
254
109.4
43
직물
2,319
-11.6
162
-70.5
52
기타 생활용품
31
-5.1
1
-71.3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2023.5.]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2027년까지 양호한 경제성장 바탕으로 유통산업 성장 지속
- E-Commerce 활성화, 국내 유통망 네트워크 확장세
- 자국 소비재 생산 기반 미약 (생활소비재 수입 의존)
- 신선식품 등을 위한 콜드체인 인프라 미약
Opportunities
Threats
- 한-도미니카(공) TIPF 체결(2023년 4월), EPA로 확대 유망
- 현지 한류 급격히 확산 중
- 미국 온라인 유통망(아마존 등)을 통한 우회 진입 가능(USD 200 이하)
- 중국의 저가 생활소비재 및 한류 미투제품 유입 확대
- 원거리 물류 관리 애로, 배송비/관세 등
- 북미/유럽(스페인) 대비 우리 소비재 브랜드 마케팅 미약
유망분야
도미니카공화국은 우리나라와 2023년 4월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Trade Investment Promotion Framework)를 체결해 자유무역협정을 위한 정부 간 협력을 공식화하고 양국의 무역 투자를 중장기적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최근의 북미 및 타 중남미 지역 한류 확산세에 힙입어 식품, 화장품, 악세사리 등의 우리 소비재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현지의 수요 확대에 맞춰 대형 소비재유통망들도 경쟁적으로 우리 유망 소비재의 발굴과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젊은 소비자 층이 선호하는 스낵류, 주류, 화장품 등과 K-drama 등을 통해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호식품/전통식품, 소스류, 생활소비재, 악세사리 류의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1회 도미니카공화국 K-Festival (2022.11월)
- (계획) 2만명 초청 / (성과) 5만여 명 참가
현지 대형유통망 입점 주요 우리 소비재
[자료: 현지 언론보도,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보유자료]
현지 소비재유통망 입점을 위해서는 물류 등을 위한 벤더협업이 필요하며, 현지 벤더 협업기업 발굴 및 매칭을 위해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은 매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유통망 진입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마존 등 미국 e-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우회 진출도 가능하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 미국 온라인 쇼핑으로 물건을 구매할 경우 200달러까지 관세가 면제되며, 미국에서 도미니카공화국까지 배송을 지원하는 물류서비스가 일반화돼 있어 미국 온라인쇼핑을 통한 소비재 구매가 일반적이다. 우리 기업이 미국 온라인 쇼핑(아마존 등)에 제품이 등록돼 있는 경우 현지 SNS 마케팅 등을 통한 간접 수출 기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식품 및 생활소비재는 소비자 대상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하나 시차 및 거리적 어려움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 브랜드 마케팅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SNS를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거리와 시차를 극복할 수 있으며, 현지 소비자에 맞춰 스페인어 홍보자료 준비, 미국 또는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등 검토가 필요하다.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협회, 한국무역협회, International Trade Center, 현지 언론보도,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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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 유통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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