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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 유통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최예찬
  • 2023-06-12
  • 출처 : KOTRA

2023년도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성장하여 1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2027년까지 연평균 7.7%의 성장을 유지하여 시장규모가 216억 달러 증가할 전망

산업특성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


도미니카공화국의 2023년도 소비재 유통산업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성장 162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산업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2019년까지 연평균 8.7%의 고성장을 이어오던 중 2020년 들어 코로나바이러스-19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4.2%까지 둔화. 이후 도미니카공화국의 빠른 경제회복세에 힘입어 202210.5% 성장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7.7%의 성장을 유지 시장규모가 216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다.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008-2027)>

(단위: US$ 백만)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9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816pixel, 세로 363pixel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2023.5]


유통 유형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은 2022년 기준 오프라인 유통망 시장 규모가 약 139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92.5%를 차지하고 있다. 오프라인 시장은 2022년 이전 연평균 6.3% 성장해왔으나 2023년 이후는 과거 성장세를 상회 연평균 7.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 시장은 전체 시장의 7.5%를 차지한다. 2022년 이전에는 연평균 13.6% 성장해왔으며 2027년까지는 연평균 12.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 유형별 세부 시장 분석>

(단위: US$ 백만, %)

유통망 유형

매출액

비중

2008-2022

연평균 성장률

2023-2027

연평균 성장률

1) 오프라인 유통망

13,910.11

92.5%

6.3

7.3

식료품점

10,108.05

67.2%

7.5

7.1

일반생활소비재

3,575.04

23.8%

3.5

7.7

방문판매

226.05

1.5%

5

6.6

무인판매

0.97

0.0%

-7.1

6.1

2)  온라인 유통망

1,127.54

7.5%

13.6

12.8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 2023.5.)]


오프라인 식품 부문 유통망을 살펴보면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이 전체 시장의 92.4%를 차지하고 있다. 2027년까지 성장 전망은 창고형 매장(33.3%), 대규모 할인매장(22.2%) 순으로 지속적인 고성장이 기대된다.


<식품 부문 유통망별 성장 전망>

(단위: %)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0

0.1

0.7

지역 소규모 식료품점

92.4

0.1

0.7

식품/음료/담배 전문점

6.8

0.1

0.8

일반 마트

0.4

0.3

2.6

편의점

0.2

1.4

0.7

백화점 식료품 매장

0.1

1.5

7.5

대규모 할인점

0.0

2.8

22.2

창고형 매장

0.0

0

33.3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2023 5.]


오프라인 비식품 부문 유통망은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미용관리용품 전문점이 42.4%, 가정용품 전문점이 30.9%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 중 73.3%을 차지. 전년 대비 2027년 성장 전망을 보면 미용관리용품 전문점(2.8%), 가정용품 전문점(1.7%)등이다.


<비식품 부문 유통망별 성장 전망>

(단위: %)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

0.3

2.2

미용관리용품 전문점

42.4

0.6

2.8

가정용품 전문점

30.9

0.3

1.7

종합 소매점

5.7

0

50.0

가전제품 전문점

4.8

0.6

1.9

의류 전문점

4.6

0

1.4

레저 및 개인용품 전문점

2.8

1

3.9

기타

8.7

0.3

2.4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2023.5.]


온라인 유통망을 살펴보면 2027년까지 전체 성장 전망은 48.1%로 온라인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전체 매출액 기준 의류(23.5%), 가전제품(17.8%), 식품(5.3%) 순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음료 및 담배의 매출액 비중은 2.4%로 다소 낮았으나 향후 2027년까지 83.1%의 가장 높은 성장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온라인 유통망별 성장 전망>

유통망 유형

비중

(2022년 기준)

연평균성장률

2022-2023

2022-2027

전체

100

7.1

48.1

의류

23.5

10.9

56.0

가전제품

17.8

8

46.1

식품

5.3

12.9

71.9

음료 및 담배

2.4

22.4

83.1

미용관리용품

1.3

6.7

50.1

가정용품

0.5

10.1

46.3

기타

49.2

3.6

40.7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2023.5.]


주요 유통망 및 브랜드 경쟁 현황


소비재 유통망 시장은 10대 기업 및 10대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최대 시장 점유 기업은 Ramos Business Group로 전체 시장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Ramos 그룹은 최대 유통 브랜드인 Multicentro La Sirena(7.2%, 1)Aprezio(0.7%, 15), Supermacados Pola(0.5%, 18), Sirena Market(0.4%, 19)를 운영하고 있다. 2대 유통 기업인 Centro Cuesta NacionalJumbo(5.6%, 2)Supermercados Nacional(1.4%, 8)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소비재 유통 기업, 브랜드 현황 및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유통 기업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시장점유율

1

Ramos Business Group (Grupo Ramos)

9.8

1

Multicentro La Sirena

8.3

2

Centro Cuesta Nacional

7.2

2

Jumbo

5.6

3

Grupo Lama CxA

4

3

Hipermercado Plaza Lama

3.5

4

Farmacia Carol SA

2.7

4

Farmacias Carol

2.7

5

Farmacia Medicar GBC Srl

1.8

5

Farmacia Medicar GBC

1.8

6

PriceSmart Dominicana, SA

1.6

6

PriceSmart

1.6

7

Hipermercado Olé SA

1.4

7

Hipermercado Ole

1.4

8

Los Hidalgos SA

1.4

8

Supermercados Nacional

1.4

9

Laboratoires Farmatrix SA

1.2

9

Los Hidalgos

1.4

10

Promese-Cal

1.2

10

Farmatrix

1.2

11

Almacenes Iberia CxA

1.2

11

Farmacia del pueblo

1.2

12

Bemosa Cxa

1

12

Almacenes Iberia

1.2

13

Almacenes Sema Cxa

0.7

13

Supermercado Bravo

1

14

Mercatodo SA

0.6

14

Almacenes SEMA

0.7

15

Grupo Transbel CA

0.5

15

Aprezio

0.7

16

Celso Perez CxA

0.4

16

La Cadena

0.6

17

Aliss Dominicana

0.3

17

Super Lama

0.5

18

Almacenes Orientales CxA

0.3

18

Supermercados Pola

0.5

19

Amway Dominican Republic LLC

0.2

19

Sirena Market

0.4

20

Others

62.5

20

Others

64.4

[자료: DGII(국세청), ONEC(유통산업협회2023.5.]


산업의 수급 현황


주요 생활소비재 수입 현황


도미니카공화국은 제조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로 생활소비재의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이다.(별도의 생활소비재 통계 분류는 없음) HS코드 2단위 기준 주요 수입품목은 플라스틱 제품, 의약품, 씨리얼세라믹류, 유제품, 화장품이다.


<주요 생활소비재 품목별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HS코드

품목군

2019

2020

2021

증가율

수입비중

총수입액

22,202,313

18,537,603

26,942,694

45.3

100

39

플라스틱 제품

1,544,241

1,443,850

2,096,557

45.2

7.8

30

의약품

724,276

699,132

1,269,455

81.6

4.7

10

씨리얼

455,173

423,258

661,644

56.3

2.5

69

세라믹류

187,153

152,784

313,808

105.4

1.2

04

유제품

249,614

276,716

313,710

13.4

1.2

33

화장품

306,542

248,808

295,344

18.7

1.1

38

기타화학제품

214,881

250,491

279,056

11.4

1.0

94

가구 침구류

277,283

170,808

244,305

43.0

0.9

63

직물류

150,485

305,680

203,466

-33.4

0.8

62

의류 액세서리

113,152

110,888

137,833

24.3

0.5

[자료: ITC,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2023.5.]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주 수입국은 미국으로 2021년 기준 총 수입액은 전년 45.2% 증가한 약 210억 달러이다. 이는 전체 수입에서 54.9%차지하는 것이. 그 뒤를 중국,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등이 잇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수입국 중 14위를 차지하고 있다.


<플라스틱 제품 주요 수입국>

(단위: US$ 천, %)

수입국

2019

2020

2021

증가율

수입비중

순위

총수입액

1,544,241

1,443,850

2,096,557

45.2

100

1

미국

921,539

876,512

1,150,449

31.3

54.9

2

중국

193,532

173,237

321,692

85.7

15.3

3

멕시코

98,977

85,371

111,814

31.0

5.3

4

브라질

16,892

22,661

63,113

178.5

3.0

5

콜롬비아

48,215

36,871

61,739

67.4

2.9

6

스페인

34,990

26,810

40,623

51.5

1.9

7

사우디아라비아

10,656

9,624

38,933

304.5

1.9

8

이탈리아

17,355

20,735

26,257

26.6

1.3

9

독일

10,985

17,210

22,188

28.9

1.1

10

엘살바도르

24,386

21,062

20,602

-2.2

1.0

14

대한민국

8,385

6,190

12,063

94.9

0.6

[자료: ITC,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2023.5.]


우리나라의 생활소비재 수출입 동향


우리나라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생활소비재 수출 품목은 MTI 2단위 기준으로 생활용품, 플라스틱 제품, 직물, 가정용 전자제품, 기타 생활용품 등이며 동 5대 품목군의 20233월 기준 수출액은 총 302만 달러를 기록.


<우리나라의 대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생활소비재 수출 현황>

(단위US$ 천, %)

MTI코드

품목명

2022

2023(3)

수출금액

증감률

수출금액

증감률

총계

347,496

11.7

97,188

24.0

51

생활용품

5,955

-16.2

2,284

35.5

31

플라스틱제품

3,350

17.6

319

-66.4

82

가정용전자제품

1,122

-2.0

254

109.4

43

직물

2,319

-11.6

162

-70.5

52

기타 생활용품

31

-5.1

1

-71.3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2023.5.]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2027년까지 양호한 경제성장 바탕으로 유통산업 성장 지속 

- E-Commerce 활성화, 국내 유통망 네트워크 확장세

- 자국 소비재 생산 기반 미약 (생활소비재 수입 의존)

- 신선식품 등을 위한 콜드체인 인프라 미약

Opportunities

Threats

- -도미니카() TIPF 체결(2023년 4월), EPA로 확대 유망

- 현지 한류 급격히 확산 중

- 미국 온라인 유통망(아마존 등)을 통한 우회 진입 가능(USD 200 이하)

- 중국의 저가 생활소비재 및 한류 미투제품 유입 확대

 - 원거리 물류 관리 애로, 배송비/관세 등 

북미/유럽(스페인대비 우리 소비재 브랜드 마케팅 미약


유망분야


도미니카공화국은 우리나라와 2023년 4월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Trade Investment Promotion Framework)를 체결 자유무역협정을 위한 정부 간 협력을 공식화하고 양국의 무역 투자를 중장기적으로 확대하기로 합의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는 최근의 북미 및 타 중남미 지역 한류 확산세에 힙입어 식품, 화장품, 악세사리 등의 우리 소비재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현지의 수요 확대에 맞춰 대형 소비재유통망들도 경쟁적으로 우리 유망 소비재의 발굴과 입점을 추진하고 있다. 젊은 소비자 층이 선호하는 스낵류, 주류, 화장품 등과 K-drama 등을 통해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기호식품/전통식품, 소스류, 생활소비재, 악세사리 류의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1회 도미니카공화국 K-Festival (2022.11월)

- (계획) 2만명 초청 / (성과) 5만여 참가

현지 대형유통망 입점 주요 우리 소비재

[자료: 현지 언론보도,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 보유자료]


현지 소비재유통망 입점을 위해서는 물류 등을 위한 벤더협업이 필요하며, 현지 벤더 협업기업 발굴 및 매칭을 위해 KOTRA 산토도밍고무역관은 매년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재유통망 진입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마존 등 미국 e-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우회 진출도 가능하다. 도미니카공화국에서 미국 온라인 쇼핑으로 물건을 구매할 경우 200달러까지 관세가 면제되며, 미국에서 도미니카공화국까지 배송을 지원하는 물류서비스가 일반화 있어 미국 온라인쇼핑을 통한 소비재 구매가 일반적이다. 우리 기업이 미국 온라인 쇼핑(아마존 등)에 제품이 등록 있는 경우 현지 SNS 마케팅 등을 통한 간접 수출 기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식품 및 생활소비재는 소비자 대상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하나 시차 및 거리적 어려움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현지 브랜드 마케팅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SNS를 활용한 온라인 브랜드 마케팅으로 거리와 시차를 극복할 수 있으며, 현지 소비자에 맞춰 스페인어 홍보자료 준비, 미국 또는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등 검토가 필요하다.



자료: 도미니카공화국 국세청, 도미니카공화국 유통산업협회, 한국무역협회, International Trade Center, 현지 언론보도,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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